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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전에 : 본 글에서 와우에 대한 것은 제가 플레이를 해보지 못한 관계로 부정확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양해를 구합니다.


  2004년 온라인게임 시장에 커다란 두 개의 혜성이 충돌하려 하고 있다. 그 주인공은 NC소프트의 Guild Wars(이하 길드워)와 블리자드사의 World of Warcraft(이하 와우). 이 두 게임은 개발 소식이 전해지면서부터 수많은 게이머들의 마음을 설레게 만들었던 일명 ‘대작’이라 불리는 게임들이다. 그러나 이 두 게임은 모두 외국회사에서 제작한 게임들. 우리나라에서 현재까지 외국게임이 들어와서 크게 성공한 사례는 없다. 서비스 종료만 하지 않아도 성공한편.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이 두 게임들이 우리나라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 이제부터 그 가능성을 살펴보도록 하자.


1. Guild Wars - 개인평점 : ★★★★☆
  
- 전 블리자드사의 핵심 멤버들, 그리고 EA를 비롯한 타 회사의 능력 있는 개발자들이 모여 아레나 넷을 설립하였다. 그리고 그 회사를 우리나라 게임계의 거물 NC소프트가 인수하였고 이러한 상황에서 탄생한 게임이 바로 길드워. 길드워는 기존 게임과의 차별을 주장하며 CORPG(Competitive Online Role-Playing Game)라는 타이틀을 내걸었다. 디아블로2를 제작했던 핵심 멤버들이 제작한 게임인 만큼 지금까지의 외산 게임과는 달리 보다 친숙한 느낌을 느낄 수가 있다. 전체적인 분위기에서도 디아블로2의 그것이 풍긴다.



<이것이 화제작 길드워>


  길드워의 국내 공략은 우리 민족의 특성, 그리고 대중성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개발자들도 디아블로2에서 보여주었던 액션성을 강조하고 기존 외산게임과 대비되는 속도감 있는 진행을 중점적으로 개발한다고 밝히고 있다. 게다가 프리뷰 이벤트를 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길드워는 현존 온라인게임 최고수준의 그래픽을 자랑하면서도 TNT를 비롯한 저사양에서도 별 무리 없이 돌아가는 헉! 소리 나오는 기술력을 자랑한다. 또한 유저들의 편의를 고려하여 창모드를 지원하고 있다.



<길드워의 그래픽은 환상이다>


  그러나 이런 장점이 있음에도 우리나라에서의 성공을 장담할 수 없는 것은 ‘외산게임’의 느낌이 있기 때문. 우선 캐릭터 면에서 서양인과 비슷하게 디자인되어 있어 우리나라 게이머들에게 낮선 느낌과 거부감을 주기 쉽다. 게다가 게임진행에 있어 불편한 조작과 시점, 미션수행이라는 한 가지 길만을 따라서 가야만 하는 자유롭지 못한 진행도 문제. 아무리 게임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플레이하는 것이 복잡하고 어렵다면 유저들에게 외면을 받게 되고 기존의 온라인게임에 지쳐 자유로움을 원하는 유저들에게 미션수행이라는 한 가지 정로만을 강요하는 것은 분명 좋지 않다. 앞으로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2. World of Warcraft - 개인평점 : ★★★★☆

-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로 한국 게이머들에게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는 블리자드사의 첫 온라인게임이다. 기본 세계관은 워크래프트를 따르고 있으며 블리자드라는 이름에 힘입어 현재 게이머들의 기대순위 1위를 달리고 있다.



<분위기 묘사가 훌륭한 이것이 와우다>


  와우의 국내 공략은 기존 블리자드의 팬(?)들을 포섭하고 워크래프트라는 상품을 이용한 친숙한 느낌으로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과 다르게 일명 ‘반복 사냥 노가다’가 아닌 퀘스트 중심의 자유도 높은 플레이방식도 한 몫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필자가 생각하는 와우의 가장 멋진 점은 ‘분위기’. 게임에서 풍기는 분위기는 필자가 항상 우리나라 게임에서 부족하다고 느낀 요소 중 하나이며 해당 세계관의 분위기를 게임 상에서 얼마나 잘 표현하는가는 그 게임의 완성도와 게임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이런 점에서 와우는 합격점. 워크래프트라는 세계관이 게임에서 너무나도 잘 표현되어 있는 것이다.



<이런 모습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그러나 역시 와우의 성공도 장담할 수 없는 것은 길드워 보다 더 강한 ‘외산게임’의 느낌. 직접 와우를 플레이 해보지는 못했지만 조작법과 동영상에서 나타나는 모습은 기존 외국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다. 키보드를 이용한 조작, 판타지라 덜 하지만 서양인의 느낌이 강한 캐릭터, 부족한 타격감 등 우리나라 유저들에게 어필하기에는 조금 낮선 요소들이 많은 것이다. 특히 타격감은 우리나라에서 중시되는 요소 중 하나이기에 개선이 필요하다.    
      
  와우와 길드워의 대결은 이미 시작되었다. 유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고 게임계 에서도 이 두 게임에 주목하고 있다. 과연 두 온라인게임 중 어떤 게임이 승자가 될까. 굳이 따지자면 필자는 길드워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와우 역시 정말 가슴 설레는 게임이기는 하나 대중성에 있어 길드워보다 떨어진다고 생각된다. 길드워는 제작 초기부터 액션성과 속도감을 강조하였고 최고수준의 그래픽과 상당히 낮은 요구사양은 혀를 내두를 정도. 게다가 와우는 워크래프트를 기본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캐릭터의 모습이 정해져있지만 길드워는 우리에게 보다 익숙한 캐릭터의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 정해진 틀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 수정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또, NC소프트에서 동양적 요소의 추가 작업도 하고 있다고 하니 이 점도 기대해 볼만 하다.

  와우와 길드워는 기존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에서 맛 볼 수 없었던 요소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분명 멋진 게임이며 대작이라 불릴만 하다. 그러나 두 게임 모두 ‘외산게임’의 고질적인 느낌을 지우지 못하고 있다. 어찌보면 당연한 것일 수도 있겠으나 분명히 해결해야할 과제. 과연 이 두 게임이 우리나라 게임계에 파란을 몰고 올 수 있을 것인지, 아니면 다른 외산게임 처럼 조용히 물러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Comment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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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iny 2004.11.03 11:33
    와우는 오픈베타일정이 나와있고 하니 이제 길드워만 남았네요
    아무래도 이거때문에 보기보다 충돌이 크게 한번 일어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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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법선생네기 2004.11.03 11:33
    와우는 자유도가 높아서 좋와요. 와우하실려면 워3 쫌 해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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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잇수마 2004.11.03 11:58
    길드워 패키지로 나오면 와우는 그대로 망하는 지름길인데...
    재미없는 겜을 한달 정액 주고 하니 재밌는 겜을 패키지로 사고 하겟소이다. 길드워 난 너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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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련화 2004.11.03 12:00
    와우가 자유도 높다고해서 길드워보다 더 끌리지만 와우는 한국게임만 한 사람한테는 적응하기가 힘들꺼 같은데...길드워는 프리뷰해봤을때 99%퀘스트 주위의 게임이라 자유도가 낮다고 볼수 있네요..;;

    둘 중에 뭘 해야 할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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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웃는얼굴 2004.11.03 12:08
    길드워 는 아직 오픈 베타를 시작 하지 않은 게임 입니다.

    그리고 길드워 가 미션만 쫒아 가는 것이라 고했는데

    꼭 미션만 안하고 탐험지역 같은곳 도 있어서

    그런곳 돌아다니면 잼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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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pty 2004.11.03 12:19
    길드워와 와우는 일단 컨텐츠의 양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길드워가 일반 패키지 수준의 컨텐츠라면 와우는 그 수준을 뛰어넘는 양의 컨텐츠가 있습니다. 이것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시간이 얼마나 길어지는가의 차이입니다. 잠시 즐길 수 있는 게임과 꾸준히 즐길 수 있는 게임의 차이라고 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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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tion 2004.11.03 12:22
    와우는 세계관이 워크래프트 를 옮겨놓은거죠 아니 그 이후의
    이야기도 담고 있죠.. 확실히 와우는 물약 파티 사냥 등등
    한국사람들과 안맞을겁니다..
    하지만 확실히 자유도 라는게 멋질것도 같군요
    길드워 해본바로 역시 퀘스트 중심게임이라 그런지
    파티 맺고 퀘스트 아니면 뭐 할게 없더군요
    물론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지역을 탐사하는건 너무 즐겁겠지만요.
    개인적으로 워크래프트 를 즐겨하는 사람으로써
    와우가 매우매우 끌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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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ISHOP 2004.11.03 12:27
    와우..워크를 배경으로 한거고.....
    자유도가 높아도..저는 길드워가 더 좋슴..
    길드워느.....친근감.등 여러 좋은점이 많고...와우..는 잘모르겠어요..ㅎ;; 친근감이야 여러게임에도 있지만..길드워는..파티시스템으로 하는것이기때문에..더좋은 친구룰 사귈수 있을것 같네요...ㅎ (전부 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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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유레카 2004.11.03 12:32
    방금 알파테스트 비스무리한 테스트한 게임이랑

    이제 정식서비스 한달,두달 앞둔 게임이랑 비교하는게....-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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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인트 2004.11.03 13:11
    글에서 빠진 내용을 좀 더 보강&수정하자면, 길드워는 미션만 쫓아가는 형식이라 한 것은 프리뷰를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개발자들이 바보가 아닌이상 이 하나만 가지고 밀고나가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와우가 자유도가 높다고 하기는 했지만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 퀘스트가 신종 노가다라고 불릴만큼 지나치게 많다고 합니다. 오히려 수많은 퀘스트에 질린다고 하더군요... 그러니 길드워든 와우든 일단은 나와봐야 안 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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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범생氏 2004.11.03 13:15
    길드워는 아직 세계관이나 게임 규모는 아직 부정확하지 않습니까?
    ㅡ.ㅡ; 철없는 꼬마와 고등학생을 비교하는거나 마찬가지군요.
    길드워가 무슨 미션만 클리어 해야 하는 게임인줄 아시는 듯...
    프리뷰 = 미리보기, 즉 게임의 일부분을 미리 체험해보는겁니다.
    완성된 게임이 아니라는거죠. 그런면에서 WoW는 긴장해야 할
    겁니다.

