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크로니클]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캐릭터를 즐겨보자 (3514) 리뷰 및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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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명: 카오스크로니클

*게임장르: RPG

*플랫폼: 모바일

*OS: 안드로이드, iOS

*개발사/퍼블리셔: 윙스튜디오/넥슨

*서비스상태: 상용화(2016.08.04~)

*홈페이지 및 공식카페: cafe.naver.com/chaoschroniclenexon


넥슨에서 3달 전에야심차게 출시했던 고퀄리티 모바일RPG입니다.

그러고보니 올해 넥슨이 작심한 듯 꾸준히 모바일게임을 쏟아내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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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툰렌더링풍의 그래픽


카툰렌더링으로 덧칠해놓은 이 게임의 그래픽은 전체적으로 가볍지 않으면서 적당히 무게감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횡스크롤 시점으로 단조로워보일 수 있는 부분을 상당 부분 커버했다고 봅니다.

캐릭터는 깔끔하고 아기자기한 데다 디테일하기까지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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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편적인 스테이지 진행 방식


여느 모바일RPG와 마찬가지로 스테이지식으로 구성된 던전들을 하나씩 클리어해나가면서 스토리 진행 및 캐릭터 육성을 하게 됩니다.

대체로 기존 게임들과 이질감은 거의 없지만 스테이지 맵 화면에서 보스 및 캐릭터 등을 이미지로 따로 표현해놓은 점은 중요한 건 아니지만 나름 디테일에 신경을 썼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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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던전 전투


캐릭터들이 횡스크롤 진행 방식으로 전투하는 스타일은 일부 기존 게임들에서도 볼 수 있지만 이 게임은 좀 다릅니다.

기존 게임들이 인위적으로 딱딱 끊어서 몬스터들을 상대하게 하는 반면 이 게임은 캐릭터들이 진행함에 따라 몬스터가 자연스럽게 이를 상대하게 됩니다.

덕분에 캐릭터들의 액션과 더불어 전투가 비교적 다이내믹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카툰렌더링의 깔끔하고 아기자기한 그래픽은 전투 장면의 전체적인 비주얼도 꽤 볼만하죠.


전체적인 진행 스타일은 그리 독창적이라고 할 순 없지만 기존 게임의 수준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됐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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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액션을 요구하는 스킬


다른 게임과의 차별화를 의식했는지 캐릭터의 스킬을 단순히 쿨타임되면 발동되는 스타일만 있는 게 아니었습니다.

일부 캐릭터의 스킬은 터치로 조준을 해야 한다든지 차지를 해서 발동을 한다든지 하는 비교적 다양한 유저 액션을 요구합니다.

나름 고민을 한 듯해서 개인적으로 높게 평가를 합니다.


다만, 대부분 유저들이 선호할 "자동전투" 때는 다 부질 없는 것들이기에 실용성이 얼마나될까 하는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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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하고 개성있는 캐릭터들


희귀도에 따라 다양한 캐릭터들이 존재하고 이를 던전이나 뽑기 및 이벤트 등으로 영입해서 육성해야 합니다.


각 캐릭터들은 많지 않지만 개개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액티브 및 패시브 등의 스킬 한두 개씩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인 능력치는 게임머니로 직접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덕분에 게임머니가 상당히 부족합니다.


여러 장비아이템도 장착할 수 있는데 해당 캐릭터의 육성 정도에 따라 슬롯을 봉인해제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나름 육성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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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희귀도를 상승시키는 방법


처음부터 높은 희귀도의 캐릭터를 뽑으면 좋겠지만 사실 그게 힘든데 열심히 게임을 하면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를 좀 더 높은 희귀도의 캐릭터로 변신시키는 게 가능합니다.

진짜 열심히 해야될 것 같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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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화문장


장비아이템 말고도 캐릭터에 장착할 수 있는 강화문장이라는 것이 있는데 각종 던전에서 재료를 모아 조합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캐릭터의 특수 슬롯에 장착하면 캐릭터의 각종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죠.

이에 장비아이템처럼 게임에 대한 적절한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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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브컨텐츠 - 마도사의탑


흔히 볼 수 있는 "탑" 컨텐츠입니다.

한층 한층 진행할수록 점점 강력해지는 몬스터를 상대하는 컨텐츠이지요.

보상은 정말 초반층부터 큰 도움이 되는 아이템 등을 제공해 쏠쏠하지만 컨텐츠 자체는 정말 특별할 게 없어서 아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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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드


던전을 돌다보면 일정확률로 레이드 보스가 등장하는데 이를 따로 상대해서 잡을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크고 강력한 몬스터가 등장해서 이를 상대하게 되는데 일단 상당히 쌔기에 적당한 긴장감이 있고 자신의 캐릭터를 시험하게 좋은 것 같습니다.

당연히 클리어하면 좋은 보상도 따라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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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투장


웬만한 게임에는 다 있을 PvP 컨텐츠입니다.

다른 유저의 캐릭터들과 5:5 대결을 펼치게 됩니다.

일단, 캐릭터 육성 정도가 중요하지만 매칭은 비슷한 수준의 유저와 되기 때문에 조합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탱커가 없다면 체력이 약한 딜러들이 금방 죽을 수밖에 없겠죠.


해보니 스킬 사용도 적재적소에 해야해서 꽤 중요합니다.

자동전투도 가능하지만 이기려면 가능한 직접 조작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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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퀘스트와 임무


꽤나 디테일한 부분을 챙기고 있지만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자연히 해결되는 것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보상 챙기기에만 딱 좋은...

이런 것도 그저 구색맞추기용이 아닌 적당한 재미와 동기부여를 줄 수 있게 만들 순 없을까요?


msn032.gifGOOD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디테일, 군더더기 없고 선굵은 진행

msn033.gifBAD

무난하지만 타 게임과 차별화하기엔 뭔가가 부족하고 아쉬운 게임성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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