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의 첫작품 뮤(MU)가 공개된지 4년째, 유료화 3년째로 접어들고있다.
포스트 리니지를 외치며 등장한 뮤, 라그나로크. 그동안의 게임순위조사를 보면 알수있듯이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고있으며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있다.
지금부터 뮤의 인기의 비결?을 알아보자.
1.단순한 게임시스템
뮤의 인터페이스는 너무나 단순하고 쉬워서 유져들로 하여금 다른게임에 빠져들지 못하게 만든다.
예전에 있었던 /거래 /파티 /길드 /전쟁 /이동 등등의 커맨드 조차도 마우스하나로 해결할수 있게 만들어놓았으며 달리기, 수영하기 등은 장비(+5이상의 장갑,부츠)만 있으면 된다.
물약(마나)만 있으면 무한스킬이 가능하며 무한마법이 가능하다.. 다른게임들처럼 딜레이도 없고 엠타임도 필요없으니 얼마나 단순하고 편한시스템인가..
그리고 그 흔한 퀘스트도 없다.(전직퀘스트 제외) 머리아프게 여기저기 돌아다닐이유도없다.
물론 만든지 꽤 됐으니 단순할수밖에..라고 하시는 분이 있으시겠지만 유져가 편하게 게임할수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하실분이 없으리라 믿는다.
2.인첸트에 따른 화려한 아이템,그래픽
뮤의 그래픽은 많은 게임들과 비교를 해도 뒤지지않는 깔끔한 그래픽을 가지고 있다고 할수있다. 색체룰 너무 선명하게 나타내어서 눈이 아프다고 할수도있겠지만..
뮤의 그래픽중에서 가장화려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화면을 가득체우는 마법스킬사용시의 그래픽이다. 뮤를 처음보는 사람은(물론 거의 없겠지만) 멋있다고 느낄것이다.
아이템역시 종류별로 칼,지팡이,활 등등 멋있는것들이 많다. 특히 인챈트후 번쩍이는 모양과 색깔은 갖고싶다는 충동을 일으킨다.
모 클로즈베타게임 게시판에 뮤처럼 번쩍이게 해달라는글들이 많이 올라오는것을보면 매력적이긴 하나보다..
3.현거래의 활성화
뮤의 가장큰 성공요인인 현금거래의 활성화
초창기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아이템거래 사이트에서 리니지와 더불어 가장활발한 거래가이루어 지고있는 게임이다.
현금거래를 한번도 한적이 없는 유져들도 게임을 접을때는 모든걸 팔고 떠나는것을보면 뮤에서의 현금거래는 당연한것이라는 인식이 이미 뿌리깊이 박혀있다는 것이다.
지금도 뮤에서는 신서버가 생기면 항상 많은 유져들이 신서버에서 플레이를한다.신서버에서의 아이템시세는 다들 알다시피 엄청높기때문에... 3~4명 팀을 이뤄서 한달만 빡시게돌리면 몇백은 거뜬하게빠진다고 하던가??
4.복사파동, 각종핵
뮤는 오픈베타서비스부터 유료서비스전환후 까지 각종핵과 복사로 몸살을 앓았다.
뮤가 뜬이유는 핵때문이라고 하는사람들도 많이 있었으니..
아마도 국내에 존재하는 게임관력 핵프로그램의 시초가 아니었을까?? 덕분에 게임핵 프로그램을 마스터한 사람들도 많이 생겼으리라본다.. 지금 뮤프리섭과 관련된 주요인물들이 그당시 뮤핵프로그램 개발자였으리라..는 추측도 해본다.
뮤에서 복사는 돈복사부터 시작해서 아이템복사만해도 필자가 알기로 3차례이상 있었다. 유료화 직전에도 복사가 돼었으니..
그러나.. 이제는 복사나 핵프로그램은 존재하지않는다.(있을수도 있겠지만 사용하는사람이 없다.)
5.절묘한 업데이트와 이벤트
뮤의 업데이트와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누구나 예측가능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질질질 끌면서 3년째 해오고있는 웹젠이 존경스럽다 ㅡㅡㅋ
무슨날만되면하는 이벤트(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크리스마스)..