    글쓰신분께 말씀드리는게 아니라 철없이 코멘트 다신분들께 말씀
    드린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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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유레카 2004.11.03 14:17
    저도 글쓴이님에게 한 얘기가 아니라
    벌써부터 뭐가 재미없다 뭐가 재밋다 라는 신비스러운 스킬을
    구사하시는분들께 말씀드리는겁니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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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뭐이카노 2004.11.03 15:35
    충돌은 아니고 다른 길로 가고 있다는 생각밖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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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버스 2004.11.03 15:58
    ;와우확실히...퀘스트가 많긴하지만 노가다이죠..
    울나라 게임들의 퀘스트처럼
    뭐 죽여와라 뭐 몇개가져와라가 대부분...
    그에 비해 길드워는 게임에 몰입해서 진짜 게임의 주인공이라고 생각하며 플레이하고, 파티원들과 협동한다면 반지의제왕의 한 인물같은 느낌을 받을수 있어서 좋다는...미션모드의 특징..
    와우는 게임의 주인공이라고 생각하고 몰입하여 플레이하여 거대한 게임의 일부분이 된것같은 느낌..
    하지만 사람들은 영웅을 더좋아하니...길드워를 찾지않을까하는
    흠..그리고 윗분이 제기하신 탐험지역은 별거없더군요;
    보스몹잡고 상자열고...별거없던데..
    그거보다 미션중간중간 숨겨진 보너스미션들이 더끌린다는..ㅎ
    특정조건을 만족해야 나타나니 좀 주의를 기울여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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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O 2004.11.03 16:02
    ㅎㅎ 피시파워진 2003년도 6월인가?
    e3특집기사 쯤때 나온기사가있습니다.

    길드워소개창에

    와우를 모방한 아류작, 와우의 색채감과 비슷, 이런기사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길드워 요새 해본결과.. 지포스2에서도 멋진그래픽과 무리없이 돌아가는 모습은;;

    와우를 능가할지도;

    물론 와우도 해보았는데;;

    확실히 어색한걸 느끼지만

    퀘스트와 파티를 하면서 게임을즐기면;; 재미는 가히 상상할수없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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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토 2004.11.03 16:16
    난 와우에 올인.. 길드워 해본사람 예기 들어보니까.. 8:8로 전투한다던데.. 이건 길드워가 아니라 파티워가 아닐까 하는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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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이브릴라빈 2004.11.03 16:20
    히토님 그건 그냥 아레나에서 개인전투 하는겁니다

    랜덤으로 팀짜서 -_-

    나중에 길드대 길드전과 공성전도 도입됩니다..

    와우는 다옥꼴 날까 두렵다는 ..';

    리니지에 익숙한사람들이 .. 몇시간 하고 짱난다고 떄려치는그런..

    딱 하루만 버티고하면 리니지보다 훨신 재미있는 게임을 할수있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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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류령⌒∀⌒∂ 2004.11.03 16:21
    흠 위에 분들말씀 모두 일리가있네요... 특히 길드워는 컴퓨터사양이
    낮아도 무난히 돌아가더군요.. 거의 렉하나없이.. CPU800 192램에
    서 돌려도 렉이 거의없더군요.. 로딩은 길어야 2분정도 구요.. 길드워
    사양에 감탄했습니다. 물론 Wow 도 게임성은 무시할 수 없겠지만
    좀 높은 사양때문에 부담이갑니다. 현재 게임 사양을 낮추기 위해서
    노력중이라고는 들었지만 아직까지는 아니라고봅니다^^ 어디까지나
    제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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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녀석 2004.11.03 16:36
    와우 베타 4개월 해보고 길드워도 해보고 제 경우엔 길드워 실망 입니다.3일 가지고 재미 있다 없다 판단이 안됩니다.와우는 만렙 찍고 아탬 맞추고 나면 할게 없다는 전쟁 시스템을 좀더 패치을 하면 괜찬를것 같다는 베타 때 전쟁 그냥 꼬장 부리기나 저렙 뒤치기 뿐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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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내 2004.11.03 17:01
    솔직히 와우에 제미 들리신분은 길드워 오래 플레이 못합니다. 물론 길드워 자체가 아직 미완성 단계이지만 커뮤니케이션 컨텐츠 무족과 현저희 떨어지는 타격감 제한적 이동인 맵으로 인하여 답답함을 많이 느낍니다, 그와 반면 와우는 어느정도 클베기간을 거쳐 많은 부분이 수정되었으며 한국사람도 금방 익숙해지도록 시스템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솔직히 와우에 빠지면 헤어나기 힘듭니다 -_- 길드워의 파티플레이 솔직히 전술 필요 없었습니다. 그냥 우리나라 게임처럼 가서 스킬쓰고 팹니다 -_-

    하지만 와우는 각클래스별로 분담 역활을 잘소화 해야하면 위험에 처했을떄 뛰어난 컨트롤로 팀원을 보호 할수도 있습니다,

    아마 와우를 하시다보면 진정한 파티플레이와 동료를 만날수 있을 것입니다.

    얼라 처음 인스던전인 벤목따오는퀘..지금생각해도 정말 두근 거리는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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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엔 2004.11.03 17:01
    와우는 정액요금제 길드워는 패키지로 나올가능성이 더 높다죠~_~ 그래서 돈없는 저에게는 길드워에 올인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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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땡칠이 2004.11.03 17:10
    이내님 길드워 파티플레이가 전술이 필요 없다뇨
    그거는 님에 해당하시는 말씀이 겠죠.
    스샷을 안찍어서 그렇지 탐험맵에서 지형잡고
    언데드들 잡은거 보여주고 싶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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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삐리리손군 2004.11.03 17:21
    길드워 하는님들 재말점 들어 보구려~~
    길드워 알파 3일.3일 토탈6일... 와우 클베만 8개월 이상.
    당연 와우가 쪽수가 많게네요.. 만약 똑같이 클베 8개월 했으면.
    과연 어떤꼴이 날까요.. 보나마나 와우 길드워 한테 참패입니다..
    거우 알파6일만에 워마워마한 팬을 확보한 길드워인데...

    대세는 길드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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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령회원 2004.11.03 18:11
    와우 설치 파일만 2기가......
    글구 저사양에서 돌려도 쓸만 하게 돌아갑니다...;;
    그리고 영웅 전직퀘스트도 생긴다던데....~_~;;
    글구 와우에서 젤 재미있는건 채광이 제일;;(퍽)
    사냥도 꽤나 재미있습니다 잡는 속도가 쫌 느리죠잇힝
    그래도 와우 재미있습니다... 전 와우에 한표
    길드워는 못해봐서 뭐라고 하지는 못하겠네용ㅇㅅ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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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rphic 2004.11.03 18:12
    정말로 두게임다 제생각이지만 잘만들었고 괜잖은 게임인거같습니다

    길드워또한 E3 좋은 호평 받은 게임이고 월드오브 워크래프트 또한

    많이 알려진 게임이죠..

