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에 걸쳐 전 세계 150개국, 3만 7천 여명 학생 참여해 의견 제시
학교 교육 변화를 위해서 ‘창의성과 호기심 기를 수 있는 수업’ 1순위로 꼽아
“경쟁적인 학업 시스템”, “정해진 커리큘럼” 등 기존 교육 환경의 변화 희망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이하 ‘퓨처랩’)은 월드 라지스트 레슨(World’s Largest Lesson, 이하 ‘WLL’)과 함께 실시한 미래교육 비전수립 글로벌 캠페인 ‘도래한 미래, 우리가 바라는 교육’ 설문 결과를 공개했다고 31일 (수) 밝혔다. WLL은 유니세프와 UN 파트너 ‘프로젝트 에브리원’이 지난 2015년부터 시작한 글로벌 교육 프로젝트 그룹이다.

이번 캠페인 설문조사는 코로나19 이후 미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전 세계 학생들의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실시됐다. 지난 22년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진행됐으며, 아시아, 유럽, 북미 등 150개국 3만 7천여 명의 어린이, 청소년들이 참여했다. 국내에서는 퓨처랩을 통해 417명이 동참했다. 캠페인 설문 결과는 오는 9월 UN에 제출될 예정이다.

캠페인 설문은 코로나 19가 학교에 미친 영향, 데이터 관련 교육 현황, 교육의 목적과 지향점 등을 주제로 구성됐다. 주제별로 살펴보면, (코로나 19로 인한 휴교 이후) ‘학교로 돌아가는 게 행복한가’라는 질문에 한국 학생의 65%(글로벌 학생 77%)가 ‘그렇다’고 답했다. ‘학교로 돌아가는 게 걱정된다’고 응답한 한국 학생의 48%는 ‘코로나 19로 인한 휴교로 교과 과정에서 뒤쳐졌다’고 답했다.

학교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 관련 문항에는 ‘창의성’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학교에서 더 나은 교육을 위한 변화를 위해서 필요한 게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한국 학생(33%)과 글로벌 학생(19%) 모두 ‘창의성과 호기심을 기를 수 있는 수업’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퓨처랩이 지향하는 ‘창의 환경’이 교육 환경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대목이다.

데이터 교육 분야에서는 한국이 글로벌 교육 현황에서 다소 뒤쳐진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에서 데이터 및 데이터 사용법에 대해 배웠나’라는 질문에는 ‘가끔 배운다’(한국 학생55%, 글로벌 학생57%), ‘배운 적이 없다’ (한국 학생 22%, 글로벌 학생 10%), ‘항상 배운다’ (한국 학생 18%, 글로벌 27% 학생) 순으로 응답했다.

학교 교육 인식에 대해서는 한국과 글로벌 학생이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학교에 다니는 이유’에 대해 한국(22%)과 글로벌 학생(30%) 모두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를 1순위로 꼽았다. 또 ‘지금 교육에서 바꿀 수 있는 한 가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주관식)’라는 문항에는 한국 학생 4명 중 1명이 ‘단순한 지식 획득’을 답했다. 반면 글로벌 학생들은 3명 중 1명이 ‘실용적 스킬 획득’(33%)을 꼽았다.

퓨처랩 오숙현 실장은 “이번 캠페인은 전 세계 학생들의 교육에 관한 생각과 미래 교육에 바라는 점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라며 “창의 환경 조성에 앞장 서 온 퓨처랩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바람에 응답하고자, 교사와 정책입안자 등 이해관계자와 뜻을 모아 더 나은 교육을 위한 변화를 모색하고, 미래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온라이프]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X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37522 그외정보 로스트아크, 아트 공모전 최종 수상작 발표 06.01
37521 신작&베타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도키도키 아카데미’, 올 여름 출시 06.01
37520 신작&베타 레전드 오브 이미르, 엔비디아 최신 기술 적용한 영상 최초 공개 06.01
37519 신작&베타 포스트 아포칼립스 슈팅 게임 ‘리턴 얼라이브’ 2차 CBT 일정 공개 06.01
37518 업데이트 서든어택, ‘태디의 개선패치’ 및 치어리더 이다혜&조연주 캐릭터 출시 06.01
37517 그외정보 MMORPG ‘라그하임’ 전 서버 대상 성장 지원 이벤트 실시 06.01
37516 그외정보 한빛소프트, 게임 퍼블리싱 사업 강화한다 06.01
37515 업데이트 검은사막, 저승 꽃을 피워내는 도사 ‘우사 각성‘ 오늘 출시 05.31
37514 그외정보 테일즈런너, ‘검은 씨앗 찾기’ 이벤트 실시 05.31
» 그외정보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전 세계 150개국 청소년들이 바라는 ’교육의 미래’ 설문 결과 공개 05.31
37512 그외정보 엔씨소프트, 지역 미래세대와 함께 창원 NC파크 친환경 공간 조성 05.30
37511 그외정보 넷마블문화재단, ‘게임문화체험관’ 신규 설치기관 공모 05.30
37510 그외정보 넷마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Wadiz)’와 업무 협약 체결 05.25
37509 업데이트 FIFA 온라인 4, 썸머 쇼케이스에서 ‘아이콘 THE MOMENT’ 클래스 공개 05.25
37508 그외정보 마비노기, 19주년 판타지 파티 25일(오늘) 예매 05.25
37507 그외정보 넥슨-비트포비아, ‘던전앤파이터’ 세계관 방탈출 테마 오픈 05.2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 2415 Next
/ 2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