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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발2는 성공 할 수 있을까?

카발1.png

카발2는 이스트소프트의 신작으로 전작인 카발의 후속 작 이다.

카발2는 5년간 200억 원 정도의 금액을 투자하여 개발한 MMORPG게임으로 크라이엔진3를 사용하여 조금 더 실사에 가까운 그래픽을 유저들에게 제공할 것이다.

현재 카발2는 작년 1차 클로즈베타를 진행한 상태이며 그 후로 지금까지 이렇다 할 소식이 없는 상태이다. 그렇다보니 카발2에 대한 이런 저런 의견들이 많으며 “앞으로 오픈하게 될 대작 게임들에 비해 경쟁력이 떨 어 지다보니 쉽게 공개를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식의 이야기도 나온다.

그렇다면 과연 카발2는 기대도에 비하여 경쟁력이 떨어지는 작품인지 아니면 한때 NC소프트의 아이온이 정상의 자리에 있을때 아이온의 아성을 무너트리고 아이온을 능가 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찬사를 받았던 가치가 있는 작품인지 알아보려고 한다.

 

 

 

크라이엔진3

크라이엔진이란 독일의 게임 회사 크라이텍이 개발한 게임 엔진으로, 같은 회사의 일인칭 슈팅 게임 파크라이를 제작하는 데 쓰였다. 원래는 크라이텍이 엔비디아를 위해 개발한 기술 데모였으나 그 잠재력을 보고 게임에 이용하게 되었다.

크라이엔진3는 2011년 3월에 발매된 크라이시스2에 사용이 되며 엔진의 우수성을 보여주었다.

아래의 스샷은 크라이엔진3를 사용한 크라이시스2의 스샷으로 디시 블레이드&소울 갤에서 퍼온 스샷이다.

아래의 스샷을 보면 알겠지만 실사에 가까운 우수한 배경처리로 눈으로 보는 즐거움은 물론 게임에 빠져드는 몰입감에도 좋다.

카발2.png

카발2는 이 크라이엔진3를 사용하여 개발하였기에 유저들에게 게임을 하는 즐거움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믿는다.

 

 

 

스토리가 살아 있는 MMORPG

카발2는 개발 초기 2년간을 세계관등 시나리오 작업에 집중 투자하며 게임의 스토리에 큰 투자를 하였다.

하지만 본인은 카발2의 1차 클로즈베타를 해보지도 못하였고, 게임을 할 때 스토리같은 것들은 그냥 스킵할 수 있는 것들은 스킵을 해버리기에 과연 카발2의 스토리를 제대로 즐길 수 있을지 의문이다.

수많은 게이머들이 나와 같이 게임의 스토리를 읽고 이해하는 것 자체를 귀찮아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2년이란 시간동안 투자한 스토리 작업이 빛을 볼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하지만 워낙에 스토리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카발2의 운영진들이기에 귀찮아도 시도는 해볼 생각이다.

 

 

 

화려한 액션

카발2의 전작인 카발은 화려한 스킬 이펙트로 화려한 액션이 게임의 주 특징 중의 하나였다. 카발2또한 전작의 화려함에 몫지 않은 화려한 액션을 보여준다.

아래의 동영상은 카발2의 세번째 트레일러 동영상으로 크라이엔진3를 사용한 그래픽과 카발2의 화려한 액션을 볼 수 있다.

 

http://cabal2.tistory.com/9 (동영상이 등록되지 않아 링크 걸게요;;)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크라이엔진3를 사용한 것 치고는 그다지 잘 뽑아낸 그래픽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하지만 정식서비스때의 그래픽은 또 다를 것이기에 정식서비스때의 그래픽을 기대해본다.

 

그리고 카발2의 1차 클로즈베타를 해본 유저들의 말로는 타격감 또한 괜찮다고 하니 화려한 그래픽은 물론 즐거운 타격감 또한 느껴 볼 수 있을 것 같다.

