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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신샤로에 대해 설명해보자.

신샤로는 샤로의 판권을 획득한 nc소프트측에서 게임을 리모델링한것이다.
판권을 획득후 추후 서비스 중지까지 nc측이 샤이닝로어에 추가된 비용은 약 150억원이다.

신샤로는 직업이 좀 많이 늘어났고 맵이 조금달라졌으며 인터페이스가 변화되었고
아이템체제,몬스터등만 약간의 변화가있었을뿐 150억원까지는 믿기지가않는다.



1. nc소프트의 행위

150억원이나 투자한 게임을 왜 서비스 중지까지 간것일까.?
nc소프트가 판권을 획득한 후 인원감축을 실행하자
판타그램의 샤이닝로어 원개발자들이 대거 사퇴하였다.이에 2003년 엔씨측에서 개발 인력을 파견,
샤이닝로어 리모델링에 나섰지만 개선작업이 여의치않고 수익면에서의 수익성이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자기들 마음대로 서비스 중지한것이다.

이것을 제대로 보지않고 사람수가 적어 망한게임이다라는 헛소리를 하는사람들이있는데
제발 그런소리 하지않았으면 좋겠다.

엔씨는 2003년 10월 샤이닝로어 매각을 추진한바있으며,샤이닝로어 캐릭터를 향후 MSN 게임팅에
추가될 차기작 "액션맞고"에 샤이닝로어 캐릭터를 사용한다고 밝혀,판권 매각은 캐릭터와 별도로
되게 된다.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국내 게임특성상 한번 서비스를 중단했던 게임이 다시 서비스해서 성공한 예가 극히 드물다"며
"한번 접은 게임을 다시 파는 것은 상도의상 문제가 있다"고 비난했다.
nc소프트.. 이런놈들이다..

어떻게보면 샤이닝로어라는 한게임을 망하게하려고 하는짓이었을수도 있다는 의견이 많다.



2. 샤이닝로어 프리서버

그러나 샤이닝로어를 잊지못하는 유저들은 프리서버를 만들게되었고
구샤로의 프리서버는 자유로이할수있도록 nc측에서도 말한바가있다.
그러나 신샤로에 대해서는 nc측에서 자료를 완전히 공개하지않아 프리섭은 구샤로만 가능하다.
구샤로의 맵체제는 맵을 모두 킬수있다는게아니라 맵을하나씩 켜야한다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 웬만한컴퓨터가아니면 서버구축하고 운영도하며 게임을 즐긴다는것은 어렵다.
[필자는 구축도해보았고 부운영자도해보았다.]
구샤로 솔직히 요즘시대에 구샤로의 그래픽은 요새 나오고있는 온라인게임에 뒤쳐진다.
하지만 샤로를 잊지못해 프리서버를 아직까지 많은 유저가 하고있으며 그 프리섭은
후 몇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높다.
http://slserver.xo.st 니켈님이 운영중이신 샤로 프리섭 셀레스 서버주소이다.
이렇게 막가르쳐줘도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사이트를 가르쳐주면 나머지는 본인이 하길바란다.
[더이상 요구하지마란 소리이다.]



3. 샤이닝로어2

먼저 이 기사를 살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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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드포유가 2004년 12월 22일적은 기사.

과거 ㈜판타그램(대표 이상윤)에서 개발한 <샤이닝로어>가 <라플레크리에>를 개발한
㈜엔플레버(대표 박승현)에서 <샤이닝로어2>로 탄생한다
<샤이닝로어>는 높은 인기에도 불구하고, 역사속으로 사라져간 비운의 게임
판타그램에서 엔씨소프트로 판권이 넘어가면서 비운의 게임으로 전락해 버린 케이스다.
엔플레버의 박승현 대표이사는 당시 샤이닝로어의 중심 개발자.
아직 구체적인 일정 또는 게임의 내용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라플레 크리에>의 개발이 완료되는 올 상반기 이후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며,
현재의 <라플레 크리에> 보다는 캐주얼한 게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게임 업계 일각에서는 “샤로2가 출시 된다면 한국 게임시장에 큰 활력소가 될 것”이라며
“샤로2는 전작에 비해 훨씬 높은 퀄리티를 가진 게임이 되어야 할 것”이라는 전제를 달았다.

