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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물량공세를 펼치고 있는 모바일 게임 시장을 보면 대부분 양산형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어디선가 본 듯한 비주얼과 시스템을 약간만 손보고 그대로 시장에 얼굴을 들이미는 모바일 게임들이 시장에 범람하면서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독창적이고 개성이 강한 게임을 원하게 됐습니다.

슈퍼셀이 자사의 히트작인 <클래시 오브 클랜>이라는 IP를 바탕으로 개발한 <클래시 로얄>은 그런 독창성이 강한 게임을 원하는 본인에게 안성맞춤인 작품이었습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은 이미 손에서 뗀지 오래 되었지만, 작품에서 등장한 아기자기한 캐릭터들은 계속해서 기억에 남았는데 해당 캐릭터들을 전면에 내세워 전략성 넘치는 작품 <클래시 로얄>이 탄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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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시 오브 클랜>을 기본으로 제작된 <클래시 로얄>

특히, 국내 서비스는 해외에 비해 약간 늦었는데 출시 전부터 관심이 높아서 정식발매도 전에 미리 설치 파일을 구해서 즐길 정도였습니다. 물론, 국내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설치 파일 오류 등의 문제도 없었고 자연스럽게 한국어까지 지원하여 국내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양산형 게임이 질려서 모바일 게임을 기피하는 유저들에게 <클래시 로얄>은 확실한 처방전을 써 줄 것입니다.


<클래시 로얄> TV 광고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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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시 로얄>은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슈퍼셀의 히트작 <클래시 오브 클랜>을 기본으로 하는 작품입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이 자원을 통해 건물을 생산하여 마을을 발전시키고, 다른 마을을 약탈하는 경영과 전투의 재미를 골고루 갖춘 작품이었다면 <클래시 로얄>은 다양한 캐릭터와 건물, 마법으로 자신만의 덱을 구성해 상대방의 킹스 타워를 파괴하는 명쾌한 목적의 게임입니다.

마치, 체스나 장기를 두는 것처럼 서로 대칭한 상태에서 각 진영에는 두 개의 아레나 타워가 좌, 우에 위치해 있고 중앙에 킹스 타워가 존재합니다. 덱에 포함된 캐릭터나 건물, 마법 등을 엘릭서의 제한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하여 서로의 영역을 침범해 공격을 하게 되는데 공격과 방어, 여기에 적절한 마법의 사용으로 승리를 가져가는 전략성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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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대칭을 이룬 상태에서 공정하게 게임이 시작됩니다

제한 시간 내에 상대방의 킹스 타워를 먼저 파괴하면 무조건 승리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시간 내에 아레나 타워를 더 많이 파괴한 쪽이 승리를 가져갑니다. 모든 시간이 소모되고 상대방과 같은 숫자의 타워를 파괴했다면 무승부로 경기가 마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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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하는 캐릭터는 카드로 존재하지만, 실제 전장에서 사용 할 때는 각자의 성향을 가지고 움직이는 캐릭터들로 등장합니다. 카드는 일반, 희귀, 영웅, 전설 등의 등급으로 나뉘며 물론 전설 등급의 캐릭터 능력이 월등히 좋지만 혼자서는 큰 효과를 내기 힘들기에 다양한 캐릭터들과 함께 협력하여 능력을 극대화 시키게 됩니다.

덱에 어떤 캐릭터를 넣고 어떤 건물이나 마법으로 하나의 완성된 덱을 구성하느냐에 따라 덱의 성격이 갈리게 됩니다. 물론, 캐릭터들로만 잔뜩 넣어서 덱을 구성할 수도 있고 반대로 건물로만 덱을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효율적이지는 않겠죠. 말 그대로 덱을 만듦에 있어 제약은 없으며 자신이 가진 다양한 종류의 카드 중에서 최적의 효과를 발휘할 조합으로 덱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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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은 총 3개를 맞춰서 돌려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물량 덱으로 승부하고자 한다면 고블린 오두막, 해골 무덤, 마녀 등 일정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캐릭터들을 생산하는 건물이나 캐릭터를 덱에 많이 넣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어적으로 나가다가 역습하는 형태의 덱을 구성하고 싶다면 대포, 인페르노 타워 등으로 단단한 방어를 구축한 뒤 자이언트나 로얄 자이언트, 호그 라이더 등으로 상대방의 캐릭터들은 무시하고 적의 타워를 향해 돌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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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물량을 막기 위해서는 광역 마법이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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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과 지상을 수비하는데 최적화된 인페르노 타워

