당신은 아마도, 테스터겠죠?
우리가 이렇게 글을 적고 혹은 보고 있는 사이트는 ‘온라이프’ 라는 게임 커뮤니티 사이트로써, 게임과 관련된 이야기가 솟아져 나오고 있고, 이러한 이야기들은 PC게임, 콘솔 게임보다 온라인 게임 쪽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보다 상세하게 이야기를 들어가자면, 상용화 게임, 부분 유료화 게임보다 새롭게 오픈한 게임들이 이슈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이슈가 되는 게임들에 대한 이야기를 차근차근 살펴나가다 보면, 간단한 생각에서부터 문제점과 그에 대한 사안들을 잘 지적하면서 풀어나가는 비평, 그리고 비난들이 있는데, 이 부분에 필자는 한가지 의문을 가지고 있다.
아직 클로즈 혹은 베타 게임을 가지고..
필자가 의문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게임에 대해서 비평 혹은 비난하는 부분이 아니라. 게이머가 말하고 있는 그 비난 혹은 비평을 말하는 생각 아래, ‘테스트’에 대한 정의가 잘못 잡혀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실제로 게임이 오픈 이후, 나오는 비난 혹은 비평 중에서 흔히 들리는 소리가.
이 게임은 렉이 심해서 못해 먹겠네..
이 게임은 무슨 게임을 그대로 가져왔는데 혹은 그거네
이 게임은 재미가 없네, 노가다네..
물론 이러한 이야기는 게임이 가진 문제점을 평가해 준다는 느낌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필자가 볼 때는, 이건 게임 전문 평론가, 게임 기획자라도 못할 만큼의 거만한 비난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필자 또한 게임 전문 평론가도 게임 기획자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지만 너무하다는 생각이 든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상용화 게임이 아닌 이상, 우리가 즐기고 있는 게임들은 테스트 도중인 게임이라는 점이다. 고로 ‘이 게임이 정식 서비스에 앞서서, 단계적으로 테스트를 하고 개선해 나간다.’ 라는 의미를 가진 서비스 활동이라는 점이다. 고로 부족할 수 밖에 없는 상태라는 점이다.
이러한 부분이 우리가 말하는 비난과 비평 아래, 들어가 있지 않고, 자신이 바라보는 혹은 경험한 모든 게임에 빗대어 비난하게 된다는 것 문제라는 것이다. 일반적인 테스트라고 한다면, 테스트 시간 내,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문제점을 찾고 그 문제에 대해서 여론 혹은 이야기가 나왔을 때, 게임사는 그것을 검증 혹은 확인하면서 상용화 시점까지 그 완성도를 높여 나가는 기간이다. 또한 이러한 기간 내에서는 게이머에게 과금 제도를 적용시키지 않으면서, 플레이를 하게 서비스를 해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필자는 테스터와 게임사가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있다는 것이다.
당신이 상품을 사용해 보고, 불만을 말하는 것이 잘못된 것도 아니지만 최소한의 이해라는 부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게이머 이전에 베타 게임을 하고 있다면, 게이머가 아니라 테스터겠죠?
대부분의 게임은 오픈 베타 동안과 그 이후가 별반 다르지 않다는 거죠.
단지 오픈 베타 이후의 지속적인 패치가 진행될 뿐이지 본바탕은 전혀 달라지지 않음.
고로 오픈 베타 때 이름을 못 날리면 망하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