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워


1. 게임성 ★★★★★

-> 길드워는 nc소프트에서 서비스 하는 게임입니다. 길드워의 특징이라고 하면 파티에 대한 독자적인 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흡사 와우의 인던과 같은 시스템 입니다. 다른 점이라고 하면 와우의 인던은 초기화 기간 동안에는 그 인던의 정보가 살아 있지만 길드워는 그 맵을 나가면 그 안에 있던 몹을 잡았던 정보는 삭제됩니다. (와우 인던에도 나가기만 하면 정보가 사라지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길드워의 가장 특징중 하나인 것은 만렙, 즉 최고 레벨이 20이라느 점 입니다. 낮은 렙으로 인해 게임을 처음 플레이 하는 사람들도 쉽게 만렙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길드워도 와우처럼 만렙이 시작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말 처럼 길드워도 만렙이 되면 즐길 거리가 많이 있습니다. 또 렙업은 하지 않지만 일정 경험치를 습득 하면 스킬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로 인해 유저들은 렙업의 갈망을 조금이나마 호소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길드워는 각각 개성이 넘치는 직업들이 존재합니다. 각 직업들은 그 직업마다 독특한 개성을 나타내고 또한 각 직업마다 다른 스킬로 인해 스킬을 모으는 재미도 있습니다. 길드워는 수 없이 많은 스킬이 존재하고 그 스킬을 습득 하기 위해서는 돈과 스킬 포인트가 필요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엘리트스킬이라는 것인데 이 부분은 게임시스템에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또 길드워의 가장 특징이라면 8개의 공간 밖에 존재 하지 않는 스킬창은 수 많은 스킬들 중에 자신만에 8개의 스킬을 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길드워는 듀얼 직업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만약 몽이라는 직업을 선택 했으면 부직업으로 워리어, 네크로맨서, 메스머등 또 다른 직업을 선택 하고 그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인해 8개의 스킬 창에는 2가지의 직업에 해당하는 스킬을 집어 넣을수 있습니다. 수많은 스킬들중에 단 8개만 선택하여 사람들과 대전하는 것이 길드워의 가장 큰 재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내셔널 서버가 존재하여 전 세계 사람들과도 대련할수 있습니다.
 
2. 게임 운영 ★★★★☆

-> 개인적으로 길드워를 하면서 그렇게 운영대해서 불만을 표현 한 적이 없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문제점들을 문의 했을때 가장 잘 설명해 주었습니다.  불편이 별루 없어서 별 4개 (그렇다고 완벽하다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3. 독특한 시스템 ★★★☆☆


엘리트 스킬 시스템 

-> 길드워의 엘리트 스킬은 롤플레잉에서 만나는 보스몬스터에서 얻을수 있는 스킬을 말합니다. 이 스킬은 절때 살수도 없으면 무조건 보스몬스터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엘리트스킬은 8개의 스킬 창중에서도 단 1개만 사용 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엘리트 스킬은 효과가 일반 스킬들 보다 뛰어나다고 해야 하나요?? 엘리트 스킬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각인스킬을 구입하여 자신이 원하는 보스 몬스터를 만나 싸워 이겨 각인 스킬을 사용하면 그 자리에 그 스킬이 들어옵니다.  이렇게 구해야 하는 엘리트 스킬은 길드워를 플레이 하는 사람들에게 스킬을 모으는 재미를 더욱 증가 시켜 줍니다.

4. 게임에 대한 나의 생각

-> 길드워는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한 빅3 게임 중에 하나입니다. 제가 원하는 롤플레잉, 대전이 적절하게 잘 배치 되어서 유저들이 원하는 것을 해줄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으면 또한 대전은 전세계 사람들이 직접 대결 할 수 있도록 만든 구도는 저를 정말 즐겁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길드간의 영웅들을 키우는 재미는 저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었습니다. 여러분 한달에 9900원 밖에 안합니다. 9900원으로 색다른 재미를 느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5. 스샷




씰온라인


1. 게임성 ★★★★☆

-> 씰온라인은 pc게임 씰이라는 게임에서 발전 했습니다. 아기자기한 그래픽으로 이루어진 씰온라인은 총 6개의 직업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2차전직이 나왔습니다. 제가 했던 적은 2차전직이 나오기 전인데요. 그때 가장 큰 불만은 각 케릭터의 밸런스 였습니다. 어느 직업은 키우기가 쉽고 어느 직업은 키우기가 어렵고... 그로인해 키우기 어려운 직업은 소외 당하기 일수 였습니다. 하지만 씰온라인의 큰 재미라고 하면 루비를 먹는 것이 였는대요. 이 루비는 장비를 제련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이 뜨면 그때의 그 감동은 먹어본 사람만이 알 수 있죠. 그리고 적절한 시세로 인해 장비에 대한 부담감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펫은 가격이 만만치 않아 좋은 펫을 사용하기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펫은 케릭터의 능력치를 올려줍니다. 그로인해 펫의 존재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게임 운영 ★★☆☆☆

-> 씰온라인의 운영에 대해 큰 불만은 제대로 된 답변을 안해준다 입니다. 제가 쓰는 노트북은 비스타입니다. 비스타여서 그런지 씰온라인이 실행이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문의를 했는데... 매번 같은 답변만 주었습니다. 그저 씁쓸했습니다.

