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409 추천 0 댓글 9
안녕하세요~
한동안 정신 못차리고 여행다니다 돌아온 쭈냐 입니다.
온라이프를 알게 된지는 오래 돼었지만, 별로 활동이 없었는데요 ^^;
자.. 오늘은 왜 우리 국산 게임과 외국 온라인 게임이 비교 되는지를 설명해 보이겠습니다.

물론.. 제 생각일 뿐입니다만,많은 분들이 공감 하시는 점이라 생각 되어 이렇게 글을
올리니, 너무 심한 비판글은 사절하겠어요'-')a

1.수많은 게임 회사들의 경쟁과 그에 따른 현금가치성

현재 우리 국산 게임들은 유저의 취향에 맞게 수많은 게임들이 연이어 오픈베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게임 산업이 발전 하고,유저들의 이용자 수가 늘고, 또 그 게임회사가
성장하게 되면 해외로도 진출하고... 이렇게 회사는 회사대로 발전하고
그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유저들 대로 그 게임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됩니다.

단, 몇몇 게임에 한해서입니다. 현재 신규 오픈 베타를 시작 하는 국산 온라인 게임들,
수많은 게임들이 몰려 오고 있지만,그애 따라 수많은 게임들도 문을 닫아 가는 상태입니다.

우리 온라인 게임들이 병들어 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나라에 가장 유명한 XXX게임이
약..4년 전쯤 부터 현거래성이 부각 되어 가면서, 급속하게 현금 거래가 이루어 지고
이게임 저게임 할것없이 아이템의 희귀성을 강조 하는 게임들이 많이 나오게 돼었습니다.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국산 게임 회사들이 노리는 관점은 "현금 거래가 활성해야,
게임이 성공한다!" 이것입니다. 이건 실질적으로 여러 포커스 등에서 부각 되고 있는
우리 국산 게임의 가장큰 문제점 입니다.

이 말에 대해 분란이 많이 있겠습니다만,
꼭 집어 말하자면 유저들의 문제가 크겠지요, 우리 나라 사람들 무엇을 하던지
자존심 덕분에 수단 방법 안가리고 상대방을 밟고 서려는 사람들이 상당수 입니다.
그러나. 순수 하게 게임만 해서는 다른 사람 보다 낳아 질 가능성이 희박하지요.
그럼 어떻게 합니까? 요즘 우리세대의 청소년들은 인내심이 턱없이 부족 합니다.
참고 하는 이는 별로 없고 대부분 아르바이트비..용돈 싹싹 털어서 현금거래 합니다.

나이 드신 분들께서도 아낌 없이 하시구요. 바로 이점 입니다. 돈으로 좋은 장비를 마련하여
쉽게 게임을 즐기려 한다는것, 게임 회사들은 맹목적으로 이점을 노립니다.
겉으로 티를 내지 않을뿐, 은근 슬쩍 희귀성 아이템과 고레벨을 중점으로 업데이트를 합니다.
그러니  유저들 더욱 눈에 불키고 현거래 할수 밖에요.

예전 아..그러니깐 막 우리 온라인 게임이 성행 하기 시작한 5년 여전만해도 게임상내의 아이템의 희귀성은 별로 없엇습니다. 손쉽게 얻고 손쉽게 렙업이 가능하고 그때는 현금 거래 라는 것
자체를 생각할 필요가 없엇습니다. 모든 게임이 그랫으니까요.
현금거래의 실태 이것이 우리 국산게임의 치명적인 단점인 것입니다.

