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꽤나 보수적인 남자입니다.

 

남녀관계라던가, 전통과 같은 방향에 있어서는 말이죠.

 

이런 것이 찬반으로 나뉘어지다니...개인적으로는 좀 보기가 그렇습니다.

 

차례 지내는 순서, 차례상에 올라가는 음식의 위치(가장 기본이 되는 홍동백서, 조율이시,

 

두동미서, 어동육서, 좌포우혜, 반서갱동)를 알지도 못하는 사람이 대다수이고,

 

현대에 맞게 라는 뻔한 슬로건과 함께 간소화만 하려는 움직임이 많더군요.

 

제사, 차례 모두 형식에서의 차이(혹은 예(禮))나 행하는 시간의 차이를 제외하고서는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최근에 죽은 고인이 아니라 가문의 조상 모든 분들께,

 

바치는 의례라는 점이죠. 생전 고인께서 피자, 치킨을 좋아하셨다면 상관없지 않느냐??

 

사실 이 말이 제일 웃겼습니다. 아무리 대손이 얕다고 하더라도 최소 4대 위의 조상님이시라면

 

(통상적으로 차례는 4대 조상까지 한하여 의례를 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피자?? 치킨?? 이런거 아실리가 없으실텐데요.

 

그냥 솔직히 피자와 치킨이 올라간 차례상을 보면서 욕을 했던게,

 

차례상에 올리지 않고 따로 놓고 철상, 음복시에 나눠 먹는다면야 그나마 이해를

 

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봐도 피자는 전 대신에, 치킨은 제사닭 대신에

 

올라간걸로 밖에 안보여지더군요.

 

시대가 발전하고, 문화가 바뀌고, 세월이 변한다고 하더라도

 

민족의 고유 명절만큼은 옛 방식을 그대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일반 가정에서 행하는 상차림 역시도 간소화가 많이 되었다고 여겨지는데...

 

이런 것들은 대가 이어지면서 실전될 수도 있는 부분으로 친다고 하더라도,

 

내가 차례의 강신(차례의 가장 처음 순서. 쉽게 말해 향을 피우고 술을 부은 다음,

 

절을 함으로써 조상님을 부르는 의식) 상에 4대 조상이지 않고서야

 

아직까지 피자, 치킨과 같은 서양 음식이 올라가는 것은 좀 심하게 말해서

 

조상님을 능욕하는 행위라고 밖에 여겨지지 않습니다.

 

p.s 홍동백서 - 과실이나 과자를 놓는 순서로써 붉은 색은 동쪽, 흰 색은 서쪽에

 

조율이시 -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놓습니다.

 

두동미서 - 어(魚) 혹은 육(肉)을 놓을때는 머리가 동쪽에 꼬리가 서쪽에(통상적으로 생선에)

 

어동육서 - 생선이 동쪽, 고기가 서쪽

 

좌포우혜 - 왼쪽에는 대구나, 북어포 같은 것을, 오른쪽에는 식혜

 

반서갱동 - 밥은 서쪽, 국은 동쪽(살아있는 사람의 상차림과는 반대입니다.)

Comment '29'
  • ?
    하얀망토 2011.09.10 11:40
    넵 정확한 지적이십니다.
    저도 기사보고 좀 마음이 안좋았습니다.

    대려 기사를보고 큰집의 윗분들에게
    "치킨 피자를 올려놓는게 어떻냐" 라고 말했다가
    혼나지나 않았으면 좋겠네요.
    (저희집이라면 귀싸대기가 날라왔을겁니다 ㅠㅠ어렸을적 차례음식에 손댔다가 혼난기억충만)
  • ?
    Disturbed 2011.09.10 12:14
    우와.
  • ?
    2011.09.10 13:55
    추석과 설날등 어느정도 격식있는 차례상 외에 빈소에서는 살아생전 좋아하시던 먹을 것을 차려드리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음 난 왤케 멍청하지--
  • ?
    설후 2011.09.10 18:37
    맞습니다. 차례와 제사를 혼동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듯하네요.
  • ?
    와후 2011.09.10 18:57
    보수적이고 간소화고 시대에 맞게고 너무 꽉 막힌 생각이 어쩌구 저쩌구고
    제삿상에 피자와 치킨은 조상 능욕이 맞음.
    누워서 침 뱉는 거에요.
    그걸 인지 못 하는 사람이 많음.
    남들이 흉 봅니다.
    차례를 지내지 않는 것만 못해요.
    찬반이 나올수도 없는 얘기임.
    개념이 있는 분들이라면 격식을 차려야 할 것과 차리지 않아도 될 것의 구분은 명확히 아시겠지만 옳소 하는 분들 보면... 참... 한심하다고 생각됨. 일본의 강제 신사참배 뭐라 할게 아님. 이런게 다 국민 의식 수준이랍니다.
  • ?
    남궁수륜 2011.09.10 19:16
    전 기독교 집안이라 차례를 드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해가 가지 않네요.

