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거대해지고

더 스마트화된 모바일 MMORPG

라그나로크 영웅의 길

IMG_3063.PNG

 

2000년대 초반, 큰 인기를 거두어 현재까지도 서비스되고 있는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모바일 버전이 2012년, 라그나로크 발키리의 반란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PC버전의 미니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모바일 버전은 원작의 아기자기한 캐릭터 디자인까지 이식하면서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았습니다. 특히 게임내 시스템이 PC버전과 유사하면서도 모바일 버전에 맞게 단순화되고, 최적화되면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모바일 버전은 꾸준히 신규 직업과 신규 맵, 그리고 유저 편의 중심으로 업데이트되었고, 지속적으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MMOPRG형태로 완성되어왔습니다. MMOPRG는 모바일버전으로 하기에는 시간도 많이 소비되고, 번거로움이 오히려 게임의 몰입이 방해할 수 있지만 발키리의 반란은 단순화 시키고 퀘스트 장소를 터치 한번으로 곧바로 장소 이동이 가능해지는등 유저 편의에 신경을 썻다는 점에 있습니다.

그리고, 2014년 1월 새해를 맞이하여, 라그나로크 발키리의 반란은 라그나로크 영웅의 길로 재탄생되어, 싱글던전과 용병 도입등 스케일은 더 커지고, 더 스마트화된 MMORPG로 탄생되었습니다.

전작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큰 변화를 맞이하였습니다.

[홈 화면의 등장]

IMG_3039.PNG

홈 화면은 일반 필드에서 터치로 한번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곳에서는 용병관리와 싱글던전 , PVP도전등이 가능하며, 무엇보다도 경매장과 상점, 강화와 미션 체크등 한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경매장이나 상점 이용시 해당 장소에 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모바일기기 특성상 번거로운 일이었는데, 이곳에서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하면서 유저들의 편의에 신경을 썻음을 알 수 있습니다.

IMG_3040.PNG

홈 화면에서 곧바로 필드로 이동이 가능하며, 좀 더 캐릭터 관리가 수월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던전 시스템]

-멀티 던전

IMG_3043.PNG

기존에도 던전 시스템이 있었으나, 파티원을 모집하는데 힘들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도전하고자 하는 던전의 방을 만들어서 다른 플레이어를 즉석에서 초대하여, 던전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원하고자하는 던전 방을 선택해 바로 바로 던전에 도전 할 수 있다는 점으로 던전 진입이 수월해 졌습니다.

-싱글던전

IMG_3042.PNG

용병과 함께 하는 싱글던전 시스템도 추가되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용병과 다른 플레이어를 랜덤으로 선택하여 함께 싱글 던전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싱글 던전은 스테이지마다 등장하는 몬스터를 모두 헤치우면 클리어하며, 보상을 혜택하여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IMG_3052.PNG

싱글던전 진입전에는 원하는 파티 플레이어 선택이 가능합니다. 실제 유저들이지만 오프라인 모드입니다.

IMG_3053.PNG

특히 자동 사냥 기능으로 물약과 스킬만 관리하면 단순하게 즐길 수 있게되었는데 최근 유행하는 몬스터 길들이기와 같은 시스템과 비슷합니다. 초반에는 싱글던전은 클리어 이후 아이템을 획득하지만, 돈 벌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때문에 초반에 이곳에서 레벨업을 한뒤에 필드맵으로 돌아가 퀘스트를 하면서 더 좋은 보상 획득을 하면서 돈을 버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IMG_3056.PNG

싱글던전에서도 운이 좋으면 고가의 장비나, 용병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동시에는 싱글던전을 자동사냥 시스템으로 간편하게 즐기고, 시간의 여유가 있을 때에는 집에서 필드를 통해 기존의 퀘스트를 클리어하면서 진행하는등 좀 더 유저들의 선택지가 넓어졌다는 점입니다.

[전장 시스템]

IMG_3074.PNG

현재 두가지의 전장 시스템이 구현되었습니다. 하나는 용병 PVP 이며, 또 하나는 개인전입니다.

-용병 PVP

용병 PVP는 자신이 키운 용병과 캐릭터가 랜덤하게 다른 유저와 용병과 싸우는 시스템입니다. 승점 포인트인 LP를 통해 승리하면 일정 LP를 획득하며, 패배할 경우에는 잃게됩니다. 또 한번 승리할 때 마다 소정의 보상혜택이 주어지며, 매주,매월 LP 를 많이 획득하여 순위권 100위안에 진입할 경우 보상혜택이 주어지는 시스템입니다.

