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0] 리니지M 아닙니다. (11131)


s1.jpg


*게임명: R0(알제로)

*게임장르: MMORPG

*플랫폼: 모바일

*개발사/퍼블리셔: 제로게임즈

*정식서비스: 2019.08.22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zerogamesr0


s2.jpg
▲ 리니지M의 영혼이 느껴진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게임은 모바일게임 매출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리니지M의 아류작이다. 그냥 아류작정도가 아니고 철저히 영혼까지 베낀 수준이다. 비교를 하자면, 이전 리니지M을 지나치게 베꼈다고 평가받은 "카이저"나 "다크에덴M" 등은 그나마 양반이라고 할 수 있다고 본다.


s3.jpg
▲ 매우 익숙해

일단 인터페이스부터 매우 익숙해 리니지M을 해봤던 유저라면 별다른 위화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이다. 물론 이는 장점도 될 수 있고 단점도 될 수 있는데 그건 유저의 판단에 맡길 수밖에...


001.gif
▲ 전투

당연히 리니지M의 복고풍 전투 모션, 스타일 등을 그대로 붙여놨다. 그밖에 게임진행 과정도 거의 흡사하다.


002.gif
▲ 보스소환

그래도 모방만 한 것은 아닌, 나름 독특한 시스템을 넣어놨는데 이게 "보스 소환"이다. 특정 사냥터에서 일반 몬스터를 사냥하면 보스 소환 게이지가 충전이 되는데 이것을 모두 채울 경우 보스를 소환해서 전투를 할 수 있다. 이때 보스를 처치하면 일반 몬스터로부터 얻는 아이템보다 더 많고 좋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그런데 이 게임이 내세울 수 있는 건 딱 거기까지다.


s4.jpg
▲ 장비

디자인이나 장비를 장착하는 조작 방법 등 각종 디테일을 보면, 어떻게하면 더 리니지M으로 보일 수 있을까 궁리를 한 것 같다. 그래도 이를 딱히 부정적으로만 볼 것도 아닌 게 리니지M을 다시 하기가 좀 부담스러운 유저가 차선으로 선택하기엔 어느정도 괜찮지 않을까도 생각해본다.


s5.jpg
▲ 스탯

당연히 리니지M의 고유한 스탯 시스템도 보인다.


s6.jpg
▲ 강화시스템

이건 좀 아닌 거 같다. 뭔가 차별화를 시도해보려고 한 것 같고 심플하긴 한데 좀 허접해보인다고 해야 할까? 차라리 리니지M의 단순하지만 왠지 고풍스럽고 있어보이는 스타일을 그대로 베끼는 게 더 낫지 않았을까 싶다. 디자인부터가 꽝이다...


s7.jpg
s8.jpg
s9.jpg
▲ 스킬

나름 괜찮은 것 같다. 스킬 자체는 특별할 게 없지만 스킬을 강화시켜주는 궁극기 시스템은 그나마 차별화를 위한 괜찮은 시도로 보인다. 한정적으로 얻게 되는 포인트로 해당 스킬을 두 방향 가운데 원하는 방향으로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게임 특성상 같은 직업이면 스타일이 천편일률적일 수밖에 없는 부분에 크진 않지만 어느 정도의 개성을 부여할 수 있다.


s10.jpg
s11.jpg
▲ 변신

리니지M의 대표적 시스템 중 하나이며 쏠쏠한 캐시카우인 변신도 여지없다. 그래도 모방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나름 라인업을 갖춰놓은 게 인상적이다.


s12.jpg
s13.jpg
▲ 펫

역시 마찬가지.


s14.jpg
s15.jpg
▲ 컬렉션 효과

변신 및 펫을 일정 조합으로 수집하면 얻게 되는 보너스 능력치 또한 그대로 베껴왔다.


s16.jpg
▲ 제작

이것 또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 거의 흡사하다.


s17.jpg
▲ 거래소

이것도 별반 다르지 않다. 단, 요즘 모바일 MMORPG라면 거래소는 기본 옵션처럼 여겨지고 있다.


s18.jpg
▲ 출석 보상

이것까지도 흡사하게... 이건 좀 따로 궁리 좀 하지...


s19.jpg
s20.jpg
▲ 길드

할 말이 없다...


s21.jpg
▲ 캐쉬상점

꼭 이런 것까지 베껴야 하나? 그저 돈 때문에 틈새시장 노리려 만든 게임임을 감안하면 이해가 안가는 바는 아니지만...


msn032.gifGOOD

리니지M을 다시 하고 싶긴 하지만 부담스러워서 못하는 유저에겐 하나의 대안

msn033.gifBAD

영혼까지 베낀...

<끝>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회원 가입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이 분류에 다른 글이 없습니다.

profile그냥 뭐... 

방문자수 페이지뷰
255 오늘 1,156
465 어제 1,782
2,125,291 전체 13,938,024

온라이프존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