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JPG

 

ㅡ온라인게임을 하다가 뜬금없이 깨닫는 게 하나 있었다.

즐거움을 최우선 목적으로 삼아야 할 게임이건데 즐거움보다는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고 있는 것 같은 느낌? 그래서 왜 그럴까를 곰곰히 생각해 보았다.

 

점점 무덤덤해지는 게임 플레이..

좋은 아이템을 얻고 힘든 레벨업을 이루며 멋진 파티를 이루어 강한 몬스터를 잡는 것 등등은 얼핏보면 즐거운 일에 속하게 된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더이상 즐거운 일은 즐겁지 않게 된다. 이미 오랫동안 게임을 겪어 왔던 유저라면 이것들에 너무 익숙해진 나머지 으례 겪는 일처럼 무덤덤해지는 경향이 두드러 지는 것 같다. 더 큰 자극이 없으면 반응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필요 이상으로 짜증을 내며 스트레스를 받네?

그런데 게임 속에서 즐거운 일이 있다면 짜증나는 일도 있는 법인데 이상하게도 그 짜증나는 일에는 필요 이상으로 과민 반응을 보이며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흔히들 말하는 "욱하는 것" ? 같이 파티플레이를 하던 파티원이 실수라도 하면 "욱" 하고, 눈 앞에서 좋은 아이템을 놓치면 "욱" 하고, 또 결투에서 나를 이긴 상대방에게 광분하며 "욱" 한다. 이는 아무래도 즐거운 일은 더이상 자극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짜증나는 일이 더 큰 자극이 되는 상태가 되어 발생하는 것 같다.

게임 속에서 까지 스트레스를 받을 순 없다.

안 그래도 스트레스가 지배하는 세상인데 게임 속에서까지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건 너무나 슬픈 일이지 않는가? 더구나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 하지 않았던가? 쌓이고 쌓인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어 결국엔 어떠한 병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고로 이런 식으로 게임을 하는 건 즐거움을 얻기 위한 게 아니고 병을 키우기 위한 게 되버린다는 결론이 난다.

그러면 어찌하면 좋을까?

무의식적으로는 힘들다면 의식적으로라도 즐거워지자는 것이다. 더이상 짜증나는 일에 과민반응을 보여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즐거운 일에 과민반응을 보여 더 즐거워지는 건 어떨까?

좋은 아이템을 주웠을 시,

"우와! 완전 로또다. 오늘 운 진짜 좋은데? 다음엔 더 좋은 것도 먹겠다!"

레벨업을 했을 시,

"하하하! 나의 캐릭터가 나날이 강해지는 군!"

이외에도 많은 경우가 있을 수 있겠다.

좀 쌩뚱맞은가? 하지만 이는 즐거움 없이 무덤덤해지고 어느새 짜증만 솟아나는 게임 플레이에 활력소가 될 것이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자신이 어느 순간부터 즐거움보다는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유저라면 일단 먼저 곰곰히 생각해 보길 바란다. 자신의 상태가 어떤지를 말이다.

ㅡ즐거움이 남지 않은 게임은 더이상 게임이 아니다. 

Comment '11'
  • ?
    기인 2010.01.06 04:41
    이말에 공감 합니다.. 게임은 즐기라고 있는거지 게임이 짜증을 유발하면

    그건 이미 놀이감이 아닌 하나의 싸움이라 보거든요 ...

    하지만 저 자신도 그렇게 안되는게 서글픈..
  • ?
    천재2 2010.01.06 04:47
    그래서 mmorpg겜 원래잘안함........

    "아 템구려서 파티안껴주네,짜증나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카카로트_ 2010.01.06 07:07
    100%즐기기만 하는게 가능만하다면!!
  • ?
    Alagon 2010.01.06 07:15
    전 연금실패 아 짜증나 부러졌다 이러거에 큰신경쓰지안습니다 ^^ 물론 그스릴에 게임도 즐기고요 ^^

    만약 파티가없다면 혼자서도 즐기는 길은 찾아보면 많습니다 예를들어 전 아이온하다 팟이 없으면 레기온분들과 이야기하고 웃고 떠들지요 ^^ 즐거운게임문화야말로 스트레스해소라고생각합니다

    화내는분들은 대부분 보면 대부분 ... 너무 몰두하신다는 ... 꼭 직장같은 느낌을 받는다랄가;;
  • ?
    컨트롤 2010.01.06 09:33
    원래 짜증나야 재미가 더 커지는법.
  • ?
    루나사랑 2010.01.06 09:44
    아.. 공감가는군요.
  • ?
    게임나그네 2010.01.06 12:27
    ★ 맞아요 맞아!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저만의 공식(?)을 만들었어요~

    바로, """""게임"""""의 반의어는 """스트레스""" 라구요~! ㅎ
  • ?
    로허 2010.01.06 12:32
    스트레스를 푸는법은 다양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풀려고 하는게임입니다

    스트레스를 풀려고 온것이기에 남의생각 남의처지 이런거 상관안합니다 지멋대로살고

    자기유리한대로 스트레스를 풀기위해서

    말그대로 스트레스를 풀기위해서온 남에게 피해를 주건말건 단지 자기스트레스를 풀면그만이다

    이런식으로 게임을하게 돼고 그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들은 다른사람에게 풀고

    악순환이됍니다

    1줄요약

    스트레스 풀러와서 스트레스 풀러온사람에게 스트레스 받고 스트레스를 더쌓은다
  • ?
    카라뮤 2010.01.07 19:19
    로허 // 그런식으로 밖에 스트레스를 풀수 없을까요? 저 같은 경우 게임에 지더라도 여러유저들과 잠시 잡담을 나누는것 만으로도 마음의 짐이 덜어지고 기분이 좋아지더군요. 서로를 배려해주는 그 상황에서도 스트레스는 충분히 풀린다고 봅니다. 평소에 게임 하시면서 이런저런 안좋은 부분만 너무 보셨나 보네요. 그래도 아직까진 게임상 비매너 유저 보단 매너 넘치는 유저들이 많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
    bingwoo 2010.01.08 06:45
    게임의 취지는 즐김~ 무료한시간을 즐겁게 보내게 하는것..
    일종의 문화생활 ^^
  • ?
    게임매니아 2010.01.10 19:42
    레벨업 했을시 내 캐릭터가 강해졌다고 말을 할 수 있을까요?

    저는 그렇게 말을 못합니다.

    레벨업을 하고 또 레벨업을 해도 캐릭터가 성장했다는걸 느끼지 못합니다.

    한 5~10업 쯤 해서 좋은 템 착용하고 좋은 스킬 배워야 내 캐릭터가 성장했구나라고 생각이 듭니다.

    어려분들은 1~2업을 해서 캐릭터가 성장한걸 느낄 수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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