IMG_3046.PNG

제한시간은 5분이고 자동으로 전투가 진행되는데 보통 10초, 20초 이내에 결과가 나옵니다. 자신의 레벨과 용병의 레벨이 강할수록 승률이 높아집니다. 제니(게임 돈) 획득량이 300제니 가량으로 물약값에 꾀 짜잘한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종종 도전하시거나, 100위권 이내 순위에 욕심이 있으시다면 계속해서 도전하여 보상 혜택을 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전

IMG_3068.PNG

개인전은 특정 시간대에(13시~13시20분, 21시~21시 20분) 오픈하며, 50명의 플레이거 한꺼번에 참여하여 자신을 제외하고 모두가 적으로 싸우는 시스템입니다. 파티 상태일 경우 입장이 불가능하며, 레벨은 상관이 없습니다. 회복 아이템과 능력치 상승 아이템등도 사용할 수 없고 정정당당하게 다른 유저들과 싸우는 곳입니다. 고레벨 유저들이 많이 참여하고 자신의 레벨과 아이템등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의 캐릭터가 얼마나 강한지 궁금하시다면 한번 참여해 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전적 포인트에 따라서 보상이 주어집니다.

IMG_3070.PNG

이외에도 추후에 업데이트될 <어비스 개인전> <어비스 길드전> <발키리 성지> <용병 보스전>등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아마 올해안으로 업데이트될 것 같고 좀 더 고레벨 유저들을 위한 곳 같습니다.

[용병 시스템]

IMG_3041.PNG

용병은 일종의 카드 시스템으로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용병은 뽑기를 통해 얻거나 기존의 용병을 조합해서 얻을 수 있으며, 싱글던전 보상시에도 얻을 수 있습니다. 용병에는 등급이 존재하며, 같은 용병일지라도 능력치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또 등급에 따라 최대 레벨의 한계 차이가 존재합니다.

IMG_3051.PNG

용병은 싱글던전과 용병 PVP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싱글던전시에는 용병을 이용하여 사냥을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으며, 특히 일정한 분노 게이지가 올라가면 반격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병마다 반격기가 모두 다릅니다. 용병들은 방어력이 강하거나, 공격력이 강하는등 다양한 종류의 용병이 존재합니다. 용병 PVP 전에는 역시 용병의 레벨이 높을 수 록 승률이 높아집니다.

IMG_3050.PNG

또 , 레벨업은 다른 용병들과 조합하여 올릴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싱글던전에서 진행할수록 용병에 대한 의존도가 떨어집니다. 오히려 싱글던전에서 랜덤하게 다른 유저(비접속자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는데 고레벨 유저가 더 의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추후 밸런스 패치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용병 레벨업은 싱글던전 진행 속도보다는 느린편이라서 후반에 가면 용병이 잉여가 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냥을 한다고 용병이 경험치를 획득하여 레벨업이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기 때문에 용병 뽑기를 지속적으로 하여 레벨업을 꾸준히 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미션 시스템]

IMG_3047.PNG

퀘스트외에도 미션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일반 미션과 일일 미션이 존재하는데, 일반 미션은 일정한 용병의 레벨을 달성하거나, 일정한 용병뽑기를 달성하는등 게임을 이용하면 할수록 모두 해결이 가능한 부분으로 추가적은 보상 제도입니다.

일일 미션은 하루에 한번씩 조건이 바뀌며, 보통 일정 몬스터를 처리하면 됩니다. 특히 용병 뽑기에 필요한 하트 포인트를 주기 때문에 시간이 날때마다 체트해 두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금화 시스템]

IMG_3071.PNG

영웅의 길에서의 화폐는 아이템을 팔거나 몬스터를 통해 획득하는 기본인 <제니>와 캐쉬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는 <루비> 그리고 <금화>가 있습니다. 금화는 게임진행시 미션이나, 퀘스트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캐쉬템도 아니고 일정 목표를 이루면 획득할 수 있는 것으로, 금화 상점에서 다양한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제니로는 구입할 수 있는 고가의 장비등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게임을 즐기면서 금화를 모아서 사용한다면 더 좋은 아이템이나 게임에 필요한 보조 아이템등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더 최적화된 게임환경]