누구나 예측가능한 업데이트와 이벤트 기간 : 방학시작과 끝무렵.
1년전부터 예고한 업데이트를 다음년도에 하는 자신감!!!
요즘 대부분의 게임에서 존재하는 개인상점이 최근에서야 업데이트 되었다면...말다했음
뮤의 절묘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칭찬 해야하나?? ㅋ
6.거부할수없는 선택 오토마우스
자.. 어느덧 마지막이다. 거부할수없는 선택!! 모게임의 광고에 등장한 문구같은데 ;;
뮤를 플레이하는 유져들이 빠져나올수 없는 가장 큰 이유!!!! 오토마우스~
프로그램으로 존재하던 오토마우스(일명 오토사냥)프로그램을 웹젠에서 차단시키자 결국에는 손재주좋은 우리나라 뮤 유져들과 장사꾼들은 오토마우스 기계자체를 만들어버렸다.
세계최초의 전기요금으로 레벨업하는 게임, 자동래벨업 시스템이 탄생하는순간이다.!!
한번 오토마우스에 빠져들면 직접 사냥하는것 조차 귀찮아지기 마련이다. 가만히 켜놓기만해도 랩업이되는 시스템 ..얼마나매력적인가 ㅡㅡㅋ
뮤를 주로 플레이하는 PC방 사장님들이 있다면..사장님 전용컴퓨터를 잘보라..오토마우스가 설치되어 있을수도있다..
이상으로 부족하지만 뮤의 인기비결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글을 이렇게 길게(개인적으론 긴글이었음 ;;)써본적이 없어서..엉망일듯싶네요^^
뮤를 3년넘게 플레이하고 지켜본 유져(지금은 접었음)의 입장에서 소개겸 분석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접했던 게임이고 가장오랜기간 접해보았던게임이라 뮤에대해 아쉬운점과 섭섭한점도 엄청많군요. 아직까지 인기가있다는게 신기할따름입니다.
포스트 리니지를 외치며 등장한 뮤, 라그나로크. 그동안의 게임순위조사를 보면 알수있듯이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고있으며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있다.
지금부터 뮤의 인기의 비결?을 알아보자.
1.단순한 게임시스템
뮤의 인터페이스는 너무나 단순하고 쉬워서 유져들로 하여금 다른게임에 빠져들지 못하게 만든다.
예전에 있었던 /거래 /파티 /길드 /전쟁 /이동 등등의 커맨드 조차도 마우스하나로 해결할수 있게 만들어놓았으며 달리기, 수영하기 등은 장비(+5이상의 장갑,부츠)만 있으면 된다.
물약(마나)만 있으면 무한스킬이 가능하며 무한마법이 가능하다.. 다른게임들처럼 딜레이도 없고 엠타임도 필요없으니 얼마나 단순하고 편한시스템인가..
그리고 그 흔한 퀘스트도 없다.(전직퀘스트 제외) 머리아프게 여기저기 돌아다닐이유도없다.
물론 만든지 꽤 됐으니 단순할수밖에..라고 하시는 분이 있으시겠지만 유져가 편하게 게임할수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하실분이 없으리라 믿는다.
2.인첸트에 따른 화려한 아이템,그래픽
뮤의 그래픽은 많은 게임들과 비교를 해도 뒤지지않는 깔끔한 그래픽을 가지고 있다고 할수있다. 색체룰 너무 선명하게 나타내어서 눈이 아프다고 할수도있겠지만..
뮤의 그래픽중에서 가장화려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화면을 가득체우는 마법스킬사용시의 그래픽이다. 뮤를 처음보는 사람은(물론 거의 없겠지만) 멋있다고 느낄것이다.
아이템역시 종류별로 칼,지팡이,활 등등 멋있는것들이 많다. 특히 인챈트후 번쩍이는 모양과 색깔은 갖고싶다는 충동을 일으킨다.
모 클로즈베타게임 게시판에 뮤처럼 번쩍이게 해달라는글들이 많이 올라오는것을보면 매력적이긴 하나보다..