    둘다 괜잖은게임이네요 진정한 승자는 뒤에 상용화 될때

    알려질꺼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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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인트 2004.11.03 18:14
    자신이 선호하는 게임을 옹호하는 리플보다는 좀 더 객관적인 입장에서 두 게임을 살펴보는 그런 리플을 달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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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haman 2004.11.03 18:16
    여기도 글쓰셨네..
    길드워 6일간 오픈베타처럼 누구나 접속 가능했습니다.
    와우 8개월간 아주 철저하게 클로즈 테스트했습니다.
    쪽수 따지셨는데길드워 접속해본사람 얼마 될거 같습니까? 못해도 10만명 넘습니다. 와우 클베 몇명뽑앗을거 같습니까? 1차때 999명, 2차때 약 2000명.. 3차때까지 다하고 중간에 조금씩 추가인원 뽑은거 다해봤다 10000명 안나옵니다. 와우가 기간이 훨씬 길어서 매니아분들이 많아서 비교는 불가능 합니다만.. 쪽수 따지시길래 말씀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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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령회원 2004.11.03 18:18
    와우 패키지 깍따구 멋져요~
    한정판에서만 주는 손수건(맞나?)아무튼 지도가 가지고 싶었는데
    디씨 워겔가면 볼수 있어용~_~ 아님 온라 갤러리에도 제가 올려놨어요 보고싶은분들은 찾아서 보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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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haman 2004.11.03 18:19
    손수건정도가 아니고 천으로 제작된 브로마이드 형태의 큰 월드지도입니다. 한정판 판다고 했었는데 아직까진 국내서 소식이 없네요.
    상용화시에나 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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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령회원 2004.11.03 18:25
    예약판매 끝난걸루 아는데-_-;;아닌가
    아님 돈모아서 사얃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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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내 2004.11.03 18:41
    땡칠이님이 말하신 지형잡고 언데드를 잡았다는것이 어떠한것인지는 모르나..( 음 시즈탱크를 언덕에 설치하고 적을 치는 것과 비슷한건가여?)설명이 부족해서 그런지 전략으로 보여지지 않내여

    길드워 시스템중에 용병 시스템은 참 좋은것같습니다. 파티구하는 시간을 단축할수 있으니깐여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으로는 파티전략을 과연 짤수 있을까여?

    길드워 아직 완성작이 아닙니다 아직 변해갈수 있는 사항이 많이 있지만.. 길드워의 내용중에 150가지 스킬이 존재하며 8개의 스킬을 지정하여 전투를 할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것으로 스킬 전략이 나올수 있지만 최후에는 강한 스킬 위주로 사용이 되겠죠

    객관적인 평은 잘 모릅니다. 제가 한느낌그대로라면 타격감도 별루 그저 마우스로 적을 찍고 번호키를 누르는 게임이었습니다.

    시점 또한 그렇게 좋지 않았습니다. 이러한점을 길드워는 보강 해야 하는거죠

    와우 같은경우 초반에 불편한점이 한두가지가 아나었지만 클베기간동안 많은 부분이 수정 되었습니다.

    현재 두게임은 비교대상이 안된다고 봅니다. 길드워 역시 많은 부분을 수정이 되어져 그진가를 발휘하게 된다면 그때 비교 대상이 되는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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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범생氏 2004.11.03 18:42
    이내님 미완성 게임하고 거의 완성단계에 있는 게임을 비교하지 말라
    이겁니다. 길드워는 고작 `기초적인' 시스템의 일부분만 공개한 것 뿐이니까요. 이제 막 방금 클베 돌입하기 직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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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인트 2004.11.03 18:43
    Shaman//저한테 하시는 말씀인가요..-_-? 쪽수는 따진 적이 없는 것 같은데... 아, 그리고 접속해본 인원과 선호도는 비례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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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haman 2004.11.03 19:00
    세인트님 위에위에위에 삐리리손군님께 드린 말씀입니다 ^^
    저도 당연히 인원과 선호도는 별개라고 봅니다만.. 삐리리손군님께선 그렇게 안보시는 모양이어서 쪽수로만 말씀드린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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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냥 2004.11.03 19:01
    무슨소리 -_-길드워는는던전시즈와같이 패키지한번사면계속무료할수있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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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haman 2004.11.03 19:08
    국내에서는 아직 안정해졌습니다. 월정액도 고려중이라니 말다했죠
    월정액이 되든 안되든 고려한다는거 자체가 한심스럽습니다.

    해외만 패키지 결제후 무료 정해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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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쾌액 2004.11.03 19:25
    웃긴다
    와우랑 색채가 비슷?
    나를 미치게 만드는군
    피시파워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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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hijo 2004.11.03 19:52
    ㅎㅎ 사람들 말하는게 한편의 코메디 같다는...
    길드워.. 지금 상태에서 혁신적으로 바뀌지 않으면
    절대 와우에 상대조차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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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타 2004.11.03 20:05
    쩝......................

    몇일간 길드워 해보니.........

    다른분들은 모르겠지만.. 저는 왠지 녹스랑 비슷한 느낌이 들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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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ACK 2004.11.03 20:30
    길드워 해보신 분들 아시겠지만 -_- 와 진자 NC 답다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다른 여타 게임에 비해 안정된 서버;; 길드워 3일 베타 시작할때 -_- 죄송하다는 말그런거 없었음 약간 늦었지만 10분후에 바로접속;; 접속후 끈기지 않고 계속 술술 잘 이어나가는 느낌 정말로 안정된 서버입니다. 글구 길드워는 다양한 매료도 있지만
    길드워 서버 1개 ㅡ.ㅡ;; 대한민구 서버 1개만을 추구 합니다. 앞으로어케 변할지 모르겠지만 서버1개 엄청난 의미가 있는거 같습니다. 저는 와우는 못해봤지만 길드워를 한 입장으로서 길드워에 점수를 많이 주고 싶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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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촌철살인 2004.11.03 20:51
    머 이런 븅신이 다있나...
    안해봤으면 비교를 하지 말아야지...
    좆도 모름서 떠들어대냐?
    리플단놈중에도...
    이건 안해봤지만... 여기다 점수를 더 줄랍니다..이러는데..
    븅신또라이 쉐퀴들... 해보지두 안고 멀보구 판단 하는기야?
    아얘 다른분이 말하길 이게 좋답니다..이렇게 쓰면
    조금은 봐줄만 하것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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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틱스 2004.11.03 21:42
    길드워가 이길 것 같군요. 타격감도 괜찮고 자유도가 떨어진다고하지
    만 솔직히 국내 게이머중에 자유도 따지는 사람이 얼마나 됩니까.
    일부 매니아를 제외하고 자유도 따지는 사람 거의 없을 겁니다.
    또 한국사람들 P v P 정말 좋아합니다. 3일동안 겪어본 걸로 봐선
    길드워는 미션도 재미 있지만 P v P가 압권이더군요.
    그리고 길드워 미션만 있는 건 아닙니다. 혼자서 탐험도 가능하고
    미션 반복이라서 자유도가 떨어진다는 분들도 계신데
    사냥하는 것하고 똑같습니다.
    어짜피 사냥도 같은 곳에서 같은 몹을 잡는 것 아닙니까?
    솔직히 WoW가 길드워를 따라잡을 수는 없습니다.
    요즘 게임의 평가요소로 뜨고 있는 그래픽도 길드워가 한참 앞서있고
    그리고 가격의 문제 또한 정액제인 WoW가
    패키지인 길드워를 따라올 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WoW와 길드워를 같은 수준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값싼 길드워를 선택할 것입니다.
    또 서버또한 길드워의 구역 시스템이 커뮤니티를 방해한다는
    사람이 계신데, 전혀 아닙니다.
    서버가 다르다면 그 서버의 사람과 전혀 만날 수 없지만
    길드워는 단지 구역만 바꾸면 길드워를 플레이하는
    모든 사람들과 만날 수 있습니다.
    또 이번에 경험해 보셨겠지만 WoW와는 다르게
    엄청나게 용량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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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boo 2004.11.03 21:51
    길드워를 온란겜이라고 하기에는 뭔가 부족한면이 없잔아 있습니다
    패키지겜 멀티플레이라면 모를까.
    대새는 wow랑 eq2일뿐.~~길드워는 그저 대박나기는 힘들것같네요
    여러가지면에서 wow랑 eq2에게 딸립니다.

    그리고 국내에선 아직 패키지로 발매해서 무료로할지 다운로드해서 과금으로할지 미지수입니다.근데 무료인걸로 확정이마냥 된것처럼 말씀하시는분이 계시는데 좀 제대로알고 말합시다.!

    길드워랑 wow랑 비교자체가 우스울따름.
    길드워는 장기간하면 딱 지겨워지는 게임스타일. 이건 부정할수없죠 해보신분들이라면..

    길드워 그나마 선전은 할것같으나 대박은 못터트릴꺼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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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촌철살인 2004.11.03 21:56
    택틱스뛰 와우 해보셨수?
    해보구 떠드는거요?
    와우와 다르게 용량이 작다?
    ㅎㅎ 매번 로딩하는 시간 합치면..
    와우 깔고도 남것눼...

