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계의 RPG게임들을 보면 유저들은 몬스터들을 퇴치하고 경험치를 쌓고
또 더 강한몬스터 혹은 보스몬스터를 잡도록 되어있습니다.




001.jpg


간혹  몬스터로 변신해서 유저를 공격하는 게임들이 있었으며,
'월드오브워크래프트'처럼 오크나 트롤같은
평상시에 몬스터로 만났던 캐릭터들을 유저가 컨트롤 하는 게임도 존재하였습니다.

하지만 몬스터로 변신했던거는 일시적인 것이였고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오크나 트롤은 절대 악이 아닌
자신들의 생존을 위한 투쟁과도 같은 것입니다.
워크래프트 시나리오를 보면 그들은 절대악인 아키몬드 제거를 위해
얼라이언스와 손을 잡기도 합니다.


게다가 전쟁이 컨셉이 아닌 룸방식의 MORPG들을 보면
모든 유저는 PVP를 제외하고는 공격하는 적들이 선량한 인간들을 괴롭히는
존재들을 제거하는데 집중되어 있습니다.

왜? 유저는 항상 선이어야 되는 것일까요??

패키지 게임쪽으로 넘어가볼까요?



002.jpg


게임을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아는 GTA시리즈입니다.
주인공도 인간이긴 하지만 그는 조직의 심부름을 하는 존재이며
지나가는 사람을 죽이거나 도시 한복판에서 레이스(?)를 즐기는
사회악인 존재이지만 세계여러곳에 GTA 팬들을 양성하였습니다.



003.jpg


작년에 출시되었던 '프로토타입'이라는 작품입니다.
홍보될 때도 학살게임으로 많이 알려졌으며 GTA를 뛰어넘어서
이번에는 사람들을 대놓고 학살합니다.


004.jpg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텁스더좀비'라는 작품입니다.
그동안 사람이 좀비를 학살하는 게임이 많았다면 이 작품은
좀비가 사람들을 죽이는 작품입니다.



이렇듯 패키지 시장에서는 다양한 것을 제시하지만
온라인게임은 아직 유저는 무조건 착해야 한다는걸 강조하는 듯 합니다.
물론 권선징악이 좋은 내용이긴 하지만,
가끔 사람들은 악인들의 치밀한 작전이 성공하는데서 쾌감을 느끼기도 합니다.[응?]



그럼 제가 원하는 게임이 어떠한 것이냐??
유저가 마왕의 편이 되어서 사람들이 사는 마을은 습격하고
인간들의 왕을 죽이는....이런 게임은 어떨지 상상해 봅니다.


비록 저도 인간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게임 세계관을 구성할 때
인간이 꼭 선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지구에서 가장 악한 생물은 인간일수도 있습니다.





005.jpg


유저가 선택할 수 있는 종족은 일반적으로 몬스터로 알려진
고블린, 오크, 오우거, 트롤등으로 하는 겁니다.

그럼 비쥬얼에서 사람들에게 선택받지 못할 것이 아니냐?

예쁜 캐릭터들이 물론 사람들의 시선을 끌지만
오히려 이러한 캐릭터들도 퀄리티 높은 그래픽으로 만들어지고
게임성 또한 뛰어나다면 사람들이 게임을 접하지 않을까요?
그래도 불안하다면 뱀파이어나 다크엘프로 남성유저들을 사로잡으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006.jpg





물론 사람은 벤다는 거에서 많은 문제점이 있어보이지만
지금 온라인게임들을 보면 사람 죽이는게 보스몬스터보다 잡기 쉬운 게임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마비노기 영웅전에서는 피 튀는 모습이 리얼(?)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어느정도 수위만 조절하면 나름 신선한 시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항상 고놈이 고놈같은 온라인게임에 뭔가 변화시킬만한게 없을까
생각해보다 떠오른 아이디어입니다.

많은 분들의 의견이 듣고 싶습니다.



온라이프_찰스.jpg


Comment '31'
  • ?
    컨트롤 2010.01.13 21:54
    반지의제왕 온라인에는 일정레벨되면 몬스터를 직접플레이해서 유저들 괴롭힐수가 있어요.
  • 인피니티찰스 2010.01.13 22:31
    #컨트롤
    네..반지의 제왕 말고도 몬스터로 변신해서 유저를 괴롭히는 게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일시적인거고...

