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긴박한 전장속으로... (9915) PC/온라인 후기&리뷰 (입대전까지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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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V.A
[ALLIANCE OF VALIANT ARMS]

이번 리뷰는 레드덕 제작과 피망에서 서비스 운영중이며 FPS게임들이 막 쏟아지던 2007년때 막 오픈베타를 시작하며, 그당시에 온라인게임에서는 전혀 볼수없었던 언리얼3엔진 기반의 사실적인 그래픽과 타격감, 사운드로 한몫을 잡으며, 지금은 세계적으로도  FPS의 리얼리티 혁명의 A.V.A가 되겠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많이 아시고 있으시고 서든어택의 다음자리를 차지하고 있을정도로, 현재까지도 큰 인기를 끌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FPS게임 중 하나입니다, 그럼 리뷰를 시작해볼까요? 

그래픽 :매우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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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래픽 패치 전 / 아래, 현재]
필독! 같은 길드원 분이 비교 해주신
같은 사양의 아바 모습입니다. 

사실 이부분에 대해서 많이 고민했었는데,  내용에서 약간은 벗어날수 있는 여담을 제가 말하는것 일수도 있지만, 재 아바의 상태를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오픈베타 당시에 아바의 최적화는 가희 혁명이라 할정도로 언리얼3엔진을 레드덕 제작진이 정말 사실적으로 묘사하며 그렇게 높지 않았던 사양에서도 끊키지만, 게임을 즐길수 있을정도로 큰 최적화를 보였습니다, 허나 제작측에서 그래픽 패치당시에 더욱 더 저사양 유저를 위한 패치를 감행한다 했다가, 오히려 구아바라 할 저 그래픽의 모습은 어디로 가고  제작진들이 그래픽 패치를 할때마다 그래픽의 질은 내려가고 사양은 덩달아 올라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필자의 컴퓨터의 경우 [E8400 울프데일, 8600GT ,램 2GB]의 PC를 사용할 당시에 중상옵을 뽑았지만 현재 HD5670을 달고있지만 중상옵션 약간 버거운 실정입니다, 그 정도로  아바가 현재는 옛날에 최적화의 甲이라 하던 모습은 어디로 가고 비등방성 8배이하의 군복의 모습은 뭉개지고, 최적화가 아닌 발적화라는 오명을 남기며 현재는 사양이 급상승 하였다는 점에서는 아쉽지만, 현재 온라인FPS 게임에서는 최고의 그래픽을 자랑하니, 매우좋음의 점수로 평가를 하였습니다.

사운드 매우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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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적인 그래픽과 사운드의 조합은 정말 잘차려진 밥상에 숟가락 얹어 놓는다는 말처럼, 아바에서는 그래픽만큼이나 사운드가 잘 따라 잡아줍니다, 위치에 따라 다르게 들리는 효과음, 적절한 상황에서의 효과음은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들에게 큰 긴장감을 유발하여 게임의 재미를 추가하며, 게임내의 배경음은 진짜 NRF군과 EU군의 전쟁 이야기를 다루다보니, 게임 배경음 사운드도 게임에 들어가기전 한번씩 듣고가면, 게임에 대한 몰입감이 생겨날정도로 웅장하며,임속의 보이스 음성은 게이머들이 정말 듣기 좋다할 정도로 글이나 음성을 대신하여, 유저들에게 작전과 상황보고를 하며 서로 의사 소통을 하고, 폭팔음과 더불어 이펙트있는 불똥이 튀기는듯 정말 전장에 있는 기분을 만끽 시켜주며, 게이머의 귀와 눈을 즐겁게하는 요소들로 구성되어서, 시각적으로도 만족감을 느끼면서도 청각적인 훌륭한 사운드로 리얼리티에 근접한 FPS라는것을 느낄수 있었기 때문에 매우 좋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타격감 좋음

 

FPS게임에서 타격감은 절대 빼놓을수 없는 FPS게임이 밥이라면 그옆에 항상 있는 김치은 존재입니다, 무엇보다도 아바에서 타격감은 정말 획기적이며 '팡팡' 소리내며 헬멧에 불똥튀는듯한 깡소리를 들으면 전장속에서 머리를 관통당한 기분이 들정도로 사실적으로 재현한듯한 소리는 타격감에 부각시켜줍니다, 허나 헤드샷이 아닌 일반 몸부위의 샷감은 왠지모르게 떨어지는 요소로 작용되지만, 게임내에서 튀는듯하며 상대를 제거 할떄마다 쾌감을 느낄수 있는 타격감이라 생각되어 좋음 점수를 주었습니다. 

