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에이전시] 전략 서바이벌이라고 들어는 봤음? (1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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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명: 엑스에이전시

*게임장르: 전략 서바이벌

*플랫폼: 모바일

*OS: 안드로이드, iOS

*개발사/퍼블리셔: 블루홀

*서비스상태: 상용화(2016.07.21~)


한 때를 풍미했던 대작 3D MMORPG "테라" 를 개발했던 개발사 "블루홀"이 모바일게임 시장에 당당히 던진 출사표 같은 게임입니다.

이 게임이 주목받을 만한 것은 단순히 유명 개발사의 게임이라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 게임들과 확실히 차별화되는 게임성을 지녔기 때문입니다.

그저 트렌드라는 명목하에 천편일률적인 게임들만 쏟아내는 주류 모바일게임계에 분명 시사점을 주는 게임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떤 게임이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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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소한 인터페이스

이 화면만 봐서는 딱히 어떤 게임인지 감이 잘 오진 않을 겁니다.

여느 게임과 비교해서 딱히 특별한 점도 없어보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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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을 하기 위한 캐릭터 선택

바로 일반대전을 시작하려면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주인공격인 케인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케인 외에도 다양하고 많은 캐릭터가 존재하는데 이는 이따가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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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시간 매칭

전략 서바이벌이라는 모바일게임으로썬 다소 생소한 장르의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실시간 매칭" 시스템입니다.

고로 다른 유저와 실시간으로 같이 게임을 하게 되는 것이죠.

거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서버이기에 전세계의 다양한 나라의 유저와 함께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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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칭 완료

나를 포함해 총 6명의 유저가 한 전장에서 싸우게 되는데 미국과 일본 국기가 보이시죠?

각각 미국, 일본 유저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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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시작

게임이 시작되면 유저는 타일로 구성된 맵을 터치하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한칸씩 동서남북 방향으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최종 목표는 유저로 둔갑한 "보스 몬스터"를 잡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매칭은 6명의 유저였지만 맵에는 6+1명의 유저가 존재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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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들 뿐만 아니라 제 3의 존재?

맵에는 유저말고도 "섀도우"라고 부르는 몬스터가 존재하는데 유저는 이를 상대해 잡을 수 있습니다.

많이 잡을 수록 최종 보스 공격 시에 유용한 버프 및 최종 결과 때 좋은 등급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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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섀도우를 잡으러~

일단 섀도우든 다른 유저든 전투를 하려면 같은 타일 안에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보이는 대로 추적을 하든 기다리고 있든 해야겠죠?

화면 오른쪽 중단에 "추적" 아이콘을 누르면 전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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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섀도우와의 조우

공격할 것인가 포기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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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섀도우와의 전투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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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위, 바위, 보?

전투 방식이 흥미롭기도 하고 신선하기도 합니다. 물론 처음엔 적응이 좀 필요하기도 합니다.

유저가 취할 수 있는 전투 관련 액션은 기본적으로 3가지가 존재합니다.

"빠른공격, 강공격, 가드"

빠른공격은 강공격을 이기고, 강공격은 가드를 부술 수 있고, 가드는 빠른공격을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흡사 가위, 바위, 보와 같은 겁니다. 물고 물리는 것이죠.

그러니까 심리전 요인이 아주 강합니다.

꼭 능력치가 좋은 쪽이 이기리라는 법이 없이 심리전을 잘 활용하면 불리한 상황도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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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똑같은 커맨드를 선택했을 땐?

만약에 둘 다 빠른 공격을 선택했다면 선공 포지션이었던 쪽이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이런 식의 공방전을 펼치면서 상대의 HP를 먼저 모두 줄인 쪽이 승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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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

오른쪽 중단에 "조사" 커맨드가 있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맵 어디서든 이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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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기 획득

특정 무기 제공 타일이나 랜덤한 곳에서 조사 커맨드를 사용해서 무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각 캐릭터마다 특화된 무기를 찾으면 금상첨화구요.

아니면 아닌 대로...

무기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가 꽤 크기에 전투를 벌이기 전에 재빨리 무기를 찾아나서는 것이 꽤나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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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복아이템도 획득 가능

조사 커맨드로 회복아이템까지 찾아나설 수 있습니다.

각각의 전투가 끝나면 잃었던 HP가 다시 회복되는 것은 아니기에 회복이 중요한데 이때 회복아이템을 가지고 있다면 아주 유용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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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아이템 획득까지

무기나 회복아이템 말고도 특수한 능력을 발휘하는 다양한 특수 아이템도 존재하는데 이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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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유저와의 전투

앞서도 말했지만 최종목적은 보스몬스터를 찾아서 없애는 것이지만 보스 몬스터는 유저로 위장해있습니다.

이 때문에 보스를 잡기 위해선 필연적으로 유저와 전투를 할 수밖에 없죠.

그래서 전장에선 항상 유저 간 전투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패배하면 바로 전장에서 퇴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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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와의 전투 시작

두근두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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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긴장감이 가득

아무래도 AI인 섀도우와 대결할 때보단 긴장감이 더 합니다.

섀도우는 어느 정도 패턴이 보이지만 유저와는 그야 말로 심리전이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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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리면...

기선제압이 중요하죠.

그리고 한번 말리면 뭔가에 홀린 듯 계속 심리전에서 패배하기도 합니다.

물론 역전도 비일비재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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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배하면 바로 퇴출

결투에서 HP를 모두 소모해 패배하게 되면 이렇게 바로 전장에서 퇴출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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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유저가 보스 처치

다른 유저가 먼저 보스를 찾아내 처치해도 해당 전장은 바로 종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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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과화면

각종 활동 즉 섀도우 처치나 유저 처치 등등을 많이 해낼수록 획득 보상이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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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캐릭터들

앞서도 말했지만 다양하면서도 개성있는 캐릭터가 다수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캐릭터 말고는 전투나 상점을 통해 해당 캐릭터의 조각을 모아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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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스킬

캐릭터의 개성은 단순히 외형뿐만 아니라 스킬로 나타내어집니다.

캐릭터의 외형만큼이나 각각의 스킬 또한 개성이 있죠.

그리고 일부 스킬들은 해당 캐릭터의 조각을 역시 소모하게 됩니다.

때문에 캐릭터 조각은 매우 중요하며 또 모으기도 만만찮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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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퀘스트

퀘스트 보상이 아주 쏠쏠하기에 무조건 챙겨야 합니다.

특히 라이트나 무과금 유저들 ㅋ

그런데 퀘스트의 거의 대부분은 게임 진행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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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점

일정시간마다 갱신되는 상점인데 캐릭터 레벨업에 관련된 아이템 및 각종 캐릭터 조각들을 랜덤으로 팝니다.

게임머니 및 캐쉬로 구매할 수 있는데 사실상 유일한 과금 창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과금을 하면 확실히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지만 무과금이라도 게임을 충분히 꾸준히 즐길 수 있다는 점은 매우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sn032.gifGOOD

천편일률적인 게임성을 보이는 주류 게임들과 비교해 확실한 차별성을 지닌 게임성. 비교적 단순하면서도 신선한 재미를 준다.

msn033.gifBAD

실시간 매칭의 양면성, 컨텐츠의 부족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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