    또 사양? 와우는 지포스4면 최소사양으로도 잘돌아감..
    (최소사양이라닌까 우습게 생각하지.. 와우 최소 사양이
    길드워 최고 사양보단 10배는 보기 좋음)
    길드워도 이번에 해봤는데 20랩까지 해봤는데( 제한랩이 20랩이니...) 저사양 요구한다지만.. 랙없이 할라믄...
    지포스4 정도는 돼야할듯...
    내가 볼땐 엔씨에서 말만 번드르 했지.. 곳곳에 문제점을
    새로운방식으로 포장해부렀더군...
    길드워 같이 게임했던사람들 누구나가 랙을 경험했고...
    랙걸린 파티원때문에 용병들이 파티전투시에 도움이 못된경우가
    태반이였고... 파티원의 마나 상태는 보이지 않아..
    리니지 지존을 꿈꾸던 쓰레기들이..엔씨의 겜이란이유만으로 몰려
    와서 파티원의 마나상태는 쳐다도 안보구.. 몹을 루팅해서...
    난리 나게 만들고... (당연하지 마나상태를 볼 수없었으니까..)
    단축키누르면 보이는데 못봤으면 내가 정식으로 사과함 ㅡㅡ;
    직업간의 밸런스도 안맞아서 뒤죽박죽 싸우는 PVP가 압권이라고?
    ㅋㅋㅋㅋㅋㅋ 욱겨 죽것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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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JH 2004.11.03 22:17
    와우나길드워나 다같이 열심히 만든 게임입니다.... 무슨게임이든 부정할수가 없죠...... 일단 말이 필요없죠 나중에 결과가 중요하니까요..... 나오기전엔 결과를 알수 없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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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boo 2004.11.03 22:19
    길드워가 초기 클라이언트 용량이 적은이유가 처음 겜접하고 게임상에서 게임데이타를 다운받기때문에 초기클라이언트용량이 상대적으로 다른게임에비해 훨씬 적습니다. 결론은 둘다 장단점이잇겟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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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스 2004.11.03 22:25
    둘다 못해봤지만 .. 전 WOW가 더 날것같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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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인트 2004.11.03 22:26
    제발 부탁이니 비하하는 발언은 삼가주십시오. 와우든 길드워는 개발자들의 땀과 노력이 들어간 게임입니다. 이게 좋으니 나쁘니 상대가 되느니 안 되느니는 앞으로 두고 볼 일입니다. 그리고 길드워가 나쁘다고들 하시는데 프리뷰 때 길드워는 '알파테스트'버전이었습니다. 알파버전과 클로즈 버전의 차이가 얼마인지 아시는지요. 그리고 알파버전에서 보여준 그 모습은 우리나라 게임들의 오픈베타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고 오히려 그 이상이었습니다. 이제 막 공개된 길드워를 마음대로 비하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각자의 취향에 따라 와우를 선택할 수도 있고 길드워를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게임이 나은지는 둘 다 정식 서비스가 되었을 때 판단해도 늦지 않습니다. 지금은 그저 두 게임의 가능성을 따져보면 되는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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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리필터 2004.11.03 22:41
    와우가 압도적으로 이길것 같은데... 둘다 잘만든게임이긴하지만
    그리고 위에 길드워가 녹스같다고 했는데 길드워 3일 해봤을때로 보자면 녹스가 훨씬 재밌었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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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삐리리손군 2004.11.03 22:44
    비하하는게 아니죠... 글제목부터 "두 혜성의 충돌" 이러면 서로 맞짱
    뜨자가 아니겠소..ㅋㅋ 와우 빠돌이들과 맞짱 까는중이니..너무 신경쓰지 마시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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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LACK 2004.11.03 22:58
    촌철살인님 너무 되먹지 못한 소리로 말씀하시네여 제가 해보지않았아두 제 친구들이 직접해보고 많은 의견을 들어 말한것입니다. 글구 님은 꼭 말씀이 와우가 지존이라고 생각하시는것 처럼 말하시네여. 그럼 와우가 좋다고 말한세여.. 남의 말을 비하하지 마시고
    남 비하하기 전에 한번더 자기 자신을 생각 합시시오.
    매너있는 한국인이 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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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boo 2004.11.03 23:07
    참고로..해외온란겜들은 완성도가 높은상태에서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울나라처럼 대충 쳐발라놓고 오픈배타한다~ 이따구식이 아니죠
    그러니 당연히 길드워 테스트해본게 울나라오픈배타테스트 보다 수준더높은건 지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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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틱스 2004.11.03 23:47
    아아.. 손군님 말씀 맞군요.. 와우 삐돌이들 -_-;;
    동방신기 빠순이와 맞먹는...
    그리고 촌철님? 그건 님 컴퓨터가 구린 문제지..
    저는 로딩할 떄 몇초도 안걸립니다.
    그리고 아무리 컴퓨터 구린 분도 1분 이상 안걸립니다.
    그건 님의 인내심문제구요.
    WOW는 벨런스 좋습니까? 제가 해봤을 땐 완전
    개판 5분전이었는데요.
    길드워는 밸런스 괜찮은 편입니다. 길드워는 각 캐릭터간의
    1:1 P v P를 지원하는게 아니라 팀플레이를 지원합니다.
    그런 국내 게임식의 밸런스와는 질적으로 다릅니다.
    게임이나 제대로 해보신 분인지 모르겠군요.
    도대체 몇가지 게임이나 해보셨습니까?
    그리고 길드워가 NC게임이라는 이유로 온 사람은
    없을겁니다. -_- 솔직히 그 회사보고 게임하는 사람 거의
    없습니다. 빠돌이짓 그만하고 잠이나 자십쇼.
    그리고 지포스4 -_- 요즘 그거 쓰시는 분이나 있습니까?
    얼마나 한다고... 겨우 지포스4 정도 사양가지고 딴지 거는건
    WOW 그래픽이 안 좋다고 시인하는 것이나 다른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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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ek 2004.11.03 23:49
    예전에 애쉴론즈콜2를 해봤었는데 정말 퀘스트가 끝이없죠

    한개의 퀘스트를 완료함과 동시에 또다시 부여되는 퀘스트..

    퀘스트 만으로 경험치등을 준다지만..

    퀘스트만 몇일 계속 하다 보니깐 정말 지겨웠습니다.

    WOW도 그런식으로 된다면...흠...성공은 두고봐야할듯 싶네요

    그 퀘스트 신종노가다 라는 말...갑자기 가슴에 꼿힙니다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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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리필터 2004.11.04 00:39
    그나저나 여기서 싸우는 사람도 있네. 그냥 자기가 좋으면 된거지...
    재밌는거야 사람마다 틀린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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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잇수마 2004.11.04 00:49
    삐리리손군님 우리 같이 합류 하져. 근디 님은 와우 플레이 해보셧나여? 전 해봤는데... 길드워도 마찬가지 해봤구여. 아 짜증나 길드워를 와우 같은 매니아 겜하고 맞붙자니 승질나네. 삐리리손군님 저 사람들 그냥 와우 오픈베타 함 해보라고 하세여. ㅋㅋ 승질난다고 컴퓨터 부실테니 ㅋㅋ. 클라이언트 용량하구 고사양의 압박 하고는 재섭는 와우~ 퀘스트 모르면 플포 같은 사이트 가야되는데 와우 하면서 함 해보셔 속터져 쓰러질테니 ㅋㅋ 기대가 큰만큼 실망이 크다는것을 느낄테니... 나 처럼~~!! 블리자드 넘들 이젠 재수가 없네. 빌로퍼 퇴사하니까 디아블로3 프로젝트 중단이나하고 차라리 디아블로3로 나왔으면 떳을껏을... 길드워 단점은 아직도 많고도 많지만 그 단점들을 보강하면 이 시대가 나은 2번째 알피지가 될것이다. 1번째는 디아블로2니까 2번째 '_';; 와우는 왜 국제 전쟁이 않될까? 길드워는 국제 전쟁 되는데... 설마 디아블로 만든 인물이 없나? 디아블로 양키랑 할때 잼있었는데, 길드워에서도 또 느끼게 되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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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러니 2004.11.04 01:46
    하하하 웃기는군요 와우랑 길드워의 그래픽은 질감부터가 다릅니다 아시겠서요? 와우해보셨어요? 와이번 타고 날아가면서 노을지는모습 보신적 있어요? 와이번 팔에 붙어있는 날개가 바람을 타는 모습 보신적있으세요? 좆도 모르면서 아는척 마시죠 그리고 밸런스 문제 말씀하셨는데요 와우랑 길드워랑 어떤 것부터 계발하고 테스트 하고있는지 알고계신건가요? 솔직히 말해서 와우 밸런스 괜찬습니다 만렙 대보십쇼 케릭터간 밸런스 문제가 아니고 컨트롤 싸움이거든요? 좀 알고 깝죽대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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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흑수노괴 2004.11.04 02:02
    간만에 엊그제부터 와봤더니
    에혀~~~
    글이 자신의 인격이란건 다들 아실테니..............,
    일부분들 나 초딩이야라고 부르짓는 그런 행위들은 고만두심이
    자신을 위해서도 나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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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haman 2004.11.04 02:03
    이젠 설득이고 모고 그냥 그려려니 합니다.
    척보니 해봤다고하지만 와우게임내용 얘기하면서 자세하게 말하는건 없고 말하는 것도 실제 게임 내용과 다른부분이 많이 보이는데
    어디선가 줏어들은 내용인거 같네요. -_- 포기합니다.

