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온라인게임에 꽤 관심이 많은 유저라면 아마 이런 생각을 했을 것이다. 왜 올해는 유난히 신작이 없었을까... 물론 FPS게임 시작이 꽤 많이 오픈하긴 했지만 온라인게임에 가장 잘맞는다고 말하는 MMORPG는 올해 신작이 거의 없었다. 있어봐야 아마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2 정도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올해 왜그렇게 신작이 없었던 것일까?

1. 신작 없었던 2007년, 한국 온라인게임 위기론
올해 유난히 신작이 없었던 이유는 작년과 제작년부터 우리나라 온라인게임 여러 대기업이 우연인지 모르지만 동시다발적으로 대규모 블록버스터 게임 개발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대규모 블록버스터게임 개발기간이 2~3년 걸린다고 쳤을때, 올해는 그 개발기간 중의 한 기간이었을 뿐더러, 그나마 올해 오픈베타를 시작한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2'마저 실패해 한국 온라인게임 위기론이 엄청나게 대두되기 시작했다. 몇년 전부터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이 3D MMORPG가 계속 실패하면서 허덕이고 있을때 우리나라 게임유저들에게 친숙한 블리자드라는 회사가 WOW(World Of Warcraft)라는 게임을 내놓으면서 우리나라는 급속도로 무너지기 시작했다. 그나마 WOW이후 내놓은 게임마저 계속 실패하고, 한때 유행했던 카트라이더, 서든어택, 리니지마저 약발이 떨어지자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시장은 걷잡을수 없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이렇게되자 국내 온라인게임 개발기업은 구조조정을 통해 인력을 모두 교체하고 작년 혹은 제작년부터 마지막 필살기를 준비하게 된다.

2. NC 소프트의 '아이온'
리니지의 약발이 떨어질때로 떨어졌다. 리니지와 리니지2 유저들이 계속 줄자 NC소프트는 리니지에 유료아이템까지 넣는 모습을 보이며 유저들에게 엄청난 비난을 사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나마 리니지의 그림자를 가릴수 있을거라 생각했던 '시티오브히어로즈', '길드워'까지 줄줄이 실패하자 예전부터 NC소프트가 준비해오던 '아이온'을 작년부터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리니지3 라고 불리기도 하는 아이온은 현재 몇번의 클로즈베타테스트를 거쳤는데, 유저들의 반응은 그렇게 신통치 않아 보인다. 하지만 만약 아이온이 실패하게 된다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게임개발기업이 무너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될수도 있기 때문에 어떻게라도 성공하길 바래야 될지도 모르겠다.


아이온 일러스트

3. 웹젠의 '헉슬리'
웹젠도 NC소프트와 같이 '뮤' 한 작품으로 현재까지 계속 유지되오던 업체 중 하나이다. '뮤'역시도 리니지처럼 약발이 상당히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웹젠도 신작이 필요했고, 얼마전 '헉슬리'가 2차 클로즈베타테스트를 하면서 2008년 오픈베타를 예고하고 있다. 현재까지의 평가는 반반 정도 되는 것 같다. 게임이 괜찮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엔진에 비해 퀄리티가 너무 떨어진다는 말을 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헉슬리 역시도 꼭 성공하길 바래야 할 것 같다. 만약 헉슬리마저 실패하면 우리나라 대기업 중 하나인 웹젠이 무너지는 현상이 올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헉슬리 일러스트

4. CJ인터넷의 '프리우스'
'감성 판타지'라는 슬로건을 걸고 있는 게임, 프리우스 온라인 역시도 2008년 오픈베타서비스를 예고하고 있다. '아니마 시스템'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프리우스 온라인은 얼마전 끝난 클로즈베타테스트에서 그다지 좋지 않은 평가를 받으며 개발의 난항을 예고하고 있다. CJ인터넷의 경우 게임포털사이트 '넷마블'을 운영하고 있는 게임업체이며 얼마전 이스온라인을 오픈베타서비스를 시작했으나 반응이 신통치 않았고, 스톤에이지2, 쿵야어드벤처 역시 오픈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프리우스 일러스트