    제가 말하는 것은 유저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아예 죽여야 하는 적[AI몬스터]이 인간세상인 것을 말한 것입니다.
  • ?
    9timez 온프 대장 2010.01.13 23:39
    주인공은 흉악하고 엉망진창(?)으로 생기고 멀쩡하게 생긴 몬스터를 잡는 컨셉 개인적으로는 구미가 땅기긴 하지만

    우리나라 유저의 특성이 어떻습니까?

    주인공 캐릭터라면 선이든 악이든 괴물이든 모두 멋있고 간지나게 생긴 걸 원합니다. 오크 같은 것만 봐도 그래요. 외국 게임의 오크는 보다 현실적으로 생긴 데에 반해 우리나라 게임의 오크는 리니지2만 봐도 멋있게 나옵니다.

    결국 절대 악이나 괴물이 주인공인 게임이 나와도 국내 유저들의 취향을 맞추려면 결국 미화되어서 나올 겁니다. 몬스터가 인간세상이 되는 게 무의미해질 정도로.
  • 인피니티찰스 2010.01.13 23:48
    #9timez
    네 확실히 저도 그점이 우려되는 점입니다.

    그래도 '와우'나 '워해머'온라인을 통해서
    사람들이 항상 예쁜 것만을 추구하지 않는 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게임성이 뒷받침해주고..
    캐릭터들의 강력한 포스가 뒷받침 해준다면...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뭐 그래도 흉측한게 싫다는 분들을 위해서 글에서 거론했듯이
    뱀파이어나 다크엘프를 만드는 것입니다.
  • ?
    오덕꺼져 2010.01.14 02:40
    남자 케릭터만 만들면 문제 없겠군요. 뻘댓글
  • 인피니티찰스 2010.01.14 06:16
    #오덕꺼져
    와우를 보면 간혹 오크여성이나 타우렌여성을 해주는 특이취향도 있지요..ㅋ
  • ?
    림몬 2010.01.14 11:28
    시티오브히어로가 악의진영도 고를수가있긴했죠..
  • 인피니티찰스 2010.01.14 15:17
    #림몬
    해본지가 꽤 되서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악의 진영이라고 해도 시민들을 괴롭히기 보다는
    항상 영웅들과 싸우기만 하더라구요..

    설정을 소개하지 않았다면 영웅과 악의 대결이 아닌
    그냥 두 진영의 전투처럼 보이더라구요.
  • ?
    토로 2010.01.14 14:56
    공감가는 글 <

    뭐랄까..유저는 몬스터를 잡아서 레벨을 올린다면

    몬스터진영의 유저는 몬스터들을 이용해서 일반유저를 사냥하면서

    거기에 경험치를 얻고..그럼 자연스럽게 pvp도 되는거고...

    그리고 처음부터 선과악을 정하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레벨이 되면 그때 선과악을 정해서 할수있는것도 좋겠네요

    그리고 한번정도는 다시 선과악을 정할수있도록 하고..<

    또 유저들중에서도 뭐 연합장 같은걸 만들어서 몬스터진영으로 공격을 간다거나

    몬스터진영쪽 유저들도 마왕같은걸 뽑아서 인간진영으로 쳐들어간다거나 하는것도

    재밌겠네요~

    언젠간 이런게임도 나오겠죠 ㅇ ㅁㅇ
  • 인피니티찰스 2010.01.14 15:15
    #토로
    제가 잘못이해한건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말씀하신대로라면
    약간 '와우'의 느낌이 드네요;;

    제가 원하는 것은 꼭인간측이 유저인것이 아니라...
    유저들이 오크나 트롤같은 종족들을 선택하고
    사냥해야될 대상들이 인간족인 것입니다.