    택틱스 // 와우 벨런스 개판 5분전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어떤면에서 와우벨런스가 개판 5분전인가요? 정말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성의있는 답변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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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인트 2004.11.04 06:33
    리플을 보다가 한 가지 궁금한 것이 생겼는데요. 와우 만렙을 달성하셨다는 분들이 꽤 보이시는걸 보면 와우가 렙업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은 것 같은데 그 만렙을 달성하고 나면 그 다음에는 뭐하는 건가요? 계속 퀘스트하고 전쟁, 아이템 인첸트만 해야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해보신 분들은 답변 좀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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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녀석 2004.11.04 08:38
    위분들 와우 오픈하면 한번씩은 다 하실거면서 해보고 판단 하세요.
    해보지도 않고 말로만 듣고 이게 좋네 나쁘네 고질적인 한국인 나쁜습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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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통 2004.11.04 09:18
    내가 보기엔
    길드 워는 질은 상관없이 아무때나 마시는 인스턴트 커피
    WoW는 원두커피 정도랄까??
    길드 워 정도가 대작이라고 칭하기엔 부족합니다.....
    [물론 국내 게임만 하던 분에겐 대단해 보일지 모르지만..]
    mmorpg인 WoW와 corpg인 길드 워하고는 장르자체가 다른 게임인데....비교가 가능할런가요??
    만약 비교한다고해도 WoW쪽이 훨씬 좋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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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조홍익인간 2004.11.04 09:28
    와우 용량만 5기가구요..솔직히 게임성은 와우가 별5개 길드워 별3개정도? 그정도구여 와우는 램만 1기가되야 쟁에서 렉없이 즐길정도네여 제가 클베 2차부터 해본사람입니다.. 정말 와우 추천입니다..윗글에서 조작이 키보드하고 마우스라 어렵다는 편견은 쓰레기통에 고히 넣어주시길~~! 그래픽 카드는 반드시 업해야하구여..
    그동안 아우스로만 게임하시던분들,,., 이번에 꼭 와우 해보세여 정말 다른게임은 눈에도 안들어오시게 됩니다....
    그리고 벨런스가 개판? ㅎㅎ 길드워보다는 좋다는 느낌이던데여..
    길드워? 길드워가 정말 벨런스가 안맞는다는디.. 저도 해봤거든여.. 비록 3일밖에 못했지만 감이 오던디.. ㅋㅋ 와우 얼마나 해보셧는지 모르겟지만 벨런스면에서는 와우가 더 좋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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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공의별 2004.11.04 10:03
    알파와 클베의 차이를 생각하구 말씀들 하시지...
    밸런스면에선 와우가 더조타고 하신분 계시는데
    와우는 클베만 오랬동안 해왔다지만 길드워는 이번에
    알파테스트로 몇일간 한것이조
    아직은 머가 좋다 이런식으로 판단 할 게 아니고요
    두 게임이 완성된 연후에 비교해보는게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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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내 2004.11.04 11:58
    와우 만렙을 달성하면 보조기술 재료를 구하거나 전쟁에 참여 또는 새로운곳을 여행 합니다.

    이번 오픈베타에는 랩업이 클로즈보다 어려어집니다. 클로즈때는 일부로 경험치를 많이 주도록 하였다고 하는군여 -0- 또한 영웅 시스템이 나온다면 만렙이 되어도 할일은 풍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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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잇수마 2004.11.04 13:59
    나참 어의가 없네. 와우 클라이언트가 5기가에 램1기가를 사용해야 하니까 조타니... 저거 7드기 아냐? 생각이 있는건지 없는건지. 그리고 밸런스가 조타구 하신님들 , 제친구가 성기사하다 접었어여. 왠줄 아세여? 저 법사였는데 성기사친구하고 pk장난 좀 했어여. 그리고 성기사 친구가 패배 했져. 왜 졌는줄 아세여? 법사 가까온다 싶으면 얼리구 피 없다 싶으면 양으로 변신시키고 ... 친구넘 짜증나서 그자리에서 접더군여. 글구 법사 : 사제 ~~ 사제 절대 못이김. 마법과 물리댐쥐 보호해주는 빛의본능 참 어의없져. 마법을 흡수 하는데 법사가 어케 이기나여? 짜증에 짜증 ~ 밸런스 엄청 안맞네여. 알고나 지껄이셈.~~ 짜증나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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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내 2004.11.04 15:17
    칼있수마님 잘못알고 있군여 -_- 마법사가 성기사 이기기 정말 힘듭니다 -_- 얼린다고요? 쿨타임시간이 얼마나 되는데여? 양변이여? 변이되면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여? 빠른 시간내로 변이된 사람은 에너지가 찹니다. 또한 계속적으로 저항력이 올라가 나중에 면역됩니다. 이러한것을 미루어볼떄 친구분이 허접했내여 -_- 사제의 빛의본능 사용후 딜레이시간을 아시나여? 정말 와우를 해보셨나여? 아님 아무생각없이 그냥 와우를 했나여?

    하긴 와우는 생각없이 그냥하면 별로 재미 없습니다 . 그래서 퀘스트 노가다라고 이야기 한건지도 모르겠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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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흑수노괴 2004.11.04 15:25
    와우는 단지 콘트롤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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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령회원 2004.11.04 16:05
    삐리리손군님은 길드워 빠돌이아닌가?-_-;
    똥묻은 개가 겨묻은개 나무란다더니.......~_~;;(손군님이 개라는건 아닙니다;; 속담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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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랙마마 2004.11.04 18:18
    한숨만 나온다-ㅁ-;;
    길드워는 알파버젼이구.. 와우는 클베인데 그차이가 얼마나 큰 줄알고 둘을 비교한는지.. 웃겨서 말이 안나온다...
    그리구 제발 겜 비판좀 하지마..겜 하나라도 만들고나서 비판좀해줘..아주 자세하게.. 겜만든사람들 마음을 생각하면서 제발 떠들어라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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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스라지 2004.11.04 18:22
    평생 유령회원으로 사는가 싶었는데 회원가입하게 됐군요.. 그나저나..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말하고 특징을 설명하는 글들은 나름대로 다 이유가 있고 정당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택틱스님!!!

    "겨우 지포스 4 정도의 사양을 가지고.."

    이런 발언은 정말 ... 생각없어 보이는군요.
    국내 3위 안에 드는 게임잡지에서 근무했던 경험이나 현재 하드웨어를 판매하고 있는 경험에 비춰볼 때 지포스4는 최소한 평균 혹은 그 이상입니다.

    택틱스님께서는 과연 어떤 자료를 기준으로 불특정다수의 지포스4 사용자들을 함부로 욕보이시는 겁니까?

    그럼 택틱스님께서는 쿼드로나 파이어지엘 (좀 막나가는 비유지만..;;) 쓰시는 유저께서 "야이누마 어디 지포스나 라뎅 가지고 깝치는겨~" 라고 말하시면 할말 있으십니까?

    아니 누군 좋고 비싼 그래픽카드 싫어서 안씁니까?

    택틱스님 컴퓨터 부품 하나하나 정말 최상의 엔드부품이라고 자부하십니까?

    그런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거나 몇푼 안되는 돈가지고 난체하는 발언은 삼가해주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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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삐리리손군 2004.11.04 20:36
    와빠들아 보거라... 길드워는 알파버전이고 와우는 오픈베타이다..
    똥줄이 떙기나 보구나 알파버전 내용만으로 와빠들이 이렇게 까지
    긴장하니 말이다..햐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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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셀리온 2004.11.04 21:07
    몇몇 리플들이 아주 개판이구만.
    볼 가치도 없는 리플들인데다가 눈 더러워 질까봐 볼 맛도 안나네.
    도데체 정신머리가 제대로 박힌 인간들이 썼는지 의심가게 만드는 리플들 투성이니 원...
    이래가지고 온라이프 올 맛 나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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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니즈카 2004.11.04 21:37
    NC소프트가 우리나라에서는 좀 갑부 게임사에 속하지만
    Blizzard한테는 발톱에 때만큼도 따라올수는 없음
    블리자드 회장이 세계갑부 10위권안에 포함되있음..
    솔직히 패키지 게임은 적은 돈 들이고도 대박낼수있는 요소가
    있겠지만 온라인게임은 대박터트릴려면 그만큼의 자금을 투자해야
    됨 그러므로 돈많은 회사겜이 이기는게 당연함 블리자드의 WOW의 강세가 예상됨.. 다만 블리자드의 첫게임인 만큼 오픈했을시 사람몰려들었을경우 서버상태가 의심스러움.. NC는 서버에는 이골났기때문에.. 별무리 없이 길워드 잘돌릴꺼라고 생각하나 서버문제도 잠시 일것으로 예상함.. 돈많은 블리자드 상황봐서 서버 구축하면서 안정화 될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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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파니 2004.11.04 22:22
    오니즈카///블리자드는 실제로 별로 돈많은 회사가 아닌걸로 알고있습니다.. 엔씨나 블리자드나 인기있는 회사임은 마찬가지지만 엔씨는 여태껏 온라인게임 블리자드는 여태껏 패키지게임이었죠. 한달마다 약 3만원의 수익이 들어오는 게임과 스타,디아식의 한번돈주고 사서 계속하는게임중 어디가 돈을 많이 벌까요?



