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군단] 기대작으로 충분한 쿼터뷰 액션 (8184) 리뷰 및 후기

메인1.jpg

*게임명: 최강의군단

*게임장르: MMORPG

*개발사/퍼블리셔: A.STORM

*서비스상태: 1차 CBT (2013.6.22-30)

*홈페이지: www.herowarz.com

 

 ■ 던전앤파이터, 사이퍼즈 그리고?

인기리에 서비스 되고 있는 "던전앤파이터","사이퍼즈" 를 개발했던 인원이 주축이 되어 개발하고 있다는 사실이 크게 화제가 되어, 메이저 게임사가 아닌 신생 게임사이면서도 1차 CBT부터 적잖은 홍보효과를 얻은 "최강의군단". 또 테스터 모집을 위해 초대코드라는 걸 배포했는데 많은 유저들이 이를 얻기 위해 각종 커뮤니티에선 소동 아닌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죠. 때문에 저를 비롯해 적지 않은 분들이 도대체 무슨 게임이길래 이리도 소란스러운가 하고 호기심에 한번 접해보셨으리라 짐작합니다.

또 최근에 조용하게(?) 쿼터뷰 시점의 게임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는 동시에 인기를 얻고 있는 와중이고 또 쿼터뷰 시점의 게임이면서도 당당히 "액션" 을 강조하는 모습이 호기심과 함께 기대감도 갖게 하였습니다. 쿼터뷰 시점의 게임을 좀 더 선호하는 유저 중 한사람의 입장에서 말이죠. "기존 쿼터뷰 게임들과 어떠한 점에서 차별화될 수 있을까?" 가 가장 궁금하면서도 기대가 되더군요.

 

그럼 어떤 게임인지 보시죠.

 

1.jpg

2.jpg

3.jpg

4.jpg  

▲ 이 게임, 캐릭터를 선택할 때부터 참 인상적입니다.

CBT인데도 무려 10가지의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거기다가 가지각색 개성있어보이는 캐릭터들을 말이죠.

그리고 끝이 아니죠. 아직 미공개된 캐릭터까지 합치면 무시무시할 정도네요.

흡사, AOS의 캐릭터 러쉬를 보는 듯 했습니다.

아, 이 게임은 캐릭터를 따로 생성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유저명만 따로 정해놓고 각각의 캐릭터를 원할 때마다 선택해서 플레이하는 방식입니다.

대신 각 캐릭터마다 레벨은 따로 적용이 됩니다.

 

5.jpg

▲ 게임의 시작

쿼터뷰 시점의 게임답게 시야가 넓고 그래픽은 나름 깔끔하고 아기자기한 느낌이 있습니다.

 

6.jpg

7.jpg

8.jpg

 ▲ 시작하자마자 기본공격을 몇번 했을 뿐인데 타격감이 예사롭지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근접 캐릭터임을 감안해도 꽤 좋은 느낌이었습니다.

이펙트는 물론이고 모션까지 꽤 신경을 쓴 듯 합니다.

 

9.jpg

 ▲ 첫번째 미션 완료

인터페이스는 최대한 심플하게 구성하려는 인상을 받았고 전체적으로 깔끔합니다.

 

10.jpg

▲ 미션노트라는 건데 사실상 이 게임의 기본 컨텐츠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던전류 게임의 던전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한 지역의 미션을 모두 완료하면 바로 다음 지역으로 이동해 또 그 지역의 미션을 완료하는 형식입니다.

이게 쭉쭉 이어져있고 준비되어 있습니다.

캐릭터의 조작 튜토리얼 및 사냥을 함께 어우르는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11.jpg

▲ 스킬창입니다.

기술이 참 많은데 이걸 다 마우스 하나로 가능하다면 믿으시겠습니까?

거기다 조작법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콤보를 위해선 연습이 좀 필요할 뿐이죠.

근데 솔직히 스킬창이 너무 투박한 느낌입니다.

이게 최선입니까?

 

12.jpg

▲ 스킬 시전!

이 스킬은 나그네의 "삭풍" 이라는 스킬인데 넘어진 적을 향해 기본 공격을 하면 자동으로 발동되는, 간단한 스킬입니다.

 

13.jpg

▲ 미션을 따라 이동하면 다양한 지역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적을 맞을 수 있죠.

 

14.jpg

 ▲ 이 게임도 드랍된 게임머니 근처로 가면 자동으로 습득되는 방식입니다.

요즘 트렌드인 듯.

 

15.jpg

▲ 화산검!

이펙트도 괜찮습니다.

캐릭터가 10개라서 이펙트 보는 맛도 쏠쏠할 듯.

 

16.jpg

 ▲ 인벤토리와 처음 습득한 아이템입니다.

심플 그 자체입니다.

 

17.jpg

▲ 칼잡이가 쓰는 의외의 스킬인 "수레바퀴"

중거리 스킬이라 적을 견제하는데는 괜찮은 듯.

다만, 데미지는...

 

18.jpg

▲ 드랍되는 장비 아이템 중엔 "미감정" 된 것도 있죠.

이걸 게임머니를 사용해 즉시 감정할 수 있습니다.

