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펑크에 대해 알아보자! (20631) 칼럼.기획.분석.리뷰

스팀펑크?! (Steampunk)

1.jpg

게임 영화 만화 등을 접하다보면 한번쯤 스팀펑크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우리는 스팀펑크가 접목된 컨텐츠들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

스팀펑크란 무엇인가!

이글에서는 스팀펑크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스팀펑크 세계관을 배경으로하는 게임들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한다.

   

스팀펑크

스팀펑크(Steampunk)는 과학소설의 한 갈래이다. 1980년대부터 유행하기 시작했으며 19세기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과 유럽을 배경으로 하거나 증기기관에 의한 산업혁명시기를 다룬 것이 많다. 기존 과학소설의 건설적인 해체를 지향하던 사이버펑크 소설의 방향성을 시간축에 적용한 일종의 대체역사소설이라고도 할 수 있다. 스팀펑크라는 용어를 처음 쓴 사람은 미국의 과학소설 작가인 K. W. 지터이다. 지터는 당시의 과학소설계를 휩쓴 사이버펑크 운동에 빗대어 "컴퓨터 대신 증기기관이 등장하는 우리 소설은 스팀펑크라고 불러야 한다"라는 농담을 했다. 현재 이 장르를 대표하는 소설가로는 지터의 동료 작가인 팀 파워즈와 제임스 P. 블레이록이 있다. -위키피디아-

2.jpg

 

간단하게 말해서 '만약 산업혁명을 이끌어낸 증기기관의 기술이 고도로 발달하여 21세기에까지 이르렀다면 미래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라는 것에 기초한 세계관이다. 이렇게, 과학기술의 성장이 컴퓨터와 내연기관을 통해 발전한 오늘의 모습대로가 아니라 18~19세기 증기기관을 바탕으로 완성되었다고 가정하여 만든 대체역사 SF 혹은 판타지를 스팀펑크라 부른다.

게임에서 세계관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게임속에서 스팀펑크는 세계관의 하나로써 이에 따라 게임의 전체 컨셉과 큰 틀을 결정한다.

세계관의 중요성에 관해 썼던 글 http://blog.naver.com/os_nakwon/140192694174

   

스팀펑크의 특징은 인물들의 의상이나 건축양식, 생활필수품 등의 디테일은 20세기 초 이전의 모습을 따르되 오늘날의 기술로도 흉내내기 힘든 첨단 과학문명이 등장하는데, 투박한 모습을 한 그 기계들은 대개 증기기관 또는 초기 내연기관을 동력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해를 돕기위해 애니메이션중 대표적인 작품들을 꼽자면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나 강철의 연금술사등을 꼽을 수 있겠다.

3.jpg

4.jpg

스팀펑크는 게임에서도 굉장히 자주 등장한다. 완전히 스팀펑크 세계관을 차용한 게임이 있는가하면 부분적으로 도시 혹은 건물이나 의상 무기 또는 아이템에서 일부 디자인이나 컨셉을 사용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다. 스팀펑크가 사용된 게임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네오스팀

 

 5.jpg

이름에서부터 대놓고 스팀펑크를 표방한 스팀펑크의 대표적인 게임이다. 게임의 세계관부터 곳곳에서 스팀펑크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한빛소프트의 야심작으로 한때 반짝 인기를 끌었던 적도있으나 현재 서비스 중단.

 

 

네오스팀 CG영상 -출처 머드포유-

영상을 보면 곳곳에서 팀펑크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gamemeca_com_20130708_232409.jpg  

명작 패키지 게임인 바이오쇼크의 최신작인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이번 작품에서는 20세기 서양문화와 스팀펑크적 분위기가 결합된 세계관을 보여준다.

 

naver_com_20130708_222456.jpg

 

게임의 배경인 공중도시 콜롬비아의 모습. 뭔가 유토피아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naver_com_20130708_233055.jpgnaver_com_20130708_233120.jpg

게임을 하다보면 곳곳에서 스팀펑크적인 요소들을 찾을 수 있다. 네오스팀만큼이나 스팀펑크 세계관이 많이 녹아든 게임이다. 20세기 초 미국같은 배경을 기본베이스로 스팀펑크적인 요소들이 가미되어있는것 같은데 상당히 잘 어우러져있어 게임에 몰입도를 더한다.

 

 

바이오쇼크 트레일러

RF온라인

11.jpg


RF온라인의 세계관 소개. 최첨단 기계문명과 주술적 종교문화 스팀펑크가 어우러진 세계관을 갖고있다.

12.jpg



RF온라인의 캐릭터 컨셉 일러스트. 완전한 스팀펑크는 아니지만 SF적 요소와 혼합된 스팀펑크로 볼 수 있다.

 

이밖에도 게임의 세계관, 배경에 완전히 스팀펑크 컨셉을 사용한건 아니지만 곳곳에 스팀펑크적 요소를 가미한 게임들도 많이 있다.