    차례상을 간소하게 만들면 그건 조상을 능욕 하는 것이다. 라고 하셨지만
    단지 그 규율을 만든 사람들을 능욕한다 고 말하는게 정확한게 아닐까 싶네요.

    차례상이 그만한 전통과 역사가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 전통 = 진실이라고는 할 수 없지 않을까요.

    조상에 대한 감사한 마음만 있다면
    그 외의 격식은 부가적인 요소라고 생각하거든요.

    정말 그 조상님이 좋아하는지 어떤지는 사후에나 알고 있는거잖아요.
    댕기 하고 다닐 적에 '이렇게 하면 저승에 계신 조상이 좋아할 것 같다.'
    싶어서 만든게 결국 지금의 차례상 아닌가요?

    단순히 서양 음식이라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만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더욱이 시대가 넘어가면서 여러 요인으로 인해 점점 차례상을 차리기가 어려워 졌습니다.

    물론 차례의 기본을 무너트리는 행위는 비판 받아도 짝이 없지만
    시대에 맞게 개량해나갈 필요도 느끼고 있습니다.
  • ?
    닉네임쩌러 2011.09.10 19:31
    차례상또한 예의 맞게 하시는분들도 있고 또한 조상님들을위해 현대적인 음식을 올려드릴수있는거죠

    뭐든 정성이 중요하지 제사 안지내는분들도 있는데 ....
  • ?
    지원이야 2011.09.11 00:31
    주차금지-차대지말라고
    노상방뇨-길거리에 소변보기
    음... ㅡ_ㅡ
  • ?
    세일러문 2011.09.11 18:42
    유교의 얼마만큼이나 아시고 이런생각을 가지고계시는지 공자의 인이라는걸 알고계십니까 그것도 모르고 무턱대고 제사니 차례니 지내는건 허세일뿐입니다. 남들 흉본다고 생각하기전에 자기자신부터 돌아보세요 차례니 제사니 뭣도모르면서 남들이 다하니깐 [따.라.하.는] 그것은 제사도 아니고 차례도 아니고 그저 형식적인것일뿐...
  • ?
    세일러문 2011.09.11 18:48
    어차피 지금의 제사상도 불교의 재와 유교의 제사가 짬뽕믹스되서 차려진건데 원래 밤이며 대추며 다 올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똥인지된장인지 구분도못하고 제사 지내고있는데 못올릴 이유는 없지요
  • ?
    세일러문 2011.09.11 18:52
    쉽게말해서 상다리후려지게 차리는것이 유교의 제사고 쌀몇알 올려놓고 불교의 재 인데 우리나라 제사지내는 대다수는 자기가 불교신자라고 생각하고있고 제사상은 유교의 방식대로 차립니다. 아이러니 하지않습니까 여기 댓글단 보수파라는 분들이 기본 예의 이런말을 쓰셔서 어이가없어서 글적고갑니다
  • ?
    청색여공 2011.09.12 02:22
    글쎄.뭘올리던 상관없다봅니다 근데.막말로 예의없다.조상능욕 이런말은.쉽게쓰는게.아니죠
  • ?
    가시아이 2011.09.13 01:32
    어차피 마음가짐도 제대로 안되있는 상태에서 행해지는 형식적인 차례,제사지내기인데 뭐가 올라가든 무슨상관이래요.. 허례허식일뿐..
  • ?
    브이 2011.09.14 18:18
    저는 솔직히 잘 모르겠군요. 저도 솔직히 암것도 모르고 하니까 하는 제사라서...
  • ?
    하얀망토 2011.09.15 01:33
    가슴이 많이 아픕니다..

