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01% .. 99.45% ,
99.0021% .. 99.4523%
캐릭터의 성장과 강해짐을 재미로 하는 mmorpg에서 빠질수없는게 레벨업이다 .
레벨업은 마치 사막의 신기루 같아서 끝날듯 하면서 끝나지 않는 그런 심오한 뭐시기다 .
간단명료하게 한마디만 묻겠다 .
필요한가 ?
필요하냔 말이다 . 세자리수의 레벨이 , 그리고 수학문제에서나 나올듯한 퍼센티지 .. 몇 시간 몇일 몇주일 동안 해온게 고작 5% , 1% , 이런게 필요하냔 말이다 .
레벨이 필요하냐는게 아니다 .
그렇게 힘들게 진짜 말그대로 뭐 빠지게 마우스 클릭에 숫자키 눌러가면서 죽노동을 해야 되는이유가 있냔 말이다 .
필자는 이렇게 본다 .
쓸때 없이 만렙을 향해 달리기 만 시키는 게임은 그 만큼 즐길 컨텐츠를 개발하지 못한 핑계 라고 ..
고레벨은 마지막 컨텐츠를 즐기라고 있는거다 .
만렙도 마찬가지 .
물론 중저렙은 컨텐츠를 즐기지 말라는게 아니다 . 아직 게임에대해 더 알아가고 , 더 매료 되라 하는 의미라고 해석한다 .
그런데 마지막 컨텐츠가 클라이 막스와도 같은것이 거늘 이놈에 게임들은 클라이막스를 노가다로 만들어 놨다 .
마지막 클라이막스 컨텐츠가 노가다 ?
죽어라 아이템 캐기 ? 거래해서 돈벌기 , 자기보다 낮은 레벨유저 괴롭히면서 죽이기 ,
대체 이걸 어딜봐서 컨텐츠라 말하겠는가 ,.. ?
이건 그냥 만들어논 게임에서 할것없는 유저들이 만들어낸 컨텐츠이다 .
게임사에서 만든게 아니란 소리다 .
대체 우리나라 게임들은 왜 그렇게 만렙이 힘들고 , 어렵게만 설정해 놨을까 ?
물론 너무 쉽다면 재미가 반감될수도 있지만 , 이건 너무 하지 않은가 ..
예전 농담삼아 하는 말이있다 .
"야 L뭐시기 게임은 1%올리는데 1주일 걸린다더라 "
물론 거짓말인지 진실인지는 모른다 .
허나 이런말이 왜 나왔겠는가 ? 그만큼 힘들다는 것이다 .
게임 , 즐길려고 하는것이다 . 잠깐이나마 현실에서 지친 몸을 가상게임속에서 스트레스도 풀고 , 다른사람들과 대화도 하고 , 짜증나는 일상에서 잠시 벗어 날수있는 것 인데 ,
이건 마치 7시 올림픽대로처럼 꽉 막힌 경험치 바와 , 해도해도 끝이없는 레벨업에 , 목적이에 도착하기도 전에 유턴해서 집으로 돌아가게 만든다 .
다시 한번 말하지만 , 쓸모없는 레벨업 요구는 게이머를 지치게 만들고 ,
즐길거리를 더 이상 제공할수없는 게임개발사의 핑계거리에 불과하다고 .
99.0021% .. 99.4523%
캐릭터의 성장과 강해짐을 재미로 하는 mmorpg에서 빠질수없는게 레벨업이다 .
레벨업은 마치 사막의 신기루 같아서 끝날듯 하면서 끝나지 않는 그런 심오한 뭐시기다 .
간단명료하게 한마디만 묻겠다 .
필요한가 ?
필요하냔 말이다 . 세자리수의 레벨이 , 그리고 수학문제에서나 나올듯한 퍼센티지 .. 몇 시간 몇일 몇주일 동안 해온게 고작 5% , 1% , 이런게 필요하냔 말이다 .
레벨이 필요하냐는게 아니다 .
그렇게 힘들게 진짜 말그대로 뭐 빠지게 마우스 클릭에 숫자키 눌러가면서 죽노동을 해야 되는이유가 있냔 말이다 .
필자는 이렇게 본다 .
쓸때 없이 만렙을 향해 달리기 만 시키는 게임은 그 만큼 즐길 컨텐츠를 개발하지 못한 핑계 라고 ..
고레벨은 마지막 컨텐츠를 즐기라고 있는거다 .
만렙도 마찬가지 .
물론 중저렙은 컨텐츠를 즐기지 말라는게 아니다 . 아직 게임에대해 더 알아가고 , 더 매료 되라 하는 의미라고 해석한다 .
그런데 마지막 컨텐츠가 클라이 막스와도 같은것이 거늘 이놈에 게임들은 클라이막스를 노가다로 만들어 놨다 .
마지막 클라이막스 컨텐츠가 노가다 ?
죽어라 아이템 캐기 ? 거래해서 돈벌기 , 자기보다 낮은 레벨유저 괴롭히면서 죽이기 ,
대체 이걸 어딜봐서 컨텐츠라 말하겠는가 ,.. ?
이건 그냥 만들어논 게임에서 할것없는 유저들이 만들어낸 컨텐츠이다 .
게임사에서 만든게 아니란 소리다 .
대체 우리나라 게임들은 왜 그렇게 만렙이 힘들고 , 어렵게만 설정해 놨을까 ?
물론 너무 쉽다면 재미가 반감될수도 있지만 , 이건 너무 하지 않은가 ..
예전 농담삼아 하는 말이있다 .
"야 L뭐시기 게임은 1%올리는데 1주일 걸린다더라 "
물론 거짓말인지 진실인지는 모른다 .
허나 이런말이 왜 나왔겠는가 ? 그만큼 힘들다는 것이다 .
게임 , 즐길려고 하는것이다 . 잠깐이나마 현실에서 지친 몸을 가상게임속에서 스트레스도 풀고 , 다른사람들과 대화도 하고 , 짜증나는 일상에서 잠시 벗어 날수있는 것 인데 ,
이건 마치 7시 올림픽대로처럼 꽉 막힌 경험치 바와 , 해도해도 끝이없는 레벨업에 , 목적이에 도착하기도 전에 유턴해서 집으로 돌아가게 만든다 .
다시 한번 말하지만 , 쓸모없는 레벨업 요구는 게이머를 지치게 만들고 ,
즐길거리를 더 이상 제공할수없는 게임개발사의 핑계거리에 불과하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