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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게임들을 보면 오베를 통해 홍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유료화가 되면 사람이 뚝 끊겨 버리고 점점 심해지면 결국 문을 닫습니다.

저는 너무 긴 오베는 도리어 공짜를 좋아하는 유저들로 하여금 금방 게임을 접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은......

버그나 랙을 고치기 위한 오베를 없애고 언제나 신규 유저는 오베를 하도록 하는 겁니다.


이것에는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게임상의 버그와 랙이 있어서는 안된다.
2. 2주에서 3주정도의 짧은 오베만 해야 한다.
3. 돈을 주고 할만큼 완성도가 있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오베는 일반적인 오베랑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신규 유저의 공짜 서비스라고
 
생각해도 무관합니다. 이 같은 해결책을 내놓은 이유는 게임을 홍보하는데 실제로 게임을 해보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긴 오베와 막상 유료화가 된 다음에 더이상
 
신규유저가 없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모든 게임들이 필요한 것은 게임의
 
완성도입니다. 미완성된 게임을 가지고 돈을 벌려고 하는 회사도 많아서 마지막 조건에 넣어 봤습니다.


혹시 당연한 이야기를 하는 것 아니냐고 하시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에 대한 대답은
 
이 당연한 이야기를 실제로 행하는 회사가 있냐고 물어 보고 싶습니다.
Comment '4'
  • ?
    컨트롤 2008.08.19 11:20
    2번 3번은 개발사도 해볼수 있는데........

    1번은 노력한다고 버그가 않생기는게 아니여서........

    렉 같은경우는 서버관리를 잘하면 괜찮은데.......(버그로 인한 렉은 버그를 치료해야 되지만....)

    버그는 조심 한다고 않걸리는게 아니기 때문에........

    그래도 열심히 노력을 해야겠죠.....
  • ?
    토끼와호랑이 2008.08.19 12:34
    애초에 버그가 안생기고 완성도가 높은 게임이면 오베기간이 길어도 유료로 전환뒤 사람 많이 안빠져나가겠죠.

    별로 좋은 정책이라고 보여지진 않네요..
  • ?
    동경 2008.08.19 16:44
    음.. 글을 천천히 읽어보았는데, 너무나 당연한 얘기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일단, 반론을 제기하자면 피빛물든천사님이 제시한 '우리가 생각하는 OpenBeta의 개념이 아닌
    다른 OpenBeta 개념'이라는건데 이걸 쉽게 뒤집어서 생각하자면 말 그대로 '체험판'입니다.
    신규유저 도입을 위해 약간의 맛만 보는 '체험판'버전을 실시하자는게 아닌가요 ?
    또한, 이것을 실행한 게임도 몇몇 보이는게 사실입니다.
    저번에 WOW홈페이지에서 제가 알기로는 신규유저 도입을 위해 실시한 1주~2주 무료 체험이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리니지도 2번조건에서는 부합되지는 않으나 몇일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이니엄에서 퍼블리싱한 스톤에이지라는 게임도 정식화 이후, 따로 클라이언트를 구비해 체험판 유저들의 입맛에 맞게 구성해놓은 체험판 스톤에이지도 있었습니다.

    또한 피빛물든천사님께서 제시한 3가지 조건을 생각해보았습니다만 저 3가지 조건은 유료화 직후에 사용하는 것이지 오픈베타를 앞둔, 실시하는 게임에서는 전혀 맞지 않는 것입니다. 오픈베타를 일찍 해서 상용화 도입을 한다해도 요즘은 '부분유료제'를 택하고 있는 실정이며,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미 상용화를 한 몇몇 게임회사들이 행하였습니다.
  • ?
    보라포도 2008.08.19 23:00
    버그나 랙은 오베뿐만아니라 상용화 된 게임들도 심심치 않게 나타나는 거라서

    이런것들이 나타나는것은 이해하되

    게임측에선 `빠른대처`를 보여야한다는 것 이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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