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덤워즈2] 느긋하지만 스릴있게 즐기는 횡스크롤 디펜스 (5763) 리뷰 및 후기

[s]1.jpg


*게임명: 킹덤워즈2(배틀세븐킹덤즈)

*게임장르: 캐주얼,디펜스,전략,횡스크롤

*플랫폼: 모바일

*개발사/퍼블리셔: springcomes

*정식서비스: 2021.04

*공식사이트: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pcomes.kw2


[s]3.jpg

[s]4.jpg

▲ 횡스크롤 디펜스 게임

스테이지를 거듭할수록 난이도가 점점 상승하는 디펜스 게임으로써 횡스크롤 시점이며 아군 기지가 파괴되지 않게 방어하는 동시에 적 기지를 먼저 파괴하면 클리어되는 방식이다. 이때 소환 및 가용할 수 있는 자원과 유닛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게 이런 디펜스 게임의 묘미인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게임은 그 묘미를 잘 살렸다고 본다. 가급적 복잡하지 않으면서 흥미와 동기부여를 가지면서 말이다.


001.gif

▲ 탐색전

스테이지가 시작되면서부터 유저의 전략적 판단이 요구된다. 유닛을 소환할 수 있는 소모 자원이 넉넉하지 않기에 최대한 유닛을 한꺼번에 모아서 느지막히 적에게 대응할지 아니면 초반부터 밀어붙일 것인지를 말이다. 일단 초반에 가장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가장 값싸면서 효율좋은 탱커형 유닛으로 시간벌기. 너로 정했어.


002.gif

▲ 전략적 후퇴?

아군기지가 파괴되지만 않으면 되니 어느 정도 피해를 감수할 순 있다. 최대한 버티다가 한방을 노리자. 아군기지 고유 스킬인 화살이나 대포로 방어할 수도 있으나 쿨타임이 존재하고 큰 도움은 되지 않는다. 결국 유닛을 얼마나 효율적이고 전략적으로 소환하는지가 관건이다. 


003.gif

▲ 공방전 끝에 승기잡고~

과정이야 어떻든 적 기지를 먼저 부수면 승리하기에 일희일비보단 스테이지를 관통하는 전략이 중요한 방식이고 게임이다. 매우 간단하고 최소의 조작만으로도 충분한 재미를 주는 게임이 아닐까싶다.

다만, 유닛에 대한 지적은 하고 넘어가야겠다. 전반적으로 다양한 포지션의 유닛이 존재하며 다양한 희귀등급 및 소모자원으로 유저로 하여금 전략적인 판단을 하게끔 유도하며 그 과정에서 흥미와 동기부여를 충분히 제공해준다. 그러나 유닛 간 밸런스가 좀 안맞는 느낌이 든다. 어떤 유닛은 소모자원은 무지막지한 반면 가성비가 매우 떨어지는 반면 어떤 유닛은 적당한 자원에 가성비가 너무 좋아서 해당 유닛만 주구장창 활용하는 상황이 잦아졌다. 유닛 선택의 편중화가 심해지면 그만큼 전략의 폭이 좁아지지 않을까 싶다.


[s]6.jpg

▲ 승리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기본적으로 게임머니인 골드를 준다. 이 게임에서 골드는 사실상 경험치나 마찬가지이다. 많은 걸 할 수 있고 항상 부족하다.


[s]7.jpg

▲ 캐릭터 편성

전투 시 활용할 유닛(캐릭터)를 최대 10개까지 따로 편성할 수 있다. 각 유닛은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전략적 조합이 꽤나 중요하다. 상황에 따라서 한두가지 유닛만 애용할 수도 있지만.


[s]8.jpg[s]9.jpg[s]10.jpg[s]11.jpg[s]12.jpg

▲ 유닛

다양한 스타일과 특성이 존재하는 유닛들이 존재하며 게임 진행 간에 일부 유닛을 무료로 제공해주긴 하나 대부분 뽑기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골드로 강화가 가능한데 강화할수록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돈 먹는 하마이다. 초반엔 가성비가 좋은 유닛을 중심으로 강화하는 것이 괜찮다. 높은 희귀 등급이라고 다 유용한 건 경험상 아니었다.


[s]13.jpg[s]14.jpg[s]15.jpg

▲ 기지

기지(성)도 강화가 가능하며 다양한 부분이 있다. 유닛을 소환할 수 있는 식량(자원)의 생성 속도부터 기지 HP나 화살 공격력 등등. 다만, 역시나 골드가 문제다.


[s]17.jpg[s]18.jpg

▲ 보물

각 스테이지마다 클리어시 일정확률로 얻을 수 있는 보물이 존재하는데 특정 컬렉션을 만족하면 각종 보너스 능력치를 얻을 수 있다. 그런데 사실상 이 보물을 얻으려면 단순 반복 클리어밖에 방법이 없는 게 흠이다. 그냥 어거지로 만든 시스템의 느낌이 매우 강하다.


[s]19.jpg[s]20.jpg

▲ 퀘스트 및 업적

무과금이든 과금러든 다 챙겨먹자. 단순한 게임이지만 있을 건 다 있었다.


[s]21.jpg

▲ 광고보기

막대한 골드 소모량 및 유닛 뽑기 등에서 은근히 과금유도를 하는데 이들의 압박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는 광고보기 시스템도 따로 존재하는 게 인상적이다. 이것으로 골드 수급을 꽤 할 수 있으며 캐쉬까지 획득가능하다. 고로 무과금 유저라도 충분히 부담없이 즐기는 게 가능하다. 어차피 기본적으로 혼자 즐기는 스타일의 게임이니.


msn033.gifGOOD

경쟁에서 벗어나 전략의 묘미를 느끼며 혼자 천천히 즐겨보자

msn032.gifBAD

보기보다 과금의 유혹이...

<끝>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회원 가입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profile그냥 뭐... 

방문자수 페이지뷰
211 오늘 903
465 어제 1,782
2,125,247 전체 13,937,771

온라이프존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