기사를 살펴보면 여기서 (주)엔플레버는 판타그램의 옛 샤이닝로어 최고제작자들이 뭉친
소속사이며 라플레크리에는 그 제작자들이 만든 온라인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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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샤이닝로어2가 캐주얼게임이라는 소리가 많이들리는데 극히 잘못된사실이다.
기사를 자세히들여다보면 라플레 크리에보다는 캐주얼한 게임이 될 것이라고 전한것이지
게임자체가 캐주얼게임이 된다는 소리는 아니다는 것이다.
라플레크리에? 보신 분들은 다알겠지만 게임이 조금 어둡고 칙칙하다.그것보다 캐주얼하면
기존의 샤이닝로어와 배경이 비슷하다는 소리가 될수있으며 여러 게임업체에서도 기대를하고있다.



샤이닝로어 서명 홈페이지 = http://game119.net/slon/
샤이닝로어 팬사이트 = http://slonline.xo.st/
샤이닝로어 대표 프리섭(셀레스서버) = http://slserver.xo.st


리뷰 두편 쓰면서 많은 도움준 사이트
http://slonline.xo.st 마음대로 자료 뽑은점에대해 죄송하단말과함께 감사드려요 ^^*

이상 우럭의게임을 찾아서 샤이닝로어편 이였습니다.
Comment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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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슈우 2006.02.27 21:51
    신샤로는 아쉬운점은 구샤로에 비해 약간은 어두운분위기였죠. NC소프트가 리니지+(구)샤이닝로어 를 접해서 만들었다는 소리가 나왔섰던걸로..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신샤로에서 더 즐겼던것같다는..신샤로,구샤로 전부 고레벨 유저였지만 신샤로같은 경우는 게임을 하면서 정말 친하게 길드원끼리 지내서 그런가(?) 구샤로부터 하나의 길드였지만 신샤로때 정말 재밌게 지낸듯^^; 구샤로떄는 서먹서먹.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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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연 2006.02.27 22:47
    황당 그자체... 사이트 들어가니 2년동안 서비스 중지상태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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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새킹 2006.02.28 13:26
    엔씨가 샤이닝로어를 사들인 이유는 3D 게임에 대한 관심(?)
    때문인거 같습니다
    그 때에는 3D게임이 드물었잖습니까.
    샤이닝로어를 인수해서 뜯어보고 버린거죠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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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바바회장 2006.02.28 15:02
    샤이닝로어..
    2002월드컵때의.. 샤로를 즐기며 기뻣던 순간들..
    이번 2006년엔..

    흐미.. 나의 월드컵 기억은 샤로 축구복 이벤트 ㅠ_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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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읍두읍두 2006.02.28 15:47
    월드컵이벤트때 축구복 렙제높아지자 아무것도모르고
    10만원에 싹 처분한 추억이 아직도 머리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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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을배는자 2006.02.28 17:42
    이거 있는지도 모르고 지냄.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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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다한잔 2006.02.28 20:55
    ㅇㅇ맞아요. NC가 저작권 안넘기니까. 새롭게 다시 만든다고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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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록a 2006.02.28 20:57
    샤이닝로어를 프리섭까지 만들정도의 뭔가가 이게임에 있나보네요.
    전 하는도중 내내 그 무언가를 찾지를 못한거같은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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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겜왕 2006.02.28 21:31
    아~! 엔씨 머야..!!안되겠네~? 신샤로 정말 잼나게 하고있었는데..;;