    시대에 뒤쳐진 옛 관습과 문화를

    자신의 무지함으로 편견을 가지는것을.

    어떻게 보면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물가도 비싼대다 여성분들의 부담이 상당히 높으니까 말이죠. 하지만.

    '차례상'. 차례상은 유교 / 불교 를 지나 우리의 고유의 전통문화로서

    자리매김 해왔습니다. 여러분들은 알고계십니까? 대한민국의 전통문화를..

    설, 초셋날, 단오, 삼복(초-중-말복), 칠석, 추석, 동지, 섣달.

    무릍 보기에는 익숙하지 않는 풍속이 있을꺼같습니다.

    재가 대충 사계절을 나열해 써본것입니다만.

    저희 민족은 대대로 농경문화로서 그로인해 우리 손이 번창하였고

    세계의 구성원이 되는 힘이 되었다고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풍속은 어려운게 아닙니다. 변화를 바라지도 않습니다.

    지금의 풍속들을 지키기위해 사용되는 비용도 전혀 높지 않습니다.

    비록 저희 대에도 많은 풍속을 지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알고계십니다.

    지금 어르신분들께서 이것들을 지키고 중하게 여기는 이유를요,

    어린나이에 그저 시간낭비와 소비라고 생각하는 우리의 풍속을 말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곧 우리나라의 풍속이며 우리의 것이며 우리국민의 원동력일것입니다.

    한해에 고생한것을 풀수있는 자리 ,이것이 풍습 풍속이라고 하겠지요

    저의 나이가 어리고 아직 풍습 풍속을 모르고 지내는 나이라고 해도

    그것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있지 않다면

    우리의 것 이제것 지내왔던것을

    비난 비판 하면 안될것 입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우리의 커뮤니티는 진보하였어도

    우리의 것을 알고 누구보다 떳떳히

    그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두서없이 저의 감정에 쓴글은 죄송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저의 감정을 이해하고 알아주시는 분이 계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가시아이 2011.09.15 01:41
    #하얀망토
    "자신의 무지함으로 편견을 가지는거" 라는 말이 많이 거슬리네요. 자신과 다른 생각을 하면 무지함으로 편견을 가지는건가요?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음에도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인데 무지함으로 매도하는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 하얀망토 2011.09.15 08:05
    #가시아이
    EE!
    거슬리셨다면 죄송해요!휴ㅠㅠㅠ

    술에 취해서 쓴거라 데헷ㅜㅜ

    흠............. 많은지식이라.............

    다른생각....... 머리가 안도내요

    이런건가.. 내가기분나빴던게..

    우리나라 사람이 아닌 똑똑한 외국인이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비웃는다.

    수십세월 흘러오며 지켜저온 우리의것을

    비효율 미신등이라며 바꿀것을

    말한다. 정확히 무엇을 의미 하는것인지

    그는 몰랐기 때문이다.

    결국 그는 우리의 것에 대한 무지함으로

    편견을 가졌던 것이다.

    근대 한국사람들이시자나여 ;3;......

    그래서 속상했쯤..
  • 가시아이 2011.09.15 09:13
    #하얀망토
    아니 그 지식을 왜 외국인에 한정하나요? 여기 온프만 하더라도 님과 다른 생각을 가진사람들 있는데 그분들은 모두 외국인인가요? 죄송하다면서 막상 글내용은 전혀 다른것이네요..?
  • 하얀망토 2011.09.15 09:53
    #가시아이
    후움..전 그저 풀어말했을뿐.이여요. 직설적으로 쓰면 이렇게 되겠죠

    가시아이님이 무지함에 대해 기분이 나쁘신거같은대요

    무지함은 욕이 아닙니다. 단어 그대로 알고있지 않다 정도겠네요.

    즉 전 차례상과 제사상을 구별하지 못함과

    어찌하여 차례라는 의식을 매년 지내는지와

    우리나라것임이 분명한대 알지못하는것과

    이러한 사실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그것에대해 논하니

    무지함을 가지고 편견을 나눈다라는 표현보다 정확한 표현은 없다고 보네요.

    차례상과, 제사상의 차이를 모르고.

    차례의 의미와 추석의 의미도 모르고

    그저 빨간날이니 쉬는날이겠지.

