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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제 컴퓨터 사양을 간략하게 공개 하겠습니다

코어2듀오 E6550 2.33G
DDR2 2G
지포스8500GT 입니다

지금 이정도 사양으로 언리얼3엔진으로 제작된 아바,헉슬리,헤쎈 이런 FPS
게임들도 풀옵션으로 충분히 돌아가고 언리얼3엔진으로 제작된건 아니지만
콜오브듀티4:모던워페어도 풀옵으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같은 언리얼3엔진으로 제작된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테라,C9와 같은 논타켓팅RPG는 왜 헉슬리,아바보다 사양이 더 높은지 잘모르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5가지 질문 입니다

1.같은 언리얼3엔진인데도 불구하고 FPS게임인 헉슬리,아바 보다 논타켓팅게임인
C9와 테라가 사양이 더 높은이유는 뭔가요?

2.블레이드앤소울도 언리얼3엔진이라고 하는데 그래픽이 좀 달라보입니다
그이유는 뭔가요?

3.제가 지포스8500GT지만 9000급도 아니고 지포스GTX급에서도 마영전에
렉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물론 GTX급을 사용한다면 시피유또한 듀얼급이나 쿼드급
정도는 될것인데 아무튼 그런 사양에도 렉이 걸린이유는 뭔가요?

4.마영전은 소스엔진으로 제작된 게임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마영전은 아직 싱글코어급만 지원한다던데 이건 도데체 무슨말인가요?

5.언리얼3엔진과 소스엔진 그리고 추가로 크라이엔진? 이3가지 게임엔진의
성능비교부탁드립니다

정말 이상한것은 같은 언리얼3엔진으로 제작된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헉슬리,아바는 저희집에서 풀옵으로 돌아갑니다 그러나 아직 해본건 아니지만

C9와 테라는 헉슬리,아바보다 사양이 좀더 높더라구요 같은 언리얼3엔진을 사용했는데

왜 그런건가요? 혹시 말인데요 같은 언리얼3엔진으로 제작된 게임이여도 사양의 차이는

이런건가요? MMORPG<FPS<논타켓팅 ?  아니면 데체 뭐죠?


 

Comment '2'
  • ?
    프린세스칸나 2010.01.24 16:36

    음...시간 적 여유가 생겨서 들어온김에 글을 보고 짧은 지식이나마 남깁니다.

    일일이 답변 달기는 머하고... 풀옵!! 풀옵 기준이 무엇일까요?

    같은 게임 같은 풀옵이라도 하드웨어에 따라 디테일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같은 엔진을 쓰고있는 게임일이지라도 말이죠.과거에 그랬지만 현재는 정확히

    알고있는 건 아니지만 현재 언리얼3 엔진을 100%로에 가깝게 쓰는 게임은 현재

    로써는 없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블소는 제가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한다는 것을

    알고있고..아바 역시 언리얼 엔진인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나머지 게임은 관심이

    그닥 없던터라 정보가 없네요^^

     

    조금 자세히 말해보자면 게임을 만들때 회사 독자적으로 만드는 것이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 스폰서 지원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c9이나 테라 같은경우 언리얼 엔진 이라고

    하지만 그래픽은 라데온(ATI)쪽에 최적화 되어있지요. 머 쉽게 말해서 라데온쪽에 스폰을

    더받아서 라데온 기술에 더욱 좋게끔 만들어졌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머 성능이다른 그래픽카드에 비해 낮더라도 최적화가 좋다는 말이지요.

     

    테라 같은경우 클베 하신분들의 말을 빌리자만 지포스9800gt 의 그래픽 성능이

    라데온 3850 이랑 비슷한거 같다라고 표현하시더군요. 일반 라데온 3850은 지포스 9600gt

    보다 조금 못한거나 동급으로 취급되는데요. 일발적으로 말이죠. 테라에서는 조금 많이

    다른결과를 가져오네요. 물론 테라도 ati즉 라데온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그래픽 엔진이라는 하나 자체에 여러가지 기능이 있고 외적으로 그래픽카드 브랜드에

    대표적인 기술이 있다는 거죠. 이런걸 이용해서 게임으 어떻게 만들어졌느냐에따라

    사용하시는 하드웨어에 따라 최적화 그래픽 성능 등이 차이가 나게 되죠.

     

     

    지금 시대로 따지면 8500gt는 많이 뒤떠어진 그래픽 카드 입니다. 솔직히 8500gt

    그래픽 카드로 동일한 게임을 다른 그래픽카드로돌리시면 같은 풀옵이라도 디테일이나

    여러가지 프레임이라든지 차이를 느끼실 것입니다. 물론 모니터도 부수적으로 작용하기는

    하지만요. 

    게임마다 이 엔진을 얼마만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사양이 정해지겠죠^^

     

    여기까지 짧은 지시좀 남기고 갑니다. 궁금하신것은 검색하시면 많이 나올꺼에요

  • ?
    血劍 2010.01.24 16:55

    1. C9는 언리얼3 엔진이 아닙니다.

    특히 C9같은 경우 자체제작 엔진이라 최적화에 대해서는 언리얼에 비해 다소 부족한 면이 있을 수 있죠. 그리고 C9의 경우 주력으로 사용된 기술이 테셀레이션과 SSAO라는 기술인데

    양 기술 모두 AMD의 기술이라 엔비디아의 지포스 8500으로 돌릴 경우 퍼포먼스의 저하가 생기는 것은 당연합니다.