3.현거래의 활성화
뮤의 가장큰 성공요인인 현금거래의 활성화
초창기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아이템거래 사이트에서 리니지와 더불어 가장활발한 거래가이루어 지고있는 게임이다.
현금거래를 한번도 한적이 없는 유져들도 게임을 접을때는 모든걸 팔고 떠나는것을보면 뮤에서의 현금거래는 당연한것이라는 인식이 이미 뿌리깊이 박혀있다는 것이다.
지금도 뮤에서는 신서버가 생기면 항상 많은 유져들이 신서버에서 플레이를한다.신서버에서의 아이템시세는 다들 알다시피 엄청높기때문에... 3~4명 팀을 이뤄서 한달만 빡시게돌리면 몇백은 거뜬하게빠진다고 하던가??
4.복사파동, 각종핵
뮤는 오픈베타서비스부터 유료서비스전환후 까지 각종핵과 복사로 몸살을 앓았다.
뮤가 뜬이유는 핵때문이라고 하는사람들도 많이 있었으니..
아마도 국내에 존재하는 게임관력 핵프로그램의 시초가 아니었을까?? 덕분에 게임핵 프로그램을 마스터한 사람들도 많이 생겼으리라본다.. 지금 뮤프리섭과 관련된 주요인물들이 그당시 뮤핵프로그램 개발자였으리라..는 추측도 해본다.
뮤에서 복사는 돈복사부터 시작해서 아이템복사만해도 필자가 알기로 3차례이상 있었다. 유료화 직전에도 복사가 돼었으니..
그러나.. 이제는 복사나 핵프로그램은 존재하지않는다.(있을수도 있겠지만 사용하는사람이 없다.)
5.절묘한 업데이트와 이벤트
뮤의 업데이트와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누구나 예측가능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질질질 끌면서 3년째 해오고있는 웹젠이 존경스럽다 ㅡㅡㅋ
무슨날만되면하는 이벤트(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크리스마스)..
누구나 예측가능한 업데이트와 이벤트 기간 : 방학시작과 끝무렵.
1년전부터 예고한 업데이트를 다음년도에 하는 자신감!!!
요즘 대부분의 게임에서 존재하는 개인상점이 최근에서야 업데이트 되었다면...말다했음
뮤의 절묘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칭찬 해야하나?? ㅋ
6.거부할수없는 선택 오토마우스
자.. 어느덧 마지막이다. 거부할수없는 선택!! 모게임의 광고에 등장한 문구같은데 ;;
뮤를 플레이하는 유져들이 빠져나올수 없는 가장 큰 이유!!!! 오토마우스~
프로그램으로 존재하던 오토마우스(일명 오토사냥)프로그램을 웹젠에서 차단시키자 결국에는 손재주좋은 우리나라 뮤 유져들과 장사꾼들은 오토마우스 기계자체를 만들어버렸다.
세계최초의 전기요금으로 레벨업하는 게임, 자동래벨업 시스템이 탄생하는순간이다.!!
한번 오토마우스에 빠져들면 직접 사냥하는것 조차 귀찮아지기 마련이다. 가만히 켜놓기만해도 랩업이되는 시스템 ..얼마나매력적인가 ㅡㅡㅋ
뮤를 주로 플레이하는 PC방 사장님들이 있다면..사장님 전용컴퓨터를 잘보라..오토마우스가 설치되어 있을수도있다..
이상으로 부족하지만 뮤의 인기비결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글을 이렇게 길게(개인적으론 긴글이었음 ;;)써본적이 없어서..엉망일듯싶네요^^
뮤를 3년넘게 플레이하고 지켜본 유져(지금은 접었음)의 입장에서 소개겸 분석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접했던 게임이고 가장오랜기간 접해보았던게임이라 뮤에대해 아쉬운점과 섭섭한점도 엄청많군요. 아직까지 인기가있다는게 신기할따름입니다.
아는 친구들 말로는.... 아침에 학교갈때 켜놓고...뭐 이런식으로 오토 시간만 잘 맞춰준다믄...
용돈은 넉넉하게 쓴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