자,그럼 외국 온라인 게임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

외국 온라인 게임의 경우 주로 CD를 구입 하면, Single과 Multi 플레이를 할수 잇는
것도 있고, 단순히 온라인으로만 즐기는 것도 있습니다. 외국 게임들의 경우
CD 구매 후  아무런 제재 없이 온라인으로 계속 이용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잇습니다.
물론 온라인 자체만 되는 게임들이 더 많지만, 외국 온라인 게임들의 경우,
아이템의 희귀성이 있긴 하지만, 그리 심각 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게임의 논리 입니다. 우리 국산 게임은 딱 정해진 아이템에
인챈트 확률을 더하였을뿐, 그리하여 최고의 검에 최고의 인챈트가 된것이
가장 희귀 하게 되죠,

그러나 외국 온라인 게임들의 경우 수많은 아이템이 존재하며, 그 수많은 아이템들을
다른 소모성 아이템을 이용하여 또다시 수많은 아이템을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국산 게임들 처럼 아이템에 중점을 두어 통일성을 강조 하기 보다는
자유 분방 하게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 나가라는 개성이 담겨있기에 저런 장점을 낳는것이죠.

자 그럼 외국 온라인 게임의 현금 거래성은 어떨까요?
있을리가 만무 합니다. 완성도 높은 게임에 자유분방한 아이템들 덕에 현금 거래의 가치를
못 느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유저들 순수하게 게임을 즐기고, 현금 거래 보다는
자신이 생각한것을 이래 저래 실험하여 좋은 아이템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물론 말이 잘 안통할(우리 유저분들이 할경우) 뿐이지 서로 간의 매너는 정말이지
다정스럽습니다. 저또한 국산 온라인게임을 주로 하지만, 현금 거래성 때문에 게임이 점점
삭막해져 가면.. 또 다시 눈물을 머금고 외국 온라인 게임을 합니다.

우리 나라의 게임 산업, 또 물밀려 오듯 들어 오는 외국 온라인 게임들,
게임엔 국경이 없습니다. 다만,자신의 분신인 캐릭터와 매너적인 플레이만 있을뿐.









         후.... 국산 게임의 단점과 외국 온라인게임의 장점만 적어 봤습니다.
         2편에서는 국산게임의 장점과 외국 온라인 게임의 단점을 올려 보겠습니다.
         한국 사람으로써 한국 게임을 비판 할수 밖에 없다는 점이 애석 하긴 하지만,
         다음 글에서 우리 국산게임의 장점을 올리려 합니다.
         제 글이 어찌 보면 이치에 안맞는다고 생각 하실지도 모릅니다.
         무수한 태클은 감수 하겟습니다만, 욕설은 삼가하여 주시길...
         모든 온라인은 매너로 시작하여 매너로 끝날뿐.. 이점 잊지 말아주세요.
         그럼.. 다음 글에서 뵈요. 꾸벅
Comment '9'
  • ?
    샤를로트 2003.05.15 11:45
    2편 빨리 올려주세요~ >0<
  • ?
    샤를로트 2003.05.15 11:48
    갑자기 든 하나의 생각.. 온라인 게임들(rpg계열)중에 유저수와 그 게임의 현거래의 심각도가 비슷하다는 느낌이 드네요.. 착각인가요?
  • ?
    UnName 2003.05.15 12:33
    왜 리니지 이야기 나오면 다 현거래 아니면 피케이 문제일까??


    정말 재밌게 즐겨본 사람이라면

    오히려 그런부분보다는 혈맹 설명에 바쁠탠대..

    물론 저도 고작 3년 해봤지만

    나름대로 열심히 즐겁게 했던게 리니지 입니다.

    거기서 최고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맹목적으로 현거래를 추구할뿐.

    꼭 회사가 은근슬쩍 고레벨 아이템만 업데이트 하는 이유가

    현거래를 위한것 때문일까요?

    사람들이 최고를 추구하기때문에 최고를 만들어 낼수밖에 없는건

    아닐까요?


    2탄에 외국게임의 장단점은

    안써두 될거 같내요.

    기준은 몇가지로 한정되어있고

    파티플레이와 인터페이스 때문에 또 코멘트 난무일태니..
  • ?
    miak 2003.05.15 15:01
    UnName님 당시에는 정말 재밌게 즐겼어도(저도 당시에는 정말 '리니지' 외엔 아무생각 없었던적이 있죠.) 그 후에 '더' 재밌게 즐긴 게임이 나타났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 ?
    청명 2003.05.15 15:35
    외국에서는 현거래가 있을리 만무하다......