    예를들어 스테이지에 들어서면 인간들이 사는 성이 나오고
    보스는 그 성의 성주인 것이지요.
  • ?
    토로 2010.01.14 15:51
    음..와우 같기도 하네요 <


    찰스님이 말하시는 게임같은게 오버로드 같은거군요?ㅇ ㅁㅇ
  • 인피니티찰스 2010.01.14 16:03
    #토로
    아 맞다..오버로드...그런 느낌의 게임인거죠..
    재밌게 했었는데 왜 기억해내질 못했을까;;
  • ?
    血劍 2010.01.14 16:46
    음.. 프로토타입은 시민을 학살하는 게 아니라 변이된 생명체들을 죽이고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는 게임이에요. 알렉스 머서는 안티-히어로지만 어쨌건 히어로는 히어로죠.

    그건 그렇고 '악'을 플레이하는 것이 온라인에서 주된 소재로 다뤄진 적은 없는 것 같네요

    에버퀘스트에서는 종족에 따라 '굿 레이스' 와 '이블 레이스' 로 갈라져서 악한 종족은 악행을 하고 다녀야 팩션을 돈독히 할 수 있었죠. 하지만 전면적으로 유저가 순수한 악당(안티-히어로가 아닌, 진짜 그냥 악)으로 그려지는 게임은 장르를 불문하고 거의 존재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에로게라면 모를까..)

    아무래도 도덕관념이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악당을 플레이하는 것이 기분 좋은 경험이 아닐테니까요.
    GTA의 니코처럼 악하면서도 어느정도 인간적인 면모도 있고 멋있는 놈이라면 좀 다르겠지만..
  • 인피니티찰스 2010.01.14 17:56
    #血劍
    프로토타입이 그런내용이였군요;; 영어라 해석 못하고
    사람들 즉이는데만 열중해서.....;;;;

    그리고 역지사지로 몬스터들의 입장에서보면 그들보다
    인간이 더 사악한 존재일수도 있지요. 그들은 그들의 생존을 위해 활동하는데
    인간은 그들이 흉악하게 생겼다는 이유로 죽이니깐요.

    세계관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달라지지 않나 생각됩니다.
  • 血劍 2010.01.14 23:15
    #인피니티찰스
    그렇게 말해 버리면 '악'의 편이 된다는 기획 자체가 의미가 없어져 버리잖아요

    몬스터가 사정이 있고 그들을 학살하려 드는 인간을 죽인다는 내용이 되면

    그건 악의 시점에서 본 선이 아니라 단순히 선악의 역전이겠죠..
  • 인피니티찰스 2010.01.15 09:54
    #血劍
    아뇨....선악의 역전이라고 말씀드리려고 했던게 아니라
    그들이 왜 그렇게 인간들을 죽이려하는 것인지
    이유를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그냥 그들은 악이니깐 사람을 죽인다는 단순한 시나리오 말고;;
  • 血劍 2010.01.15 11:29
    #인피니티찰스
    '악' 이라고 하려면 사적인 이익이나 즐거움을 위한 살육이 주가 되어야겠죠

    생존이라는 대의가 걸리면 그건 더이상 악이라고 할 수가 없죠..

    평화로운 마을에 몬스터를 조종해 쳐들어가서 무저항의 민간인을 학살한다면 그건 악이지만

    자기를 사냥하러 오는 사냥꾼과 싸우거나 혹은 생존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인간의 창고를 약탈하는 것이라면 그걸 악행이라고 볼 수는 없으니까요
  • ?
    칼라디 2010.01.15 01:37
    근데...

    인간을 몬스터로 설정한다면

    그 종류가 너무 한정되있지 않을까요 -_-;;

    끽해야 열손가락 안에 몹 종류가 끝날듯 싶은...
  • ?
    탱이는이뽀요 2010.01.15 16:51
    악의 축인 미국의 군인이 되어보는 콜오브듀티....
    나만 그렇게 생각하나???
    RPG는 아니지만.....
  • ?
    피카츄 2010.01.15 18:38
    "던전키퍼"라는 PC게임이 있죠.

    아마 "블랙앤화이트?" 제작자가 만든건데

    명게임에 손꼽히는 게임이죠.

    그 이유는 제목그대로 "악"으로 플레이하기 때문입니다.

