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적(痕迹)은 인간(人間)의 본성(本性)이 아닐까?
-흔적 : 어떤 형상이나 실체가 없어졌거나 지나간 뒤에 남은 자국이나 자취
-본성 : 본래부터 타고난 성질 즉 천성(天性)을 의미하며, 사물이나 자연 현상의 경우에는 본래부터 있던 고유한 특성을 의미함
인류의 등장을 약 200~300만년전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 기간이 아닙니다. 인간은 이 긴 시간동안 끊임없이 흔적을 남겨왔고,
우리들은 역사적 유물이나 서적으로 이를 알 수 있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글을 적는 행위도 어쩌면 흔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나 제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작성하는 댓글,
그리고 밖으로 나아가서 행하는 사소한 낙서,
단순한 이동으로 생기는 발자국, 타이어자국
이 모든 것들이 흔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생각해보았습니다.
위에 등장하는 짧은 독백처럼 흔적을 남기는 행동은
인간과 따로 분리할 수 없는 한 부분이 아닐까요?
앞서 저는 우울증과 게임불감증 이 두가지를 연결시켜 생각해보았습니다.
하지만 게임불감증이라는 것이 어떤 증상인지에 대해서만 다루었고
그 해결책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저는 언급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흔적을 남기는 인간의 본성과 게임불감증이라는 말에 연결시켜
짧은 글 솜씨로 해결책에 대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1. 싱글게임에서 우리가 남길 수 있는 흔적들.
SAVE와 LOAD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싱글게임에 존재하는 SAVE와 LOAD는 현실과의 괴리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우리의 인생은 절대로 게임 속의 SAVE라는 것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다만 살아오면서 쌓아온 경험과 추억들을
간간히 두뇌를 통해 떠올려 볼 수 있는 것이 전부이고, LOAD처럼
그 때로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간단히 SAVE와 LOAD를 정의해보면...
게임속의 SAVE - 개발자가 특정 분량을 준비해둔 컨텐츠에
사용자가 소비하고 남은 분량을 기준으로 컴퓨터 하드에 작은 FILE로 저장하는 행위
게임속의 LOAD - SAVE FILE에 저장된 기준을 불러오고 사용자가 그 기준으로 부터
컨텐츠를 소모하기 위해 행하는 행위
이렇게 소중하게 저장된 FILE들은 지워져버리거나 없어지게 되면
언제 그랬냐는듯 無로 돌아가버립니다.
다만 사용자의 두뇌속에 작은 추억으로 남을 뿐이죠.
이는 누군가와 공유할 수 없는 추억이고... 혼자만의 씁쓸한 추억일 뿐입니다.
숱하게 반복되는 SAVE와 LOAD는 게이머에게 1차적 게임불감증을 안겨주었습니다.
게임불감증은 흔적을 남기지 못하는 데에서 나오는 일종의 허무감
다르게 말한다면, SAVE와 LOAD라는 반복적인 행위에 대한 실증이 아닐까요.
그래서 우리는 여러사람과 같이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게임을 꿈꾸었고,
온라인 게임이 등장했는지도 모릅니다.
-흔적 : 어떤 형상이나 실체가 없어졌거나 지나간 뒤에 남은 자국이나 자취
-본성 : 본래부터 타고난 성질 즉 천성(天性)을 의미하며, 사물이나 자연 현상의 경우에는 본래부터 있던 고유한 특성을 의미함
인류의 등장을 약 200~300만년전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 기간이 아닙니다. 인간은 이 긴 시간동안 끊임없이 흔적을 남겨왔고,
우리들은 역사적 유물이나 서적으로 이를 알 수 있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글을 적는 행위도 어쩌면 흔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나 제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작성하는 댓글,
그리고 밖으로 나아가서 행하는 사소한 낙서,
단순한 이동으로 생기는 발자국, 타이어자국
이 모든 것들이 흔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생각해보았습니다.
위에 등장하는 짧은 독백처럼 흔적을 남기는 행동은
인간과 따로 분리할 수 없는 한 부분이 아닐까요?
앞서 저는 우울증과 게임불감증 이 두가지를 연결시켜 생각해보았습니다.
하지만 게임불감증이라는 것이 어떤 증상인지에 대해서만 다루었고
그 해결책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저는 언급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흔적을 남기는 인간의 본성과 게임불감증이라는 말에 연결시켜
짧은 글 솜씨로 해결책에 대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1. 싱글게임에서 우리가 남길 수 있는 흔적들.
SAVE와 LOAD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싱글게임에 존재하는 SAVE와 LOAD는 현실과의 괴리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우리의 인생은 절대로 게임 속의 SAVE라는 것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다만 살아오면서 쌓아온 경험과 추억들을
간간히 두뇌를 통해 떠올려 볼 수 있는 것이 전부이고, LOAD처럼
그 때로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간단히 SAVE와 LOAD를 정의해보면...
게임속의 SAVE - 개발자가 특정 분량을 준비해둔 컨텐츠에
사용자가 소비하고 남은 분량을 기준으로 컴퓨터 하드에 작은 FILE로 저장하는 행위
게임속의 LOAD - SAVE FILE에 저장된 기준을 불러오고 사용자가 그 기준으로 부터
컨텐츠를 소모하기 위해 행하는 행위
이렇게 소중하게 저장된 FILE들은 지워져버리거나 없어지게 되면
언제 그랬냐는듯 無로 돌아가버립니다.
다만 사용자의 두뇌속에 작은 추억으로 남을 뿐이죠.
이는 누군가와 공유할 수 없는 추억이고... 혼자만의 씁쓸한 추억일 뿐입니다.
숱하게 반복되는 SAVE와 LOAD는 게이머에게 1차적 게임불감증을 안겨주었습니다.
게임불감증은 흔적을 남기지 못하는 데에서 나오는 일종의 허무감
다르게 말한다면, SAVE와 LOAD라는 반복적인 행위에 대한 실증이 아닐까요.
그래서 우리는 여러사람과 같이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게임을 꿈꾸었고,
온라인 게임이 등장했는지도 모릅니다.
물론 제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