5. 엔도어즈의 '아틀란티카'
군주 온라인이라는 무서운 게임을 개발하며 엄청나게 성장한 엔도어즈 역시 현재 세미파이널클로즈베타테스트를 앞둔 '아틀란티카'가 2008년 오픈베타서비스를 예고하고 있다. 아틀란티카의 경우 군주의 핵심시스템인 경제시스템을 모두 가져왔고, 전투 방식을 턴제로 선보이면서 경제에 전략 RPG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까지의 유저들의 반응은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온라인게임에서 잘 시도되지 않는 턴제 방식을 선보였고, 군주의 성공 요인인 경제 시스템을 거의 다 따왔으며, 전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꽤 좋은 반응을 받고 있다.


아틀란티카 일러스트

6. 넥슨의 '마비노기:영웅전'
상당히 조용히 개발하다 G-STAR 2007에서 공개한 게임, 마비노기를 개발한 데브켓에서 만들고 있는 '마비노기:영웅전' 이다. 2008년 상반기 공개예정인 이 게임은, 아직까지 많은 부분 노출이 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G-STAR 2007에서 공개된 모습이나, 스크린샷 등을 보면 마비노기와는 상당부분 다른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다.


마비노기:영웅전 스크린샷, 오브젝트를 들고 있는 장면

7. 그외, 소프트맥스의 마그나카르타 후속작, 손노리의 어스토니시아스토리 온라인 등
그외 여러 업체에서 조용히 게임을 만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몇안되는 콘솔게임 개발업체인 소프트맥스는 마그나카르타의 후속작을 개발중이고, 손노리는 손노리가 만들어지게 된 원동력이 되는 어스토니시아스토리를 온라인화 시켜 개발중이다. 하지만 이 게임들이 2008년에 공개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사실 2008년은 유저들이 보기엔 즐거운 한해가 될 수도 있지만 다른 시선으로 보면 자칫 위험한 한해가 될지도 모른다. 나같은 사람이 보기엔 제발 위에 나온 몇가지 게임중 적어도 하나 이상은 WOW를 뛰어넘는 성공을 바라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다. 그래야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시장이 무너지지 않고 더 오래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2008년... 내가 보기엔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시장은 너무나 위험한 한해이다.
Comment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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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콧구멍 2008.03.21 00:52
    전 다른것 보다 프리우스가

    처음 봤을때 부터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평이 안좋았군요.

    다른건 별로인거 같구 아틀란티카랑 프리우스가 괜찮은거 같음

    뭐 제 생각이지만요. 다른분들은 헉슬리나 아이온 많이 기대

    하시던데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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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턴트매니아 2008.03.21 00:52
    마치예전에 빅4였나?? 그라나도랑 뭐rf온라인이랑그런거있을때같네....

    한게임이라도살아남았으면하는바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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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아야될때. 2008.03.21 00:52
    헛소리일수도있지만 대기업이 한번 망해줘야 중소기업이 살수도있는데 -_-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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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쥬클레시아 2008.03.21 00:52
    아이온 헉슬리 프리우스 마비노기영웅전... 다 신전한 시스템을 가지고있고 재미있는거같아요
    하지만 4개가 다같이 뜬다는건 한국에선 불가능하죠.. 안그래도 적은 한국인구에서
    유저수는 극히 제한이 될수박에 없다는거죠... 그래서 많이들 해외로 나가고있긴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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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몽환의숲 2008.03.21 00:52
    예전 빅3 (그라나도에스파다, 제라온라인, 썬온라인) 이후 <빅>이란 수식어가 붙어서

    2008년에 많은 게임들이 나오는데요... 개인적으론 헉슬리를 매우 기대하는중입니다.

    대규모... (100vs100 이였나...) 전투와, 기타 탈것을이용한 전투도 그렇고...

