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 초보를 위한 길라잡이 (8178) ㆁ 게임 『 분석 』

내 제목

 

pc 온라인게임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는 가운데 모바일 게임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지금, 과거 비게임자였던 일반인이 접하기 편한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게임에 뛰어 들고있다.

모바일게임, 처음에 접속하면 먼가 상당히 복잡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은데 기존의 게임을 즐기던 유저라면 손쉽게 컨텐츠를 차근차근 알아내어 게임을 빨리 풀어 나가겠지만, 익숙치 않은 일반유저들은 복잡함에 혀를 내두르고 게임을 시작한지 몇분만에 종료를 누를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자 그럼 모바일게임은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나, 대충 설명을 해놓을 테니 대충대충 보고 모바일게임에 접속한다면 쉽게 켄텐츠를 숙지해서 한층 더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꺼라고 생각한다. 편의상 다,나,까로 설명하는 부분에 대해서 이해를 부탁합니다.

 

▼ 통천탑, 신의탑 등등 몬스터 탑 점령하기

꾸미기_Screenshot_2015-07-13-17-55-00.jpg

게임컨텐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 시스템은 1층부터 차근 차근 몬스터를 잡으며 상부층으로 계속 올라가는 시스템인데, 게임 플레이에 요긴한 아이템들을 각 층마다 드랍이 되므로 매일매일 필 수로 해줘야 하는 코스이다, 이 컨텐츠는 바로 오픈되지 않고 게임이 조금 익숙해질 시기에 열리는데 각 게임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10 ~ 30레벨 사이에 열리는 컨텐츠로 보면 된다.

매우 중요한 컨텐츠이니 매일 매일 빼먹지 말고 하고, 게임마다 1 ~ 5번 정도 리셋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니, 한번 다 돌았다고 나오지 말고 다시 들어갈 수 있는 기능이 있나 없나를 잘 살펴 보아야 한다. 대부분의 모바일게임이 가지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은 컨텐츠 이다.

 

▼ vip 기능

꾸미기_Screenshot_2015-07-13-17-55-19.jpg

이건 말그대로 요즘 모바일게임에 필수 항목으로 채택되어 나오는 시스템인데, 현금을 게임에 쓴만큼 일정한 요구사항에 도달하면 vip등급을 올려주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돈만 많으면 장땡인 시스템으로 vip 등급이 높아질수록 엄청난 혜택을 누리게 만들어서 유저를 항시 유혹하고 있다.

대부분의 유저가 vip등급의 유혹에 못이겨 과금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vip등급시 채팅창에서도 등급에 따라 확연하게 돈을 좀 쓴 유저라는 표식을 남겨서 무과금유저를 석죽이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과금의 2등 공신 정도 되는 vip 기능은 자신만의 선택에 달려 있다.

 

▼ 타유저와 대련장

꾸미기_Screenshot_2015-07-13-17-55-55.jpg

다른 게임플레이어와 순위를 다투기 위해 매일 일정량의 도전 횟수를 가지고 싸우게 되는데, 보상이 매우 짭짤하므로 항싱 매일매일 참여해야 한다. 명성이라는 게임 시스템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수치를 제공하며 그외도 게임마다 게임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나 금화를 제공하기도 한다.

저레벨부터 열리는 컨텐츠이니 염두하고 게임초반에 듀토리얼로 나오는 게임도 있겠지만 그렇치 않은 게임도 있으니 결투장 시스템을 확인해서 타 유저와 대련을 즐기도록 하자.

 

▼ 다이야, 보석으로 게임머니를 교환하는 시스템

꾸미기_Screenshot_2015-07-13-17-56-12.jpg

현금결제해서 얻은 다이야나 보석으로 게임머니로 교환하는 시스템이다. 초반에 극도로 모자란 게임머니로 인해 할 수 없이 손대는 경우가 많은데, 함정이 있는건 1 ~ 3회까지는 적은 다이야를 요구하지만 점점 많은 다이야를 같은 게임머니로 바꿔주면서 요구하니 면밀하게 계산하고 관찰해서 큰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이 컨텐츠 또한 과금으로 가는 지름길이며, 현금으로 게임머니를 구한다라고 생각하면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을 것같다.

