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제일 요래즐겼던 게임 라그나로크..
클베때부터 유료후까지 수없이 그만뒀다 다시하게 만든 게임
허나 지금은 막장운영과 더불어 유료화+캐쉬템도입으로 많은사람들이 접은게임...
라그나로크에대해 알아봅시다
난 이런게 좋았다
1. 확실한 스탯 시스템!!
요즘게임들은 스탯시스템 내지 자동으로 올라가는 그런시스템
대부분 이두종류이죠.
라그나로크도 직접 스탯을 찍게끔되있는데 이게 머가 좋냐?? 라고 하신다면
스탯 1을찍더라도 차이가 나는게 바로 이 라그나로크입니다.
그에따라 케릭들이 타 게임처럼 한가지로 가는게 아니라
기사로 예를들면 바탈중심의 바탈기사, 어질(회피,공속)중심의 어질기사
특이하고도 힘든여정의 럭(크리,완전회피) 백운기사 등등
머 기껏해야 3가지정도이지만 그래도 다른게임보면 이게좋다해서
대부분 그스탯으로가고 스킬로 가고 한다죠. 솔직히 필자가 게임불감증에 걸린게
바로 이 라그나로크의 스탯시스템덕뿐이 아닐까? 라고 자주생각해봅니다.
스탯을 찍어도 별 변화도없고 재미도없고...
2. 케릭터 외형 변화
라그에서 비싼아이템들이 대부분 옵션이라던가 이런게 좋은게 많다지만
케릭을 꾸미기위한 아이템들이 비싼경우도 있었습니다.
예를들어 요귀라 불리는 이놈은 차게되면 엘프의 귀처럼 뾰족하게 튀어나오는 머리에
차게되는 아템으로 이게 600만을 왔다갔다 했죠. 옵션은 없습니다. 방어가 1인가 2였으니..
이런걸보면 케릭의 외형이 아템에따라 달라지고 또 여성유저도 많다보니 그런걸 중시하게끔
한다는게 어찌보면 그딴거에 돈을 날려??? 라 할수있겠지만 그만큼 게임에대한 케릭에대한
집착을 더높여준다랄까 필자는 이런것도 맘에들었습니다.(절대!!여자가 많다고...질질..)
3. 난솔플..넌파티
라그에서도 솔플,파플이 있지만 둘다 가능하다는게 장점이라 꼽을수있습니다.
이게 밸런스와도 연관이 되기때문에 상당히 좋다고 생각되는점인데
일부 공격케릭(예를들어 어쌔신??) 은 잘않껴주는 사태가 있긴합니다만
웬만하면 파티에서 각각 역활이 있기때문에 파플도 활성화되있고
파플을 못구했을경우 솔플도 나름 잘할수있다는게 장점이었던거 같군요
필자는 한케릭에 만족하는게 아니고 이것저것 손대는 잡식성인지라(그래서 게임접을때까지
젤높은케릭이 84렙이었다죠..쿨럭;) 이것저것해봐도 각 직업마다 특징과 할일등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4. 즐길거리가 많다??
실지로 돈없고 한다면 꽤...없는편이긴하나(머 그렇게 많은 즐길거리가 잇는게아니지만..)
주마다 2번의 공성(길드 필수!!!) 핍피의 활성화 등은 제가 제일좋아하는 항목이지요
핍피 대부분PK좋아하시지않나요?? 동등한 상대와의 싸움에 컨트롤로 이겼을때의 쾌감
다수대 다수의 싸움에서 제일많이죽였을때의 쾌감등...
실지로 길드간 사이가않좋아 핍피에서 쌈일어나면 단체로가서 단체로 싸우고 뒤치기가
존재하는 핍피...하다보면 중독되어 재산의 오링이 걱정되는...
여담이지만...핍피에서 놀고있는데 영자늼하가 왔었댔죠..
그후 한 20명정도가 몰려들어 영자를 다굴해도 끄떡없는 영자님께 필자의 케릭
몽크(84 쪼렙 반연계 아수라 몽크-모르시는분을 위해 아수라란 자신의 총엠량과 힘을 이용해 대미지주는 기술로...한번쓰면 엠오링 5분간 엠이않차고 엠이차는 아템을 이용해야함)로 아수라를
날렸는데 죽으신 영자님....더불어 영자와 저의 케릭엔 /헉 이란 이모티콘난사...
그렇게 영자를 킬한 필자의 케릭...ㅎㄷ 그후 영자가 귓해서 아무런 버프없이 1:1뜨자고해서
필자케릭을 무참히 죽여버린...- _-;;(잊지않겠다!!)
