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온프 17주년 기념 이벤트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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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작에서 노하우를 축적한  '심즈 모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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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가 시작된 2000년 출시된 심즈는 당시로서 독특한 게임이었다. 장르는 시뮬레이션이었지만 그 소재가 현대 배경으이로 한 가상세계 캐릭터의 '인생'라는 점은 상당히 재미있고 독특했다. 이후 시리즈를 거듭하며 게임은 발전했고, 심즈 2의 경우 전 세계 2천만 장을 판매하며 성공한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거나 해봤을 '심즈' 시리즈가 모바일 버전으로 돌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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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심즈 프리플레이는 EA가 개발했고 심즈 모바일은 심즈의 본가 맥시스가 개발한 차이가 있다.

모바일 버전 심즈의 첫 번째 작품이라 할 수 있는 심즈 프리플레이는 수년간 서비스를 하면서 모바일 심즈로서 성공을 거둔다.   이번 심즈 모바일은 한 층 더 심즈 다운 모습이다. 심즈 고유의 게임 플레이 방식을 유지하되 심즈 프리플레이에서 터득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개선해 나갔기 때문이다. 두 게임은 다른 느낌을 가진다. 심즈 프리플레이가 전통적인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에 기반을 둔 느낌이 강하다면, 심즈 모바일은 좀 더 심즈 다운 게임으로 변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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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직업 활동시 특정 이벤트가 발동되는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단, 피로도 시스템이 있어서 제한이 있지만 ,  빠르게 직업 활동을 끝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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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여러 가지 이벤트가 랜덤으로 발동되서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심즈 프리플레이는 현실시간과 같은 리얼타임으로 진행되지만 행동 완료 시간까지 해당 심은 아무것도 할 수 없이 기다려야 한다. 예를 들어 취미활동으로 1시간, 5시간짜리 행동을 실행하면 그 시간 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이는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에 일반적으로 채용하는 리얼타임 시스템 특징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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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특정 이벤트는 성공과 실패로 나뉜다. 성공시 큰 보상을 획득할 수 있고 실패하더라도 보상은 받는다. 대신 피로도가 크게 소모되지만 이득인 경우가 많으므로 발동되면 꼭 하자 

 반대로  심즈 모바일에서는 취미 활동 4시간 짜리를 선택해서 4간 동안 기다려야 한다는 것은 유지되지만 대신 취미 관련 행동을 하게 되면 일정 만족도가 상승해  4시간의 시간이 계속 줄어들게 되며 결과적으로  4시간 이내에 끝낼 수 있다.  물론 여기에 피로도 시스템이 있어 한계는 있지만 확실히 전작 심즈 프리플레이보다 더 유연해졌고, 수동 플레이를 요구하는 점과 심즈 고유의 매력인 심들의 행동과 감정표현이 더욱더 풍부해졌다고 볼 수 있다. 


심즈의 매력 중 하나는 바로 심들의 행동 관찰이다. 다른 심에게 표현하는 풍부한 감정 표현이나 무언가 활동을 할 때 행동들을 관찰하는 것 역시 심즈 게임의 핵심인데, 심즈 프리플레이보다 훨씬 더 표현이 다채로워졌다는 점에서 더 심즈에 가까운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l 세밀한 커스터 마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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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심즈 모바일은, 심즈4의 엔진으로 개발되었다. 때문에 PC판 심즈4와 비슷한 느낌이 난다.

게임 시작 시 처음 조작하게 될 커스터 마이징이 대폭 개선되었다. 물론 PC 버전에 비교할 바는 아니지만 심즈 모바일 버전에서 가장 높은 퀄리티를 자랑한다. 얼굴의 전체적인 유형부터 눈, 코, 입 등의 간격 외에도 체형까지 다양하게 설정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자신만의 심을 꾸미는 재미도 다양해졌다. 그 외에도 캐릭터를 꾸미는 패션부분도 건재하다.  시장의 패션 상점에서는 퀘스트를 완료해 모은 '패션 젬'을 소비하여 (사실 캐시템) 랜덤의 패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 뽑기 시스템과 같다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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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다른 플레이어에게 스티커를 주고, 또 받는 것도 중요하다. 

게임 내에서 커스터 마이징 및 심들의 코디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스티커 시스템이 있기 때문이다. 각 플레이어는 하루에 일정 스티커를 부여받아 다른 유저들의 심을 보고 스티커를 줄 수 있는데, 스티커 종류마다 점수가 다르며 자신 역시도 다른 플레어에게 스티커를 받을 수 있다. 높은 점수의 스티커를 많이 받게 되면 주말마다 종합적으로 스티커 점수에 따라 패션 젬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 패션 젬은  자기 자신만의 특수한 패션 아이템을 랜덤으로 뽑을 수 있게 된다.  능력치의 일종인 부스터가 있는 패션 아이템과 화려한 패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이 스티커는 다른 플레이어가 보기에 화려하거나 개성적인 캐릭터로 꾸미면 높은 점수의 스티커를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캐릭터 외형을 항상 개성적으로 꾸미고 다니거나, 게임 내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여 다른 플레어와 교류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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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개성 넘치고 평범하지 않은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모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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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도 심즈 시리즈의 핵심 시스템 중 하나인 하우징 (집 꾸미기) 도 가능한데, 가장 기본적으로 가구들의 색깔을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게임을 플레이하며 집을 넓혀 자기만의 집을 꾸밀 수 있게 되었다. 또 가구마다 컬렉션을 도입하여 특정 퀘스트 등을 완료한 뒤 개방시켜 다양한 가구를 구입해 집을 꾸밀 수 있으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가구가 망가져서 수리를 해주거나, 특정 가구를 통해 특정 이벤트를 실행할 수 있는 등 가구에 다양한 특성을 부여했다. 