 

▼ 인스턴트 던전및 보스

꾸미기_Screenshot_2015-07-13-17-57-04.jpg

레벨제한이 있는 인던이나 보스잡이 시간을 체크를 잘 해둬야 한다. 보스잡을때 막타를 쳐도 보상을 받지만 보스를 잡으라는 퀘스트를 클리어 해도 두둑한 보상을 받는 경우가 있으니 항시 시간을 체크 해두고 참여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 하다.

모든 게임에 탑재되어 있는 컨텐츠이니 인터페이스를 조금만 면밀하게 정리하고 찾아 본다면 어디서 이 컨텐츠가 플레이 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 출석체크

꾸미기_Screenshot_2015-07-13-17-57-19.jpg

다수의 게임이 이 시스템을 운영중이며 매일매일 보상이 다르고 후반부로 갈수록 두둑한 보상이 있으니 매일매일 장시간 접속은 힘들더라도, 아주 바쁜날은 잠시 들어가서 출석 체크만 하고 나와도 이익이다.

그나마 무과금 유저들이 버틸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컨텐츠중 하나이므로 매일 매일 출석체크는 빼먹지 말도록 하자.

 

▼ 일일퀘스트

꾸미기_Screenshot_2015-07-13-17-57-31.jpg

던전을 돈다고나, 강화를 한다거나, 레벨업을 했다거나 등등 매일 매일 일어나는 일상을 보상으로 만들어 놓은 시스템이다, 열심히 하다보면 일일보상에 의해 쌓여지는 아이템들을 볼 것이다.

한번 하면 끝나는 이벤트가 아니라 매일 반복 되어지는 시스템이니 이 역시 무과금 유저에게는 아주 필 수 항목으로 여겨진다. 이 역시 모든 모바일 게임에 접목되어있는 시스템이다.

 

▼ 첫구매 이벤트

꾸미기_Screenshot_2015-07-13-17-57-45.jpg

없는 게임도 있지만 대부분 있는 게임이 더 많다. 그 달에 첫 결제를 하면 게임에서 필요한 아이템을 무상으로 주는 컨텐츠 인데, 대부분 구미가 당기가 아이템을 내놓는다. 이럴땐 현명하게 가장 싼 결제를 한다면 좋을 듯 싶다.

아무래도 아무리 무과금 유저라도 vip1 정도는 해놓고 게임을 해야 하니 첫결제때를 노려서 제일 싼 상품으로 결제를 한다면 무리가 안갈 것으로 보여진다.

 

▼ 랜덤 아이템박스

꾸미기_Screenshot_2015-07-13-17-58-04.jpg

초보자들이 가장 주의해야할 사항이 바로 랜덤박스 상자다, 말로는 최고급상자라는둥 교묘하게, 절묘하게 내가 원하는 아이템이 나올 것으로 눈가림을 해놨지만 아쉽게도 얻을 확률은 1%이니 신중을 기해서 구입해야 한다.

각 게임마다 상점에 배치 되어 있으며 무과금 유저는 아예 접근을 안하는 것이 게임 플레이와 정신건강에 좋다고 말할 수 있다, 과금의 일등공심으로써 많은 돈을 게임에 쏟아 붇게 만드는 시스템이니 신중을 기해야 한다.

 

▼ 길드혜택

꾸미기_Screenshot_2015-07-13-17-58-37.jpg

초보들은 길드 들기 어렵고 힘들어서 그냥 독고다이 솔로플레이를 지향한다고 말하는 분들을 많이 봤는데, 절대 그럴 이유가 없다. 요즘 모바일게임은 단순하게 그냥 길드에 들어있는 취지가 아니라 길드 안에서 많은 이벤트가 발생되고 있으니 필수로 들어야 하는 항목이다.