    2. 엔진은 게임을 제작하는 툴 같은 것이 아니라 코드와 함수값들의 집합에 불과합니다

    같은 엔진을 사용한다고 해서 같은 그래픽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다만 언리얼3을 사용하는 게임에서 '기어스 오브 워' 와 유사한 그래픽적 특성이 나오는 이유는 언리얼 엔진을 구입시에 '기어스 오브 워' 의 소스를 통채로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소규모 스튜디오 등의 경우 소스를 새로 제작하지 않고 이 소스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면 당연히 '기어스 오브 워' 같은 그래픽이 나오게 되고, 잘 모르는 분들은 이러한 그래픽이 언리얼 3엔진의 영향으로 생각하실 수는 있습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 같은 경우 언리얼을 다룰 수 있는 기술자들이 다수 배치되어 있고

    게임의 방향에 맞춰 상당 부분 개조를 거친 개조엔진이기 때문에 같은 언리얼이라 하더라도 많은 부분에서 느낌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3. 마영전이 랙이 걸리는 이유는 대부분 GPU가 아니라 CPU의 문제입니다.

    그래픽적인 부분은 그다지 고급 기술이 많이 들어가지 않아서 좋은 VGA가 아니라도 충분히 지원이 가능합니다만, 다량의 물리연산이 들어가는 게임 특성상 CPU의 스펙을 매우 많이 요구하기 때문에 VGA가 아무리 좋아봐야 CPU가 나쁘면 랙이 걸리는 것이 당연합니다

    4. 소스엔진은 듀얼코어를 염두에 두고 제작되어진 엔진이 아닙니다. (소스엔진이 제작될 당시엔 듀얼코어의 개념 자체가 희박했습니다) 따라서 듀얼코어 지원은 엔진 외적으로 마영전 개발진에서 직접 개조를 거쳐야 했기 때문에 마영전 초기에는 듀얼 지원이 불가능했습니다

    현재 마영전은 듀얼코어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만 엔진의 특성상 제가 보기엔 반쪽짜리같더군요.

    5. 단순비교를 하자면 소스 엔진 - 언리얼 - 크라이엔진 순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당연히 신기술의 적용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늦게 나온 순서대로 좋습니다

    다만 엔진이라는 것이 따로 성능이 있는 것도 아니고 세 엔진 모두 장단점이 있어서 부등호를 사용한 비교는 무의미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같은 엔진을 사용하더라도 활용방법 및 최적화에 따라서 요구 사양은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제가 보기에 질문자님의 게임엔진에 대한 개념이 잘못 잡혀 있는 것 같은데 '엔진' 은 단순히 어떤 경우에 어떤 식으로 대응하는 소스코드들을 계산해 놓은 식에 불과하며 알피지 만들기 2000같은 쯔꾸르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것을 주지시켜드리는 바입니다 

     

    + 약간 사족을 붙이자면, 국내 게임 개발 시스템의 가장 큰 한계로 지적되는 것이 고급 엔진을 다룰 수 있는 인력이 전무하다시피 하다는 겁니다.

    대부분의 엔지니어들이 고작해야 싸고 배우기 쉬운 게임브리오나 다룰 줄 알지 그 외의 엔진에 대해서는 이해도가 전무하다시피 하기 때문에 비싼 돈을 들여서 언리얼이나 크라이엔진 같은 것을 들여오더라도 프로그래밍 수준은 게임브리오 수준이라는 것이죠

    쉽게 예를 들자면 튜닝카 타고 길거리 레이스 즐기는 사람한테 F1을 사다주면서 몰아보라고 하면 그 사람이 과연 현역 F1선수들만큼 그걸 몰 수 있을까요?

    레이서(프로그래머)는 많지만 포뮬러가 너무 비싸서 대부분의 레이서가 포뮬러는 구경도 못해본다는 거죠. 그래서 우리나라는 아무리 레이서 인력이 많다 한들 F1레이스에 이름을 올릴 수가 없어요.

    이 말을 왜 하냐면, 한국에서는 언리얼 엔진이 있어도 '기어스 오브 워' 를 만들 수가 없다는 것이죠. 한국에도 그래픽적으로 훌륭한 온라인 게임은 많지 않냐? 라고 반문할지 모르겠는데 게임에서 '그래픽이 뛰어나다' 는 것은 단순히 비주얼만 멋진 것이 아니라 그 속에 있는 프로그램들이 잘 짜여져서 그 비주얼이 낮은 사양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런 최적화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엔진에 대해 빠삭하게 이해하고 자기 수족처럼 엔진을 활용할 수 있는 실력이 뛰어난 프로그래머들인데 이런 인력이 미흡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국산 게임의 최적화 수준은 같은 엔진을 쓰더라도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간혹 가다 최적화가 뛰어난 게임이 있다면 그 게임 개발진 중에 실력자가 좀 있겠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던 워페어나 아바의 사양이 낮은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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