3. 독특한 시스템 ★★☆☆☆


콤보 시스템 

-> 개인적으로 씰을 하면서 루비 다음으로 재미를 느끼게 한 것은 콤보입니다. 콤보게이지가 모이면 쓸 수 있는 콤보는 타격감이 좋습니다. A, S, D 를 이용해서 여러가지 콤보를 사용 할수 있습니다. 각 콤보를 완수하면 케릭터는 그 콤보이름을 외치는데... 그 이름이 외쳐지면 그 기분이란 훗... 또한 콤보를 사용하면 공격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콤보시스템으로 더 빨리 몬스터를 잡을 수 있습니다


4. 게임에 대한 나의 생각

-> 씰온라인은 대략 3~4달정도 즐긴 게임입니다. 광대를 40 좀 넘게 키우고 그 다음 광대가 너무 힘들어 무사를 키웠습니다. 그렇게 키우는 동안 정말 즐겁게 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과 만나서 웃고 떠들고 애기하고... 또 루비먹는 재미는 저를 더욱 재미있게 했죠. 하지만 시간이 갈 수록 너무 되풀어 되는 게임은 점점 지겨워 져서 뜬 기억이 있네요. 정말 돈이 없지만 재미있는 게임을 하고 싶은 분은 씰온라인을 추천합니다.


5. 스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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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1. 게임성 

길드워 (★★★★★) vs 씰 (★★★★☆)

2. 게임 운영

길드워 (★★★★☆) vs 씰 (★★☆☆☆)

3. 독특한 시스템

길드워 (★★★☆☆) vs 씰 (★★☆☆☆)

4. 평균 

길드워 (★★★★☆) vs 씰 (★★★☆☆)



ps : 이글은 제가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느낀 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 사람 생각은 1%도 들어가 있지 않는 글입니다. 별점에 대해 너무 큰 비판은 하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제가 옛날에 플레이 한 게임도 있습니다. 현재의 바뀐 점이 있으면 덧글로 말씀해주세요
홈페이지: 게임VS게임
Comment '16'
  • ?
    만두히메 2008.05.26 11:12
    둘다인기가없어서 그런가??댓글이 안달리네요;;몇날몇일;;근데 비교대상이 쫌 연관성이없어보이는 ㅎ
  • ?
    반바지 2008.05.26 14:58
    길드워 너무 재밋어요 ㅎ
  • ?
    히무라켄신 2008.05.26 15:02
    작성일시 : 2008.05.25 20:05:01
    현재일시 : 2008.05.26 15:01:10

    아직 하루도 안지났쎼요~ ㅡ_

    길드워에 대한 정보는 http://www.gamesoop.com

    한달에 9,900원이니 싼맛에 하시구려.
  • ?
    살인 2008.05.26 15:54
    비교할 대상이 잘못된듯

    길드워에게 씰을 붙이시다니
  • 건빵제품 2008.05.26 15:59
    #살인
    그럼 길드워와 어떤 게임이 붙으면 좋을까요??
  • ?
    드리즈트 2008.05.26 16:07
    음 길드워랑 비교 해볼 만한 게임이라 음....

    길드워가 워낙 독특해서

    제가 아는 게임중엔 적당한 게임은 없네요..
  • ?
    다이옥신 2008.05.26 17:02
    이 분 글은, 참 거리가 먼 두 게임을 놓고 비교를 하시는거 같은
  • ?
    선미빠 2008.05.26 18:04
    길드워정도면 와우or리니지랑 비교..
    밑에보니 메이플이랑 리니지이던데..
    리니지vs와우 메이플vs던파 이렇게 비교하는게 더 좋을듯.
  • ?
    반바지 2008.05.26 18:39
    리니지는; 오버구요 와우나 디아블로도 괜찮지 않을까 ㅎ?
  • ?
    제민킴 2008.05.26 18:47
    메이플 던파랑 어떻게 비교 ㅋㅋㅋ 부분유료지만 무료인데 거희
  • ?
    건빵제품 2008.05.26 19:34
    제목점 자세히 보셔주셨으면 좋겠네요;; 무료 게임들중 하나랑 유료게임 하나를 그냥 무작위 선택해서 비교하는것인데요. 그리고 비교하는 것들중에서 그래픽이나 최근게임 이런식으로 따지는 것은 없어서 그닥 거리가 멀다고는 생각 안합니다.
  • ?
    개벼룩 2008.05.26 21:14
    씰 호크마서버 인가 .. 벌서 안한지도 1년넘게 지난것같네요

    다들 화법사가 좋다고했는데 굳이 수법사로 키워서..

