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개선안 들여다보기 (4296) 게임다반사

1.jpg

허울 뿐이었던 기존의 "사행성 아이템 자율규제안"

몇년 전, 범람하던 사행성 아이템에 대한 부작용과 그에 대한 우려를 의식한 듯 마지못해 "자율 규제"라는 그럴 듯한 명목으로 게임업계가 알아서 몸을 사리도록 유도했었죠.

하지만 결과는 아시다시피 대부분의 예상대로 별반 효과가 없었습니다.

애초에 자율 규제라는 말부터 스스로 허울 뿐임을 드러냈거니와 내용조차도 누가봐도 크게 와닿는 부분이 없었던 그것이었습니다.

결국엔 일부 게임들이 뽑기 아이템에 대한 확률 표시를 하는 것으로 생색을 내는 정도에 그치고 맙니다.

최근의 최고 흥행작인 "레볼루션"의 사례만 봐도 자율 규제라는 것은 명백하게 실패한 것으로 증명이 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뽑기로 대표되는 사행성 아이템의 무차별적인 판매를 통해 업계에서도 충격을 받을 만한 이익을 내었죠.


그런데 오는 7월, 개선안이 시행됩니다.

처음엔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놀랍게도 기존안보다 훨씬 진전되고 규제라고 부를 수 있을 만한 내용이 담겨 있네요.

공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번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모든 세세한 정보를 유저에게 공개

아이템내용.jpg

▲"던전앤파이터"의 기존 사행성 아이템 정보 공개 목록, 개선안엔 이보다 더 자세한 정보가 포함된다.


게임사가 뽑기 아이템을 유저에게 팔려고 할 때엔 해당 뽑기에서 등장하는 모든 아이템의 종류를 표기해야 하며 더불어 해당 아이템들의 등장 확률까지 일일이 유저에게 다 공개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는 지난 자율규제안을 통해 일부 게임들이 시행하긴 했지만 말 그대로 일부였을 뿐이고 공개 내용이 개선안만큼 세세하지는 않았습니다.

이제는 뽑기에서 등장하는 아이템이라면 확률은 물론이고 등급, 명칭 등등 온갖 세세한 정보를 다 까발려야 합니다.

이는 유저들이 자신이 정당한 비용을 지불한 만큼 관련된 모든 정보에 대한 알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확률형 아이템 판매에 있어서, 게임사의 유저에 대한 기만행위 일체를 차단

이런 경험 다들 있으시죠?

'이번만 특별히 한정 판매합니다! 이번 기회 놓치면 다시 뽑을 수 없으니까 놓치지 마세요!!'

이래놓고 몇달 후에 유저를 위한 이벤트랍시고 힘들게 뽑았던 걸 다른 방식으로 내놓는 유저 기만 행위들 말입니다.

개선안에서는 이런 식의 판매는 불가합니다.

똑같은 아이템, 똑같은 구성 등 유저의 뒤통수를 칠 여지가 있다면 말이죠.

한정.jpg
▲ 앞으론 이런 식의 한정 판매는 보기 힘들 듯...


다만, 틈새와 꼼수는 항상 있게 마련이기 때문에 게임사들이 어떤 잔머리를 굴려 이를 피해갈지 모르겠습니다.

이부분이 제대로 지켜질지는 닥쳐봐야 알 것 같습니다.


확률형 아이템에 캐쉬 포함 금지

캐시를 이용해 하는 뽑기임에도 등장하는 아이템 중에 상당량의 캐시가 포함돼 사실상 돈놓고 돈먹기 식의 과도한 사행성 조장 행위가 존재했죠.

이것 또한 금지됩니다.

예를 들면, 1000캐시짜리 뽑기 아이템에 100,000캐시가 아이템의 형식으로 들어있어서 돈으로 돈을 따는 도박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이 금지된다는 겁니다.

이는 분명 사행성을 강화시키는 요소 중 하나였는데 잘 막았다고 봅니다.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정보는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

목록.jpg
▲현재 대부분의 게임들이 정보 공개를 했어도 이런 식으로 구석에 처박아놓고 있다.


이전 규제안에선 등장 아이템 목록이나 확률 등을 공개한다고 하더라도 어디 구석에 쳐박혀있거나 하는 걸 유저가 일일이 찾아봤어야 했죠.

그러나 이제부턴 알고자 하면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유저 편의성을 증대시켜야 합니다.

꼼수부려서 짤막한 공지로 잠깐 알려주는 식은 지양해야 된다는 것이고 이젠 빼도 박도 못한다는 것이죠.

내용이 좀 추상적이긴 해도 결국엔 의도대로 편의성이 보편화될 걸로 보이긴 합니다.


마치며...

이전 규제안보다는 확실히 진전이 된 것 같습니다.

다만, 이제는 자율규제라는 말이 어색하고 우스워진 것 같기도 합니다.


그리고 게임들의 주수익원이 뽑기인 만큼 어떻게든 꼼수 등의 대책을 마련하려고 현재 머리를 엄청 굴리고 있을 것 같군요.

또한 7월 시행 전에 가능한 한 최대한으로 뽑아먹기 위해 온갖 형태의 사행성 아이템이 범람할 것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끝>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회원 가입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이 분류에 다른 글이 없습니다.

profile그냥 뭐... 

방문자수 페이지뷰
224 오늘 963
465 어제 1,782
2,125,260 전체 13,937,831

온라이프존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