    엔씨 망하고 한빛 부자되라!!!!!!(그라나도 땜시...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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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라 2006.02.28 21:40
    NC는 망할수가 없죠 아직도 리니지로 적지않은 매출이 있고..
    리니지1은 한국의 돈이 중국으로 쓸려가면서 NC만의 매출이라 생각..
    리니지2 역시 적지않은 매출이 있으니..
    한빛은.. 뭔가 비젼?? 노하우같은것이 없는듯.. 많은것을 시도하는듯하지만 잘 안풀리는.. 예를들어 탄트라 저는 사람이없어서 레벨30인가??
    혼자사냥하면서 마음에안드는 BGM듣다 때려치웠음.. 인도의 문화를 도입한 것이었지만.. 패치였나?? 조각하나 빠지면서 망해갔고..
    네오스팀.. 이동수단은 뭐 와우랑 비슷하다는데 그것은 생각하기 나름이고 정말 신선한 소재만큼은 호응은 높지않은듯.. 하지만 이벤트가 많아서 유지되는듯한 아슬아슬한 게임..
    그리고 기대작인 GE클베도안해봤고 한지 얼마안되서 뭐라말씀드리게는 뭐하지만 재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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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그네 2006.02.28 21:58
    한빛과 엔씨 그둘은 큰차이점을 보입니다
    일단 한빛의경우 외국에 게임 스타크라던지 디아 또 와우나 워크등의 게임을 국내에서 서비스하고있죠 이로인한 수익도 어느정도 있을겁니다
    일단 한빛은 그자체의 게임은 그리 큰 인기를 누리지 못합니다
    하지만 외국에서 서비스권을 따낸 와우나 워크 스타등은 꽤 큰 수익을 올릴수있을겁니다 즉 한빛자체개발 소프트는 그리 큰 인기를 끌지 못했지만 다른방법으로 수익을 올리는것이죠
    이에 반해 엔씨의경우 90년대에 리니지라는 게임을 온라인게임시장에 내놓으므로 엄청난 기반을 다지게 됩니다 그당시에 그러한 게임은 상당히 생소한 것이었기도 하고 또 그만큼 사람들을 잡아끄는 무언가가 있었으니까요 리니지1을 시작으로 그후에도 여러가지 도전을 합니다 샤로역시 그중 하나겠지요 위에서 말씀하신것처럼 3d게임에 대한 기술력을 보고 싶어 사들였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유저들이 신경쓸바는 아니죠 그로인해 리니지2라는 3d계에 새로운 환상을 보여주었으니까요
    린2가 처음 나왔을당시 저는 처음해보고 감동을 느꼈습니다 그 푸른 하늘하며 나뭇잎이 바람에 날리며 스스슥 하고 부딪치는 소리...
    그이외에도 여러가지 그래픽 사운드적인 요소들
    확실히 그때에는 드문 아니 정말로 최고의 게임이었죠
    하지만 아쉬웠던점은 린2의 경우 린1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는점이었죠 그저 직업군이 늘어난것과 정령탄이라던가 하는 소비아이템에 활성화 정도를 빼면 린1과 그리 다를바가 없었습니다
    아무튼 덕분에 린2는 초기에는 어떠했는지 모르지만 현시점에서
    린1보다 많은 수익을 준다고 보기는 어렵네요
    아무튼 엔씨와 한빛 두 회사를 비교하는건 뭔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두 회사가 커온 배경부터 현시점에서 밀어붙이는 경영전략과 히트상품등이 다르니까요 샤로... 처음나왔을당시 코믹한 케릭터와 직업군 몬스터등 꽤 흥미로웠습니다 하지만 어느순간인가부터 서서히 이름이 사그라지더니 결국 서비스종료까지 왔더군요
    아무튼..안타깝기도 하고.. 휴... 앞으로도 좋은 게임이 많이 나오길 바라며 이만 물러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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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쵸코맛오징어 2006.02.28 23:17
    샤이닝로어 정말 재미있게 했었죠..

    저도 그 재미를 잊을수 없어 프리서버를 했었죠..