    그 시대까지는 내가 직접 엘프니 전사니 되어서 몬스터 사냥하는거였지 그 반대로는

    아무도 생각못했는데 "던전키퍼"는 내가 직접 "악"이되어 전사를 죽이거나 뭐 이런식이였죠

    잘만들고 재미있게 만든 게임중 손꼽히는 게임이죠.
  • ?
    한성 2010.01.15 22:49
    음, 참신한 소재네요. ^^ ;;

    이런 소재라면, 정말 재미있는 게임이 탄생 할 수도 있겠는 걸요?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마황의 부하라는 이런 설정으로 가도 될 것 같군요?
  • ?
    JYAN 2010.01.15 23:17
    시티오브히어로의 빌런이 시민을 괴롭히는 요소는 등급에 걸려서
    구현하지 못했단 소리를 얼핏 들었던 것 같네요..
    그래도 납치나 은행 털기 같은 미션은 신선했었죠.
  • ?
    란테르트 2010.01.16 17:10
    글쓴이분이 원하는것처럼 주인공=악의 편이란 소재로 한 온라인게임을 볼수 없는 건 아무래도 온라인게임이란 특성 때문인것 같습니다.
    온라인게임은 장시간 이상 계속 서비스를 해야하고 그 시간동안 계속 이용하는 유저들과 수익을 만들어내야하죠. 그런 전제조건에서 순전히 100% 악의 주인공만 선택가능한 그런 시스템은 거의 모험에 가까울수밖에 없는게 현실이고요. 와우나 다크에덴, 예전 프리스트 등과 같이 선과 악의 진영이 대립하는 구조가 아닌 이상 100% 악한 주인공의 소재는 성공하기 어려운건 누구나 생각할수 있지 않을까요.
    현실적으로도 와우의 경우 초기 오베때부터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인구비율이 몇배 차이났었고, 지금은 서비스중지한 프리스트의 경우 이반과 데모자레 두 계열의 대립이란 소재였는데 데모자레 계열을 선택한 유저가 얼마나 되었을까요.
    이런 현실적인 상황에서 흉측하고 사악하고 잔인하기까지한 순도 100% 악!..이란 주인공 진영을 기본으로 한 온라인게임의 성공은 아무래도 힘들수밖에 없으니까요.
    물론 나 나쁜놈이지만 그까이꺼 멋지게 미화시키고 괴물이 아닌 난 나쁜남자야라는 모토의 멋쟁이캐릭을 주인공으로 만들어서 서비스하면.. 조금은 괜찮을지도..ㅎㅎ
    음.. 그냥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았는데 다른 분들은 어떻게 보시는지 모르겠네요. 뭐.. 정말 글쓴이님이 원하는 게임이 나온다고 해도 제한적일수밖에 없는 설정의 한계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 ?
    살로메 2010.01.16 17:30
    음... 던전키퍼... 정확히는 던전을 클리어 하려는 정의의 용사들을 자신의 던전을 지킴으로써 무너뜨리는 게임이었죠

    이와 비슷하게 지니어스이블 이라는 게임도 플레이어가 악이 되는 게임입니다.

    최근 해보진 않았지만 오버로드 라는 게임도 있다더군요

    물론 위 3가지 게임은 모두 PC 게임입니다....
  • ?
    mooc 2010.01.16 19:21
    한번쯤은 다들 생각해 볼 듯한 이야기입니다만..
    만약 그런 게임들이 나온다면 실제와 게임을 구분 못하는 사람들이 여럿 나올꺼 같다는 느낌이
    드네요..

    한창 게임 좋아하는 요즘 초~고교 생들에게는 정신적으로 조금 위험한 요소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성인도 예외가 아니죠..
    요즘 보면 어른이나 애나 정신수준이 비슷한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5학년짜리 사촌동생놈이 친구들이랑 GTA3를 하는걸 봣는데 이건뭐.. 입에서 나오는 말들도
    ㅎㄷㄷ 하면서 나오더군요.. 뭐 그 또래 애들은 요세 다 그러고 노는거 같습니다만..
    절때로 바른 방향은 아니라고 봅니다..
  • ?
    감자킬러 2010.01.16 21:42
    선과 악이라는게..딱히 구분되어 지는게 아니라서...
    열혈강호라는 만화책에서도 보면 이런 대사가 나오죠...
    세상에 악인은 없다 단지 신념이 다른 사람들일뿐이다...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대충 이런뜻인 내용인것같은데...
    이런 내용은 바람의검심에서도 나오죠...켄신이 바로 그 주인공인데...
    과거에 자신의 신념을 위해 무수한 죄없는 사람을 죽여서 남은 여생은 속죄하며 살아간다는...?
    뭐 그런내용..하지만 그때 당시에는 모두 자신의 신념을 위해 싸운거기 때문에 과거의 켄신이
    나쁜놈이다 라고 단정지을수 없는것처럼
    선과 악이 구분짓기가 힘듭니다...
    와우도 마찬가지로 얼라이언스 = 선 / 호드 = 악 이렇게 말할수 없는 것 처럼 말입니다...
    선과 악의 구분이 무엇을 기준으로 만들어야 하는가 때문에...그런게임이 나오기가 힘들것 같습니다...
  • ?
    크로체 2010.01.18 21:50
    문제는 그런 시험적인 게임을 만들어줄 제작자..

