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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국 온라인 게임 시장은 부분 유료화가 대세입니다. 정액제를 시도하는 건 도박이나 마찬가지가 되었을 정도입니다. 매출이 일정하지는 않지만 유저들의 접근도가 높고 인기있는 유료 아이템의 수익 모델의 개발 여부에 따라 높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는 게 큰 장점인데요. 제가 이번 글에서 다뤄볼 주제는 바로 부분 유료 게임에서의 수입원이 되는 유료 아이템에 관한 것 입니다. 부분 유료 게임이 대다수인 현 상황에서 유료 아이템은 분명 게이머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게임을 좀 더 수월하게 해줄 수도 있고,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끼게 해 줄 수도 있고, 더 크게 보면 해당 게임 플레이의 지속 여부까지 판단하게 해줄 수도 있는 등 무료 게임이라는 틀 안에서 알게 모르게 유저들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다뤄볼 것이 있습니다.

유료아이템의 게임 내 거래에 관한 것입니다.


유료아이템은 분명 현금을 주고 유저가 직접 해당 게임으로부터 구입하는 것입니다. 그걸 게임 내에서 유저들 간의 거래 가능 여부는 분명 논란거리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일단, 유료 아이템이 거래가 안되는 게임으로는 메이플스토리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와 관련해서 장,단점을 살펴볼까요?

장점

1.기본적으로 아이템의 현금거래를 불법하는 운영정책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분명 유저가 현금을 주고 구입하는 유료 아이템의 유저들 간의 거래는 어찌보면 현금거래나 마찬가지일 수 있다. 

2.특정 유료 아이템이 필요한 유저의 경우 구할 방법은 직접 구매 밖에 없으므로 게임사 측의 입장에선 상대적으로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다.
 

단점

1.여유가 있는 유저의 경우 상관이 없으나 여유가 없는 유저의 경우 특정 아이템을 구할 방도가 없으므로 상대적인 박탈감에 빠질 우려가 있다.

2.특정 아이템을 구하기 위해 사기등 각종 불법 행위가 조장될 우려가 있다. (게임 내 선물하기 기능의 악용)
 





유료아이템이 거래 가능한 게임으로는 던전앤 파이터를 꼽을 수 있습니다. 역시 그와 관련해서 장,단점을 살펴볼까요?

장점

1. 1회용 유료 아이템의 경우 소비를 활성화시켜 게임사 입장에선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2. 유저 입장에선 유료 아이템을 자신이 획득한 게임머니로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현금으로 구입할 때의 부담감을 덜 수 있다.
 

단점

1. 현금거래를 불법으로 규정한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모순을 안고 있다.

2. 무제한 기간을 가진 아이템의 경우 별도의 소비 컨텐츠가 개발되지 않는 한 수익성이 악활될 수 있다.

3. 유저들의 무절제한 소비 행위가 조장될 위험이 있다.
 






간략하게 몇가지 정도만 나열해 보았지만 이외에도 여러 장,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각자가 게임을 하면서 여러가지의 경우를 겪어봤을테고 그에 따른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을 한가지만 말씀드리면 절제를 하라는 것입니다. 게임 내에서 자기가 직접 돈을 들고 물건을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하여 무절제하게 유료아이템을 남발하는 유저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었습니다. 게임은 분명 자기 분수에 맞게 즐기는 것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도가 지나치면 즐기는 것이 아니고 집착일 것입니다. 아 ㅋㅋ 본 글의 주제와 좀 멀어진 것 같네요. 아무튼 부분 유료화 게임이 판치고 있는 이 때에 유료 아이템의 게임 내 거래 분명 찬반이 있을 거 같은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Comment '1'
  • ?
    조각퍼즐 2008.04.19 21:58
    물론 무절제적인 소비가 있을 가능성이 크긴 하지만.. 전 개인적으로 유료 아이탬 거래 허용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잘 조절만 한다면 사는 사람 파는 사람 모두 이익을 볼수 있을테니까요.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니 비난 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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