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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국내 온라인게임은 장르를 불문하고 부분유료화가 대세로 자리 잡은 지 오래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 정액제 서비스를 했던 작품으로는 아키에이지와 테라 정도. 하지만, 테라는 물론이고 아키에이지 또한 유저들이 급감하면서 지난 2013년 7월 부분유료화로 전환 됐습니다. 그만큼 현재 국내에서 정액제로 서비스되는 작품은 기껏해야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리니지 1, 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등으로 압축됩니다.

그런 와중에 지난 14일 사전 오픈한 파이날 판타지 14 온라인(이하 FF14)이 한 달(30일) 19,800원의 정액제 서비스를 들고 등장했습니다. FF14는 해외에서도 정액제로 서비스되고 있는 만큼 국내 또한 정액제 서비스는 기정사실이었습니다. 유저들의 관심은 어느 정도의 가격으로 책정되느냐 하는 것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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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액제라고 한 달 이용료만 지불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부가적인 이득을 취하기 위해 정액제 위에 부분유료화를 얹은 작품도 존재합니다

정액제로 서비스되는 온라인게임이 적은 현실에서 FF14의 서비스 정책은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국내 온라인게임시장에서 정액제 서비스를 실시한다는 것은 그만큼 게임성에 자신이 있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앞서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검은사막이 심사숙고 끝에 정액제가 아닌 부분유료화를 선택한 것은 어쩌면 현실과 타협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바꿔 말하면 그만큼 게임성에 자신이 없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현재 검은사막의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면 부분유료화를 선택한 것이 그나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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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유료화와 정액제 서비스 중 부분유료화를 택한 검은사막

과감하게 정액제 서비스를 선언했지만, FF14의 앞길이 그리 순탄하다고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부분유료화 게임이 판치는 국내 온라인게임시장에서 이미 대부분의 유저들에게는 ‘무료 플레이’라는 인식이 각인된지 오래입니다.

패키지 게임 유저를 제외하고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대다수의 유저들에게는 플레이 자체가 무료라는 인식이 지배적이기에 정액제 게임의 경우 아예 눈길조차 주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죠. 이는 아무리 FF14가 명성이 자자한 작품이라도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FF14의 정액제 서비스에 어느 정도 성공을 기원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우선, 모바일게임 일색인 국내 게임시장에 작게나마 온라인게임의 활성화를 부추길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향후 계속해서 등장할 많은 온라인게임에 있어서도 요금제를 택함에 있어 하나의 이정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Who's 완소마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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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모바일 게임에 급관심...
Comment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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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해일성소 2015.08.17 18:12
    파판이 상태가 많이 안좋더군요.

    타격감 제로, 패키지 게임과 다를 바 없는 게임성... 솔직히 예전 1,2,3, 딜링 게임하고 크게 차이가 없어서 현재 한국 주류 mmo 시장의 판도와는 동떨어진 게임이라 성공할 수 없을거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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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다출혈 2015.08.17 19:37
    뭐 어떻게해도 실패할거같지만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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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TAROO 온프 대장 2015.08.17 20:14
    액토즈가 서비스한다 = 패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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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izone 2015.08.17 22:41
    제가 볼땐 괜찮아보이더군요 일본게임 순위권에도 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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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Factor 2015.08.18 10:11
    가뜩이나 우리나라 정서에 안맞는 정액제인데 거기다 부분유료화도 추가로 있다구요? ㅎㄷㄷ
    반발이 심할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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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웨하스 2015.08.18 12:12
    부분유료화아님 서버통합될듯...허공에칼질하는느낌처음이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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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새 2015.08.18 13:29
    (절레절레)
  • ?
    고룬노바 2015.08.18 17:29
    빛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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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푸쿠이 2015.08.18 18:02
    음.. 내가 보기엔 성공할 것 같은데..
    어설프게 부분유료화니 뭐니 게임 밸런스 망쳐서 애들 코 묻은 돈을 빼가야 게임은 아닌 듯.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글쎄.. 나쁜 게임은 아니던데.

    타격감만 살리고 게임성은 그저 그런 게임
    게임성을 살리고 타격감은 그저 그런 게임

    우리는 여태껏 타격감, 그레픽만 운운하지 않았던가..

    무료화 해놓고 돈 더 빼먹는 게임보다 그냥 정액 넣고 편하게 하는 게임이 좋음.
    물론 정액비조차 아까워하는 학생+백수들에겐 무리가 있는 거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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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려라김순경 2015.08.18 19:45
    재미도 없더라구요
    같은 값내면 와우한단 소리가 나오고 있는 겜
    뭐 한달 2만원 내고 겜하는게 비싼건 아니지만 우리나라 정서상...
    그 돈 내고 이걸 하라고? 절레절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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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ACE 2015.08.18 20:29
    정액제가 위험한 이유는 우리나라 게임풍토가 제일 큰 적임...
    사실 정액제가 부분유료제보다 훨씬 합리적인 요금제임에도 (물론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과금유저를 기준으로) 사람들은 정액제에 대한 반감이 굉장히 크죠.

    때문에 당연히 유저수가 많기가 어려울테구요. 이건 온라인게임의 수명에 엄청나게 큰 타격을 주는 부분이구요. 온라인게임은 기본적으로 유저수에 따라서 그 경쟁력이 결정되기때문에 정액제라는 요금제는 지금의 우리나라에선 굉장히 위험하다고 봅니다. 특히나 파판은 요즘 평도 굉장히 안좋던데...

    결정적으로 우리나라는 정액제가 순수정액제가 아니라 정액제+캐쉬이기때문에 사실상 순수정액제를 기대한다면 뼈아프게 당할수도... (NC게임들을 보시면 알듯)
  • ?
    DG 2015.08.19 11:54
    쓸데 없는 심부름 퀘 드럽게 많은데 저 같이 퀘는 일단 하고 보는 애들 한텐 0점 짜리..전투가 재밌지도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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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꿈꾸는 2015.08.20 13:47
    나도 개인적으론 잠깐 반짝 하다 사라질 것 이라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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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timez 온프 대장 2015.08.20 21:23
    부분유료라면 매니아게임 정도로는 살아남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정액제는 무리라고 봅니다.
  • ?
    마법선생네기 2015.08.20 23:17
    그걸떠나서 엑토즈인데 성공할리가잇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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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e45 2015.08.22 16:50
    정액제로 성공하려면 그만큼의 재미가 있어야하는데 그런것도 없고...
    망삘나다가 부분유료로 전환하던지 아니면 섭종하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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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몽로 2015.08.24 21:10
    두고봐야 알지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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