    일단 말하고 싶은 것은 와우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즐긴 클베를 했고, 길드워는 잠깐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접했다는 것입니다. 둘다 해본 사람이 아니면 비교는 힘듭니다. 하지만 와우 클베 유저들은 대체로 길드워가 뛰어난부분도 있지만 현 버전을 비교하면 총점에서는 와우가 낫다고 하더군요..

    개인적으로 와우가 낫다고 생각합니다. 고정된 사냥터에서 사냥하는게 아니라 퀘스트를 계속 받으며 계속 이동하면서 싸우는 플레이방식이 맘에 들었거든요.(뭐 보통겜들처럼 자리잡고 사냥도 가능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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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쓰래기 2004.11.04 22:28
    푸하하 리플읽다보니 웃겨서 말이안나오내
    온라이프 베타족 좆밥중딩새끼들아 느그들딴에는 진지하게 토론하는데 이 어르신입장에서 보기에는 좆도쌍지랄이다
    씨바 느그들이 길드워해봤다고 치자
    기껏해야 3일아니냐? 그리고 접속시간으로따지면 30시간넘겠냐?
    잠깐해보고 좋다 안좋다 지랄하기는 쯧쯧 그리고 와우가 길드워한테 절대안된다니.. 어이가없네 내가 길드워 와우 둘다 해봤지만
    길드워는 도저히 와우상대가안된다 한마디로 길드워의 비교대상으로 와우는 잘못골랏다 이말이여 그리고............
    니새키들 어차피 유료되면 하지도않을거잔아?
    좆만한새끼들이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지는지 아직 이해도못한놈들이 이거좋다 저거좋다 이지랄하고앉았네 빙신들아 좆잡고반성좀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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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씨발레이션스 2004.11.04 22:34
    와우..퀘스트 몇개 깨보고 아 이건 아니다 하고 저런식의

    망발을 토해내는건지 아니면 자기 입맛에 안맞아서 모든사람을

    대변하는거 같은 망발을 토해 내는건지 알수가 없네..

    그리고 베타족 새끼들 말 좆나 많네...꽁짜 게임만 하다가

    수준 높은 게임 나오니깐 어려워서 못하는거 아냐?

    그리고 리파니님 ㅡ,.ㅡ;;

    블리자드 세계 갑부 10위건 안에 속해여 ㅡ,.ㅡ;;;;

    생각을 해보세여 한국에서만 돈을 얼마나 뜯어 갔는지..

    한국 게임방에서 한컴퓨터당 디아블로 씨디키 스타 씨디키

    워3 씨디키 다 포함 하면 그돈 무시 못합니다 그리고

    그게 한국에만 이렇게 성공 했겠습니까 ㅡㅡ? 전세계로 뜬게임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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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파니 2004.11.04 22:47
    씨발레이션스/// 지금 와우는 사실 완성도가 꽤나 낮은 상태입니다. 물론 재미있다고 하는분도 많지만, 성기사,흑마법사,사냥꾼은 직업자체도 완성이 안됐고 종족특성도 언데드외에는 전혀 구현안됐고 미번역 퀘스트도 조금씩 있습니다.
    여태껏 블리자드가 하던대로 한다면, 출시연기를 1년이라도 더 해서 완벽한 밸런스의 게임을 만들려고 할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블리자드의 모회사인 비벤디가, 돈이 급해서 올해 안해 와우를 상용화시키라고 했고, 그래서 지금 크리스마스 쯤 상용화를 목표로 서두르고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정말 돈이 그렇게 많다면, 굳이 그렇게 서두를 필요가 있을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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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이내린면상 2004.11.05 05:26
    좀 웃기는 리플들이 있어서 망설여지긴 하지만 와우 벨런싱 아직 완성된거 아닌거 맞구요...위에 칼잇수마님 와우는 솔로윙게임이 아니라 파티게임입니다..물론 솔로윙도 가능하지만 파티가 위주란 얘기죠..마법사는 사제에게 약하고 전사는 법사에게 약하고 언데드는 성기사에게 약하고 대신 언데드는 변이와 수중에서 유리한점이 있고 등등..서로 물고 물리게끔 만드는게 목적입니다...성기사가 법사 못이겨서 접었다고 하신다면 잘 접으신겁니다..님은 리니지류의 게임외에는 하기 힘드실듯..어떤게임이 더 좋다 아니다 이런 토론자체가 무의미함을 빨리들 느끼시길..제가 해본바로는 와우는 여타 한국게임들과는 틀린 그러나 다옥처럼 이질감이 심하지도 않은 색다른 맛을 느낄수 있는 게임이라고 말하고 싶네요...해볼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길드워도 그런게임이였으면 좋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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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게 2004.11.05 15:20
    하하 웃겨서 말이 안나오네요
    길드워의 PvP가 대박이라니...지금 PvP로 와우과 견줄려고 하시다니요 ..말이 안나오는군요
    그리고 삐리리손군님 긴장한게 아니라 허무맹랑해서 이러는겁니다.
    길드워를 비난하는게 아닙니다. 손군님 말씀대로 알파버젼이라긴 모하지만 어쨋든 맛보기 테스트에서 부족한점이 많은건 당연한 사실이겠죠. 하지만 허무 맹랑한 소리가 많이 나오니 한마디 하렵니다.

    길드워를 해보신분들은 길드워의 장점을 이야기 하면 되지 굳이 해보지도 못한 와우를 해본적 아는척 하시니 발끈한겁니다.

    그리고 리파니님
    블리자드와 비벤디 유니버셜사와의 관계 제대로 알고나 하시는소리입니까?
    블리자드의 모 회사 비벤디가 아니라 비벤디는 스폰서입니다.
    블리자드만의 스폰서가 아니라 유명한 게임 업체들의 스폰서인데 그 게임업체들중 하나가 블리자드란 회사죠
    비벤디 유니버셜은 스폰서의 권리로 블리자드에 압박을 줄수 있고 블리자드의 자금 여부와 상관 없이 막 바지로 지금 오픈베타 시행하려고 준비중입니다.

    그전부터 비벤디와 블리자드의 마찰은 익히 아실겁니다.
    블리자드의 핵심 개발자들이 블리자드를 떠날정도로 심한 갈등관계였죠(길드워가 블리자드에서 파생되어 독립한 게임업체의 게임이란건 아실겁니다. 엔씨는 인수했을뿐이죠. 상관은 없지만 그냥 생각나서 끄적거립니다.)

    그런 사실 조차 알지도 못하면서 블리자드가 서두르는걸 보니 돈이 부족해서 아닐까라는 근거없는 생각은 접어주시기 바랍니다.

    추측은 좋지만 근거없는 추측으로 인한 확정은 잘못된 진실을 불러오기 마련입니다.

    길드워를 해보지도 않으면서 고작 3일 했으면서 아직 알파이면서
    비난하시냐고요?
    되묻고 싶네요 정말로 와우를 제대로 하시고나 그런소리를 하시는지요

    물론 길드워의 게임성에 대해서 비난할생각은 없지만 아직 부족한점이 많으니 갈고 닦으면 좋은게임이 될수도 있을겁니다.

    그것은 여러분 손안에 달려있지요. 진정으로 길드워나 와우라는 게임에 애착이 가신다면 서로 비방보다는 장점을 내세우는 쪽으로 가세요

    비방만 할뿐이라면 서로 상처만 줄뿐입니다.

    저역시 와우와 길드워의 대결구도를 흥미롭게 지켜보는 사람입니다.길드워와 와우의 일약으로 국내게임이 좀더 긴장 했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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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드 2004.11.05 18:00
    아무리 우리나라 MMORPG가

    꼴사납게 지나라에서 잘난척을해봤자

    세계시장에선 점수 8점조차 못받는 어이없는 현실

    우리나라게임이 게임스팟에서 9점 받으면

    대박인거다 -_- 재대로 온리게임성만으로

    8점받는거? 있을까나 모르겠내 없을가능성 너무높군..

    여하튼간에

    우리나라를 목표로 만들어진게임이라면

    대략 大실망[게임시장 언제발전하지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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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시통통 2004.11.05 19:21
    정말 박빙이지마는.. 와우가 더인기가 많을것같네요..

    와우의 인기비결중 가장큰 비중을차지하는건 역시

    워크래프트란 후광이있어서가 아닐까요.. 전략시뮬레이션인

    워크래프트3,프로즌쓰론,레인오브 카오스 라는 게임을

    전략 시뮬레이션에서 롤플레잉MMORPG로 바뀌면 어떨까?

    하는 호기심이나 기대감... 워크래프트는..진정한 판타지의 진수를

    보여준 게임이라할수잇기에... 전략시뮬보다 인기가많고

    자유도와 자신의 케릭터를키워 나간다는 재미를 가지고있는

    롤플레잉 알피지 게임에가 결합시킨다고 생각하면 생각만해도

    하고싶은 마음이 확들것이고... 두번쨰로 홈페이지에가도..

    그기대를 저버리지 않게될... 매우 다양한 직업과스킬..