공성...일주일에 2번이 있슴돠. 말했다싶이 각케릭만다 할게있다보니(어쌔..넌 저리가..ㅠㅠ)
로그같은경우 장비벗기기~앗흥~(로그라고 만만히보고 고렙이 왓다가 장비가 벗겨져 낼름
도망갈때의 쾌감??씨익..) 몽크로 달려드는 몸빵죽일때의 쾌감 등등
하다보면 겜이 지루하고 귀찮고 해도 이 공성때문에 렙업을 더하게되고 더좋은 아템을
구하려하고 케릭컨트롤을 늘릴려고 노력도하고 공성이란 참좋은겝니다...(응?)
5. 아이템의 세분화
이건머...제생각입니다만...라그에서는 여러장비가 있는데 소켓이있는 장비를 이용하여
몹이주는 카드(각 능력이있슴돠)를 박아 상황에 맞게끔 쓸수있는 장비로 재바꿈이 됩니다.
머 그만큼 돈이많이들고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카드값갚어~? 벌수가 있는거죠.
본섭에선 돈때문에 힘들겠지만 실지 프리섭에선 상대의 장비에따라 내장비도 바꾸면서
컨트롤해가며 핍피,공성즐기는데 그게참...장난아니게 잼있더군요- _-;;
쓰다보니 주절거렸지만...라그나로크 확실히 게임은 와방임돠
프리섭이 많을정도로(저도 한때 라그프리섭 거진 1년동안 즐긴..)
게임에서 젤중요한건 밸런스, 운영, 유저가 즐길거리
이3가지만 있어도 충분히 즐길만하다 생각합니다.
라그나로크...밸런스,즐길거리 충분하다 생각합니다만..
학규형님이 떠난후로 막장이 되버리고 어느누가 유료화에 캐쉬템을 도입할줄 아랐겠습니까
라그2도 망했고..하여간 구라비리- _-^
만약 라그가 무료화를 간다면(근데 망하고잇는데 아직도 무료화를 않하다니..대단하다...)
아마 다시돌아올사람이 꽤많을거같네요...
여러분의 즐길만한 또는 재밌었던게임...요즘게임과 많이다르지 않습니까??
클베때부터 유료후까지 수없이 그만뒀다 다시하게 만든 게임
허나 지금은 막장운영과 더불어 유료화+캐쉬템도입으로 많은사람들이 접은게임...
라그나로크에대해 알아봅시다
난 이런게 좋았다
1. 확실한 스탯 시스템!!
요즘게임들은 스탯시스템 내지 자동으로 올라가는 그런시스템
대부분 이두종류이죠.
라그나로크도 직접 스탯을 찍게끔되있는데 이게 머가 좋냐?? 라고 하신다면
스탯 1을찍더라도 차이가 나는게 바로 이 라그나로크입니다.
그에따라 케릭들이 타 게임처럼 한가지로 가는게 아니라
기사로 예를들면 바탈중심의 바탈기사, 어질(회피,공속)중심의 어질기사
특이하고도 힘든여정의 럭(크리,완전회피) 백운기사 등등
머 기껏해야 3가지정도이지만 그래도 다른게임보면 이게좋다해서
대부분 그스탯으로가고 스킬로 가고 한다죠. 솔직히 필자가 게임불감증에 걸린게
바로 이 라그나로크의 스탯시스템덕뿐이 아닐까? 라고 자주생각해봅니다.
스탯을 찍어도 별 변화도없고 재미도없고...
2. 케릭터 외형 변화
라그에서 비싼아이템들이 대부분 옵션이라던가 이런게 좋은게 많다지만
케릭을 꾸미기위한 아이템들이 비싼경우도 있었습니다.
예를들어 요귀라 불리는 이놈은 차게되면 엘프의 귀처럼 뾰족하게 튀어나오는 머리에
차게되는 아템으로 이게 600만을 왔다갔다 했죠. 옵션은 없습니다. 방어가 1인가 2였으니..
이런걸보면 케릭의 외형이 아템에따라 달라지고 또 여성유저도 많다보니 그런걸 중시하게끔
한다는게 어찌보면 그딴거에 돈을 날려??? 라 할수있겠지만 그만큼 게임에대한 케릭에대한
집착을 더높여준다랄까 필자는 이런것도 맘에들었습니다.(절대!!여자가 많다고...질질..)