    FPS계의 왠지 다시 한번 불을 피워줄만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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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몽환의숲 2008.03.21 00:52
    알아야될때. // 대기업이 망하면 같이 망하는 중소기업도 엄청 많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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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법선생네기 2008.03.21 00:52
    헉슬리는 기대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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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룡파미G 2008.03.21 00:52
    아이온이랑 마비노기영웅전이 가장기대가되내요^^
    리니지를 아직도 가끔하는유저로서 유료아이템판매는 리니지의 마지막 선택인것같내여
    접속유저수는 갈수록 눈에 띄게 줄어들고 그로인해 리니지의 마지막 선택인듯
    그만큼 리니지를 아끼는 사람들은 안좋은말은하지만 ...앞으로의 리니지의 향방이 어떻게될지
    사뭇기대가되내요 ...유료아이템등장으로인해 다시 많은분들이 리니지를 떠나는같아서
    아쉽기만하내여^^이제 아이온이랑 마비노기영웅전만 기대해볼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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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누 2008.03.21 00:52
    엔도어즈 역시 교육용 게임 잘 만들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아틀란티카 정말 기대중...

    마비 영웅전은 마비노기 즐겼던 유저로서는 약간의 반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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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풍후야 2008.03.21 00:52
    성공하길 바라는게아니라
    재미있기를 바라는게 맞을듯,
    성공하는건 기업에 달린게아니라
    우리 유저의 선택에 달린것이니,,,
    아무리 재미있어도 우리 유저가 외면하면
    망하는거,,
    하지만 재미만 있으면
    운영이고 머고 막장이어도 한다는,

    던파만 봐도,, 유저의 선택의힘이 어느정도인지 알수있을듯,,
    개막장 운영,해킹,돈버그 까지 만들어 탄생했음에도
    재미있다는 그 이유하나만으로 눈물을 머금고
    계속 플레이 하는,,

    p.s
    아주 재미있으면
    어지간한건 용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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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랑성˙˙ 2008.03.21 00:52
    약발이라는 말이 너무 많이 나와서 글 읽기에 거부감이 있군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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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쿠하세요 2008.03.21 00:52
    2008년에 피시게임인 GTA온라인도 나옵니다~~~ APB 라는이름으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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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타로 2008.03.21 00:52
    헬게이트가 빠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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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나†♡ 2008.03.21 00:52
    2008년에 군대갑니다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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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21 00:52
    헉슬리 100vs100 언제 구현할지가 관건. 클베는 으악수준.
  • ?
    Lire 2008.03.21 00:52
    =ㅇ=... 던파 했으나... 왜 달라붙었었는지 지금두 후회중...

    돈쩐엔파이터... 돈만밝히는 뷁한게임...

    돈번걸로 맨날 회식한다는 소문도있고 ㅡㅡ;;;(서비스그거뭐야 새로나온매뉴야?)