l 다양한 직업과 취미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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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12가지의 직업과 6가지의 취미가 있으며 심마다 하나씩 부여할 수 있다. 각 직업과 취미마다 단계적으로 등급이 존재하며 숙련도에 따라 등급은 올라간다. 게임 내 처음으로 습득 가능한 직업은 바리스타이며, 이후 계정 레벨을 확장하면 더 다양한 직업과 취미활동을 가질 수 있다. 직업과 취미활동을 통해 다양한 보상과 새로운 콘텐츠 개방이 가능하고 게임의 중심이 되므로 게임을 하는 동안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다. 


 재미있는 점은 각 직업이 활성화되는 직장 공간도 하우징처럼 꾸밀 수 있다는 것이다. 특정 가구를 배치하면 새로운 이벤트를 활성화시킬 수 있으므로 심마다 다양한 직업을 부여하여   직장을 자신만의 공간으로 꾸며보는 것도 재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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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바리스타 직업의 임무를 수행하는 카페도 직접 꾸밀 수 있다. 가구가 다양하면 심의 활동 영역도 넓어진다. 

취미 활동은 주로 자신의 집에서 해당 가구들이 있어야 활성화된다.  일터와 취미활동 시  이벤트를 발생시키면 이벤트 완료 시간까지 대기 시간을 요구하지만 동시에 관련 이벤트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이를 통해 만족도를 충족 시키면 더 빠르게 완료할 수 있다.  여기에 일정 확률로 활성화되는 확률 이벤트는 꼭 도전하게 만드는데 피로도 소비는 높지만 성공을 하면 큰 보상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패를 하더라도 일정 보상 획득이 가능한다. 


ㅣ 다른 플레이어와 교류를! 파티 시스템!


심즈 모바일은 다른 플레이어와 실시간으로 교류할 수 있는 파티 시스템 있다.  자신이 직접 파티를 개최할 수 있고  다른 유저의 파티에 참여할 수 있다. 파티를 열게 되면 자신의 하우스는 파티 모드에 돌입하고, 여러 가지 파티 용품을 배치할 수 있으며 자신의 집에 다른 유저들을 초대할 수 있다. 반대로 파티 참여는 일 2회에  친구가 없어도 (?) 랜덤으로 다른 플레이어들의 파티 유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입장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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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에서 중요한 것은 파티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다른 유저에게 스티커를 붙여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신도 스티커를 받음으로써 스티커 점수를 누적시켜 패션 젬을 획득할 수 있으며 파티 활동을 통해 완료 시 큰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또 실시간 채팅으로 다른 유저와 교류를 통해 친목을 다질 수도 있다. 파티는 제한된 시간 동안 입장과 퇴장이 자유롭기 때문에 파티를 즐기다가 다른 일을 하고 다시 파티에 참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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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파티 찾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세계 플레이어와 파티를 즐길 수 있다! 

또 파티를 지속적으로 참여하고의 개최하면 파티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파티 레벨을 올리고, 더 다양한 파티를 개최할 수 있으며 파티에 대한 보상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심즈 모바일은 심즈 본인 재미를 살리면서 모바일 기기의 특징을 이용하여 다른 플레이어들과의 교류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ㅣ심즈 다워진 심즈 모바일 그러나 모바일 간소화는 아쉬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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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아무래도 심즈의 묘미는 다양한 심들과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에 대한 감정표현을 구경하는 것이다. 


심즈 모바일은 전체적으로 다른 심즈 시리즈에 비해 간소화되었다. 각 심마다 부여되는 여러 가지 상태가 삭제되었고, 시스템이 매우 간결해졌다. 그럼에도 심즈 다운 느낌이 강해진 것은 아마 심즈 본연의 재미에는 충실했기 때문이다. 다양한 직업과 취미 활동, 그리고 여러 가지 사물에 대한 상호작용을 포함해 심과 심끼리의 인간관계 역시 직접 관리할 수 있고 또 가정을 꾸릴 수 있는 결혼 시스템과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다른 플레이어와의 교류 등을 구현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특성상 빠르게 콘텐츠를 소비함을 막기 위해 빠른 진행에 캐시 아이템이 필요하다.   심즈 모바일의 구조상  여러 가지 콘텐츠가 게임의 진행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개방된다.  다양한 콘텐츠를 선택해 즐기기 위해서는 장기간 꾸준한 플레이를 요구하며 이를 통해 단계적으로 개방 시킬 수 있는데, 이러한 단계적 접근 방식은 심즈 특유의  자유도가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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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역시 돈이 있으면 편하다. 게임내 지속적으로 광고 관람을 통해서 코딱지만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기도 하다..

심즈 모바일은 해외 기준으로 이제 일 년 가까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더 많은 콘텐츠와 시스템이 등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꾸준히 게임을 즐기기를 선호하거나 심즈 마니아들이라면 일상에서 짬짬이 심즈의 재미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는 심즈 모바일로서 매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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