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의 장비 등급 체계는 완전 고인물 (3930) 게임다반사

s5.jpg

고인물된 장비 등급 체계


현재 던파 장비 아이템 등급으론, "커먼-언커먼-레어-유니크-레전더리-에픽" 이 존재한다. 그런데 이 등급 체계는 단순히 무늬일 뿐이고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저 최고 등급인 에픽만이 존재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 외의 등급은 명목상으로만 존재하는, 사실상 붕괴돼버린 시스템인 것이다.

커먼언커먼 등급의 장비는 아예 쓸모없는 건 아니다. "장비"로써의 의미만 없을 뿐 상점에 팔아서 게임머니를 얻는 용도나 갈아서 특정 재료를 얻는 데에만 오로지 활용된다. 그래도 오래 전 장비 등급 체계가 제 역할을 할 당시엔 강화까지 해가며 사용하기도 했던 적이 있다. 나름 가성비가 좋았기 때문이다.

레어 등급의 장비는 던파 역사에서 참 풍파를 많이 겪은 등급이기도 하다. 오래 전 한창 때는 당시 최고 등급인 유니크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기도 했었는데 사실상의 국민템이었다. 그러다 느닷없이 디아블로의 랜덤 옵션을 따라하려는 듯 레어 장비를 개편했지만 기대만큼의 성과는 나오지 않아 혼란이 생기고 점차 비중이 급격히 낮아지게 된다. 현재는 마찬가지로 그저 재료를 얻기 위한 갈갈이 용으로 전락해있다.


s7 (2).jpg

▲ 한때 모두의 로망이었던 유니크


유니크 등급의 장비도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다. 한때는 분홍빛의 그 강렬한 색채가 모두의 로망이던 때가 있었다. 그만큼 가치가 어마어마해서 웬만한 유니크 템이면 다 고가에 거래되곤 했다. 각 유니크 아이템별로 "유니크" 라는 이름에 걸맞게 고유한 이름이 붙여져 있어 안그래도 높은 희소성을 한층 더 포장해주는 것 같은 느낌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사실상 그때의 정체성을 가진 유니크 등급은 사라졌다고 해도 무방하다. 더이상 정통 유니크 아이템은 나오지 않고 있다. 다만, 유물이라는 이름으로 변칙적인 생명 유지는 하고 있다. 대부분의 유니크 아이템도 그저 갈갈이용으로 전락해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레전더리 등급은 그나마 나은 것 같다. 시간이 갈수록 심해지는 스펙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려고 유니크를 대체하기 위해 내놓은 게 레전더리 등급이다. 최고 등급인 에픽보단 성능이 떨어지지만 구하기가 비교적 쉽고 거래가 가능했기에 짧지만 전성기를 구가한 적이 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게임 개발 방향이 편의성 방향 위주로 흐르면서 에픽 등급을 보편화시키는 바람에 자연스럽게 레전더리는 도태되기 시작한다. 그 결과, 장비로써의 쓰임새는 아직도 있긴 하나 상당히 제한적이다. 그저 에픽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잠시 거쳐가는 아이템으로 노골적으로 유도되고 있다.

에픽 등급은 그나마 제역할을 하지만 문제가 없는 것도 아니다. 이탈 유저를 잡기 위해 편의성 위주의 개발에만 급급한 나머지 몇몇의 하이엔드 컨텐츠를 제외하곤 대부분 일방통행식의 단조로운 컨텐츠로 전락해있는 상황이다. 이는 에픽의 하향 평준화를 불렀다. 유저를 잡기 위해 가장 높은 등급인 에픽 아이템을 막 퍼주기도 하고 아예 개발 방향을 에픽을 얻기 쉽게 하는 쪽으로 가기고 있기도 하다.


s7 (1).jpg

▲ 이제는 사실상 에픽만 남아있다.


그러면서 생긴 상황이 에픽 간의 등급화이다. 서로 같은 등급의 에픽이지만 하위 컨텐츠에서 얻을 수 있는 에픽을 상위 컨텐츠를 통해서 업그레이드 가능할 수 있게 개발을 진행하면서 같은 에픽 간에도 등급이 나뉘게 된 것이다. 이는 다른 등급의 아이템은 그저 재료 정도로만 활용되게끔 만들어버리는 "에픽온라인"을 탄생시킨다. 다들 에픽을 들고 다니게 되어 희소성이나 가치가 예전에 비해선 비교할 수 없이 퇴색되어 버리게 만든 것이다.


이대로 계속 냅둠!?


결국 게임도 에픽 중심으로만, 에픽을 목적으로만 개발되고 있다. 만렙이 풀리고 다음 컨텐츠가 나와도 오로지 새 에픽을 얻기 위한 익숙한 과정이 더 추가된 것에 지나지 않게 된다. 이에 게임이 갈수록 단조로워지고 있고 그저 생명 연장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는다.

던파가 갈수록 고이고 고이고 고인 게임이 되어 가고 있다는 건 이 아이템 등급 체계만 봐도 확실히 알 수 있기에 언급을 해본 것이다. 뭔가 판을 엎어서 개혁을 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나만의 생각일까? 그저 이렇게 계속 만렙 조금씩 풀어주고 에픽 좀 풀어주고 하면서 생명연장만 할 것인가? 에픽 아이템 옵션도 이제 더이상 신선한 것도 없어 우려먹기에 급급한 데...

<끝>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회원 가입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profile그냥 뭐... 

방문자수 페이지뷰
243 오늘 1,092
215 어제 1,105
2,335,709 전체 17,222,715

온라이프존 메뉴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