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따라 퀘스트는 “임무” “미션”등 다양한 용어로 표기되지요.,
온라인게임에서 퀘스트는,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를 나뉘는데,주로 메인 퀘스트는 세계관에서 자기 캐릭터의 중심으로 흘러가는 중요한 퀘스트입니다. 서브 퀘스트는 세계관에서 NPC들의 이야기로 상황에 따라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퀘스트입니다.
초창기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에 메인 퀘스트 위주인 게임은 없었습니다. 대부분 서브 퀘스트 위주였습니다. 해도 되고 안해도 되고. 그냥 특별한 아이템이나 전직 시험들에서만 퀘스트를 사용했습니다. 대부분, 그냥 사냥터에서 몬스터를 잡고 레벨업을 하는 방식이었죠.
이후에 , 테일즈 위버가 나오고 또 블리자드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나옵니다. 와우는 , 게임 자체가 퀘스트를 통해 레벨업 하는 게임입니다. 몬스터로 때러 잡으며 레벨업 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게임입니다. 또 와우의 스토리관은 흥미진진합니다. 스토리(퀘스트)가 좋습니다. 유저로써는 게임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런점이 퀘스트에 매력입니다.
이후에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에서도 퀘스트 중심 게임이 쏟아져 나옵니다. SP1 , 아이온등 다양한 게임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그런데, 전 일부 게임을 제외하고 이 퀘스트라는 장치는 너무 남발해 오히려 게임성이 후퇴한것 같습니다.
대부분 온라인 게임들이 정신없습니다. 마을 하나 와서 퀘스트 이것 저것 받으면 퀘스트 창에는 언제 받았는지도 모르는 퀘스트가 쌓여있습니다. 대부분 해도 되고 안해도 되고 비슷 비슷한 퀘스트에 이리 갔다 저리 갔다 해야한다는 점이죠.
그럼 또 퀘스트의 이야기는 재미있을 까요?
인터넷에서 초등학생이 쓰는 소설책 보다 재미없는게 대다수입니다. 난 몬스터가 무서우니까 너가 좀 처리해라, 혹은 전해달라. 뭐를 구해오라. 이런식입니다. 게임마다 꼭 나오는 퀘스트라 이제는 짜증나기 까지합니다. 물론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그 이상 뭐 해내야 한다고 말할 수 없죠.
와우가 잘 해낸점은 바로 , 이런 식상한 이야기를 가진 퀘스트가 있지만 대부분 퀘스트가 세계관의 이야기와 잘 연결지었다고 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은 퀘스트의 장점을 살러낸 게임이 적습니다. 전 대부분 온라인 게임들이 비슷하다고 봅니다. 그래픽이 뭐든 게임 시스템이 어떻든 , 어쨋거나 퀘스트 중심으로 흘러가지 않나요? 퀘스트는 이야기가 중요한 장치입니다. 그런데 , 하찮은 이야기나 억지로 쥐어짜서 퀘스트를 남발하면 게임은 재미가 없어집니다. 그냥 퀘스트 없이 몬스터 잡는게 낫습니다.
확실히 퀘스트가 재밌는 게임은 못해봤음
(와우는 안해봐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