 

 

 

프리스트의 등장

카발3.png

전작엔 없었던 클레스인 프리스트라는 신규 클레스가 등장하였다.

프리스트의 등장으로 의견이 크게 2가지로 나뉘어 지는데, 하나는 “솔로플레이를 할 수 있을 까?”라는 것이다.

보통 장시간 게임을 할 수 없는 학생들이나 직장인들 사이에서 나오는 우려인데 운영진 측에선 이런 우려를 조금이라도 누그러뜨리기 위하여 솔로플레이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개발중이라는 답변을 하였었다.

두 번째는 프리스트의 등장으로 인던 및 쟁에서 재미있는 플레이를 기대하는 생각이다.

솔로플레이가 중심인 게임보다는 파티플레이가 중심인 게임에서 더욱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형성이 되며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쟁과 인던을 공략 할 수가 있다.

물론 몇 몇 양산형 게임들에도 힐러가 있지만 거의 쓸모가 없는 클레스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게임들은 당장 많은 유저를 유치하고 서버를 활성화 시킨다는 생각으로 운영을 하는 것이 아닌, 먼 미래에 유저들이 떠나고 소수만이 남아 게임을 즐기는 것을 생각하여 그렇게 벨런스를 맞추었을 것이다.

카발2가 저러한 운영을 하지 않는다면 프리스트를 썪히지 않을 것이며 파티플레이가 중심인 게임이 될 것 같다. 하지만 어느정도는 솔로플레이도 가능 할 것이다. 나 또한 힐러라는 클래스를 키우면 파티플레이도 파티플레이지만 힐러로하는 솔로플레이에도 재미를 느끼기 때문이다.

 

 

 

마치며...

현재 카발2는 트위터를 통하여 이번주 중으로 좋은 소식을 전할 것이라는 글을 운영진 측에서 남긴 적이 있다.

그리고 한 인터넷기사에서 10월 중으로 2차 클로즈베타를 할 것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트위터를 통하여 운영진이 남긴 말과 인터넷기사의 소식이 어느 정도 맞아 떨어지며, 10월 중으로 2차 클로즈베타를 하게 된다면 플레이를 해봄으로 카발2가 대작들과 비교해도 경쟁력이 있는 작품인지, 아니면 그저 그런 게임으로 남을 게임일 지를 이번에 확실히 알게 될 것이다.

Comment '15'
  • ?
    니벨룽겐 2012.09.12 23:35
    기대작은 기대에 못미쳐서 기대작이라는 소리도 있기에...

    별 기대는 안하겠습니다.

    뚜껑을 열어봐서 '생각했던것보다 별로다'보다 '생각했던것보다 재밌다'가 더 나은거 같으니까요.
  • ?
    사이드이펙트 2012.09.13 10:50
    카발 트레일러는 열라 멋져도 현실은

    탭 1,2,3 이딴거면 진짜 하기 싫어지는데
  • ?
    우유맛푸딩 2012.09.13 12:25
    전 겁내 기대중

    현재 기다리는 게임이 카발2랑 검은사막 ㅇㅇ

    거울전쟁은 흑마술파 생기면 해보려고 기다리는중... 해방부대엔 땡기는게 음슴...
  • ?
    Landesher 2012.09.13 20:02
    클로즈 한번 해봤는대 그 클로즈때는 ........
  • 세르 2012.09.14 00:28
    #Landesher
    동영상만 보았을때는 퀘스트받아서 사냥하고 머 그런 기존의 단순한 시스템이 그대로 보였기에 솔찍히 조금 실망을 한 건 없지 않아 있지만 공식블로그의 운영자 답변 내용중에 후반컨텐츠 작업을 한다는 것을 보았어요 아키에이지나 검은사막같은 그런 게임은 나오지 못하겠지만 그래도 이번에 테스트를 한다면 1차때에 비해서 많이 변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
    Fate천상 2012.09.13 23:18
    카발 유저라...내심 기대는 하고있지만,,,,
    아이온삘이라...

