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의 문화상품권 도입, 그 영향은? (2596) 뒷담화

main.png

몇 주전 아마 12월 8일부터 스팀에서도 문화상품권 결제를 시작하였습니다. 스팀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고 있었던 게이머들에게는 꽤나 충격적으로 다가온 뉴스인데요 '이제 이렇게도 팝니다'하고 큰소리로 홍보를 하지는 않았지만 여러 게임커뮤니티의 게이머들을 통해서 입소문을 타며 스팀게이머들에게는 '핫이슈'가 되었습니다.

이런 문화상품권결제가 왜 핫이슈가 되었냐면 젊은 게이머라면 한번쯤 사용해보았을법한 온라인결제수단이 바로 문화상품권이기때문입니다. 이미 문화를 이용하라고 만든 상품권이나 도서를 구매하라고 만든 상품권이 이미 게임화폐가 되어버린지 오래된건 사실이죠 이렇듯 문화상품권은 제작의도에 맞지않게 온라인결제에 사용하는 경우가 더욱 많고 특히 무통장입금같은 결제도구보다 편리하기때문에 나이가 어린 친구들 즉, 초중고등학생들이 온라인에서 결제하기 훨씬 수월하다는 점에서 젊은 친구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온라인결제수단입니다.

특히 스팀 같은 해외결제를 기반으로 둔 플랫폼은 어린 친구들이 사용하기에는 너무나도 복잡하고 까다로운 결제시스템입니다. (실상은 굉장히 단순하지만...) 그래서 해외결제를 대신해주는 대리구매사이트 같은 것들이 생겨나기도 한 것인데, 그런 스팀에서 이러한 문화상품권결제를 도입하였단 것은 한국을 대상으로 스팀에 대한 접근성을 훠얼씬 더 높이겠다는 의도라고 생각합니다.

EC9584EC9DB4EB93A4_EAB28CEC9E84.jpg
게임을 여러명이서 즐길 수 있다는 건 좋은 점이다.

이렇듯 구매가 용이해져 접근성이 한층 높아진 스팀에 이제 국내게이머들이 대거 유입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스팀을 통해 게임을 '구매'하고 즐기는 게이머(속칭 정돌이)가 더 늘어난다는 것은 당연히 스팀이용이 활발해진다는 뜻이고 각종 멀티플레이게임에서 한국인을 조금 더 만나기 쉬워질 것이라 봅니다. 물론 접근성이 높아진다고 다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앞서 말했듯이 문화상품권이라는 결제수단이 어린 친구들이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어졌다는 말처럼 몰상식한 게이머들도 많아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보입니다. 익히 알고 있는 L모 게임처럼요..

1.png

이미 스팀을 사용하던 게이머라면 원화결제를 통해 게임을 구매하고 즐겼지만 이중환전때문에 실제 결제금액보다 추가금액이 더 결제되어집니다. 그렇게 큰 돈은 아니더라도 한푼 두푼 쌓이다보면 큰 돈이 되기마련입니다. 솔직히 결제할때마다 무언가 손해보는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문화상품권을 통해서 결제하면 그런 잔 수수료문제가 말끔하게 해결됩니다. 물론 등록해둔 카드를 온라인상으로 긁기만 하면 되는(클릭만 하면 되는) 편리함은 없이 종이를 긁고 PIN번호를 웹상에서 입력하고 또 그걸로 결제한다는게 카드결제를 하는 게이머의 입장에서는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단 조금이라도 더 싸게 게임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누가 반기지 않겠습니까?

maxresdefault.png
그렇게 꼭 다 가져가야만 했냐?

또 해외결제를 대신 해주는 대리구매사이트가 굉장히 축소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예전에 지역락이 걸려있는 게임말고는 대리구매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이젠 지역락도 옛이야기고 해외결제까지 무용지물이 되었으니 이쪽 관련 사이트에서는 할 수 있는 역할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게임등급위원회에서 대리구매를 제재했었는데 문화상품권결제가 도입되면서 이제 관짝에 못 박았다고 생각합니다만 대리구매사이트가 일반적인 구조는 아니다보니 제가 신경쓸 일은 아닙니다. 뭐 자기들끼리 전략적으로 알아서 잘 풀어나가겠죠

exY7h2Z2BUYML95suQv4MM.jpg
조금 더 열린 스팀의 문

문화상품권 도입으로 많은 게이머들이 국내 게임에만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플랫폼을 즐기며 게임을 즐겼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답답한 국내 온라인 게임 업계에서 이러한 플랫폼의 손 쉬운 결제수단이 앞으로 더 도입되면 게이머들의 선택의 폭은 더 넓어지고 국내 게임사도 조금 더 신경써서 게임을 제작하는 윈윈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으니까요..

미래 게임업계가 어떻게 바뀌든 국내게이머를 향한 스팀의 문은 조금 더 활짝 열렸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profile 

방문자수 페이지뷰
94 오늘 134
270 어제 1,265
2,335,830 전체 17,223,022

블로그 메뉴

온라이프존 메뉴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