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퀴즈] 모바일로 나랑 상식대결 한판? (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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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명: 퀴즈퀴즈

*게임장르: 캐주얼

*플랫폼: 모바일

*OS: 안드로이드, iOS

*개발사/퍼블리셔: 몬스터플래닛/넥슨코리아

*서비스상태: 상용화(2016.10.20~)


예전에 넥슨의 온라인 캐주얼 퀴즈게임인 "퀴즈퀴즈(후에 큐플레이)"를 기억하시는 분 많으실 겁니다.

여느 게임과는 다르게 퀴즈를 통해 상식을 겨루면서도 아바타꾸미기 등 다른 유저와의 상호작용을 즐기는 독특한 게임이었죠.

그런 퀴즈퀴즈가 동명의 모바일게임으로 다시 나타났습니다.

저도 한때는 퀴즈퀴즈를 재밌게 했었던 유저로서 당연히 기대를 하고 접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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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인상은 글쎄...

접속하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로비 화면인데 일단 예전의 퀴즈퀴즈의 모습과는 느낌이 완전히 다릅니다.

예전의 느낌을 떠올리고 접속을 해서 그런지 너무 다른 모습에 이질감까지 느꼈죠.

플래시게임 같은 그래픽에 아기자기하고 깔끔하다는 느낌보다는 그냥 편안하고 부담없는 이미지 같습니다.

"퀴즈"라는 정체성은 살리되 최대한 모바일 환경에 맞추어 간단함과 신속성을 추구한 듯한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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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레나 퀴즈

현재 크게 "아레나퀴즈, 레이스퀴즈"의 두가지 모드가 존재합니다.

먼저, 아레나퀴즈를 보면 다른 유저들이 순위를 겨루고 있는데 정기적으로 수많은 리그군에서 일정 순위 이상의 유저를 추려서 바로 다음 상위 리그로 진출시키는 방식입니다.

프로축구 같은 거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순위에 따라 보상도 차등적용되기도 합니다.

일단, 플레이를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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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게임

참고로 이 게임은 구글 계정 연동은 안되지만 페이스북계정 연동만 가능합니다.

고로 페이스북에 특화되어 있는데 한국어 외에도 다른 언어로도 즐길 수 있고 다른 국가의 유저와도 조우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퀴즈 대결을 할 상대를 랜덤으로 선택할 수도 있고 등록되어 있는 친구와 집적 대결을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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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근두근 매칭

1:1 매칭을 시도했습니다.

몇 초간을 기다리면 이렇게 랜덤한 상대와 매칭이 됩니다.

친구로 등록되어 있는 유저라면 바로 대결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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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퀴즈의 시작

매칭이 되면 곧 이어 퀴즈 대결이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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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문제들

문제가 스피드퀴즈식으로 순서대로 각자 나오고 맞추면 상대방의 생명력 게이지를 조금씩 깎게 됩니다.

이를 다 깎으면 승리하게 되죠.

고로 빨리 정확한 답을 맞추게 되면 승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문제는 다양한 분야의 상식 수준의 문제들이 주로 출제됩니다. 당연히 평소 상식에 관해 관심이 많았던 분들이 유리하겠죠?

그리고 퀴즈를 도와줄 다양한 아이템도 존재합니다.

보기의 오답 두개를 지워준다거나 게이지를 채워준다거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꽤나 유용하죠.

다만, 게임 내 활동을 통해 회득하지 않는 거라면 기본적으로 유료아이템이니 꼭 필요할 때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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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배...

좀 변명을 하자면 스샷을 찍느라...

 계급포인트는 쉽게 말하자면 레벨 경험치 같은 거고 리그포인트는 해당 소속 리그의 등수를 가리는 포인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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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레나 2:2 대전

2:2로도 대결이 가능합니다.

친구와 편먹고 할 수도 있고 아예 모두 랜덤으로 할 수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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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스퀴즈

아레나퀴즈와는 다소 다른 레이스퀴즈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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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지까지 먼저 도착하라!

퀴즈를 맞춰서 상대보다 먼저 목적지까지 도착하면 승리하게 됩니다.

스핀을 돌리면 이동칸수와 문제 스타일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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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발한 문제들

이렇게 기발하고 재밌는 문제가 나오기도 합니다.

재밌는 건, 이런 문제들을 유저가 직접 제안해서 출제될 수도 있다는 것이죠.

이렇게 일정부분 유저가 만들어나가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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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특한 진행 방식

이 레이스 퀴즈는 진행 방식이 매우 독특합니다.

아레나퀴즈처럼 먼저 빨리 맞추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정확히 맞추는 게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턴제게임처럼 한턴씩 이동할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틀릴 때까지 계속 할 수 있습니다.

틀리면 상대방에게 턴이 돌아갑니다.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대신 나의 턴 제한 시간도 매우 깁니다.

기다리지 않고 다른 유저와 퀴즈하다가 다시 돌아와서 해당 게임에서 자신의 턴을 해도 게임은 계속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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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스트와 업적

퀴즈가 메인이라도 있을 건 있네요.

어느 정도 동기부여가 될 때도 있지만  그냥 보너스 같은 느낌이 강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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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나를 대신하는 캐릭터도 존재합니다.

뽑기로 얻을 수 있죠.

그리고 각 캐릭터마다 고유의 보너스 옵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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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캐릭터

뭐 그렇게 수집욕구가 살아나진 않지만 적당히 다양한 캐릭터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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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컬렉션

특정 캐릭터들을 함께 모으면 보너스도 주네요.

어느 정도 동기부여는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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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팅기능

게임 내에 다른 유저와 대화를 할 수 있는 채팅창 기능이 따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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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점

전체적으로 되게 부담이 없고 신속한 게임입니다.

캐주얼의 기본을 철저히 지켰습니다.

상점도 별 거없습니다.

조금씩 꾸준히 즐기고자 한다면 무과금으로 충분히 즐기는 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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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랭킹

랭킹도 여러 종류가 있더라구요.

같은 국가별, 글로벌 랭킹도 있어서 동기부여가 크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상위리그로 올라가서 해보니 확실히 실력자들을 많이 많나는 느낌입니다.

이기기가 쉽지 않네요.

하지만 하면 할수록 내 상식이 늘어나고 적당히 머리 회전을 시키는 느낌이 상당히 유익한 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msn032.gifGOOD

신속하고 간단한 접근성, 상식을 늘리는 유익함, 과금부담 제로 등등 이만한 게임이 또 있나?

msn033.gifBAD

편안함과 간단함에 묻혀 눈길을 확 끌만한 무언가는 없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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