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겹습니다, 허구언날 아이템 하나 살려면 듣는소리"제시"
이미 마음속으로 얼마이상은 받아야지 정해논 판매자들,
문제는 얼마"이상" 이라는것이조,
판매자들이 제시를 열심이 외처대는 이유는 뻔합니다
1000만원짜리 아이템을, 구매자가 1000만원 이상, 즉 2000만도되고, 3000만도 되는
비싸면 비쌀수록 자신이 이득을 보기에 열심이 제시를 외처댑니다
그러나 구매자는 다릅니다,
판매자는 아이템을 팔때, 최소 얼마 이상을 보지만,
구매자는 아이템을 살때, 최대 얼마까지 줄 생각을 하지요
전혀다른 생각은, 서로의 의견이 엇갈리고, 요즘은 흥정의 여지조차 없이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제시요",. 구매자 900만, 판매자 ㅅㄱ, 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심한 경우는 제시요, 님이 제시, ㅅㄱ, 로 끝나는 경우도 많이있습니다
서로의 욕심이 부른 결과이며, 아이템의 시세에 뚜렷한 기준이 없다는것도 가장큰이유입니다
현실처럼 희망 소비자가격이 있었으면?
판매자도, 구매자도, 실랑이 없이 바로바로 원할한 거래가 가능할것입니다,
그렇다면 희망소비자가격, 쉽게말해, 시세. 어떻게 정할것인가?
판매자는 오로지 비싸게 팔생각만 할것이며, 구매자는 싸게 사자는 생각을 할것입니다
그리고 필수적으로, 시세는 유저들끼리 정해야 합니다, 운영자급 이상이 개입하면
결국 피해는 유저들이 입기마련입니다, 자기들이 만든게임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모르는
자들에게 우리의 소중한 골드와 아이템의 가치를 맡길수야 없지않습니까..
어떻게 정할것인가?
저는 전적으로 판매자들끼리 담합해서 가격을 정하는것이 가장 현실적으로 가능할것이라
보고있습니다, 물론 극최상의 시나리오는 판매자와 구매자의 타협이겠지만
이러한 시나리오가 가능하려면 필연적으로, 판매자대표, 구매자대표,가 있어야 합니다
수많은 판매자와 수많은 구매자들끼리 왁자지껄 자신의 의견을 피력한다고 되는일이 아닙니다
물론 아이템 소유자들이 담합해서 비싸게 할가능성은 충분하다 못해 넘치고,그렇게 할겁니다
제가 생각한 방법은 이렇습니다
홈페이지에 A아이템을 가진, 즉 보유자들끼리 투표를 합니다
각자 원하는 가격을 올리고, 가격은 평균치로 정합니다. 편의상 평균가격을 100으로 정합니다
투표기간은, 3일
가격이 정해지면 게임상에서 A의 가격은 판매자들이 정한 가격에 고정됩니다
아이템 가격이 정해지고 유지되는 기간, 7일
이때 필수적으로, 시스템상의 강재성이 부여되어
A의 가격은 100으로 정해저서, A의 거래시 자동으로 구매자의 인벤토리에서 100골드가
거래창에 올라갑니다,, 그리고 판매자는 A의 판매시 거래창에 A를 제외한 모든 아이템과
골드를 올릴수 없습니다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 사기방지,끼워팔기방지,, 가장 큰이유는 이렇게 안하면
가격을 정한 이유 자체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극심한 혼란이 일어날것은 뻔합니다
사람 욕심이란게 한번 뜨거운 맛을 보지않으면 스스러지지 않기때문에
판매자들은 가격을 높게 책정할것이며, 그로인해 구매자들의 극심한 분노로 혼란이 일겠조
그리고 옵션으로, A의 소유자들이 투표한 금액을, 공개한다면?
비정상적으로 높게 가격을 정해 평균가격을 높이는데 공헌한 유저는
구매하고자 하는 유저들의 분노를 감당하게 한다면?
결국 다음투표에서 가격을 조율하게되고, 적절한 가격이 정해질겁니다,
물론 A뿐만 아니라 모든 아이템에 가격을 정하는게 좋겠조,
그렇게 되면 자연스레 이른바, 가격대비효율을 따지게 되므로,
A와B가 같은 가격에 판매되도, A가 성능이 우수하다면, B는 다음 투표에서는
A보다 가격이 내려갈것입니다,
모든것에는 가치가 있습니다
그 가치의 기준은 상대성에서 비롯되며 아이템이 많으면 많을수록
시세는 안정되겠조
위의 아이스크림 가격이 1500원, 분명 비싸지만 팔리니까
이렇게 정해놧겠조? 그러나 15000원이면? 팔리지 않고 망할겁니다
처음에는 많은 문제가 있겠지만, 저는 최소, 한달 이내에 혼란을 잠재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평등해진다 가 아닐까요?
A를 싸게 구매한 구매자는, 그보다 더 싸게 구매한 유저를보며 질투와 부러움과,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낄겁니다
혹은 A를 판매한 판매자역시, 싸게 팔면 팔수록 다른 판매자들보다 손해를 본다는 생각을
하겠조
이러한 마음이 제시를 외치게 만드는게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모든 아이템에 가격이 정해진다면, ,,,
거래방식을 아이템을 올리면 구매자의 인벤에서 그 아이템의 가격만큼 거래창에 옮겨지고
서로 확인해서 거래를 하게된다면,,
글쎄요 잘하면 현질을 원천봉쇄 할수도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뭐, 구매자는 현금을 줫으니 공짜로 아이템이나 골드를 받는게 아니지만
겜상에서는 그딴건 모르고, 알면 영정이고, ,, 겜상에서 아무런 대가없이
골드나 아이템을 주는건 불가능하니,,
현거래 원천봉쇄 ㅇ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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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거래가 활성화 되려나?
P.s
물가는 오르는대, 내 월급은 왜안오름요?
일단 희망소지자 가격 이란 아이디어 너무 재미있어요 ^^
아쉽다면 아이템 가겨을 정하기 전에 수량이 많아서 힘들지 않을까요 ..
그리고 아이템이란것도 시세가 있기 때문에 계속 유동적으로 변하니
이것도 힘들거 같구요 ,..
ㅋㅋ 근데 확실히 희망소비자 가격이란거 재미있기는 할거 같아요..
애초에 개발자 쪽에서 아이템 가격을 개인에게 판매시 일정 수준으로만
판매하게 할수 있다면 더 좋을거 같아요 예를 들어 a 아이템은 100~200골드
로만 다른 유저에게 판매할수 있도록 제약을 거는 형식으로요 ㅡㅡㅋ
조금더 추가하자면 일부 희귀템이나 저가템 같은 경우는 캐쉬를 이용하면
희망소비자 가격을 무시하거나 변동시킬수 있도록 하면 게임 회사 입장
에서도 좋을거 같구요... 음 ? 망할라나 ..
어째든 희망소비자 가격을 정하는 방법은 약간 문제가 있을거 같지만
희망소비자 가격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는 편의성에서는 좋을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