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게임매니아라면 어쩌면 매니아가 아니더라도 다 알고 있는 유명한 게임
게임업계에서 15년이란 오래 된 역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게임시장에서 간간히
버티고 있는 것 보면 신기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현재의 바람의나라를 파해쳐 보겠습니다.
[▲구버전(위)과 신버전(아래)]
15년동안 서비스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시대가 변함에 따라 같이 변화해온 것
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래픽도 리뉴얼되고 새로운 직업도 생기고 게임내 인터페이스도 바뀌고
유저들을 위해 여러가지 편리한 시스템을 추가하는 동시에 옛 시스템을 버리지 않고 고스란히
가져간 것 또한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요즘 게임에서는 잘 보기힘든 타겟팅시스템]
많은 유저가 바뀐 바람의나라에 만족하고 있을 것 같지만
저는 오히려 과거의 향수를 느낄 수 없어서 부정적입니다.
기술연마의 등장으로 마법을 배울때 재료가 사라져 힘들게 재료를 모아 마법을 배웠을때에
그 보람을 느낄 수 없어졌더라구요
외에도 죽었을때 아이템 드랍도 안된다던지
캐쉬나 환수의 등장으로 게임난이도가 대폭 하락한 것도 아쉽습니다.
학생분들은 결제넣을 돈이 없어서 20까지만 딱 키워놓고 맵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놀아보신 분들 한번 쯤 있으실거 같은데 저만 그랬나요? ㅎㅎ
[▲ 전사의 기술연마표]
게임 난이도가 떨어지면서 RPG게임에서 사냥 이외에도 많은 부가요소들이
무시되고 있는 것 또한 없지 않아 있어보입니다.
예전에는 사냥이 지루하면 퀘스트나 천명을 하거나 무한장에서 놀면서 게임을 즐겼는데
이제는 막상 백제만 돌며 체마(체력마력)를 올리고 승급을 하고
또 어느정도 차면 다른 사냥터에 가서 체마를 올리고
체마를 올리는게 게임을 즐기는게 되어버린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 죄다 5차, 왠만한 체마로는 꿈도 못꾸는 무한장]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이유는 새로운 컨텐츠가 계속 업데이트가 된다는 것 입니다.
캐릭터코스튬, 궁사직업, 생산직업, 환수, 연대기, 영웅용전, 기술연마, 천인, 국가전쟁, 신수등
컨텐츠가 업데이트되면서 신규유저가 늘어나고 휴면유저는 돌아오고
그럼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넥슨의 노련한 운영방식도 한 몫 했겠죠.
현재는 저레벨컨텐츠가 별로 없기때문에 단순반복노가다에 근성있는 분들은
처음부터 도전해보셔도 옛추억이 새록새록 피어날 수 도 있습니다.
불법매크로 문제가 많지만 현재 운영진들이 많이 노력중이니 금방 해결 될 거라 믿습니다.
예전에 열심히 하다가 그만두었는데 가끔가다 생각나고 하고싶고 그럽니다.
요즘은 어떤지 궁금해서 들어가봤다가 게임후기를 남겨봅니다.
글재주가 없어서 게임후기인지 게임추천인지 게임비판인지 모르시겠지만
게임후기를 생각하고 쓴 글입니다.
열심히 글쓰면서 진짜 글재주 좀 늘려봐야겠네요. 너무 심각해요 ㅠㅠ
그럼 봐주셔서 감사했습니다. ^_^
BGM - 부여성(ver.Go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