3. 난솔플..넌파티
라그에서도 솔플,파플이 있지만 둘다 가능하다는게 장점이라 꼽을수있습니다.
이게 밸런스와도 연관이 되기때문에 상당히 좋다고 생각되는점인데
일부 공격케릭(예를들어 어쌔신??) 은 잘않껴주는 사태가 있긴합니다만
웬만하면 파티에서 각각 역활이 있기때문에 파플도 활성화되있고
파플을 못구했을경우 솔플도 나름 잘할수있다는게 장점이었던거 같군요
필자는 한케릭에 만족하는게 아니고 이것저것 손대는 잡식성인지라(그래서 게임접을때까지
젤높은케릭이 84렙이었다죠..쿨럭;) 이것저것해봐도 각 직업마다 특징과 할일등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4. 즐길거리가 많다??
실지로 돈없고 한다면 꽤...없는편이긴하나(머 그렇게 많은 즐길거리가 잇는게아니지만..)
주마다 2번의 공성(길드 필수!!!) 핍피의 활성화 등은 제가 제일좋아하는 항목이지요
핍피 대부분PK좋아하시지않나요?? 동등한 상대와의 싸움에 컨트롤로 이겼을때의 쾌감
다수대 다수의 싸움에서 제일많이죽였을때의 쾌감등...
실지로 길드간 사이가않좋아 핍피에서 쌈일어나면 단체로가서 단체로 싸우고 뒤치기가
존재하는 핍피...하다보면 중독되어 재산의 오링이 걱정되는...
여담이지만...핍피에서 놀고있는데 영자늼하가 왔었댔죠..
그후 한 20명정도가 몰려들어 영자를 다굴해도 끄떡없는 영자님께 필자의 케릭
몽크(84 쪼렙 반연계 아수라 몽크-모르시는분을 위해 아수라란 자신의 총엠량과 힘을 이용해 대미지주는 기술로...한번쓰면 엠오링 5분간 엠이않차고 엠이차는 아템을 이용해야함)로 아수라를
날렸는데 죽으신 영자님....더불어 영자와 저의 케릭엔 /헉 이란 이모티콘난사...
그렇게 영자를 킬한 필자의 케릭...ㅎㄷ 그후 영자가 귓해서 아무런 버프없이 1:1뜨자고해서
필자케릭을 무참히 죽여버린...- _-;;(잊지않겠다!!)
공성...일주일에 2번이 있슴돠. 말했다싶이 각케릭만다 할게있다보니(어쌔..넌 저리가..ㅠㅠ)
로그같은경우 장비벗기기~앗흥~(로그라고 만만히보고 고렙이 왓다가 장비가 벗겨져 낼름
도망갈때의 쾌감??씨익..) 몽크로 달려드는 몸빵죽일때의 쾌감 등등
하다보면 겜이 지루하고 귀찮고 해도 이 공성때문에 렙업을 더하게되고 더좋은 아템을
구하려하고 케릭컨트롤을 늘릴려고 노력도하고 공성이란 참좋은겝니다...(응?)
5. 아이템의 세분화
이건머...제생각입니다만...라그에서는 여러장비가 있는데 소켓이있는 장비를 이용하여
몹이주는 카드(각 능력이있슴돠)를 박아 상황에 맞게끔 쓸수있는 장비로 재바꿈이 됩니다.
머 그만큼 돈이많이들고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카드값갚어~? 벌수가 있는거죠.
본섭에선 돈때문에 힘들겠지만 실지 프리섭에선 상대의 장비에따라 내장비도 바꾸면서
컨트롤해가며 핍피,공성즐기는데 그게참...장난아니게 잼있더군요- _-;;
쓰다보니 주절거렸지만...라그나로크 확실히 게임은 와방임돠
프리섭이 많을정도로(저도 한때 라그프리섭 거진 1년동안 즐긴..)
게임에서 젤중요한건 밸런스, 운영, 유저가 즐길거리
이3가지만 있어도 충분히 즐길만하다 생각합니다.
라그나로크...밸런스,즐길거리 충분하다 생각합니다만..
학규형님이 떠난후로 막장이 되버리고 어느누가 유료화에 캐쉬템을 도입할줄 아랐겠습니까
라그2도 망했고..하여간 구라비리- _-^
만약 라그가 무료화를 간다면(근데 망하고잇는데 아직도 무료화를 않하다니..대단하다...)
아마 다시돌아올사람이 꽤많을거같네요...
여러분의 즐길만한 또는 재밌었던게임...요즘게임과 많이다르지 않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