    그 쉬는날 하는게 상에다가 음식차리고 절을하는건대

    왜 하는것인지도 모르며

    상에 올라가는 음식을보고 요즘 더 싸고 좋은 음식도 많은대

    왜 굳이 번거롭게 정해진 음식을 놓느냐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며 말을하시는대.

    이것참 답답해서 말이죠.

    위의 것을 전부 알고있다면 이런 논쟁자체가 없을것입니다.

    많은 나이는 아니지만. 보고 듣는것 외에도

    자신이 직접 알아가야할것이 있죠.

    신경안쓰고 관심없으면 알수없는것

    재가 예를 외국인에게 들었지만.

    정작 외국인에게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정확히 소개해줄수있는

    한국인이 몇이나될까 궁금하군요.

    댓글이 또 길어졌네요. ~~~

    저는 항상 저의 댓글의 의사전달이 확실이 전달됬으면하고 적는거라...

    기분나쁘게 보신 부분에대한 사과와

    저의 댓글을 다른형식으로 풀어 첨부한거에요...

    -속쓰리네요 ㅠ
  • 가시아이 2011.09.15 10:13
    #하얀망토
    망토님은 다 알고 계신 지식인인것처럼 말씀하시는데 얼마나 알고계신지 궁금하네요. 저는 큰집의 장손이라 철들기전부터 차례,제사 때 집사를 보고 지방도 쓰고 직접 차례상 차리고 그럽니다.. 무지해서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하는게 아닙니다. 허례허식뿐인 예보다는 마음가짐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할 뿐이구요.
    글쓰신분도 외국인에게 전통문화를 정확히 소개해줄 능력이 되시는가요? 그런것도 아니면서 다른 사람이 무지하다고 말하는건 어불성설입니다. 무지하다는 말이 뜻이 무어가 되었든 보통의 사람들은 무지하다는 말을 들었을때 기분이 나쁜게 당연한겁니다.
  • 하얀망토 2011.09.15 18:48
    #가시아이
    아시는 입장에서 재글을 보고 기분이 나쁜이유는 무엇인지요 .

    정확히 모르는 입장의 무지한분들을 가르킨것을 혹자 외의 모든 이를 재가 지명하였습니까?

    댓글을 다시는 저의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정확히 알려드리지요.

    대추 : 자손의 번창을 기원하며 절개와 순수한 혈통이라는 뜻입니다.

    밤 : 조상의 영원한 연결을 상징하며 자신의 근본을 잊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생선, 나물 , 명태 : 훌륭한 아들을 만이 두고 부자가 되게 해달라는 뜻.

    조기 : 좋게 해달라는 뜻.

    민어 : 믿어 달라는 뜻,

    도미 : 도와달라는 뜻.

    나물 : 뿌리는 조상을, 줄기는 부모를 잎은 나를 상징하며 굳건한 자손을 상징합니다.

    떡국(설) : 시루에 찐 떡을 길게 뽑는데 이는 '재산이 쭉쭉 늘어나라'는 축복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가래떡을 둥글게 써는 이유는 옛날 화폐인 엽전의 모양과 같아서 새해에 재화가 풍족하기를 바라는 소망이 담겨 있습니다. (추석시엔 육국과 햅쌀밥을 지어 올림)

    감 : 사람으로 태어났다고 다 사람이 아니라 가르치고 배워야 비로소 사람이 된다는 뜻입니다.

    배 : 속살이 하얀 것을 빗대어 우리민족의 순수함과 밝음을 나타내기 때문에 제물로 쓰입니다.


    이런 뜻이 있기 때문에 어른들은 조상들에게 가장 좋은 과일, 생선, 채소등을 올려 제를 지냅니다.

    알고 계셨습니까?

    유교사상이든 불교든간에 예로부터 내려온것입니다.

    차례상을 모실때에 고춧가루와 복숭아또한 올리지 못하며 향이강한 향신료 마늘또한 놓지 못합니다.

    이는 조상의 혼을 가미하여 모셔오는대에 고춧가루와 향이강한 향신료는 쫓는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예로 팥또한 쓰지않는대 이는 붉은 팥대신 찐팥을 쓰어 음식을 만들기도 하구요

    정말 알고계셨습니까?

    왜 올리면 안되지 라는 것 을 찾아보지도 아니하고

    따지면 저에게 어쩌란거지요?