    아니 그 제작자에게 투자할만한 사람이 한국에 있을까 하는거죠..
  • ?
    강씨 2010.01.21 11:23
    악이기 때문에 나오지 못하는 겁니다. 순수하게 악이라 하면 살인과 방화등의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가 주가 될 텐데 의미와 목적없이 악에 치우친 행위를 하는 것에서 부터 겜등위와 다른 정치적 기관으로 부터 제제를 당할수 밖에 없습니다. 비단 게임 뿐 아니라 영화와 소설등 대부분이 그 주가 악이라면 악으로는 표현하기 힘든 순애보적 사상을 가지고 있다거나 하는 등으로 주제를 우회적으로 트는 경우는 있지만 온전히 악인인 경우가 없는것도 이와 마찬가지 입니다.
  • ?
    Dino 2010.01.30 20:57
    여기서 웃긴것은

    어디서나 모든것의 악은 인간이라는거

    몬스터는 자연의 섭리대로 살아가는거일뿐이지 절대 악이아닌데 ㅠ

    진정한 악은 인간이 아닌가싶습니다.
  • ?
    석차니 2010.02.01 09:23
    악이라면 잘 안팔리니까 만들지 않는거라고보면됩니다.
  • 인피니티찰스 2010.02.01 09:26
    #석차니
    패키지 게임에서는 순수한 악은 아니였지만
    주인공이 악의 세력인 것들이 꽤 있다지요. 잘팔린 것들도 있구요.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838 칼럼 유저 공략포인트 - 욕구를 공략하라. 7 2 GRACE 01.13 4599
» 나도한마디 유저가 '악'의 편이 될 수는 없을까? 31 1 인피니티찰스 01.13 14693
1836 칼럼 혹시 저렙이라고 무시당한 적 있으십니까 15 1 타임머신 01.13 5413
1835 나도한마디 게임을 접을 때라도 좋은 일을 해보자. 18 1 9timez 01.14 6722
1834 칼럼 사장님 개념좀 챙기시면 돈이 보여요 30 5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1.14 8963
1833 나도한마디 옛날게임..임진록 아시나요? 6 레모니즘 01.14 5078
1832 기획&분석 온라인 게임 속 조용한 트렌드, "칭호 아이템" 9 1 9timez 01.14 11552
1831 나도한마디 DBO… 이 정도면 성공적? 20 루나사랑 01.14 4067
1830 나도한마디 잊혀져만 가는 우리들의 기념일 7 1 크리스티앙 01.14 3961
1829 기획&분석 일본산 게임에 약했던 CJ인터넷! 드래곤볼 온라인! 과연? 12 Opening 01.14 5817
1828 나도한마디 "다굴" 에도 개념은 있다. 16 1 9timez 01.15 10023
1827 칼럼 <액션MORPG>대중성 확보는 어떻게 해야 할까? 10 하데스 01.15 5760
1826 나도한마디 욕설은 나빠요! 4 2 몽몽, 01.15 4852
1825 나도한마디 게임에 있어서 여성캐릭터는 대세다! 38 2 Opening 01.15 17937
1824 나도한마디 추억 속의 드래곤볼 그리고 드래곤볼 온라인 18 9timez 01.15 10962
1823 기획&분석 제2탄 500명의 선택! 게임사에 바라는것! 순위로 보다. 8 Opening 01.15 571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 239 Next
/ 239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