 

컨텐츠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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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에는 FPS게임과 생소한 스킬이 존재하며 이 스킬들은 각 병과별 마다 플레이 할때마다 경험치가 쌓여서, 스킬을 획득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하면서 한병과를 오래하면, 그만큼 그 병과의 스킬을 따는데도 수월하게 딸수있고, 그만큼 스킬의 영향이 게임에서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일반적이게 적을 쏴죽이고 게임만 이기는게 다이던, 타 온라인 FPS게임의 대부분 성향과 달리, 일일 과제를 통하여 게임을 진행하면 색다른 기분을 만끽 해볼수 있습니다, 약간 아쉬운점이 있다면, 주무기쪽의 경우 개조가 존재하여, 여러 장단점이 있는 개조파츠를 부착하여 총을 개조시키며 자신에게 맞는 무기로 개조할수 있으며, 아쉬운점은 개조가 많지 않다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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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 맞는 성향으로 개조]

그리고 모드로 따지자면, 섬멸[팀데스매치], 폭파미션이 가장 기본적으로 있는 온라인 FPS게임의 모드들이라면, 아바는 다양한 컨텐츠가 즐비합니다. 그중에 아바의 컨텐츠에 대해서 대표적으로 인기있는 모드들을 선정하여 하나씩 소개해 나가면, 크를 호위하며 진행하는 호위모드, 구출,생존,탈출을 담고있는 프리즌 브레이크 [AI모드], 높은 인공지능의 다수의 적과 상대하는 폭파미션 AI모드, 이번에 새로 생겨난 좀비모드 등이 있는데, 이중에 2가지 모드를 소개 하겠습니다. 

 

★탱크를 호위하며 목표지점까지 나아가거나 저지하는 '호위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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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전시간 내에 미션 목표(탱크)를 특정지점까지 호위하여 이동하면 승리하는 모드로, 양팀은 한번씩 공수전환을 합니다, 수비측은 탱크에 RPG-7을 발사하여 탱크의 움직임을 막는데, 힘써야 하며, 미는 공격쪽은 탱크를 재빨리 수리하여, 탱크를 특정지점까지 빠른 시간안에 도달하여야 합니다, 한가지 팁을 주자면 먼저 탱크를 저지하는 쪽이 얼마나 오래 탱크를 못가게 버티냐에 따라, 다음 공수전환이 되어 공격측이 될떄 많은 시간이 주어집니다, 그러므로 처음 호위[공격]하는 팀은 탱크를 호위하며 빠른시간안에 도달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공수전환후 상대의 탱크가 호위[공격]팀일떄 탱크의 지점까지 시간내에 도달하지 못하도록 방해 해야하는 재미로 진짜 한쪽은 밀고 한쪽은 막아서 버티기를 보여주는 긴장감을 느끼게 하는 게임모드입니다. 

 

구출,생존,탈출을 담고있는 프리즌 브레이크+락다운 'AI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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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미국드라마, '프리즌 브레이크'를 구성하게된 모드로 생존, 구출, 탈출 3가지의 모드를 즐비하고 있는 모드이다, 이 AI모드에 속해진 3가지 모드에 등작하는 적은 감염된 포로들, 구출에서는 군병원안에 생화학물질에 감염된 포로들속에서 고립된 에바를 구하기 위한 모드이며, 생존모드는 오랜시간 동안 많은 포로들을 잡으면서 오래 버티는 모드, 그리고 탈출 모드는  EU의 임시포로수용소에서 탈출하는 모드로 3가지의 모드로 구성되며, 이 3가지 중에 필자가 가장 어렵게 느끼는 모드는 구출모드입니다, 컨텐츠에 대해서 설명하라면 이것저것 설명할것이 많고, 저의 취향인 게임모드들을 모은것이라 약간은 이해해주시길 -ㅂ-;;;