    MZ프리서버라고 운영자님도 만나며 재미나게 했었지만ㅠㅠ
    흠 렙도 빨리 오르고 정말 재밌었는데
    지금은 어떻게 됬나 궁금하네요

    여하튼 샤로2 흠..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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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카드 2006.03.01 00:08
    샤로2 다운로드 안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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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누 2006.03.01 00:36
    라플레 크리에가 라펠즈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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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얏호 2006.03.01 01:32
    사람이 적어서 망한게 헛소리라? 그럼 수익성이 보장된 게임을 NC 소프트에서 머리에 총맞아서 서비스 중지하고 단지 3D게임에 대한 수업료로 150억을 공중에 띄워버릴 정도로 대단한 회사였던가? 3D 그래픽 디자인에 관한 기술이 엄청난 개발비를 요구하는것도 아니고 다만 리니지에서 벌어들이는 자금을 재투자하지 못하는 상황에 비난여론이 높아져서 시장조사 끝에 가능성 있어 보이는 두 게임에 투자한 것을 이러쿵 저러쿵 잘도 확대해석해 가면서 말하면 위안이라도 되나? 그리고 샤이닝 로어 매각을 비난한다라? 그렇게 가능성 있는 게임 매각한다는데 왜 불만인데? 사갔으면 좋았겠네 엔씨소프트야 퍼부은 자금 회수해서 좋고 사간 곳은 가능성 높은 게임 사서 좋고 근데 안팔렸잖아 왜 안팔렸을까? 결국 가능성이 없다는 얘기지? 안그래? 망한지 몇년 지난 게임을 뭐하러 계속 올려 같이 프리섭하자고? 엔씨 안티하자고? 지겹다 지겨워 엔씨에서는 좋게 좋게 프리섭까지 하라고 해줬다는데 은근히 엔씨 까는 글 올리면 그것참 멋진일이군 익명성 보장 인터넷 만세네 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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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새킹 2006.03.01 10:04
    이얏호님
    그럼 엔씨소프트가 잘못한게 없다고 말하시는 겁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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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프티얼로랑 2006.03.01 12:27
    이얏호//익명성 보장 만세는 네 녀석이 누리고 있구나?
    정말 NC가 샤로에 150억을 투자했었을까요? 과연 정말로? 150억 쓴게 그 정도면 NC가 멍청한거지. (150억이란 돈이 수업료도, 인수할 때 쓰인 돈이라고 나오진 않았다. 재개발 할 때 들어간 돈으로 나왔지.)
    그리고 수익성이, 사람이 많으면 확실히 돈이 더 굴러들어오기는 해도, 적다고 돈 못 벌진 않아. 이런 부분은 자세힌 모르니 넘어가고.
    샤로가 사람이 별로 없진 않았는데.

    그리고 처음부터 그 딴 말투 쓰며 말하면 신빙성도 없고, 단순한 악플러로 밖에 안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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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의선인 2006.03.01 12:28
    프리 서버 돌리시는 분이 군대 가나 보군요
    2년 동안 휴면 상태로 돌입한다는건 딱히 군대라고 봐도 될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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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igon 2006.03.01 13:09
    샤이닝 로어의 시놉시스 자세히 읽어보면

    절대로 가벼운 게임이 아니라는 걸 압니다.

    그리고 사실, nc가 신경 쓰지 않았던 흔적이 있긴 했습니다.

    리니지 쿠폰 나눠줬을 때, 빨리 팔아 치워야지 하는 심산으로

    사탕 물려준거라는 생각밖에 안들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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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ven™ 2006.03.01 16:23
    샤이닝로어 맨처음에 게임책에서 패키지 광고로 접했을때는

    캐릭터들 슴가가 젖소 만했었는데...온라인으로 나오고 나서

    이게 그게임이었나..?

    하고 의아해 했던 기억으로 시작했던 게임...근데 게임자체는

    가볍게 유쾌하고 재밌게 했던것 같네요. 지금의 캐쥬얼 게임은

    샤로의 상큼함의 반도 못따라하지..상업성이 짙어서...

    그만큼 샤로가 즐겁게 즐기기엔 좋은 게임이었는데 궁극적으로

    치명적인 문제는 상업적인 핵심 매리트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

    한창샤로가 출범했을때 상황도 캐주얼이 성장세는 아니었고,

    거기에다 솔직히 재미는 있지만 유저들을 사로잡을만한 구체적인

    시스템이 딱히 없어서...

    쉽게 말해 재미있는 게임이지만, 무난한게임이다.

    라는 생각을 지울수 없는 게임이었던....

    판타그램부터 NC에 이르기 까지 무너진것

    같긴 하네요. 솔직히 재미는 있지만 공감이 가고 인정이 되는

    부분이 그부분...하지만 잘다듬어서 요번에 다시 나온다면 왠지

    잘될것 같기도 한다는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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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드엠페러 2006.03.01 20:56
    그냥 바라는건

    "구샤로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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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Lrㄱl 2006.03.01 21:02
    이게 그렇게 재밌었나요..?

