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발걸음! 포켓몬GO의 영향력 (5313) 게이머가 말한다


▲포켓몬 GO 공식 트레일러

지난 7월 6일 무더위가 시작될 쯤 전세계의 엄청난 영향력을 미친 '포켓몬 GO'가 해외에서 출시 되었다. 포켓몬GO는 기존에 있던 게임과는 다르게 '증강현실'이라는 컨텐츠를 이용해 현실과 가상을 합쳐서 실제 현실에 나타나는 포켓몬을 잡는 모바일 게임으로 일본의 거대 게임기업 닌텐도의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포켓몬스터'의 IP를 활용한 게임이다. 특히 이런 닌텐도의 '포켓몬스터' IP와 구글의 자회사였던 '나이언틱'이라 불리는 두 회사가 협력을 통해 제작해낸 ‘포켓몬 GO’는 출시 전부터 많은 이들의 관심을 사로 잡았고,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포켓몬스터 IP와 증강현실의 만남은 많은 사람들을 매료 시켰으며, 현재도 그 인기를 달리고 있다. 7월 6일 출시 하루만에 미국 애플 앱스토어 최다 다운로드, 최고 매출 1위를 달성했으며 제작사의 주가도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였다.

htm_2016071119363333336.jpg

▲현실과 가상이 결합된 증강현실 '포켓몬 GO'

포켓몬고의 영향은 포켓몬스터의 IP와 기존에는 볼수 없었던 증강현실이 만난 극상의 조화물이라 표현할 수 있다.  특히 포켓몬스터 IP는 1996년 휴대용 게임기인 'GAMEBOY ADVANCE'의 게임으로 등장해 현재 5세대를 지나 6세대의 출시를 앞두면서 올해가 2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그런 20주년을 바탕으로 내놓은 포켓몬 GO는 유명 IP의 영향력을 톡톡히 볼수 있었다. 포켓몬 고는 원작 게임에서도 등장하는 151종의 포켓몬스터를 스마트폰에서 현실과 가상세계를 잇는 '포켓몬 GO'를 통해서 가상 세계에서 나만의 포켓몬을 발견하고 현실의 위치정보를 이용해서 현실 세계에서 포켓몬을 노획하며 즐기는 게임이다.  

이젠 컴퓨터나 게임기에 있는 게임이 아니라 직접 발로 뛰어 현실과 가상의 공간의 경계를 허물었다는 이야기가 많다. 1996년부터 포켓몬스터 시리즈가 현재도 게임과 애니메이션은 계속 나오고 있으며, 그런 만큼 어린 시절부터 해본 유저들은 어린시절 포켓몬을 보며 자랐던 세대가 상상해봤을 상상 중 하나인 '직접 포켓몬 트레이너가 되어 현실에서 포켓몬을 잡는다’는 꿈이 이제는 현실로 다가왔다. 

▲ 희귀 포켓몬 등장에 몰린 대만유저들

물론 포켓몬을 획득하기 위해 실제로 존재하는 장소에 직접 유저가 가야하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지만, 이 불편함이 게임에 대해 항상 부정적이라 보던 인식이 대부분 게임에 빠져 움직이지 않는 다는 편견을 깨고 직접 제발로 걸어가 바깥 활동을 즐기게 함으로써 이런 편견을 깨버린 예이다. 집에서 게임만 하던 청소년들이 친구들과 함께 포켓몬이 등장한 장소를 찾아 밖으로 쏟아져 나오게 되었고, 부모들이 아이들과 함께 포켓몬을 잡으며 나들이를 즐기는 등 다양한 유익한 점들로 포켓몬고는 게임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크게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2016071401001005700071751.jpg
▲한국은 서비스 제외 지역이지만, 제한 구역에서 벗어난 강원도 속초와 전라도 신안에 경계를 벗어난 섬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런 큰 인기를 따라 증강현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으며, 게임은 그저 가상 현실이라는 전재를 두었던 현실과 어느정도 밀접한 관계를 지닐수 있게 되었다. 많은 유저들이 기대하고 있었던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자랑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의 경우 비 서비스 국가이지만, 강원도 속초에서 플레이가 가능해 정식 서비스를 하지 않는 우리 나라에서도 '포켓몬 고'를 플레이하려는 유저들이 직접 속초에 방문해 게임을 즐기며 속초시에 큰 경제적 효과까지 보여주는 등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국내에서도 이와 비슷한 예로 현재 다양한 AR 게임들이 출시를 앞두며, 게임계의 새로운 돌풍의 주역으로 2016년을 밝히고 있다. 아직도 현실은 '게임'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변화로 인해 긍정적인 효과가 점점 드러나고 있다. 게임을 바라보는 시선이 현재 우리나라 역시 곱지 못하지만, 이런 큰 변화로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발길을 한발짝 더 가까이 접어들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By WATAROO


포스트.jpg

▲ 네이버 포스트 구독하기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회원 가입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이 분류에 다른 글이 없습니다.

profile나는 달린다 

방문자수 페이지뷰
246 오늘 1,659
291 어제 2,998
2,333,121 전체 17,206,649

온라이프존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