물론, 처음에는 카드가 몇 장 없어 덱을 만드는데 있어 제약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레나를 점점 올라가다 보면 새로운 카드를 자연스럽게 얻게 되고 그러면서 자신만의 개성 있는 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전을 펼쳐보면 알겠지만 실로 다양한 덱들이 존재하며, 기상천외한 덱들도 많아 다른 유저들의 덱을 보는 재미는 물론 자신만의 덱으로 상대방의 덱을 무너뜨렸을 때의 쾌감이 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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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로얄에서 다른 유저들이 어떤 덱을 사용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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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을 구성했으면 이제 자신이 가진 8장의 카드 내에서 상대와 승부를 해야 합니다. 대전은 실시간으로 펼쳐지며 아직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이 실시간 대전을 지원하지 않고 인공지능 대전에 의존하는 것에 비해 <클래시 로얄>의 픽은 바로 바로 잡힐 정도로 유저들의 숫자가 상당합니다. 많은 국가에 서비스가 되고 있는 만큼 가까운 중국과 일본의 유저부터 머나먼 유럽 및 남미의 유저들과 함께 한 판 승부를 벌이게 됩니다.

덱을 구성하는데 있어 정답은 없지만 어떤 덱을 가진 유저를 만날지 알 수 없기에 어느 정도 공 수에서 밸런스가 잡힌 덱이라면 허무하게 지는 일은 없습니다. 여기에 각 캐릭터나 건물이 가진 상성이 더해져 적재적소에 어떤 캐릭터나 건물, 마법을 내놓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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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시티를 하듯 건물을 비롯해 캐릭터를 놓는 위치도 중요합니다

예컨대 상대방이 무려 여섯 마리의 공중 유닛 미니언 패거리를 내놓았는데, 자신은 지상 밖에 공격하지 못하는 기사나 발키리를 내놓는다면 상대에게 그대로 당하게 됩니다. 이때는 마법사를 내놓고 광역 공격을 활용해 미니언 패거리를 쉽게 전멸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도 미니언 패거리만 내놓지는 않겠죠. 지상 유닛을 내놓거나 하면서 마법사의 어그로를 끄는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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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언이나 해골, 고블린 등 쪽수는 많지만 체력이 적은 캐릭터는 광역에 그대로 당합니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충전되는 엘릭서의 한도 내에서 카드를 재치 있게 활용하면서 상대의 1차 목표물인 아레나 타워를 먼저 파괴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아레나 타워를 먼저 파괴했다고 반드시 승리라는 공식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게임의 주도권을 잡은 것에 불과하며 그대로 진격해 상대의 킹스 타워를 파괴할지, 아니면 반대쪽의 아레나 타워를 파괴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반대로 상대방은 아군의 그런 빈틈을 노리고 들어올 수도 있겠죠. 역전 당하는 일도 심심치 않게 펼쳐지는 만큼 채 5분도 되지 않는 플레이 시간 동안 상당한 집중력을 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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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시 오브 클랜>을 베이스로 한 덕분에 해당 게임에 등장한 캐릭터들도 자연스럽게 <클래시 로얄>에 얼굴을 드러냅니다. 알록달록한 디자인의 다양한 캐릭터들은 귀엽고, 아기자기하게 표현된 덕분에 다소 치고 박는 전투에는 어울릴 것 같지 않아 보이지만 막상 전투가 펼쳐지면 실감난 전투를 보여줍니다.

각 캐릭터들의 모션은 마치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처럼 상당히 부드럽게 그려졌으며, 덕분에 전투의 리얼함이나 박진감이 넘쳐 보는 맛이 있습니다. 또한, 몇몇 캐릭터들마다 대사가 더해져 듣는 재미도 만만치 않습니다. 팬 케잌스를 외치며 뒤뚱뒤뚱 뛰어오는 미니 P.E.K.K.A와 쇼타임, 파이어볼, 매직 등 다양한 대사를 말하는 <클래시 오브 클랜>의 인기 캐릭터 마법사 등 모두 저마다의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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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자기하지만 꽤나 박력넘치는 전투가 시종일관 펼쳐집니다