    뒤에 얼음여왕의 등딱지인가 뭐시기에

    펫도 꽤나 좋은거 끼고있다가

    서큐버스등 잡다 루비6~7개먹고 좋아한때도 있었고 날개랑 그런거먹을때 진자좋아하고

    어디 외출할일있으면 서큐버스 잡템으로 낚시 해놓고 나가고..

    다시하고 싶은 생각은 없지만 진짜 제가 하던게임중 명작..

    어느순간 질렸지만.
  • ?
    여리 2008.05.26 21:55
    길드워와 씰 온라인. 매치가안맞내요.
    길드워는 해보지를 않아서 그런지, 뭐라 드릴말씀은 없습니다. ^^;
    씰 온라인 .. 오픈베타떄부터 3여년동안 쭈욱해온 올드유저로써 말씀을 드려볼까합니다.
    당시 오픈베타당시(2003년 7월)국내의 수많은 관심을 받아온 게임중 하나였으며,
    듣기로는 당시 한창인기몰이중이었던 리니지2의 회원수를 넘겼다는 글도 언뜻 보았던 생각이납니다.
    국내최초 카툰랜더링기법을 사용한독득한 게임 시스템. 또, 몬스터의 채팅시스템과, 콤보시스템, 코믹적이고, 로맨스한 분위기가 게임의 그래픽과 매치가 잘맞는듯 했죠.
    하지만 무슨 문제였을까요 ?? 씰 온라인의 유저수가 참담하게 줄어버렸던 것.
    정말 안타깝죠. 정식서비스화를 너무 일찍서두른 탓일지. 아니면 서버운영이 막장운영이었을지.
    그리고 .. 현재들려오는 지인분들의 소식으로는 조만간 서버문닫을것 같다는
    개발자분들의 막장릴레이가 시작되었나봅니다.
    뭐, 한때 정말열광적으로 그 독특한 게임시스템에 매료를느껴 해매어나오지못한
    제가 말할수있는것은 이것뿐입니다.
    매료된게임은, 점점 그게임의 미궁속으로 빠져들수밖에없다.
  • ?
    다이옥신 2008.05.27 15:40
    거리가 매우 멀다고 생각합니다만....
    두 게임은 유저에게 추구하는 재미도 틀릴뿐더러, 게임이 제시하는 방향도 완전 틀리구요.
    장르부터가 길드워는 양산형RPG에 끼기에는 무리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무료와 유료라는 연장선을 놓고 비교한다 치지만, 선정하는 게임이 매우 거리가 멀다 느껴집니다.
    지금 부분유료화 게임들 중에서도, 혹은 오픈베타테스트를 지향하는 게임중에서도, 길드워의 같은 성향의 만렙제 이후의 PvP와 공성,길드전을 바탕으로 하는 게임, 그리고 인던형식의 플레이를 보여주는 게임은 무료게임중에서도 충분히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하필 씰이라니요..

    머리부터 발 끝까지 모두 다 다른 두 게임이 어떻게 비교대상이 될 수 있는지(-_-..
  • ?
    카이한센 2008.06.14 01:29
    제목을 봐도 무료/유료게임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비교하는것인지 전혀 모르겠는데;
    무료게임인 씰과 유료게임인 길드워를 비교한고 써진거 같네요.
  • ?
    하얀루비 2008.06.22 14:09
    저도 씰온라인 오픈때 부터 하다가 접다가 하다가 접다가 반복했던 유저인데요

    초창기때는 정말 엄청 사람많았구요 그당시에는 256램이 중고사양쪽에 속했을쯤이였능데 (아닌가?ㅋㅋ)

    한 한달 게임즐기고 알아 갈려던 차에 유료화를 하더군요...ㅡㅡ;;; 그리고 2년뒤쯤인가? 무료화 선언을 했는데

    때는 이미 늦은거죠..ㅡㅡ 유저수 빠질때로 다빠졌더라구요 만약 유료선언을 안했다면 지금처럼 많은 유저가 빠져나가진 않았을텐데 ㅎㅎㅎ

    씰은 지금 운영 잘해야될꺼에요 잘못하면 있던유저 다 빠져요....

    요즘은 또 루비떨어지는 확률이 낮아졌다고 하더라구요 더심각해질듯 해요..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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