독창성 보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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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만의 색을 따져보자면, 무엇보다도 FPS게임에 RPG의 요소를 넣은 부분인 스킬과 훈장에 대해 말씀 드리자면, 타 FPS게임의 단순한 계급이 오르는것이 목표인것에 비해 아바는 계급을 올리면서 같이 올라가는 스킬과 도전과제처럼 달성시 보상을 주는 것으로 게임의 재미를 한껏 솔솔하게 만들어 게임을 오래할수록 케릭터의 스킬이 붙는등, 아바만의 타온라인 FPS게임과는 다른 모습을 보면 아바만의 특색을 제대로 보여주며 유저들 또한 그부분에 대해서도 만족감을 느끼고 있으니까요

밸런스 나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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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같았다면 좋다고 했겠지만, 정말 나오는 신총마다 70퍼센트는 사기라는 소리를 듣고 시작하며, 그것을 더하는 게임속의 도박이라 할정도로 사행성을 조장하는 캡슐총,  역시 캐시로 뽑은 장비라 성능 마저도 유로 무기와는 비교가 안되는 발군이여서 아바 초기때 나왔던 총기들 대부분이 새로 나오는 무기들에 비해 쓸모 없어지고, 신총들에만 밸런스를 앞맞추어서 일부러좋게하고 나중에 하향하는걸 보면 왠지모르게 이건 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도 몇몇 사기총이라고 불리는 무기들 때문에 게임의 전체적인 흐름을 깨므로...

 

인터페이스 보통 

인터페이스 아바의 인터페이스를 따져보면, 정말 과거에 그 묵직하고 어색하던 버튼들을 다떼어 버리고 짙은 회색성향을 띄는 검은색의 전장의 모습을 제대로 가미하며 약간은 어두운 분위기를 자아 해내며, 인터페이스를 볼때도 그다지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게 아바가 여러 구조의 인터페이스를 가진 RPG게임이 아닌이상 FPS게임에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점수를 잡으라는건 조금 망설여 지는 부분이군요 - 

 

●전체적인 만족도(총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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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점

만점을 줘도 모자란 편에 8점을 준 이유는, 우선 그래픽 최적화가 옛날에 비해서 패치를 잘못해서 그런지 그래픽의 질은 떨어지고 사양은 오르는 아이러니한 점에서 점수 하나를 뺏고, 사행성을 짙게 만드는 캡슐아이템과 새로운신총이 나올때 밸런스 붕괴와 더불어 일부러 유저들이 궁금증을 유발하게 하며 가격또한 비싸게 잡는점에 대해서 점수를 깍은 이유입니다, 그밖의 부분에 대해서는 만족합니다, 사실상 현재 있는 온라인 FPS게임중에 이 정도로 뛰어난 모습을 보이며 현재 까지도 업데이트를 신속히 진행중인 게임은 거의 드물기도 하지만요, 아바의 경우 너무 게임이 일찍 나온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아쉬울 따름입니다, 아바의 등장당시에 유저들의 PC가 그렇게 고사양의 PC가 아니라는 점에 많은 사람들이 아바를 하지도 못하고 저사양은 서든어택을 성향하며, 거기다가 아바를 할수있다해도 아바가 약간은 리얼리티 부분과 맞물려서 조작이 쉽고 누구나 쉽게 적응할수있는 서든어택에 비해서 어렵다는점이 아바의 어려운 요소로 보고 많이 꺼려들 하시는걸 보았습니다, 저 또한 아바가 어렵다고 느껴지는 게임이였지요, 하지만 FPS게임의 RPG부분을 결합시켜서 게임을 많이 할수록 스킬 경험치가 쌓여서 스킬을 배움으로 통하여 자신의 3병과를 키우는 재미로 케릭터를 강화시키는 맛또한 아바의 매력이며 다양한 게임모드가 즐비되있다는 점을 내세워도 전혀 손색이 없을정도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온라인 강국 대한민국산 온라인 FPS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아바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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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ATAROO


아바 대기실 B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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