    아이온삘이면 금방 질릴테니...차라리 기존 카발의 스타일을 한층 더 살려서 나왔으면 좋았겠는데..
  • 세르 2012.09.14 00:32
    #Fate천상
    저는 반대로 카발을 금방 질려서 초반에 접었던 기억이에요 그에 비해서 아이온 같은 경우는 그당시에 컴퓨터를 바꾸고 컴퓨터 바꾼 기념으로 당시 최고사양의 겜 축에 속했던 아이온을 들어가보자고 시작해서 상당히 오랜 기간을 했었네요 하지만 막판에 매일 매일 반복되는 일퀘를 하다보니 질려버려서 같이 던전공략하던 파티원들과의 던전스케쥴만 소화하다가 결국은 그거마져도 하기시러서 마잡이만 하다보니 접게되버렸지만 말이죠;;
  • ?
    뀪! 2012.09.16 00:21
    크라이 엔진이 진짜 성능이 좋기는 한데

    굉장히 엿같은점이 하나 있는게

    패키지형 게임에 최적화가 극도로 맞춰져있는 엔진이라서

    온라인게임 개발에 사용할 경우 성능을 절반정도만 뽑아내도 잘뽑은거라는 평이 있더군여...
  • Fate천상 2012.09.16 01:58
    #뀪!
    그런거 같긴 합니다 ㅋ

    아이온만 해도 당시에 최적화는 솔직히 아니었으니...

    아이온과 테라를 비교해도
    객관적으로 그래픽은 테라쪽이 좋은데도, 최적화면에선 테라쪽에 손을 들어주고 싶으니....말이죠

    어찌됐든간에...

    갠적으로 좋아하는 게임인 카발의 후속작이니...이번 2차 클베 되서 먼저 해봤으면 합니다..

    크라이엔진3에 이스트소프트 자체 개발 엔진인 스네이크 엔진을 믹스했다고 하니..ㅎㅎ 일단 기대를 좀 해보면서....

    느낌은 분명 아이온을 모방하고 있긴한데....

    시스템적으로 다르길...바라는 수밖에...
  • 세르 2012.09.16 10:16
    #Fate천상
    개인적으로 아이온과 거의 비슷한 색깔로 나온다면 프리스트가 받게되는 부담감은 배가 될거 같네염.. 아이온은 호법이라도 있어서 치유와 역할분담하며 사냥이든 pvp든 부담감을 서로 나누는데 카발2는 프리스트혼자 뒤에서 짐을 다 짊어 져야 할테니..
  • ?
    카시오 2012.09.16 03:44
    최적화잘되서나왓으면좋겟다..천천히준비해서 블소같이 몇년기다렷는데 똥같은게임이 안돼기를 ㅠ__ㅠpvp시스템을잘활성시켜줫으면좋겟네요 아이온은 초반pvp가잼있어서 질릴틈없이전3년달렷는데 후반pvp시스템을똥으로마들어서...우리나라게임들은요즘에너무 것모습에만 신경쓰는거같네요 ㅜㅜ
  • 세르 2012.09.16 10:20
    #카시오
    블소는 장르선택에서 부터 애러가 있지 않았나 생각해요 무협이라는 장르가 매니아틱한 장르로 흘러가다보니 호불호가 확실히 갈라진데다가 기존 NC의 시스템을 거의 벗어나지 못한.. 이제는 퇴보해가는 시스템들을 아직도 가지고 있다보니 기대만큼 실망이 큰 사람들이 많은 것 같네요
  • ?
    민들레영토 2012.09.16 06:23
    나만 스샷이 안보이는건가?
  • 세르 2012.09.16 10:11
    #민들레영토
    스샷은 제 컴퓨터 화면으론 보여서 잘 모르겠네염.. 동영상 링크는 사이트주소가 살짝 바끼어서 약간 수정했어요
  • ?
    WoW 2012.09.16 20:47
    일러스트 하나는 쎄끈빠끈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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