    저는 이거 하다가 재미없어서 3일만에 때려친게임인데..

    흐음..이상하군..

    그리고

    NC 사재기 회사라는데 후음..

    시티오브히어로도 2월중이나말에 유료한다면서

    무소식..휴우.. 신경쓰는건 리니지뿐인가..

    하긴.. 리니지만해도 돈이 얼마나 들어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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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미컬크루즈 2006.03.01 22:22
    뭐로보나 NC가 잘못한건 명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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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plug 2006.03.02 11:24
    아무리 줌아웃 해도 캐릭터가 좀 큰편이라 시야가 좁았던 기억.
    그리고 소모성약품(HP나 MP 채워주는)들의 종류가 너무 쓸데없이 많았던 기억..
    가령 배,바나나,사과,딸기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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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빛쉐이드 2006.03.02 13:26
    이얏호// 아나 젠장 ㄱ- 글보다가 열받아서 가입하는건 처음이네
    어디 익명성믿고 한번 지껄여볼께. 150억을 투자해? xx까라 하셔.. 150억이나 투자한놈들이 디자이너와 조합사 나온다 나온다 하면서 구샤로종료 1년전부터 떠들던게 종료 직전까지 미구현 되있냐? 하! 그럼 150억은 nc 회식비로 ㄱㄱ? 알고 좀 떠들어 줄래? 내가 보기에도 네놈은 그저그런 악플러야 짜슥아 ㄱ-
    p.s 어떻게 보나 NC가 잘못한겁니다 ㄱ- 150억 투자했다는것은 그저 그럴듯한 변명이지.. NC가 리니지로 아무리 대박쳤단들 150억 투자한게임을 쉽게 공중분해 시킬리가 없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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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코맛입술 2006.03.02 22:42
    지금 이라도 구샤로는 요즘 취향에 안맞지만
    신샤로가 재오픈 한다면 사람좀 몰릴텐데...
    뭐 노가다만 좀 줄이면 잘될수도 있을꺼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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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얏호 2006.03.03 07:51
    글좀 잘 읽어봐라 얼간이들아 ㅡㅡ 내가 인수할때 그돈 썼다고 어디에 써놨냐? 내 말투는 글쓴이가 샤로가 망한게 헛소리라고 해서 헛소리 처럼 말해줬다 그리고 조합사 디자이너 안나온게 엔씨 탓이간 어디까지나 엔씨는 퍼블리싱에 한정 되어있고 개발은 판타그램 측이 완료해야하는 사항이다 그런데 무책임하게 개발도중에 손들고 나가버리고 엔씨는 이미 투자한 돈 때문에 수습하다가 게임하나 날려먹었는데 과연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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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은제비 2006.03.03 22:13
    흠,, 얘기 쭉 보니까 이얏호님 얘기도 맏는 것 같기도하고 ,,

    솔직히 NC가 병신이 아닌이상 돈 그래 날릴 리는 엄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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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얼^^ 2006.03.04 00:48
    구샤로와 나이트온라인 이후로 더이상의 온라인게임은 즐기지 않는다

    구샤로는 당시 게임에서는 보기 힘든 범위 공격과 전직의 힘을 얻은

    굉장한 데미지 -ㅁ-;;

    가 매력적이랄까 -ㅁ-;;

    나이트온라인.... 요즘은 어떨지 몰라도

    초기 나이트온라인은 파티가 아니면 솔로잉이 거의 불가능했던 게임

    그래서 유독 유저들의 친목이 중시되고 아는사람도 많았던 게임..

    이 두게임 이후로 모든게임에 실망했다....

    딴건 필요없다

    파판5에서의 전직시스템과 디아블로의 스킬트리

    나이트온라인의 파티의존도를 합쳐 놓아도 상당한 게임이 될듯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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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코냥+Д+ 2006.03.04 16:01
    구샤나 신샤나 오랫동안 했는데
    생각만하면 너무 아쉽고 화가나요.
    신샤는 서비스종료하는 그때까지 접속해서
    최후를함께.. ㅡㅡ;

    근데 전에 신샤에서
    보상으로 리니지2 무료 체험권 준건
    정말 너무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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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록 2006.03.10 17:46
    예전에 팬사이트 폐쇄 안한다던데 폐쇄 됬나보죠..?

