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과 같이 6' 한국어판 발매 취소 결정!, 도대체 왜? (5296) 게이머가 말한다

龍が如く6 予約.jpg

지난 5월에 있었던 [용과 같이 극]의 발매 이벤트 행사에서 한국어판 발매 소식을 전했던 용과 같이 시리즈의 최신작 [용과 같이 6: 생명의 시]의 발매가 오늘 오후 4시경 SIEK측에서 한국어판 발매 취소 통보를 하였습니다. 우선 SIEK 측에서 발매 취소에 대한 이유는 간략하게 게임상의 내용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여 용과 같이 6의 제작사인 세가 게임즈 측과 협의를 통해 결국 취소하기로 결정하였다는 이야기입니다.

1.jpg

우선 용과 같이 시리즈는 주인공 '키류 카즈마'의 일대기를 담고 있는 작품으로, 일본 야쿠자와 연관된 사회의 어두운 면을 배경으로 등장하는 게임으로 무려 2005년에 첫선을 보이고 올해 2016년은 발매 11주년에 '용과같이 6'로 시리즈의 완결을 낼 예정인 시리즈입니다. 거기에 한국은 올해 5월에 한국어판을 정식 발매했던 [용과 같이 극]과 지난 11월에 발매한 [용과 같이 제로]는 국내 유저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았던 작품입니다.

9.jpg

이번 용과 같이 6은 일본과 중국 그리고 대만은 동시 정식 발매로 오는 12월 8일에 먼저 발매를 할 예정입니다. 또한 한국은 한국어판의 발매만 확정 지으며 발매일을 기다리는 도중 오늘자로 올라온 소식으로 인해 한국어판 발매를 취소한다는 통보를 전해왔습니다. 특히 [용과 같이 극]의 한국어판을 출시하면서 [용과 같이 6]의 체험판이 함께 동봉되어 있어서, 정발을 확실시했던 만큼 이번 사태는 발매를 앞두고 벌어진 일로 많은 추측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래부터는 발매 취소에 대한 추측들입니다.

우익 관련 문제

용과_같이2.jpg

우선적으로 가장 생각하기 쉬운 추측은 우익 관련입니다. 일본 게임에서 항상 불안한 존재로 거듭되며, 매번 우익 관련 소식이 많았습니다. 특히 올해 5월에 국내에 발매될 예정이었던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 X]에서 이 심의가 취소 처분되었던 사례가 있습니다. 게임 내에 등장하는 하츠네 미쿠의 오리지널 곡 중 '천본앵'이 게임에 포함되어 있었다는 이유입니다. 이 천본앵은 구 일본 미화를 바탕으로 과거 침략을 일삼던 일본의 제국주의를 우승하는 것으로 특히 한국은 물론 중국에서도 민감한 사항으로 발매가 취소되었던 만큼 이번 용과 같이 6의 한국어판 발매가 우익 요소와 관련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한국보다 우익 관련한 것에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중국은 오는 12월 8일에 그대로 중국 현지에서 정식 발매될 예정입니다. 우선적으로 한국과 관련된 용과 같이 시리즈의 내용을 살펴보면, 2006년에 발매했던 [용과 같이 2]에서 한국 관련된 조폭들이 등장한 적은 있지만, 지금까지의 용과 같이 시리즈에서 우익 관련 요소에 대해 살펴봐도 전혀 없었던 작품인 만큼 이번 취소 사태는 우익 논란과 관련되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번 작품에 등장하는 한국계 캐릭터가 문제?

hanjunki.jpg

이번 [용과 같이 6]에는 2편처럼 한국인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한준기' 라는 한국계 마피아 두목으로 등장하는 이 인물은 과거 2편에서 키류 카즈마에 의해 조직 해체까지 몰렸던 한국의 조직폭력단 '진권파'의 현 두목으로 군림하고 있는 인물로 풍속업을 이뤄냈습니다. 그가 다시 진권파를 부흥시켜서 이번 [용과 같이 6]에서 토죠카이, 중국계 마피아, 한국계 마피아의 3대 세력으로 인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는 설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한국계 마피아 캐릭터인 한준기와 관련된 게임상의 내용이 이번 한국어판 취소 사태의 문제로 또 다르게 추측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인물과 관련된 것이 사실인지에 대한 여부는 게임에서 확인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 추측으로는 2007년에 국내 발매가 취소되었던 FPS 게임 [홈프론트]와 같이 북한과 밀접하게 연관 되었다는 이야기와 심의에서 걸러졌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국내 게임 등급 심의는 아직 받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번 발매 취소에 대해 SIEK는 게임상의 일부 내용이 문제가 되어정식 발매를 중단한 만큼 아직 출시가 이루어지지 않은 타이틀이라 어떤 문제 때문인지는 내일 일본 현지에서 발매가 된 이후에 원인이 밝혀질 것으로 보입니다.




포스트.jpg

▲ 네이버 포스트 구독하기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회원 가입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이 분류에 다른 글이 없습니다.

profile나는 달린다 

방문자수 페이지뷰
239 오늘 1,589
291 어제 2,998
2,333,114 전체 17,206,579

온라이프존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