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ㅡ;; 결론은 하나

오픈베타이건 클로즈건 바로 상용화건간에

게임으로서 기본적인 완성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겁니다.

몇몇분들은 테스트하면서 만들어가는게 아니냐 하시지만
외국 게임들을 보세요.
기본적인 틀과 어느정도의 완성도는 갖추고 테스트하는게 맞는겁니다.

아무것도 없이 몸뚱아리 하나만 가지고 나좀 잡아묵으슈~ 하는 방식의 국내 온게임 테스트 방식은 한마디로 불구덩이에 뛰어들기이고 유저들에게도 상당한 스트레스를 주는 방식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전 올해 준비중인 기대작들중 리니지2를 높게 평가합니다.
그야말로 테스트 다운 테스트, 서비스가 국내 온게임계에 실연 되는것이죠.

참여하고 싶은 자들만 뽑아 충분한 클로즈테스트 기간과 개발을 병행하여 공개될때는 어느정도 완성된 모습을 갖추고 나타난다. 이것이 간단해 보여도 그리 말처럼 쉽지는 않겠죠.

리니지2도 중간중간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이정도 모습을 갖추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개되는것만해도 어딘가요? 이제까지 수많은 온라인게임들이 어땠는지 짚어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2차 3차 클로즈를 거쳤다는데도 오픈된 모습은 형편없는 빈 몸뚱아리
ㅡㅡ;; 아니였던가요? 또 다시 긴 기간동안 처음부터 테스트하며 온갖 짜증들을 다부리는 유저, 나 돈없우~ 하며 굶어가며 어렵게 운영하는 신생 게임사들 이것은 서로에게 도움이 안되는 짓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 안한다고 게임이 완성될수없는것일까요?
아닙니다. 적어도 그건 아닙니다. 오픈 테스트가 홍보수단과 투자유치를 위한 수단으로 쓰이는것이지 정말 게임 자체의 완성도와 게임성을 높이기 위해 하는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소수의 테스트 인원 즉 전문 테스터들로 구성하여 무리없이 테스트를 진행해도 원하는 개발목적은 이룰것입니다.

물론 서비스 시작전에 서버 테스트는 있어야겠죠 ㅡㅡ;; 당연한건 넘어가고~

국내 성공한 게임들중 완성도란것이 있는 게임이 있던가요?
수년이 지나고야 그런 모습을 갖추지요.

아마도 이번 리니지2가 테스트를 시작하고 다음달중 상용화를 시작해서 얻어지는 성과들이 다시한번 온게임 판도에 변화를 줄것이라 봅니다.

아쉬운것은 왜 그동안 수많은 게임들, 게임사들이 가만히 버티고만 있었는지 모르겠다는것입니다.

또다시 리니지 란 게임에 질질 끌려가는 반복을 원하지 않을것입니다.
유저들은 ㅡㅡ;; 허나 지금 상황이 그렇게 보이는건 숨길수가 없군요.

좀더 완성도 있고 색다른 게임들을 선보이고 유저들은 새로운것을 즐길줄 알아야 할것입니다.

흐 흐 흐 잡담끝 ㅡㅡ;;;
Comment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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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독한놈 2003.07.01 14:12
    리플이 길면 안좋다고 해서 ㅡㅡ;; 리플로 달려다가 따로 올림 흐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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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상아리 2003.07.01 14:35
    글쎄요..... 외국게임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몰라서

    제가 해본건 별로 없지만 거기서 거기인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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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暗月 2003.07.01 16:32
    NC 는..... 자본금이 넘치니까요 ........
    넘친다고 말하긴 뭐하지만.....
    목숨걸고 투자자를 유치해야 하는 입장은 아니기에.....
    리니지 라는 게임 자체가 리니지2를 홍보해주는 역활도 있고요

    그리고 태클! 존트라...->존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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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흑마법단월비 2003.07.01 16:34
    외국겜도 별루 완성도가 높다고는 생각이 안드네여~ 다만 우리나라클베보다
    버그는 적다라는건 기정 사실 같고여~솔직히 클베하다보면 게임의 재미는 느낄수 없져~ 오픈베타때라야 저금 이게임이 이런스토리로 이러한 재미가 있겠구나~ 라고 감이 오더라구여~ 외국게임 클베는 울나라 초기 오픈 베타 하고 비슷하다고 느낌니다. 결론은 울나라 보다 외국게임이 저금 완성도 높다라는건 인정 하는거져~ 에~~~치 킁킁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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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_-GK 2003.07.01 21:54
    저놈의 흐흐를 볼때마다 속이 더부룩해지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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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ak 2003.07.02 09:09
    정작 리니지2 클베유저들은 이상태로 오픈하고 2달 후 상용화하는데에 어이없어하더군요. 리니지2 옹호유저들도 현상태는 만족 못하는지 오픈때 내지는 상용화직전 분명 대대적인 업데이트 할것이다. 설마 이상태로 상용화하겠느냐 라는쪽으로 의견이 기울어지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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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暗月 2003.07.02 09:43
    그래도 리니지2 클베를 해본 저로서는 다른 온라인게임의
    오픈테스트와 맞먹는 완성도 정도는 가지고 있엇다고 생각하는데요
    상용화한지 수년이 지난 리니지1과의 비교는무리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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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ak 2003.07.02 11:35
    1. 불만을 표기한 클베유저들은 대부분 국내가 아닌 해외시장까지도 어느정도 생각하고 있었고, 해외게임 경험유저였습니다.
    2. EQ의 시스템을 대거 수용함으로써 완성도면에서 리니지1과의 비교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파티사냥, 넓은맵, 퀘스트 등등은 국내게임이 아닌 해외게임기준으로 리니지2를 바라볼 수 밖에 없게 하며, 해외게임기준에서의 완성도란 그래픽, 사운드, 배경, 맵, 버그잡이보다는 시스템으로 판별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맵과 그래픽등은 어느정도 인정이 되겠지만 여러가지 시스템측면에서의 완성도란 정말 미숙한 수준입니다. 그렇기에 나온 불만이죠. 이제 리니지2는 대충 아이템몇개, 잡을 몹, 유저케릭, 그래픽, 맵 만들어주면 50%는 완성되던 기존의 한국식 온게임에서 탈피했다는 면에서는 긍정적이지만, 그 미미한 시스템적 완성도를 들여다보면 다시 암울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