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게이트 런던, 웃고 울고 갈까?
스타크레프트와 디아블로를 개발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빌 로퍼는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지 필자는 궁금하다. 헬게이트 런던은 동접자 10만 명이라는 1차 목표로 국내에 상륙하였고, 상용화 이후 30억이라는 매출을 올렸다. 그러나 성공에 빛이 보이는 것도 잠시, PC방 13,000 여개가 가맹 뒤에 환불을 잇따라 요청하며, 30억이라는 매출을 무색하게 만들었다.
문제는 헬게이트 런던이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고 있지만 그 인기가 점점 시들어 간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는 헬게이트 런던뿐만이 아니더라도 현재 국내에서 정액제로 과금 정책을 펼치게 될 국내 게임들에게도 좋은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결국 이렇게 3년 만에 거창하게 등장한 정액제 게임은 하략세를 겪는 모습을 보며, 헬게이트 런던이 가진 매력이 떨어진다 라고 해석할 수 있지만, 앞으로 정액제를 하게 될 국내 게임업계에 대해서도 더 큰 부담이 생길 것이다. 라고 해석할 수 있다.
게이머들이 헬게이트 런던을 외면하게 된 이유들은 각각 다르겠지만, 결국 매력이 부족했다고 생각되고, 또한 컨텐츠의 부족이다. 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물론 그 이유에는 국내 게이머의 컨텐츠 흡수력이 높아서겠지만, 보다 더 준비하지 못한 헬게이트 런던 또한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항상 한발씩 늦었다. 라고 밖에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쉽게 컨텐츠 부족 현상을 이야기 하는 도중에 다르게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시스템 또한 구축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게임에 목적이 소멸해 버린 것이다.
월드 오브 워크레프트가 국내에 상륙하여 국내 게이머들이 보여준 컨텐츠 흡수 능력으로 세계인들에 놀라움을 자아낸 적이 있는데, 그때 한 이야기 중에서 ‘한국 사람들은 잠을 자지 않는다.’ 라고 말하였다. 빌 로퍼 또한 인터뷰를 통하여 한국 게이머들이 세계 최고라고 말한 것처럼 말이다.
잠을 자지 않는다는 말이 장난스럽게 들릴지 몰라도, 국내 게임의 특징을 가장 쉽게 보여주는 말일지도 모른다. 물론 모든 게이머들이 이러한 단어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열정적이고, 욕심이 있는 종족에게 너무 작은 종이 위에 놀아 달라고 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물론 현재도 네이버 게임 검색 순위 3위(08.03.27일 현재)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여서, 완전한 침체기라고 말하기도 어려운 애매모호한 입장이다. 다만 이런 침체기를 일어나서 부디 좋은 모습으로 게이머들에게 다가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