    그리고 스킬아이콘까지 워크래프트에서 그대로 따온것이기에

    친근감을 주고 워크래프트에서 나왓던 소환수(펠하운드,인페르날)

    나 마법,변신스킬이나 워크래프트에서만 나왓던 독특한 탑승물

    (해골마등)이 그대로 나와있음을 보여준다... 게다가

    흠잡을뗴없는 깔끔한그래픽은 아기자기한 맛도잇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영원한기대작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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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구마 2004.11.05 22:32
    와우는 기존 북미게임의 틀에서 전혀 벗어나지 못햇습니다..
    그게 그거란 말이죠..
    그리고요..와우랑 이큐2랑은 비교상대가 안됩니다..
    이큐2랑 비교할만한건 머 엔씨의 타뷸라라사 정도...
    길드워는 정말 잠깐식 하는 게임정도죠..
    만들떄도 개발자들이 그런 생각이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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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독검 2004.11.06 11:55
    이글은 소개하고 비교하기에 경험이 너무 없다는 생각을 지울수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유저에게 어필하기에는 일단 두 게임 모두가 무리입니다.....
    와우의 경우는 제생각에는...외산게임이라서 안된다고 보지는 않습니다....오히려 재밌다고 난리인 사람들이 더 많으니깐요.....오히려 외산게임이면서 한국쪽에 맞춰져 있다고 할까...플레이 스타일이나 레이드, 퀘스트 등은...기존의 외산게임에 못미치는것이 사실이죠...플레이 없이 외산게임이라는 것으로 논거를 대기에는 무리다 이겁니다....그러나 울나라 유저의 특징중 하나....일단 자기네들이 만들자나요...그 색깔을.....일부 혹은 많은수의 사람에게 환영을 받을지라도...제가 볼땐 대박은 힘들거 같은게 솔직한 느낌입니다....그리고 워크래프트에 익숙해서 거부감이 줄어든다는게 생각보다 훨씬 큰...장점이죠......
    길드워의 경우 프리뷰 이벤트는 클로즈 배타라기 보다는 데모게임에 가깝더군요...그 이벤트를 통해서 알수 있는거라곤...그래픽이 뛰어나다는 정도지....스킬도...밸런싱도...게임의 전체적인 맛도..전혀 알 수가없더군요....그러므로 비교 자체가 무리입니다...
    그러나 두 혜성이 충돌한다는 표현은 맞는듯 합니다...
    와우가 오픈을 앞두고는 있지만.....클로즈 종료 시점에서 비벤디가 확실히 블리자드를 압박해서 무리를 한다고 생각이 되어졌으니깐요....길드워가 나오는게 엄청 난 압박이 된게 아니냐는 말이 나돌았었으니깐....

    그리고 한가지더..외국쪽에서 wow는 전혀 긴장할만한게 못된다하죠...다옥이나 EQ끼리 싸우면 모를까...(하지만 둘다 안해봤음)
    결국 와우는 외산게임이라고 강조하는거보다...한국쪽에 맞춘 외산게임이라고 하는게 맞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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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잇수마 2004.11.06 14:19
    비벤디 유니버셜 게임즈 (VUG) <== 블리자드를 망하게 끔 하는 원인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들 VUG를 비판하고 부셔버려야 합니다. 블리자드의 핵심 맴버들이 떠난 이유가 VUG의 운영방침이 졸라 짜증난다고
    떠났답니다. 뷩쉰 같은넘들 땜에 디아블로3 프로젝트도 중단되고 아주 재섭는 넘들이네여. 디아블로3만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디아블로 만든 개발자들이 다들 떠났으니... 비벤디 유니버셜 게임즈 어디서 보게 되면 다들 비난,비판,욕... 글 올려서 밑바닥으로 떨어 뜨려주셈.
    그리고 한가지 더 [ 길드워 VS 와우 ] 말 됩니다.
    우리나라 겜에 질린분들은 와우 하시고 디아블로 같은 겜을 다시 한번
    느껴보고 싶으신분들은 길드워를 즐기셨으면 합니다.
    더 이상 우락바락 싸울 필요가 없겠네여. 참고로 길드워 나중에 하시면 [레이븐 길드] 많은 참여 바람니다. 길마는 따로 있구여. 저는 길마같은거 할 시간이 없어, 그냥 길원으로 남을려구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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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蚩尤天皇 2004.11.06 14:22
    두 게임 모두 플레이해보았습니다.

    WoW의 경우 파티플 중심이라서 울나라사람들이 별로라던데 기존의 노가다 중심의 RPG에 식상해하는 국내 유저들에게 문제될건 없겠더군요.

    다만 WoW의 경우 귀속아이템이라는 치명적인 약점으로 현거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외면받을듯 싶습니다. 매니아적 게임이 될수 있단 거죠.

    길드워는 3일테스트로 머라 쓸말이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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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인트 2004.11.06 14:47
    고독검//좋은 의견을 주셨네요..^^ 음... 제 글에서 와우에 대한 정보는 맨 위에 써 놓았듯이 플레이를 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부정확한 정보가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양해를 구했구요... 그리고 제가 느낀 와우가 기존 외산 게임의 방식과 다르지 않았기 때문에 외산게임을 언급한 것입니다.. 그리고 길드워는 알파테스트 단계였고 베타서비스도 아닌 말 그래도 미리보는 게임이었습니다. 미리보는 게임에서 그정도 보여주면 잘 보여준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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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잇수마 2004.11.06 14:50
    귀속 아이템 말 잘하셧네여. ^^;; 우리나라 게이머들에게 있어서는 않되는 아이템.;; 자신이 지존급 아이템(+귀속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다고 가정했을때 언젠가는 팔거나 누구를 줄것인데... 과연 이 지존급 아이템들을 그냥 상점에 팔고 싶을까? 지존급 아이템 전부를 상점에 팔았을 경우 대략 5골드 이하로 나옴. 그러나 귀속 아이템이 아니라고 가정할때 경매에 팔면 대략 50~100골드 정도 나옴. <== 저의 추측일뿐... 그러므로 지존급 아이템을 비싸게 팔려면 자신이 착용안하고 그냥 경매에 팔아야 함. 궁금하니까 한번 착용해 보자;;; 하면 나중에 상점행~~!!
    와우에서 없어져야 할 가장 중요시 되는 2가지를 알아보자.
    1번째로 말하자면 [연계 퀘스트]. 게이머들로 하여금 지루하게 만드는 요소.
    2번째로 말하자면 [귀속 아이템]. 게이머들로 하여금 허탈감에 빠지게 만드는 요소.
    이 두가지만 해결이 된다면 와우는 우리나라 게이머들에게 호평을 받을지도 모른다.
    길드워... 아직도 모자라고 고칠것이 많다. 그러기 위해선 프론티어 세션(알파 테스트)를 거쳐 오픈베타를 꼭 해야만 한다.
    길드워는 테스트가 적은 만큼 오픈베타를 적어도 3개월 가량은 해야된다. 와우나 RF는 클베를 오래 해 왔기 때문 오픈베타 시기가 적을수 있다, 그러나 길드워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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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구중노 2004.11.06 16:32
    코멘트 88 개 보고 내린결론
    한마디만 뱉을께요 에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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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블 2004.11.06 20:47
    글적

    길드워 또한 방어구는 자기만 가능하고 무기도 제대로 하려면

    자기만 해야 하던데요.

    귀속 아이템 같은 개념은 서양게임에서는

    꽤 널리 퍼진겁니다요.

    그쪽은 회사에서 개인 거래를 별로 좋아 하지 않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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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모기 2004.11.06 22:41
    와우는 오픈 베타가 눈앞인데..

    이제 막 걸음마 수준인 길드워와 비교한다는것은..억지..-_-)

    따라서 무효!!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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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를위한눈물 2004.11.07 02:11
    길드워 3일해보시구 판단하시는건지..; 리필 글 보니 정말루..;
    게임 뭐같다고 하신분 나중에보면 다 해 해보실것아닙니까??
    나중에 정식으로 해보시고 자신한테 맞는게임 하세요..
    부정으로 글올려가지구 재미나게 할사람 보내지마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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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피드 2004.11.07 18:34
    자기 취향따라 가면될것을 자기 기준에 안맞는다는 식의 평이라뇨.
    -ㅅ- 빠돌이든 빠순이든 제 눈에는 다들 똑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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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적연탄맨 2004.11.07 22:01
    길드워 케릭터 벨런싱에 관해서만 한마디 하자면....전 꽤 괜찮다고 보는데요...

    제 친구 2명과 제가 한 케릭터는
    저:주직업 워려, 부직업 몽크(꽤 보편적인 직업군)
    친구1:주직업 레인져, 부직업 네크로멘서 (타 사이트서 미쳤다더군요)
    친구2:주직업 엘리멘탈리스트, 부직업 메스머(?)(하여간 엠통은 무쟈개 큰....)

    친구들끼리 심심해서 한번 떠 보면.....타 사이트서 미쳤다던 제 친구 1번이 짱먹습니다. 컨트롤 차이는 그리 크지 않구요......이상한 마법 쓰니까 제 케릭은 마법도 못쓰고 피는 다 빨려버리구...멀리 떨어지면 활맞구...그라다 죽더라구요..