-인터페이스 수정

IMG_3057.PNG

인터페이스가 수정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정해진 위치였지만 패치를 통해 유저 스타일대로 수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어느 위치가 편하다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때마다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과 타블렛PC등에서도 조작법을 변경하여 유저 편의에 도움이 많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 무선 네트워크 최적화

센스가 돋보이는 이번 패치는 , 무선 네트워크 환경이 불안할때가 있습니다. 이동중이거나, 집에서 이용시 무선 네트워크 특징상 간혹 불안할때가 있는데, 이 경우에 게임에서 자동으로 감지하여 다른 플레이어들이 실루엣으로 표현되어 게임 데이터를 로딩하는데 부담감이 줄어들면서 튕기지 않고 게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터치 한번으로 장소 이동

IMG_3065.PNG

초창기에는 퀘스트나 맵이동시 해당 장소를 이동해야 했습니다. 모바일기기 특성상 번거로웠는데 꾸준히 패치하면서 맵을 지정하거나 퀘스트시에는 일정 제니(게임머니)를 내고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더 편해졌습니다. 퀘스트 진행 장소는 돈이 들지 않고 터치 한번으로 이동이 가능해지며서 게임진행속도가 빨라졌으며, 홈 화면에서는 주요 필드인 유노,발데르,란포르타로 바로 이동이 가능해 졌습니다.

IMG_3073.PNG

영웅의 길의 패치로 모바일기기에 좀 더 최적화되었습니다. 기존의 시스템 역시 유지하면서 유저들의 선택을 폭을 넓혔으며, 게임내 밸런스를 모두 맞추면서 한곳 시스템이 치중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처음 패치된 영웅의 길이 우려스러웠던 점은 위의 던전 시스템 이용시 기존의 필드에서의 퀘스트 시스템의 잉여화였지만, 보상 기준을 확실히 나누었고 기존의 퀘스트 진행 속도가 올라가게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동중이거나 짧은 시간내에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싱글던전이나 용병 PVP등을 통해 용병 성장 중심으로 게임을 즐기되, 퇴근후나 시간이 넉넉할때는 필드로 돌아와 퀘스트를 즐기시거나, 혹은 개인전, 멀티던전등 좀 더 게임에 집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택하시면서 캐릭터를 육성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시스템으로 캐릭터 육성방법의 선택지도 넓어지고 새로운 용병 시스템등 다양한 재미를 즐길 수 있으실 겁니다.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50 / 댓글 작성: 2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523 모바일게임 한게임 모바일 포커 VS 피망 포커 나름 비교 1 가짱 04.03 13091
1522 공략&노하우 최후의날 나노킷 공략 1 말년병장 04.03 7159
1521 온라인게임 에오스 온라인 카르딜라 업데이트 워록 잼 가짱 04.03 9306
1520 모바일게임 심플함이 특징인 삼국지 게임 난아니에요 04.03 4717
1519 온라인게임 다시 태어난 ‘뉴 던전스트라이커’ 4 투고 04.03 13181
1518 온라인게임 플래닛사이드2 탑 플레이 영상으로 게임을 미리보기! koby24 04.03 9226
1517 온라인게임 영상으로 알아본 NAL온라인 프리뷰 4 oprgg 04.03 8536
1516 공략&노하우 큐라레 마법도서관 금서레이드 후기 + 공략 밍굼 04.02 6653
1515 모바일게임 [최후의 날] 서울에 나타난 어설픈 좀비들 완소마키 04.02 7716
1514 온라인게임 [미스틱파이터] 더욱 강력해진 파괴 액션으로 돌아왔다! 1 투고 04.01 15342
1513 모바일게임 [헤이데이] 신개념 생산 게임의 완전판 완소마키 03.31 10994
1512 모바일게임 스타일리시 비주얼 퍼즐RPG ‘로스트판타지’ 3 투고 03.31 50046
1511 모바일게임 PC버전으로 즐기는 삼국지PK 1 난아니에요 03.29 16071
1510 온라인게임 파이러츠라는 게임이 출시준비중인것 같습니다. 6 수석코치 03.27 7329
» 모바일게임 더 거대해지고, 더 스마트화된 라그나로크 영웅의 길 1 트릭 03.26 9887
1508 모바일게임 한강에 좀비가? 433의 좀비게임 최후의날 독한넘 03.24 1040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 187 Next
/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