    최소한 차례상음식외에 것을 올릴때에 다른종류의 음식을 올릴것을 권유할경우

    그 이유좀 설명해주십시요.


    아니면 전통이고 나발이고 때려치워야죠. 그냥 상에다가 조상이랑 나랑 음식취향 맞는거

    짜맞춰서 올려놓고 젯상이라 치고 예를 올린다고 합시다.

    친가 친척 다 모인 자리에서 볼만하겠군요.
  • 가시아이 2011.09.18 22:50
    #하얀망토
    제가 따지는건 무지함으로 매도하기에 따지는겁니다. 인터넷 검색하면 다 나오는걸 가지고 지식인것마냥 말씀하시면 전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지역마다 다르게 올라갑니다. 그건 인터넷에 그 음식에 대한 뜻이 안나와있을텐데 그건 어떻게 설명하실건가요? 저는 제주도 살고 제주도 성씨라서 삼성혈까지 가서 제도 지냅니다. 님보단 알아도 더 알거라고 생각되네요.
  • 하얀망토 2011.09.20 00:43
    #가시아이
    무지함으로 매도한다구요 ? 뭘 매도합니까 인터넷 검색하면 다 나오는걸 재가 말하는 겁니다

    댓글한번 보십시요. 이 주제를 논하는것 자채가 잘못된것을 말하자는 거였습니다.

    다른분들은 모르시니까요, 재가 가시아이님 성씨 왈과 왈부 하는건 아닙니다만

    추석 차례상의미를 모르고 말씀들을 하시니까요 아예 의미조차 찾아보지 않는다는거죠

    물론 차례상의 형태나 습은 지역별로 약간씩은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도

    음식의 재료나 질이나 해당 지역의 작목 작풍을 내놓는 차이가 있습니다.

    제주도 사신다구 하셨으면 아시겠지만 '차례상에 꽁치 갈치 올려놓습니까?'

    이글 잘 읽어보세요 당췌 이해를 못하겠네요 재가 아는 지식을 나부끼는건지

    남들이 안찾아봐서 모르는것을 써놧을뿐인게 그것을보고 잘난척한다고 말한다는건지

    최소한 자신의 의견을 쓸려면 그것에 대해 정확히 조사를해보고 쓰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

    어떤 문제가지고 논하고있는지를 떠나 그 내용은 보지않고 그냥 자기 생각을 써놓는게

    기본아닙니까 ? 가시아이님이야말로 자신의 주장을 내세울려하지않고 저를 비하하려고 하는대요

    어떻게 보면 이런 논란이 시작될 이유도 없는거죠? 잘아신다면 말이죠 ?

    제주도 사시고 제주도 성씨에 삼성혈까지 가서 제도 지내시고 장손이라 집사와 서도 지으신다는대

    저도 마찬가지로 전라도 살고 전라도 성씨에 전라도까지가서 제도 지내고 차남이라 장손이 하는거 구경도 하고 합니다 ? 저보다 더 아시는게 어떤거죠 ?

    저는 전통문화 차례상과 제사상의 풍습 레포트를 해봐서 조금 아는것뿐입니다.

    잘난척 대결을 하시자는건지 도대체 알수가 없네요
  • ?
    깜장앙마 2011.09.15 16:55
    전통은 지키는 사람 따로 있고
    전통을 변화시켜 이어가는 사람따로 있고
    아무것도 모르면서 나대다가 이리채이고 저리채이고 후질근해져서도
    자기가 멀 잘못했는지 모르는 사람 따로 있습니다..

    자신은 아니라고 생각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세번째에 속하게 됩니다.
    전통은 지키기 힘들고 또 변화시켜 이어가기는 더 힘들죠.

    이번 치킨 피자 사건에서도 결국은 지키자는사람과 변화시키자는사람과 이리저리채여서걸레될사람
    과의 의견 대립이겠죠. 걸레될사람들 쪽수가 많아서 초반에 우세하지만 결국은 걸레가 되고.