    ???? 그럼 그동안 읽은 미국의 아이템 경매와 일본의 아이템 현거래에
    대한 법적 판결은 도대체 내가 어디서 주어들은 뉴스였단 말인가...

    편협한 시각은 그만큼의 시각만 주기 쉽습니다.
    조금만더 서로서로 생각의 크기를 키워봤으면 합니다.
  • ?
    청명 2003.05.15 15:41
    또한 앞으로 나오게 될 wow는 이름하여 지금껏 그리도 서양식 온라인
    게임의 예찬론자들이 주장하는 평등분배방식을 취하지 않고 대한민국식
    희귀분배방식을 취한다는 소식은 또 어디서 주워들었으며...

    예전 외국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단지 동양인이라는 이유로 서양인들의
    온라인 게임에서 인간취급도 받지 못했던 나의 경험은 도대체 어디서
    느꼈던걸까....

    바램이 있다면 좀더 건설적인 토론과 비판과 발전적인 방향이 보이길
    바랄뿐...

    이제는 서로의 단점은 그만 이야기 하고 장점을 서로 어떻게 조화시키느냐가
    중요한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
    청명 2003.05.15 15:44
    또하나 있다면 어찌보면 우리나라 개발자들은 행복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대신 고민도 해주고 걱정도 해주고 지적도 해주는 유저들이
    있으니 말입니다.
    이런부분에서 말입니다.
  • ?
    ⓣing보아 2003.05.15 20:53
    정말 식상.............................왜이러냐 들 짜고 쓰는거죠 맞죠?ㅡ,.ㅡ;
  • ?
    카레빵 2003.05.15 22:47
    우리나라에서 외국게임 현거래가 없다는 것은 그만큼 사용자가 적다는 것이겠지요;; 그리고 게임자체를 즐긴다라기 보다 아이템에 비중이 국내 게임보다 크지 않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하고요. 어차피 아이템 좋은 것 껴봐야 파티 해야 하는데 궂이 좋은 아이템 낄 필요가 있을까요;; 솔로잉 시스템과 파티 시스템을 같은 기준으로 비교한다는 거 자체가 이상이 있는 것 같네요..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X / 댓글 작성: 0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6103 샤이닝로어...오픈부터 욕얻어 먹는다... 4 똥푸는기사 04.18 408
6102 [설문]서프에는 신의도 없고 인의도 없다...?... 2 세가의혼 04.21 408
6101 스톤 계약 끝이 나게 되었고... 그렇다면 크로스게이트는..? 3 나의무츠미 05.14 408
6100 다들 반성 저또한 반성하는글.... 3 퍼크띠... 05.20 408
6099 물약시스템 대처 방법은 있씁니다.! 3 피보라 05.27 408
6098 롤리님의 글을 읽고 주절주절 떠들어봅니다. 6 고독한놈 05.31 408
6097 아악 온라인 게임보다 보드게임이 더 재미있어요 ㅠ_ㅠ 5 글강 06.02 408
6096 온라인 게임도 사주팔짜로 아이디를 지어주는 사이트가 있으면 어떨까요? 2 가이 06.07 408
6095 마스커레이드가 붉은보석보단 낫네.. 4 끝판보쓰 06.08 408
6094 쿨럭 "변신RPG"는 또 뭔가;;; 3 릴루 06.10 408
6093 블리자드의 WOW. 과연 어떨까? 1 L00K 06.18 408
6092 온라잎 유저여러분께 궁금한게 있어서여~ 7 치세 06.24 408
6091 [비평]샤이닝로어.. 1 №.루브도™ 06.29 408
6090 꼭 클로즈 테스트를 초기화 해야 하는가? 7 rrrrrr 06.30 408
6089 존트라...님의 글과 리플들을 읽고 주절주절 흐흐 8 고독한놈 07.01 408
6088 우리나라vs외국(유럽) 게임문화사회의 질서.. 5 하르테미스 07.07 408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82 Next
/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