    결론 던파 오베때부터 얼마전까지 계속했다...(정신이 어케됬었나봄;;;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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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s세자르 2008.03.21 00:52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헬게이트가 안보여요 !!!!!
    아이온 제데로된 게임이라고들 하시던거 같던데 ..
    아무리 문제가 있어도 게임계를 먹여살릴 게임이라고 보는 ..
  • ?
    꼬로시 2008.03.21 00:52
    제 생각이건데.....헉슬리가 지금 상태면 제일 망하기 위험한단계 같구요.. 클베유저로써 정말 -_-;;; 으웩 입니다.. 아틀란티카도 2차까지 해봤는데.. 완성도도 높고 클베같지 않고 버그도 별로없고.. 최적화도 잘되있고.... 신선한 시스템이 많고..... 하지만 그런류를 싫어해서 그런가.. 오래하면 오래할수록 개인적으로 질리는게 좀 있고요... 헉슬리는 좀.......... 엉성한게 많네요.... 지금으로썬.. 걱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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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코스틱 2008.03.21 00:52
    마비노기 영웅전 기대되죠... ㅇ진짜 일방적으로 유저가 몬스터 공격만하는 게임 너무 식상해..
    막고 때리고 피하고 이런게임이 좋음... 마비노기 영웅전 플레이동영상 볼만하더군요.
    헬게이트는 아마 초반에 인기있을껍니다. 다만 컨텐츠부족으로 한계가 보여질듯.
  • ?
    강씨 2008.03.21 00:52
    몬스터 헌터의 온라인 판 '프론티어 온라인'의 한글화 작업이 한창진행중입니다.
    일본현지에선 상용서비스 진행중이구요. 프론티어 온라인의 한글화 작업이 끝나고 2008년에
    정식서비스 예정이라고 하니 그것도 기대 할만하다고 생각해요. 마비영전의 경우 몬헌을
    벤치마킹한게 아니냐 라는 소리가 있으니 이 둘의 싸움도 기대해 볼만 하다 생각들어요.
    다만 개인적으론 마비영전의 케릭터가 더 끌리긴 하지만 말입니다-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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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무라켄신 2008.03.21 00:52
    마비노기 영웅전 기대 되는군요.
  • ?
    팬더 2008.03.21 00:52
    어떤 게임이 살아남을지는 상당히 기대가 되는...
  • ?
    나그네v 2008.03.21 00:52
    WOW 역시 현재 동접자수가 현저히 떨어진 상태죠...

    비단 국내게임뿐만이 아니라 MMORPG 자체가 상당한 침체기입니다

    큰 인기를 누렸던 wow의 동접자수가 3만 이하로 하락하면서

    1위인 리니지와의 격차가 더욱더 크게 벌어졌죠

    그렇다고 1위인 리니지가 만사태평하냐면 또 그것도 아닙니다

    현재 각서버 들어가서 누구를 쳐보면 아실수 있겠지만

    동접자수는 11만명입니다

    주말에 11만명정도면 평일엔 10만명 엇비슷하게 몰리겠더군요

    예전보다 3~4만정도 빠져나간걸로 보면 될듯합니다

    개인적으로 헉슬리와 헬게이트는 정말정말 실패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하더군요...아무리 클베라지만 거의 막장을 달리고 있다고