    리니지 쿠폰은 친구한테 팔았다는...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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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rkse 2006.03.26 14:51
    필자 정말 웃기는 인간이구만
    nc가 어쩌니 암만 짖겨봤자
    결국 그걸 망하게 한 주 원인은 유저들이 외면했기 때문이다.
    알아처먹냐? nc가 인원을 감축했건 별 생쇼를 했건간에 결국 샤이닝로어라는 게임의 게임성 자체가, 그때 당시에 나오던 게임보다 떨어젔고 nc입장에서는 당연히 그때 당시 라그나로크나 다른 기타 게임들에 비해 경쟁성이 없다 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서비스 중지 상태까지 간것일 뿐이다. 아니 경쟁성이 없는 정도가 아니라, 아마 유료화 시키면 적자 날 정도였겠지 샤이닝로어 초반에만 반짝했지 직업들 밸런스도 안맞고, 맵도 적고 아이템 시세도 전혀 엉망이고, 애초에 성공할수 있을만한 게임이 아니였다.

    nc가 무슨 샤이닝로어라는 게임 자체에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고 망하게 한게 아니란 말이다. 뭐하러 nc욕은 이리 하는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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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hotgu 2006.03.26 14:55
    nc가 무슨 게임 시장의 자선사업가냐? 계들은 기업이다. 기업적 이익의 측면에서 볼때 샤이닝로어의 경쟁성이 떨어지니까 그저 서비스를 중단했을 뿐이다. 그게 욕먹어야할 이유가 돼나? 그게 잘못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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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잎 2006.03.26 17:19
    아으, 요즘 mmorpg에서 사라져가는 미니게임들...
    옜날 구샤로 당시엔 아이템뽑기와 타이핑대전, 음식점등 신기한것도 많았죠. 뭐 타이핑대전은 돈도 걸고 하는거지만 ... 하는분들도 별로 없었다지만요...아이템 뽑기는 제가 자주하던거였죠 하하핫, a 좋은건 못뽑아봤지만...음식점에선 여러 친구도 사겨보고... 특히 신샤로로 바꾸려고, 초기화 하는날 ... 개발에 착수하는날 ... 그날 서버 끊길때까지 여러분들과 음식먹여주고, 먹고 했다죠...아아, 그리워라,

    유저가 외면했다라... 솔직히 여러게임이 많이나오고, 슬슬 3D도 많아지고 할시대였죠. 그러니 유저의 외면이란 당연한걸수도 있겠죠. 하지만 고정유저들은 무시합니까? 유저 몇몇이 외면했다고... 그렇게 쉽게 버리면 그게 이상한거 아닙니까? 제가 알기론 버리기 전까지 동접자는 800명이상이라고 들었습니다. 물론 한서버만요 ...(무슨서버였더라...)
    그정도면 잘되는게임은 아니더라도, 괜찮지않을까요? 만약 nc처럼 무시하고 버리기만 한다면 지금 남아서 돌아가는게임은 얼마나 될까요. 하하하하,

    기업이라, 기업은 기업이겠죠. 그래도 이익만 쫒는건 그렇다고 생각하네요. 게임산업은 이익보다 서비스라고 생각하거든요 저는... 뭐 사람차이겠지만요. 그리고 신샤로같은 경우는 자잘한 수정만 해줬음 사람 많이 몰렸을텐데요. 뭐 저같은 경우는 구샤로때 매니아적으로 하다가 신샤로 되서 좀 하다 노가다로 지쳐서 접은 사람이지만요. 물론 리니지 같은거에 비할바는 안되지만 구샤로의 통쾌한 레벨업을 즐기며 하던 저한테는 지겨웠죠. 뭐 밸런스도 안맞고, 초반에는 스핵쓰는사람들도 많았고, 무기버그도 있었고... 점점 수정되긴 했지만요. 그래도 부족한건 많았다지만...
    어쨋든 자잘한 수정과 많은패치좀 잇었으면 꽤 떳을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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