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한국형 '아메리칸 아미' 개발을 고려중? (2669) 게이머가 말한다

IE001968080_STD.jpg

대한민국 국방부에서 FPS게임 제작을 검토하고 있다는 방안이 지난 2월 17일 정의당 김종대 의원실을 통해서 해당 정보를 입수한 어느 게임웹진에 의해 알려졌다. (출처 :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11/?n=69241

아직 군대에 입대하지 않은 미필 현역자들을 위한 일종의 '군대 체험 게임'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이야기 인데, 이런 방안이 나온 이유가 "입대 대상자들에게 미리 군을 간접 체험을 게임으로 접하게 되면서 군 복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앤다"는 개발 목적을 가지고 이번 방안에 대해 언급하였다.

maxresdefault.jpg
미 국방부에서 군입대를 장려하기 위해
제작한 리얼리티 FPS '아메리칸 아미' 시리즈
 

해당 방안에 목적을 예로 든것이 미 국방부에서 직접 군 입대를 장려를 위해 제작했던 실제 군대의 모습을 담아냈으며, 국내에도 다음 게임에서 서비스를 했었던 온라인 FPS 게임 [아메리칸 아미]와 실제 군대의 모습을 담아낸듯 리얼한 게임성으로 인정받았던 패키지 게임 [아르마 3]를 모델로 삼아서 게임 제작을 주도한다는 내용이였다.  

우선 국방부의 상정한 내용은 게임 제작에 참여하는 인원은 '9명' 그리고 예산은 동시 개발에는 턱없이 부족한 '60억'이라는 예산과 개발 기간은 '2년'이라는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적은 인원으로 동안의 온라인, 모바일 플랫폼 동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 졌다. 해당 내용이 밝혀지자, 이목을 집중되었고 네티즌들의 비난 폭격을 받았다. 

35586_66654_1730.jpg
2015년 말 논란이 된 국방부의 '군대 생활관 게임 채널 전면 시청 금지령' 

특히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과 게임업계 관계자들이 반발을 보일 만큼, 전혀 게임 개발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을 국방부가 내보인 게임 제작 방안은 제대로 된 게임을 만들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개발자 인원과 시간 그리고 대부분의 개발 비용을 게임업체가 부담해야 하는 방식 때문에 논란이 있었다.  

특히 국방부의 이번 방안의 목적이 "군대 게임"을 하면 군 복무를 꺼리는 사람이 없어질 것이라는 발상에 비난을 하였고, 과거 군장병의 정신 건강을 위해 게임 방송 채널의 시청을 전면 금지를 시켰던국방부에서 이번에는 직접 게임 개발을 한다는 소식에 혀를 내두는 네티즌도 적지 않았다.  

arma005.jpg
개발자금 '60억', 투입되는 개발자 '9명', 개발 기간은 '2년'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 AA급 게임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할까?

 게임 산업에 대해 전혀 알리가 없을 만큼 턱없이 부족한 개발 예산과시간 그리고 제작에 투입되는 참여 인원에도 비난을 받았는데, 거기에 개발비에 사용 될 예산 60억 중 절반인 30억은 일제히 참여 게임업체에 부담한다는 것도 새롭게 공개되자 더욱 비난이 거세졌다. 

무엇보다 대부분의 게임들이 수익을 위해 시장성을 노리고 만든것이 아닌 특정 대상을 고려해 제작하는 만큼 수익성이  전혀 없는 국방부용 게임을 자기 돈 들여 만드는 개발업체는 없을 것이라 보고 있을 만큼 게임 업계도 이런 방안에 대해  그다지 좋지 않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1589ce3c4b84595e.jpg
아직도 열악한 대한민국 군대의 현실.jpg

'게임'의 '게'자는 커녕 이미 게임에 대해 부정적인 시점을 보고 있는 국방부가 직접 게임 개발에 나선다는 소식은 "전혀 세상물정 모르는 탁상공론"이라는 비판과'군대 게임하면 軍기피 감소' 한다는 식으로 세금낭비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만큼 본연의 임무나 신경쓰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물론 해당 방안은 아직 의견을 듣는 중이라고 언급하였지만, 정말 피땀 어린 국민들의 세금을 이런 식으로 낭비 할바에 군 장병들의 생필품이나 제대로 챙겨야 한다는 생각이 들만큼 이번 사건의 여파는 좀처럼 쉽게 가라 앉지 않을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트.jpg

▲ 네이버 포스트 구독하기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회원 가입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이 분류에 다른 글이 없습니다.

profile나는 달린다 

방문자수 페이지뷰
156 오늘 1,162
414 어제 3,022
1,614,440 전체 11,893,766

온라이프존 메뉴

정부 당국이 나서서 대응해야 한다고 본다!
bar
25 (26%)
유저라도 나서서 중국산 게임을 보이콧하자!
bar
32 (33%)
우리는 쿨하니까 그냥 시장에 맡기자.
bar
22 (22%)
중국 게임이 좋다. 더 들어와도 된다.
bar
9 (9%)
기타
bar
8 (8%)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