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어웨이크닝] 파이널판타지의 또다른 모습 (5662) 리뷰 및 후기

1.jpg

*게임명: 파이널판타지-어웨크닝

*게임장르: RPG

*플랫폼: 모바일

*OS: 안드로이드, iOS

*개발사/퍼블리셔: 에프엘모바일코리아

*서비스상태: 상용화(2017.10.11~)

*공식카페: cafe.naver.com/finalfantasy


콘솔은 물론이고 온라인까지 진출한 유명 시리즈 "파이널판타지" 세계관의 특정 스토리를 활용해 개발된 모바일게임입니다.

파이널판타지 팬들은 그저 이름만으로도 기대감을 갖으실 텐데 저 또한 그랬습니다.

과연 기대에 걸맞는 게임일까요?


2.jpg
3.jpg
▲ 무난한 그래픽

근래에 봤던 대작 모바일게임들과 비교했을 때 그래픽 수준은 좀 떨어지는 수준이긴 하지만 나쁘진 않습니다.

하지만 오로지 파이널판타지라는 이름 하나 보고 접한 것이기에 기대치에 미달한 데에서 오는 실망감은 다소 있었습니다.

그리고 3D 그래픽에 마을 이곳 저곳을 돌아다닐 수 있는 걸로 보아 처음엔 오픈필드형 게임인 줄 알았지만 기본적으로 스테이지 진행형 게임입니다.


4.jpg
▲ 스토리와 퀘스트

탄탄한 스토리 및 세계관을 가지고 있기에 스테이지 진행형 게임치고는, 스토리 진행 및 퀘스트 수행을 위해서 마을 이곳 저곳을 왔다갔다 해야 하는 수고가 있습니다.

물론, 자동이동으로 진행이 되긴 하지만 번거로움까진 어쩔 수 없죠.


5.jpg
6.jpg
001.gif
▲ 스테이지 및 전투

앞서 말씀드렸듯이 오픈필드형이 아닌 많이들 익숙하신 스테이지 진행형입니다.

스토리에 의해 스테이지들이 순차적으로 나열되어 있고 이를 하나씩 클리어해나가게 됩니다.


스테이지는 너무 길지도 않고 짧지도 않은 간결하고 몬스터와 보스가 등장하는 평이한 구성입니다.

타격감과 이펙트가 꽤 좋아서 자동사냥 기능을 사용하더라도 보는 맛이 꽤 있는 편이죠.


8.jpg
9.jpg
10.jpg
11.jpg
▲ 캐릭터

캐릭터 수집형 게임이기도 한데 당연히 다양하고 개성있는 캐릭터들이 존재합니다.

각각 고유의 희귀도, 능력치, 스킬 등을 가지고 있으며 탱커, 딜러, 보조 등등의 포지션으로도 나뉘어 있어서 조합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건, 역시나 수집형 게임이기에 뽑기의 비중이 상당하는 겁니다.


12.jpg
13.jpg
▲캐릭터 스킬

캐릭터 저마다의 포지션에 특화된 고유의 스킬들을 가지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조합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중국게임 스타일로, 일정 시간마다 생성되는 스킬포인트로 스킬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14.jpg
15.jpg
16.jpg
▲ 장비

캐릭터 못지 않게 장비도 중요한데 역시 희귀도가 존재하며 강화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같은 종류의 장비라면 세트효과가 발휘되기에 가능하면 세트를 구성해 사용해야 하죠.

관련 시스템이 다소 단조로운 느낌이 있긴 하지만 복잡한 것보단 나을 수도 있겠네요.


17.jpg
18.jpg
▲ 코스튬

이게 좀 독특합니다.

캐릭터의 외형을 적당히 변화시켜주는 정도가 아니고 체형이고 성별이고 상관없이 완전히 스타일의 외형으로 바꿔줍니다.

덕분에 유저 취향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느낌의 캐릭터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코스튬마다 고유의 능력치 및 스킬 보너스가 존재하기에 여러모로 유용하죠.

고로 사실상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아쉬운 건, 과금 요소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과금 유도성 시스템의 성격이 큽니다.


19.jpg
20.jpg
21.jpg
▲ 서브컨텐츠-결투장

역시나 PvP컨텐츠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육성이 중요하긴 하지만 조합은 그 이상으로 중요합니다.

실시간 컨텐츠도 아닌데다 강제 자동컨트롤 기능이 사용되므로 사실상 그저 시뮬레이션 컨텐츠에 불과합니다.


22.jpg
23.jpg
002.gif
▲ 파티던전

타유저와 실시간 매칭으로 함께 도전할 수 있는 컨텐츠로서 보스급 몬스터를 상대하게 됩니다.

강력한 몬스터를 실시간 파티 매칭으로 함께 도전할 수 있고 보상까지 준수해 여러모로 의미있는 컨텐츠라고 할 수 있죠.

직접 컨트롤도 가능합니다.


24.jpg
25.jpg

▲ 일일던전

매일 도전 가능한, 주로 아이템을 얻기 위한 파밍 컨텐츠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 종류가 있는데 타 게임과 비교해 특별할 건 없는 비슷한 수준입니다.


26.jpg
▲ 군신

중국게임에서 많이 보던 특정 아이템을 이용해 확률적으로 보너스 능력치를 파밍하는 시스템입니다.

거기에 덧붙여 전투 중에 1회성 서포터로써도 활용가능합니다.


27.jpg
▲ 미션

미션 및 업적 등의 기능으로 캐쉬 등 다양한 아이템을 많이 퍼줘서 무과금이나 라이트 유저도 초반엔 쉽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28.jpg
29.jpg
▲ 중국게임의 느낌

전반적으로 중국 게임의 향기가 많이 풍깁니다.

특정 시스템이나 인터페이스 등에서 말이죠.

VIP시스템을 비롯해 각종 과금 유도 스타일이 중국 게임에서 보던 것과 매우 흡사합니다.

일본 게임인 줄 알았는데 IP를 가져와 개발한 중국 게임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msn032.gifGOOD

전체적으로 무난하고 익숙한 스타일의 게임성

msn033.gifBAD

파이널판타지라는 이름값에 비하면 다소 실망스럽다.

<끝>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회원 가입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이 분류에 다른 글이 없습니다.

profile그냥 뭐... 

방문자수 페이지뷰
1,641 오늘 7,504
1,932 어제 10,229
39,061,032 전체 198,872,295

온라이프존 메뉴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