    현대에 맞게 전통을 변화시키지 못한다면(다시한번말하지만 전통을 지키자는사람보다 더 전통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들입니다. 그만큼 현대에 맞게 전통을 변화시키는건 어려운 일이죠.)
    결국은 전통 그대로 지켜지게되겠죠.
  • ?
    턴코트 2011.09.15 17:43
    그냥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그냥 상에 올려놨다 나중에 결국 살아있는 사람끼리 먹는거니 올리는게 피자치킨이던 뭐던 제사상에 올리는 사람 기준으로 따지는건데...
    그렇게 생각 안해도 '조상님 드리려고 음식을 준비했다' 는 사실은 변함이 없고...
    선택의 문제에 있어서도 상황에 따른 것. 이런 형식이 만들어지던 시대에 없던 음식이 이미 현대에 많이 등장했고(외국으로부터의 유입 등), 훗날에는 저기에 올리기로 되어있는 음식 중 일부가 멸종될 수도 있는 법. 그렇게 되면 어차피 바뀔거 아닙니까.
    무엇보다 어차피 남의 집 제삿상에 왈가왈부하는거 자체도 우스운 일인듯
  • ?
    夜猫 2011.09.15 18:12
    개인적으로 차례음식 + @면 상관없다고 봅니다..

    차례음식 대신 올리니깐 문제가 되는거죠..
  • ?
    전신 2011.09.16 09:27
    찬성입니다.
  • ?
    히아리안 2011.09.18 22:41
    피자랑 치킨은 정크푸드가 아닙니다....
  • ?
    유고독 2011.09.21 23:20
    유교 좋아하시면 상투틀고 부모님 상도 삼년상 치르시겠네요? 순장이 지금껏 내려오는 전통문화라면 그것도 해야하나요? 본디 제 문화도 초기에는 죽은 사람들보단 산 사람들을 챙기자는 효와 충의 목적이 강했다고 합니다. 후에 변질되어 신분상승을 목적으로 행해지기도 했다고 하구요. 주자에 의해서 한차례 걸러지고 체계화되어 주자학과 함께 들어온 것이 우리네 제사이고.. 현재의 제삿상도 그 원류와는 많은 차이가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 문화란 절대적인 것도 아니고 시대와 환경에 의해서 변화하는 것이라고 보는 저로서는 너무 딱딱한 시선이 오히려 좋아보이지 않네요. _그 학문적 역사적 가치는 부정할 수 없겠고, 꼭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을 굳이 뜯어 말릴 생각은 없지만.....수십만원 깨가며 젯상 차릴 바에야 살아있는 사람 조금 더 챙겨보는 것도 가치있는 일이라고 여겨지네요.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20 / 댓글 작성: 2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201 스타워즈 플레이세트류 甲 7 karas 01.01 2716
2200 함께보아요 벚꽃 2 karas 03.24 2454
2199 함께보아요 우리나라와 다른 느낌인 일본거리 8 마눌 09.07 3710
2198 30대 취객 술김에 사우나서 잠자던 손님 16 질주 07.05 1696
2197 경기불만 스페인 축구팬들 눈폭탄 세례~ 1 그랑빌 01.19 1106
2196 아,,연기학원 다닐껄! 힝힝; 3 성검 02.13 3256
2195 웃긴이야기 파파라치 . . 3 주접엘프 04.04 2031
2194 최희진이란 사람 가식...... 11 김태희♥ 09.21 3972
2193 웃긴이야기 재규어와 마주친 수달들~gif 마눌 04.04 1915
2192 웃긴이야기 채식주의자의 반전.jpg 2 고룬노바 05.16 2961
2191 웃긴이야기 여자들에게 '오'와 '열'이란.. 1 깐밤 09.02 3213
2190 모애화 16 망상소년 11.29 3035
2189 웃긴이야기 속도 쩌는 마술 2 고룬노바 06.24 1693
2188 사람들이 보는 엉덩국과 실제모습 4 사이드 06.16 3733
» 세상만사 추석 차례상에 정크 푸드(피자, 치킨)가 올라간다라... 29 死神하데스 09.10 3263
2186 동작그만! 지금 밑장빼기냐? 7 유수하 07.27 4061
2185 용쟁호투 7 천재2 09.10 1735
2184 웃긴이야기 커플들 조심하세요 karas 12.24 2465
2183 국산차 vs 외제차 여자 헌팅 실험,,, 이게 현실이다 ㅠ 8 허꺼덩 11.10 1928
2182 빼빼로데이에 흔한 장사 16 야옹개 11.11 5548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567 3568 3569 3570 3571 3572 3573 3574 3575 3576 ... 3682 Next
/ 3682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