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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년도 초만해도 아키에이지 때문에 MMO시장이 다시 뜨나 했습니다...만

여러이슈들로 인해 실패.. (잠깐은 흥했지만.. ㄷㄷ)


그 이후로 뭐 이것저것 나오긴 했는데 실적은 부진한 편

검은사막도 파이널테스트 마무리했는데 호불호가 갈리는 편인 것 같고

그래서인지 이번 NC소프트 신작은 MMORPG가 아니라 슈팅게임으로 MXM 출시 예정


NC의 노선 변경이유가 MMORPG가 국내에선 더이상 빛을 보지 못할 것이라는 것 떄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최근 대작이라 했던 MMO들 보면 대부분 국내보단 해외를 겨냥한게 그 이유이기도 하고

길드워2나 와일드스타의 경우 아예 해외에서만 출시하는 걸 보면 더이상 MMO는 .. 으으..


MASTER X MASTER 1st CBT.mp4_000115949.jpg

MXM는 스샷 보면 정확하겐 모르겠는데 대충 파이러츠 처럼 쿼터뷰 시점이라 분위기는 비슷해 보이는데 PVE 모드에서 몬스터들의 역활이 어떨지는 모르겠네요. 아무래도 MMORPG 만들던데에서 만들었으니 레이드 비슷한거 아닌가 추측 해봅니다.



여튼 말이샜는데 이제 MMORPG는 국내에서 흥행하기 어렵지 않나...하고 생각 해봅니다.

Comment '12'
  • ?
    기타소득쌔 2014.09.29 17:27
    요즘 보면 HOS도 그렇고 파이러츠도 그렇고 MXM도 그렇고 죄다 AOS 쪽으로 많이 가는듯싶습니다.
  • 냠냠마 2014.09.29 17:35
    #기타소득쌔
    이건 그냥 AOS가 아니라 쿼터뷰 시점 슈팅 게임이란게 더 정확할듯?? 이것도 그렇고 파이러츠도 그렇고 어쨌뜬 키보드랑 마우스 같이써서 컨트롤 하는데다가 게임 목적이 AOS 랑은 차이가 있으니 ㅎㅎ, 무튼 MMO는 아무래도 유저층이 얇아져서 국내에선 조금 힘든 시점이긴 합니다.
  • 기타소득쌔 2014.09.30 18:29
    #냠냠마
    MMORPG는 잘만들면 여전히 경쟁력있는 장르죠. 정확하게 따지고보면 위에서 언급한 HOS나 파이러츠같은 게임들이 쿼터뷰 시점 슈팅 게임이긴한데 저는 그게 그거인거 같아서요 ㅎㅎㅎ
  • ?
    천재2 2014.09.29 19:05
    NC 리니지 이터널개발하고 있긴하자나요 이번 지스타에 다시나온다고하는데

    MMORPG는 만드는 데 오래걸리닌깐. 예전처럼만들면 욕만먹고
  • ?
    oprgg 2014.09.29 23:56
    시점 비슷해서 그런지 진짜 파이러츠랑 비슷해 보이긴 하네여 ㅋ 이터널이야 개발하고는 있다하는데 나올라면 몇년 더 있어야 하니 패스.. 결국 그 사이를 MXM으로 어떻게 매꿔보겠다는 생각인듯
  • ?
    슈아르 2014.09.30 18:27
    뭐가되든 게임이 재미만 있으면 제맛!
  • ?
    koby24 2014.09.30 18:28
    MXM은 PVE가 컨텐츠가 중심일 것 같음
  • ?
    로트리제 2014.09.30 18:28
    솔직히 RPG 더럽게 많았음 지금도 계속 나오는데 -_- 장르가 격변하는 시기가 온거죠
  • ?
    옷라이프존 2014.09.30 18:31
    NC만큼 RPG쪽 덕을 많이 본 회사도 드물죠.. 리니지부터 리니지2 그리고 아이온 블소까지 지금까지 쭈욱 MMORPG로 먹고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제와서 NC에서 다른장르로 시선을 돌린다고 해서 성공할 수 있을까요? 여태까지 다른장르들은 거의다 폭망인지라..
  • ?
    언제나밀키스 2014.10.01 03:42
    대작의조건

    국내에서 망하고 해외에서 흥하는게임
  • ?
    WATAROO 온프 대장 2014.10.07 00:38
    이게 문제가 상당히 조건이 까다롭고 연달아 해야하는 영입조건도 있고, 뭐랄까 뭔가 게임이 시원한 느낌이 없음 물론 PVP는 상당히 재밌는데, PVE가 개인적으로 무척 별로임,
  • ?
    쟈무 2014.11.10 19:44
    게임이 재미없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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