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거래... 당신의 선택은?
안녕하세요 천랑입니다.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에서는 게임의 계정이나 아이템을 현금으로 사들이는 현금거래가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현금 거래 중개싸이트가 수도 없이 생겨날 지경에 이르렀는데요.
현금거래에 대한 찬반 논란을 짚어 보겠습니다.
찬성 입장
현금거래를 찬성하는 쪽의 의견을 들어보면 매우 단순명료하다. 내가 내 돈을 주고 취미에 투자에 조금 즐기겠다는데 무엇이 문제이냐? 이러한 입장이다.
반대 입장
현금 거래를 반대하는 게이머는 사실 드물다. 자신이 게임을 즐기는 동안 현금거래를 한 유저를 통해 피해를 받지 않는 이상 현금거래의 문제성이 몸에 와닫지 않기 때문이다. 현금거래를 반대하는 일부 유저는 이렇게 말한다. 게임상의 노력으로 인한 결과물이 현실의 자금으로 인해 변질되서는 불평등하다 라는 입장이다.
운영사 입장
대부분의 운영사도 현금거래에 대해서는 반대를 하고 있다. 그 이유는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게이머들과 비슷한 이유인데 사이버상의 노력으로 인한 유,무형의 결과물을 현실의 자금으로 인해 변질된다면 기존의 게임개발의 의도를 잊게 된다는 점이다. 또한 현금거래시 생길 수 있는 문제(사기, 시스템오류)등을 운영사 입장에서 처리해야되는 번거로운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라도 현금거래는 왠만하면 금지 시키고 만다.
현금거래를 한 유저와 하지 않은 유저사이에서 생기는 이질감도 금지의 한 요인으로 뽑고 있다. 확실히 이 문제는 변명이 아닌 이유로 작용되고 있다. 확실히 현금거래의 한 형태로 보여지는 캐쉬사용을 관찰해보더라도 이 문제는 한눈에 볼 수 있다. 게임상에서 캐쉬아이템을 사서 캐릭터를 치장한 게이머는 상대적으로 외소해 보이는 무(無)캐쉬 게이머와 게임을 즐기려 하지 않고
무(無)캐쉬 게이머 또한 캐쉬게이머에게 열등감을 느끼는 일을 우리는 온라인게임을 즐기며 볼 수 있다.
최선책은?
필자는 현금거래를 합법화 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미 현금거래를 인정하는 추세이고, MMORPG 온라인게임인 로한의 경우에는 합법화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아무리 법적으로 현금거래를 막고 금지 시킨다고 해도 현금거래 중개싸이트는 막을지 언정, 직거래는 막지 못할 것이고 직거래에서 생겨나는 문제점이 더 도드라질 것이다. 결국 어차피 막지 못할꺼, 보는 앞에서 문제 없도록 하게 유도하자는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현금거래는 앞으로 활발해 지는가?
아니다. 아무리 합법화 한다고 해도 현금거래가 활발해 지는걸 돕는건 잘못된 처사이다. 그저 우리는 합법화하되 되도록이면 현금거래를 하지 않는 쪽으로 유도를 하는 것이다. 이미 어떠한 온라인게임이 그 시도에 성공해 좋은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바로 블리자드사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다.
와우는 레어 이상의 가치가 있는 아이템을 획득시 자신에게 귀속되어 교환이 불가능한 시스템이다. 이거 뭐 교환이 안되니 현금거래가 활성화 될래야 될 수가 없다. 물론 금화 라던지 자잘한것들은 현금으로 거래가 되고있기는 하지만 다른 온라인게임에 비해서는 극히 소수라는 점이다.
그럼 이 같은 시스템을 앞으로 온라인에서 쭉 볼 수 있는가?
그렇진 않을 것이다. 와우 같은 시스템은 사실 우리나라 개발 온라인게임에서는 볼 수 없는게 사실이다. 그 이유는 대중성의 확보 때문일 것이다. 게이머들 중에서는 분명 아이템의 획득만을 목적으로 하는 게이머도 있을 터! 이 게이머들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교환가능으로 해 놓아야하는 개발사의 입장인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시스템상으로 현금거래가 가능하던 불가능하던, 법적으로 금지가 되거나 합법이 되거나, 어쨌든 모든 판단은 게이머의 몫이다.
뭐 저한테 피해가 오지 않는다면 상관없을 뿐더러,
이제까지 많은게임을 해오면서 게임을 접는게 아깝지 않았던 이유는,
그때까지 키운 캐릭은 놔두더라도,
아이템들은 현으로 처분하는 맛이 조금 강하죠....ㅡㅡㅋ
캐시템 조차 고렙이되면 게임돈으로 살 수 있으니,
그것조차 파는사람입장에선 캐쉬를 사서 게임돈으로 파니, 현질이 되는거죠.
뭐 그다지 현질에대한 거부감도 없고, 다른사람이 노력을 한것을,
정당한 현금을 받고 넘겨준다는것은 그리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