 

 

[리그오브 레전드]필트오버 & 자운

리그 오브 레전드. 이하 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13.jpg

 

롤의 세계지도이다. 우측 상단에 보면 필트오버와 자운이라는 국가가 등장한다. 이 두 국가의 컨셉에 스팀펑크적인 요소가 굉장히 많이 섞여있다. 대표적인 챔피언들의 컨셉또한 그런 요소들을 많이 가미하고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챔피언이 바로 바이.

14.jpg

 

저 건틀릿에서 스팀펑크의 냄새가 짙게 풍긴다. 이 외에도 필드오버와 자운쪽 챔피언들은 대게 이런 컨셉을 갖고있다.

15.jpg

좌측부터 블리츠크랭크,빅토르,오리아나,하이머딩거,제이스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고블린, 드워프, 노

 

16.jpg

 

 17.jpg

워크래프트는 기본적으로 판타지 세계관을 갖고있으나 드워프 노움 고블린 족은 과학기술도 보유하고있다.

이처럼 판타지 세계관속에서 과학기술이 공존하는 배경일 경우 스팀펑크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있는경우가 상당히 많다.

 

18.jpg

19.jpg

 

워크래프트3의 챔피언중 하나인 코블린 팅커 역시 그러한 컨셉으로 디자인된 것으로 보인다.

던전앤파이터 - 마도학자

20.jpg

출처-던전앤파이터 공식홈페이지

마도학자는 기본적으로 마녀를 컨셉으로 하고있지만 스킬들은 마도기계라는 기계를 사용한다.

21.jpg

22.jpg

던파의 예에서 처럼 마법과 기계(과학)의 공존을 표현할때 스팀펑크 컨셉이 주로 사용됨을 알 수 있다. 판타지와 SF적인 현대 과학의 결합은 다소 이질감이 느껴질 수 있을 것이다.

던파에서는 스팀펑크 컨셉의 아바타를 판매하기도 했다.

23.jpg

 

여기에 언급한 게임들 외에도 수많은 게임들에서 스팀펑크가 사용되어왔다. 오랫동안 게임을 즐겨온 게이머라면 자주 스팀펑크를 접했을 것이다. 그만큼 스팀펑크는 이제 게임속에서 익숙한 세계관이라고 할 수 있다.

기타 스팀펑크를 사용한 게임 리스트

강철제국

그란디아

노스탈지오의 바람

시프 시리즈

디스아너드 - 다만 이쪽은 증기기관이 아니고 고래기름 동력. 작중 묘사를 보면 전기를 만들어내는 듯 하다.

라그나로크 온라인 2(1편도 몇몇 곳은 스팀펑크다.)

라이즈 오브 레전드의 3진영 중 '빈치'. 애초에 진영이름 자체가 레오나르드 다빈치의 이름에서 따왔다.

라임색 전기담

로스트 오딧세이

레이튼 교수 시리즈

문명 5'산업 시대의 제국들' 시나리오. 지상함, 비행선, 증기복엽기등이 등장하는 모습을 보면 확실히 스팀펑크다.

바켄로더

사쿠라 대전

워머신

프로기어의 폭풍

Warhammer40,000 - 드워프, 제국, 스케이븐

아케이넘

악튜러스 : 7인위원회 공화국의 콘셉트

아메리칸 맥기의 앨리스 : 게임 배경이 19세기 빅토리안 영국이라서 게임 전체에 스팀펑크가 스며들어있다. 예를 들자면, 작중 보스들인 미친 모자 장수(매드해터)와 재버워크는 태엽과 증기기관으로 움직이는 오토메트론(자동인형)들이다. 모자장수의 성도 스팀펑크 스타일의 기계 공장이다.

앨리스 매드니스 리턴즈 : 위에 언급된 게임의 후속작으로, 이번엔 무려 스팀펑크 드레스까지 등장한다.

던전 앤 파이터의 마도학자의 기술

라이어 소프트의 스팀펑크 시리즈

라테일의 강철도시

Machinarium

창세기전 시리즈 : 창세기전 외전 템페스트와 창세기전 3

코즈믹 브레이크의 보일데크

테라 더 건슬링어 - 천라WAR

파이널 판타지 6

파이널 판타지 7

RF온라인의 벨라토

Iron Grip : 워로드

영웅전설6

영웅전설7

와일드 암즈

사이베리아

소닉 더 헤지호그 2의 메트로폴리스 존

Cogs

블레이블루의 세계관

영웅서기

마인크래프트의 스팀펑크 텍스쳐팩. 게임자체는 스팀펑크가 아니지만, 텍스쳐팩 사용시 동물조차 증기기관. 아무튼 상당한 수작.

출처-엔하위키

 

 naver_com_20130723_182738.jpg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이 분류에 다른 글이 없습니다.

profile 

방문자수 페이지뷰
29 오늘 148
46 어제 223
96,158 전체 445,826

온라이프존 메뉴

뭔가 타고난 재능이 있는 것 같다.
bar
29 (21%)
그냥 게임을 열심히, 많이 해서 그런 것 같다.
bar
46 (34%)
PC방, 인터넷 등의 인프라가 탁월해서...
bar
45 (33%)
운빨이 아닐까?
bar
5 (3%)
기타
bar
9 (6%)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