 

19.jpg

▲ 두둥! 첫 감정!!

옵션이 두개나 붙었네요.

안 그래도 데미지가 많이 들어온다 싶었는데 요긴하게 사용 ㅋ

 

20.jpg

21.jpg  

▲ 다양한 스킬이 존재하는데 일부 스킬엔 연계된 또다른 스킬이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컨트롤이 좀 필요하기도 합니다.

 

22.jpg

▲ 캐릭터 정보창입니다.

역시 심플하네요.

 

23.jpg

24.jpg

 ▲ 레벨이 상승할수록 점점 더 화려하고 강력한 스킬을 얻게 됩니다.

다만, 새 스킬을 얻어도 계속해서 마우스로만 컨트롤을 하기에 오른손잡이의 경우 오른손에 상당한 피로도가 집중됩니다.

특히 검지 ㅋㅋ

 

25.jpg

▲  휴식 기능이 있어서 써봤는데 이렇게 텐트를 치는군요 ㅋ

갑자기 옛날 파이널판타지를 하던 때가 생각났습니다 ㅋㅋ

 

26.jpg

▲ 미션 중이라도 타 게임의 마을 같은 역할을 하는 "베이스캠프" 로 갈 수 있습니다.

아, 이 게임은 좀 특이하게도 여타 게임의 회복 물약 아이템 같은 게 따로 없습니다. 대신 그게 기본 기능으로 존재하죠.

미션 간에 제한된 횟수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걸 다시 충전하려면 베이스캠프로 가야하구요.

 

27.jpg

▲ 아직 CBT라 다양한 컨텐츠는 없는 듯 하고 미션만 쭉 이어져 있는 것 같아서 다양한 캐릭터를 해보기로 했죠.

역시 다들 개성이 있어서 골라 하는 맛은 AOS류 게임 못지 않은 것 같습니다.

거기다 RPG라는 걸 감안하면 더더욱.

 

 전반적으론 기대작으로 충분

일단 최근부는 쿼터뷰 열풍에 또다른 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 게임인 것 같다. 전반적으로 퀄리티가 느껴지고 특히 액션 부분에선 타 쿼터뷰 게임들이 쫓아올 수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마우스만으로도 충분한, 쉽고 다양한 조작감은 액션 부분을 한층 더 빛내주고 있다. 캐릭터 라인업도 출중하다. CBT 임에도 무려 10개의 캐릭터가 준비되어 있는데 각기 개성이 확연하기에 캐릭터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컨텐츠가 될 것이다. 그리고 후에 또다른 캐릭터들이 준비되어 있는 걸로 보이는데 이는 타 게임들이 쉽게 따라할 수 없는 부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치명적인 문제점도 존재

액션과 조작감은 나무랄 데가 없지만 그 가운데 치명적인 문제가 도사리고 있었다. 바로 유저의 "피로감" 인데 마우스 액션을 지나치게 강조한 탓인지 게임플레이가 한두 시간만 되도 오른손에 피로감이 꽤 몰려왔다. 타 게임에선 쉽게 느낄 수 없는 수준이었다. 마우스 양쪽 버튼은 기본이고 휠까지 다양한 방식, 조합으로 사용해 액션을 이끌어내는 점은 신선하고 재밌긴 했지만 피로감이란 무시 못할 문제가 발생하는 것엔 뭔가 조치가 필요할 듯 싶다.

미션에 의한 일방통행식 진행?

기본적으로 던전류 게임들의 던전처럼 "미션" 이란 것을 통해 기본적인 게임진행을 하고 또 다양한 캐릭터 플레이를 위한 조작법 튜토리얼을 병행하는데 아무래도 CBT다 보니 테스트는 미션이 전부였던 것 같다. 때문에 이를 지적하는 유저들이 상당했던 걸로 아는데 이건 앞을 잘 내다보지 못한 듯 보인다. 내가 볼 때 미션은 그냥 기본 컨텐츠일 뿐이다. 앞으로 다양한 캐릭터 라인업을 기초로 해서 다양한 컨텐츠가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장르를 넘나드는 컨텐츠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예를 들면, AOS 방식의 컨텐츠라든지 말이다. 이 정도 캐릭터 라인업과 액션성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특히 "대전형" 컨텐츠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절반의 기대감, 절반의 불안감

분명 기대작이 될만한 게임이다. 하지만 드러난 문제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이고 강점을 어떻게 극대화할 것이며 또 어떤 식으로 비전을 제시하고 개발을 해나갈 것이냐에 따라 잠재력이 얼마나 발휘되는지가 결정될 것이다. 특히 컨텐츠 부분에선 불안감을 가지는 유저들이 꽤 있는데 되도록이면 빨리 컨텐츠에 대한 입장 및 계획을 밝히는 게 어떨까 싶다. 또다른 손맛을 느낄 수 있기를 바라며 다음 테스트를 기대해본다.

<끝>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회원 가입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이 분류에 다른 글이 없습니다.

profile그냥 뭐... 

방문자수 페이지뷰
455 오늘 1,107
290 어제 1,049
2,128,090 전체 13,950,858

온라이프존 메뉴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