캐릭터 못지않게 다양한 마법 효과와 건물 또한 저마다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어 캐릭터와 어울려 전장을 보다 풍성하게 만들어 줍니다. 일정 범위를 얼리거나 독으로 덮어 지속적으로 체력을 소모시키는 얼음마법과 독마법, 넉 백 효과를 가진 파이어볼 등은 대표적인 광역 마법이며 대포와 폭탄 타워 등의 건물은 아군 진영을 든든하게 버텨주는 버팀목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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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살은 다수의 미니언을 한 번에 잡기에 가장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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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 마법으로 건물과 캐릭터를 얼리면 자이언트가 마음껏 건물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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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 승리하면 트로피를 얻고, 패하면 트로피를 잃는 단순한 구조 속에 자신이 소유한 트로피의 숫자를 바탕으로 아레나의 등급이 구분됩니다. 아레나의 구분은 단순히 전장을 펼치는 배경이 달라지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위 아레나에서 더 좋은 카드와 더 많은 골드를 얻을 수 있기에 보다 더 높은 아레나를 목표로 매진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이것이 승부욕을 자극하는 하나의 요소가 되기도 하고요.

대전 상대는 자신과 비슷한 트로피 숫자를 보유한 유저와 매칭이 되기 때문에 어이없게 자신보다 더 좋은 덱을 구성했다거나, 반대로 형편없는 덱을 구성한 유저와 만날 일은 없습니다. 즉, 자신과 실력이 비슷한 유저와 만나면서 상대방의 덱을 참고할 수도 있고 이기면 상대방의 트로피를 뺏고 자신의 트로피를 늘리는 방식으로 지속적인 플레이를 유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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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소유한 트로피에 따라 아레나 등급이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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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50명까지 참여할 수 있는 클랜이 존재하며, <클래시 오브 클랜>과의 클랜과는 조금 성격이 다릅니다. <클래시 로얄>의 클랜은 카드 요청과 기부로 클랜의 중요성을 말해주는데, 캐릭터는 레벨에 따른 성장 시스템이 존재해 각 레벨마다 필요한 수량의 카드를 모으면 골드를 지불해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 때 필요한 카드들은 다양한 상자를 열거나 클랜 시스템인 카드 요청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다른 사람이 필요로 하는 카드를 기부하면 자신은 골드와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골드와 경험치 모두 <클래시 로얄>을 플레이함에 있어 중요하기에 얌체 같이 카드 요청만 해서 남의 카드만 받기 보다는 자신도 기부를 함으로써 서로 상부상조하는 시스템으로 자연스러운 커뮤니티를 유도하고 클랜이 가진 공동체의 느낌을 제공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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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랜원들이 얼마나 기부했는지를 확인해 클랜의 참여도를 대략 짐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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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카드를 요청하고, 기부하는 식으로 부족한 카드를 지원받게 됩니다

또한, 클랜을 통해 자신이 새로 만든 덱을 테스트하기 위해 친선전을 펼칠 수도 있고 채팅을 통해 다양한 도움말을 제공 받을 수도 있습니다. 클랜원이 올린 경기를 관람할 수도 있어 실력을 늘릴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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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산형 모바일 게임을 싫어하는 유저
어디선가 본 것 같고, 지난번에 해본 게임과 유사해서 몇 분 지나지 않아 쉽게 식상해지는 게임들. 양산형 게임들이 판치는 모바일 게임은 이제 지긋지긋하다며 정말 다른 곳에서는 본 적 없고 독창적인 게임을 찾는 유저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 전략성 강한 게임을 원하는 유저
스타크래프트 같은 전략 게임 말고, 하스스톤과 같이 카드 별 상성을 통한 전략적인 재미를 추구하는 유저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여기에 약간의 순발력(빠르게 캐릭터를 전장에 투입하기 위한)과 재치 및 센스를 겸비한 유저라면 <클래시 로얄>은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클래시 오브 클랜>을 재미있게 즐긴 유저
아무래도 <클래시 오브 클랜>을 기본으로 한 작품이기에 해당 작품을 즐겨봤다면 <클래시 로얄>에도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물론, 두 작품의 장르적 성격은 다르지만 캐릭터를 그대로 가져오고 전체적인 비주얼이 비슷하기에 큰 이질감 없이 <클래시 로얄>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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