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좀비] 좀비를 육성해보자 (14002) 리뷰 및 후기

s1.jpg


*게임명: 방치좀비

*게임장르: 방치형,수집형,캐주얼

*플랫폼: 모바일

*개발사/퍼블리셔: 아이오아이게임즈

*정식서비스: 2019.08.14


001.gif
▲ 한창 유행인 방치형 게임

최소한의 클릭 및 관리로 육성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방치형 게임이 모바일게임의 틈새시장을 뚫으면서 현재는 당당히 한 장르로써 자리를 굳힌 모양새이다. 방치형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아무래도 과도한 몰입이 필요없고 접속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게임이 진행되고 역시 육성이 가능하다는 점이겠다.

이 게임도 철저히 그런 방치형 게임의 공식을 따른다. 자동으로 스테이지가 진행되고 클리어되며 그 가운데 각종 재화를 획득하고 그 재화를 이용해 각종 유닛 등을 육성시켜 보다 많은 스테이지까지 진행시키는 게 목적이다. 이때 유저는 그저 육성과 관련된 탭만 한번씩 해주면 끝이다.

그런데 많고 많은 방치형 게임 중에 이 게임을 접하게 된 건 낯이 익어서다. 이전에 좀비온라인이라는 디펜스 게임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그 소스를 그대로 가져다가 방치형 게임으로 재창조한 듯 싶다. 등장하는 캐릭터가 그대로라 왠지 친숙함이 느껴졌다.


s2.jpg
▲ 영웅 유닛

스테이지 진행에 가장 핵심적인 유닛은 영웅 유닛이다. 일반유닛에 비해 강력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유의 육성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s3.jpg
s4.jpg
s5.jpg
▲ 영웅 유닛 육성

고유의 희귀등급을 가지고 있으며 뽑기로 얻게 된다. 강화시킬 땐 게임 진행 등으로 얻는 특수 재화를 이용한다. 이들의 육성 정도가 게임진행에 가장 큰 영향이 끼치기에 꾸준히 관리해줘야 한다. 그리고 그것 자체가 이런 장르의 가장 큰 흥미요소이기도 하다.


s6.jpg
▲ 일반유닛

보통 영웅유닛의 총알받이 정도의 역할이지만 일정 쿨타임마다 끊임없이 생성돼 적진으로 돌진하기에 무시할 순 없는 존재이다. 일정 시간마다 생성되는 중간에 자동 혹은 수동 합성으로 보다 높은 단계의 일반유닛을 출현시킬 수 있다. 높은 단계일수록 그만큼 맷집 등이 좋아지므로 게임진행에 수월하다.


002.gif

▲ 일반 유닛 합성

앞서도 말했으니 일반유닛은 자동 혹은 수동으로 합성시켜 보다 높은 단계의 유닛으로 출현시킬 수 있다. 수동은 말 그대로 귀찮지만 속도가 빠르고 자동은 딱 그 반대라고 보면 된다.


s7.jpg
s8.jpg
▲ 연구소

이곳을 통해 게임진행에 도움을 받는 각종 보너스 능력치를 상향시킬 수 있다.


s9.jpg
▲ 귀환?

보통 방치형 게임은 그저 스테이지를 일방 통행식으로 진행시키기만 하는 건 아니다. 귀환이라는 시스템은 다시 시작점으로 돌아가게 하는 건데 물론 일정 보상을 제공한다. 육성에 필수적인 각종 재화를 확실하게 제공한다. 단, 많은 스테이지를 진행하다 귀환할수록 그 보상은 더 커진다. 이렇게 반복하면서 궁극적으로는 더 많은 스테이지로 진출하게 유도하는 것이다. 일종의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정도로 보면 되겠다.


s10.jpg
▲ 귀환지역 선택

소소하지만 선택의 여지도 있다.


s11.jpg
▲ 다시 원점부터!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게 됐지만 나는 예전보다 더 강해져있다. 고로 이전에 진행했던 스테이지는 보다 더 원활하게 진행가능하다. 이게 방치형 게임의 가장 큰 묘미인 것 같다.


s12.jpg
s13.jpg
s14.jpg
▲ 뽑기

좋은 유닛은 필수이므로 뽑기의 비중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무과금 유저도 충분히 즐길 수 있을 정도로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s15.jpg
▲ 편의시스템

각종 편의시스템은 무과금 유저를 위해 광고 등으로 결제를 대체하고 있으니 귀차니즘만 아니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또, 게임 내 미션 등으로 캐쉬를 어느 정도 제공하고 있으니 그것도 잘 활용할 수 있다.


msn032.gifGOOD

최소한의 몰입으로 충분한 육성을 즐긴다.

msn033.gifBAD

보기 보다 저사양 게임이 아니다.

<끝>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회원 가입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이 분류에 다른 글이 없습니다.

profile그냥 뭐... 

방문자수 페이지뷰
280 오늘 1,374
465 어제 1,782
2,125,316 전체 13,938,242

온라이프존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