    보셔도 될듯합니다

    이미 wow로 눈이 높아진 국내 게이머들에게 어필할수 있는 게임은

    그나마 워해머온라인과 아이온 정도밖에 없을듯 하네요

    특히 워해머온라인은 mmorpg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회사인

    미씩에서 제작했으니 말이죠

    앞으로 이 2게임의 박빙의 승부를 기대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 ?
    돌이 2008.03.21 00:52
    프리우스 클베해본 결과 기대에 미치지 못하던...개인적으론 펜타비전의 듀얼게이트가 기대되더군요
  • ?
    천공 2008.03.21 00:52
    결국 범용성이 중요한데, 와우 같은 경우는 최적화가 대단히 잘되있어서 여타 국내 게임과 비교하였을때에 요구 사양이 매우 낮습니다. 반면에 한국 게임들의 경우 그래픽면에서 그다지 차이가 없는 반면 요구 사양은 높지요.
    더군다나 컨텐츠의 경우도 국산게임은 단지 PK와 공성전등 단순한 유저간의 대립구도를 만들려하지 세부적인 시나리오를 이용한 퀘스트를 통해 게이머가 게임자체에 몰입하도록 해주는 요소가 빈약합니다. 와우는 기존의 시나리오에 유저가 참여함으로써 사회의 일익이 되고 퀘스트를 깨가며 자신이 어떤 소속감을 가지게 해주기 때문에 국산게임이 단지 그래픽면에서의 진보만을 꾀한다면 와우와의 승부에서는 무너질 수 밖에 없습니다.
  • ?
    방랑야인 2008.03.21 00:52
    개인적으로 SP1이 빠진게 아쉽군요 클베 테스터들한테 많은 호평을
    들었던 게임이고 2차클베후 잠잠하긴 하지만 여러가지 면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 게임이기도 하고(폰부스 시스템이라든지 스릴러RPG라든지)
    깔끔한 그래픽과 어둡고 칙칙한 모습을 보여주는 근미래상의 게임으로
    가장 기대하고 있고 또 클베해본분들이 너무나 잘만든 게임이라는
    입소문이 있어서 가장 기대중이네요
  • ?
    조탱이 2008.03.21 00:52
    헉슬리 1차 ,프론티어,2차 클베까지 모두 다 해본 유져로서 한마디 하자면
    헉슬리 충분히 가능성 있다고 생각합니다
    1차때는 정말 "으악"수준이였지요
    하지만 프론티어때의 변화를 보고 놀라고
    또 2차때의 변화를 보고 놀랐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클베치고 이정도의 발전속도면 엄청난겁니다
    3차 끝내고 오픈베타 할때쯤이면 어느정도 작품이 나올수 있다고 생각하고
    장르도 "하이퍼FPS"이기에 현제 할 게임이 없어 떠돌아다니는
    매니아층 유져들을 잡을수 있다 생각합니다
    문제는 "대중성"인데 아마 대중을 잡기는 힘들겠지요..
  • ?
    강씨 2008.03.21 00:52
    sp1은 1차땐 확실히 그래픽및 게임의 전반적인 기본틀이 좋아서 우왕ㅋ굳ㅋ 를 외쳤으나
    말그대로 온라인 게임으로써의 기본성능은 뛰어나되 발전되는 모습을 기대하기 무지하게
    힘들었습니다. 실제로 지스타에서도 의외로 sp1의 시연자들 대부분이 진부하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지만요. 말그대로 클베수준에서의 기본성능이 매우 뛰어난 편 이었지만 그이상도
    그이하도 기대하기 힘들었어요..(..)뭐 sp1이벤트에서 1차2차 상품을 독식한 제가 할 소린
    아니지만 말이죠..( -_-);; 그리고 풍문에는 발전없는 모습에 내부 개발팀중 몇몇이 이탈
    했다는 소리도 들었어요. (어케 이전 sp1 에서 3D그래픽 담당자 분중 한분이랑 얘기가 되서)
    최근에 해본 클로즈 테스트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타격감및 기본 성능에선 헬게이트-하지만 후반에 매우 진부하죠 디아블로3로 제목을바꿔야..
    안정성및 시스템 면에선 아틀란티카-그냥 좋았어요-_-;;너무 재미있던걸요-_-;;
    캐쥬얼류에선 -듀얼게이트 -전략성도 가미되 있고 나름 스피디한 전개가 재미있더군요.
    아이온은 신청도 안해봐서..( -_-);;
  • ?
    악마적본능 2008.03.21 00:52
    마비노기 영웅전 기대 좀 하는중 ㄱ
    대기업이 망하면 중소기업이 큰다라
    대기업밑에 하청중소기업이 적게는 10여개 에서 많게는 100여개인데 킁;
  • ?
    소스케 2008.03.21 00:52
    아니 왜 마그나카르타 얘기는 없오? ㅜㅜ 소프트맥스가 처음 냈을때는 뭐.. 좀 불안하긴 했지만서도; 후속작이라니 기대 됩니다 손노리의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온라인도 마찬가지! 워낙에 pc 게임을 좋아한터라 ㅡㅡ^ ㅎㅎ
  • ?
    월광하애 2008.03.21 00:52
    다좋은데... 문제는... 워해머...
  • ?
    어쌔씬 2008.03.21 00:52
    기사에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진삼온라인이 대박일 듯한 생각이 드네요.
    주위에 일본섭 해본 사람들 의견을 종합해보면 최근에 나온 온라인 게임 중
    재미와 완성도 면에서 가장 앞선다는 평입니다.
  • ?
    카오스 2008.03.21 00:52
    마기 영웅전이 가장 기대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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