게임머니와 길드보스잡이로 경험치까지 듬북 얻을 수 있으니 금상첨화 컨텐츠이다, 꼭 길드에 들기를 권장하는 바이고 길드 든 유저와 안든유저의 레벨업 속도는 은근히 많이 차이난다는 점 잊지말자.

 

▼ 던전의 난이도

꾸미기_Screenshot_2015-07-13-17-59-45.jpg

일반, 하드, 헬 등 각 게임마다 명칭은 좀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게임이 같은 던전에 3가지 타입의 난이도를 집어 넣어 놨으니, 일반을 깨고나서 그 상위 난이도도 클리어 하는게 좋다. 아이템의 품질이 다르고 보상또한 다르니 꼭 클리어 하는 것이 좋다.

게임 초보자들은 그냥 쉬운 일반던전만 돌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무시하지 말고 다 돌아서 레벨업과 득템의 맛을 보기를 권장한다.

 

▼ 각 종류의 조각들

꾸미기_Screenshot_2015-07-13-18-00-15.jpg

이조각, 저조각 엄청 난 조각들이 판치는 게임속에서 아마도 정신이 혼미 할 것이다. 그렇다고 휙 휙 상점에 팔아 버리지 말고 중요한가를 잘 살펴 보아야 한다. 얻기 힘든 조각을 버리면 후회를 하기 때문이다. 이 조각들은 게임이 원하는 갯수가 채워지면 합성을 하게 되면 완제품으로 만들어 지게 된다.

조각들 때문에 인벤부족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으니, 조각 관리도 잘해야 한다. 현재 나오는 게임중에는 조각창고가 따로 있어서 인벤은 신경을 안써도 되는 착한 켄텐츠를 탑재한 게임도 많으니 운좋아서 그런 게임에 들어 가길을 바라는 바이다.

 

▼ 룰렛

꾸미기_Screenshot_2015-07-13-18-00-40.jpg

일정한 무언가를 얻으면 룰렛을 돌릴 수 있는 자격이 생기는데, 게임에 따라 꼭 필요한 아이템을 갇추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가끔은 별 필요도 없는 아이템만 잔득 올려놓은 게임도 있다.

그리고 룰렛은 생길때마다 돌리는 것보다는 모아서 한번에 돌리는게 좋은 아이템 걸릴 확률이 높다고 생각 되기 때문에 게임플레이 하면서 적절성을 생각해서 해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그림10.jpg

현재 나와있는 또는, 앞으로 나올 모바일게임들은 위에서 나열한 컨텐츠를 거의 갇추어있고 크게 달라질 수는 없을 것으로 생각 된다. 위에 사진처럼 똑같은 가로수들이 쫙 나열되어 있듯 모바일게임도 거의 흡사한 모습이다. 캐릭터의 모습만 다를 뿐이지 안에 들어가면 돌아가는 시스템은 거의 흡사하다. 나무에 가지가 조금더 달리고 낙엽이 조금더 풍성할 뿐이지 뿌리와 나무를 지탱하는 기둥은 똑같다고 보면 될 것이다.

모바일 게임은 극초반에 너무 어렵다고 생각해서 종료하는 경우와 초중반에 갑자기 몬스터를 이길 수가 없는 시점에 닥쳤을때 멘붕이 오면서 종료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을 접속하는 유저들이 겪는 경우이다. 처음에는 잘풀리게 해줬다가 어느정도 순간이 오면 과금을 하게 만들기 위해 잘 잡히던 몬스터가 잘 안잡히게 되는 순간에 진입하게 되는데, 이럴땐 슬기롭게 위에서 나열한 컨텐츠들을 찾아서 즐기다 보면 그 순간을 지나갈 수가 있다.

아무쪼록 모바일게임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처음 게임을 접한 유저들이 게임 진입시 머리 복잡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다반사라 간단하게 모든 게임에서 탑재하고 있는 컨텐츠를 나열해 보았다.

즐겁고 재미있는 게임의 세계로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이 분류에 다른 글이 없습니다.

profile 

방문자수 페이지뷰
177 오늘 956
488 어제 2,972
4,973,929 전체 36,698,801

온라이프존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