    그리고 사냥은 제가 제일 안정적이었죠. 제 친구1은 몹한테 약한...

    그리고 제 친구2는 쟁에서 날라댕깁니다. 범위마법 양껏 익히고 직업덕인지 마나는 엄청나서....마법난사하고 댕깁니다.....제가 힐 해줬을떄 이야기....

    각자 개성이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여지가 많다고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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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촌철살인 2004.11.09 12:16
    게시판이 재미있어지눼 ^^
    삐리리손군? 미친놈...

    돈없어서 지포스 4 쓴다고?
    지럴허네...
    지포스4로두 충분히 겜을 할 수있으니까...사용하는거야..
    나도 겜을 좋아 하는 사람이니까...
    쥐4 가 안돌아갈 만큼 고사양을 요구한다면..
    바꾸것지만... 지금껏 쥐4루 안돌아간 게임 없거든..

    ㅋ FULL 세팅하고 멋진 그래픽으로 사냥한적은 없지만..
    게임은 완성도, 캐릭 밸런스, 퀘스트, 크래프트 이런거를
    보구 겜하는 나로써는.... 최고 그래픽을 원하지 않으니까..

    삐리리손군아... 좋은 그래픽 써서 풀사양으로 겜하그라..
    누가 머라든..... 와우빠돌이? ㅋ 난 다옥빠돌이다 그러면..
    다옥니 와우보다 괘안다구 생각하니까...
    와두도 재미있고... 길드워 내용 자체를 욕하진 않아..

    정말 걱정되는건....삐리리손이나 칼잇수마같은..
    지존을 꿈꾸는 정신빠진 유저들이 길드워에 또 몰려 들걸 생각하니
    마음이 아프당.......... 최고아템을 꼭 입어야하나?

    ㅎㅎ 허접한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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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므흐흣~ 2004.11.09 17:45
    개인적으로는 WOW가 낮다고 생각함 ;;; 둘다 해보니깐 확실히 WOW가 낮는거 같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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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新겟타로보 2004.11.09 21:16
    와우는 솔직히 길드워라는 단어조차 나오기전에 제작하고 자기들끼리
    고치고 고쳐서 내놓은것이고.. 길드워는 와우에 비해 개발기간과 아직 걸음마 수준이라.. 비교거리가 안될듯.. 나중에 2개다 정식서비스가 된다면 그때 비교를.. 해보시던지... 지금은 아직 떄가 아니다 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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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억의멜로디 2004.11.10 11:30
    그냥 자기 취향에 맞는게임을 즐기시면될뜻하네여...사람마다 취향이
    틀리니 아무리 옆에서 누가 이게 더 재밌다 라고말해두 자기가 재미없으면 없는거죠 개인취향차이니 머가 더재밌다 아니다 이게더 재밌다 이런걸로 싸우지들 마세여...좀이상해보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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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10 23:27
    흠 길드워는 그래픽이 화려하네요
    그런데 너무 서양쪽으로 나온듯
    대규모로 동양 맵도 만드시죠 한의 거대한
    한마디로 가상세계라고 칭할정도로
    그럼 재밌을거 같네요
    소설책에 나오는 그런 시스템을 동양맵과 서양맵을 합쳐서 만들고
    나중에 외국까지 퍼져나가면 서양맵은 서양사람이 동양맵은 동양사람이 처음 시작할때 그렇게 시작하면 잼있을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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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CEYE 2004.11.11 10:00
    길드워는 일단 그래픽이 화려한지는 몰라두 몹이 제대라 안보이더군여

    뭐 단순한 문제라서 고칠수는 있겠지만 그만큼 유져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 고 생각이 드는군요 그져 이벤트성 광고를 하기위해서

    또는 이번에 나올와우를 의식 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겜자체가 평가가 안될정두로 만들어서 기대작이라하기엔;;;

    와우같은경우엔 솔찍히 완성도가 상당하더군여

    우리나라의 덕지덕지 붙이다만 반죽처럼 나오는것이아니라

    완성해놓은걸 수정수정 하는 단계라서 상당히 기대가 가는군여

    길드워를 기대작이라구 애기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제대로 나오지도 만들지도 못한겜을 기대작이고 칭하시는 이유가

    회사를 보고 애기를 하시는건지;;;

    아님 그냥 몇장의 그래픽;;; 아님어뒤에 적혀있는글?

    취향애기들을 하시는데 완성두 안된겜을 좋아하시는 취향은 어떤건지?

    물어 보고 싶군여

    그런거라면 요즘 나오는 겜들두 다 기대작이겠군요

    그래픽만 내세워서 만드는 겜이 한두개가 아니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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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승땅콩 2004.11.11 15:54
    < 컴 사양 >

    인텔 펜티엄4 2.8G (프레스캇 코어/캐쉬 1메가/FSB533)
    삼성 512 DDRRAM (PC2700)
    시게이트 하드 120G (버퍼8메가)
    에버탑 ATI RADEON 9600 (128메가/128비트/코어325/램댁400Mhz)

    인터넷 광케이블 (새롬넷) 15메가 - 다운로드시 최고 1.8~2.0M

    윈도우 XP 서비스팩2 운영체제

    < 와우 >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시간 - 4시간정도

    게임 인스톨 시간 - 40분정도

    % 과연 저보나 낮은 컴과 인터넷은 얼마나 걸릴지 예상 못함.
    % 제껏이 지금 나온 컴과 인터넷중에 거의 최상급이라고 봄.
    % 참고로 비공개 베타때 어느분은 설치하는데 5시간 이상이
    걸려서 계정을 다시 판다고 했음.

    !!~~ 비공개 베타 테스트 이후 달라진게 없구나 ~~!!

    최상급 컴과 인터넷으로 돌렸을때 시간이 총 5시간정도니 그럼

    저사양급 컴과 인터넷은 얼마나 걸린다는 말인가?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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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민들레 2004.11.12 08:05
    길드워랑 와우클로즈 해봤는데요 어느것을 하겟냐? 하면 전 와우를

    선택할겁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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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햏햏 2004.11.12 20:06
    CMORPG랑 MMORPG를 이게좋네 저게좋네 비교하고 있으면 어쩌자는건지.. 두개 다 충분히 재밌고 충분히 성공할것같은데.

    길드워는 3일 체험판 해보고 아는 누님 알파 당첨되서 얘기 많이 들어봤고..

    와우는 클베때부터 쭉 해왔고..

    결론은 둘다 대박이다.

    아해들아... 이제 고만좀 해라.. 길드워빠 와우빠 가리지 말고

    서로 욕하지 말자꾸나.. 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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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뎅과국물 2004.11.13 02:12
    마비노기 만세 [넌 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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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프냐즐겁다 2004.11.13 07:17
    키보드로 하는게임은 싫다
    메이플은 키보드로 다해서 싫진 안은뎁
    마우스랑 키보드 섞어서 하는것은 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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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멍군 2004.11.14 18:25
    뜨아...comment 무지 마니 달렸군요...

    개인적으로 두 개임다 땡기지는 않는다는....
    (재미가 아니라 제 개인적 취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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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인 2004.11.16 16:47
    막 싸우네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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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ck 2004.11.18 11:59
    길드워는오늘부터니 아직 모르겄고...와우는 뭐 꽤 할만하던데...대박날런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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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비스타 2004.11.20 22:00
    여기에 게임전문가 조띠 많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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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_THE 2004.11.23 20:03
    어쩋든, 난 돈 조금 들어가는 길드워가 좋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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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록레스너 2004.12.31 20:23
    로그인 하게 만드네요..ㅋㅋㅋ
    물론 이 토론(?)의 주제는 길드워vs와우 지만
    저는 잠시나마 "게임" 이라는 단어를 주제로 해보고 싶습니다.

    물론 이것은 제 생각입니다만 게임은 우리에게 즐거움
    이나 아니면 스트레스 해소 등등.. 컴퓨터로 즐길수 있는것으로
    만든것일텐데요

    그렇다면 분명히 우리는 이 게임을 즐겨야 할것 입니다
    또 사람마다 똑같을 수는 없으니 좋아하는 게임도 각각 다르겠죠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고 지금 하는 게임을 역시 추천하고
    그런 것이겠지요

    위에 코맨트중 어떤분이 올린 글 처럼 우리가 이렇게 게임에대해
    비평만하고 욕만 할것이 아니라 (어떤분은 중딩어쩌구 하면서
    심하게 써놓으셧더군요..) 상대방의 입장도 생각하면서 장점을
    내새우면서 게임을 즐겼으면 합니다.

    물론 비평도 있어야 게임들이 더 발전할 수 있겠지만
    너무 심하게 비평 까지 해서 또 유저들끼리 마찰이 없었으면
    싶었다는 생각이었습니다..

  • ?
    ...... 2005.08.15 19:51
    리플이 본글에 10배 이상-0-;;;;; 여하튼 디아블2 원츄다 ㅡㅡ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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