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가 돌아온다! 디아블로3!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고 기다리는 디아블로3(이하 디아)의 공식 발매일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디아 외에도 블레이드앤소울이나 아키에이지 등의 대작 게임들도 테스트 등을 하면서 한창 완성도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는 중인데 디아가 발매되는 순간부터는 온라인게임계에 일명 "마계대전" 의 시작이 되는 셈이다. 그만큼 특급 기대작들이 줄줄이 차례를 기다리고 있는 와중에 디아라는 나름 역사있고 빼어난 시리즈의 신작 게임이 포문을 연다는 소식에 유저들이 열광하는 건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현상 같다.
최근 한두 달 전부터 디아와 관련해 각종 온라인게임 유저들은 온갖 반응을 쏟아내었다.
"저는 템 다 처분하고 디아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디아 기다리는 동안 잠시 할 게임을 찾습니다"
"이딴 겜 왜 함? 어차피 디아나오는 순간 망할 텐데?"
모 아이템 거래 중개 사이트의 디아블로3 관련 이벤트
가지각색 많은 반응들이 있었지만 가장 눈에 띄는 세가지만 간추려 보았다. 이것만 보면 디아가 무슨 게임계의 메시아라도 되는 것 같다. 또 해보지 않았어도 흥행은 당연하게도 보장되어 있는 듯하다. 돌이켜보면 국내 온라인게임 역사상 과연 이정도 수준의, 상당히 호의적인 반응이 있었나 할 정도다. 비단 유저들의 반응 뿐만이 아니다. 겉으로 드러내지는 않았지만 각 게임들도 디아를 의식해서인지 아닌지는 확실히 모르겠지만 유저들을 잡기 위한 각종 이벤트들을 진행하고 있으며(기분 탓일 수도...) 아이템 거래 중개 사이트 등도 디아 발매에 대비한 전용 이벤트까지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아직 발매도 하지 않은 게임임에도 지금 게임계는 열풍 아닌 열풍을 맞고 있다.
우리는 디아블로3에 대해 좀 더 냉정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런데 이에 대해서 우리는 좀 더 냉정하게 바라봐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디아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 말이다. 아무리 디아가 국내에선 "절대적 인지도" 를 가진 블리자드의 게임이고 전작인 디아블로2의 인기가 굉장했었다고 해도 디아라는 게임에 대해서 무조건적인 맹신과 확신을 가지는 건 조금 무모하다는 생각이 든다. 안 그래도 그간 기대작이라고 평가받던 많은 게임들이 허무하게 무너진 전례도 있고 가까운 예로 블리자드의 최신작인 "스타크래프트2" 도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내지 않았던가? (물론 케스파와의 주도권 싸움 등 외부적인 요인도 컸다.) 결론은 이거다. "지나친 기대는 오히려 크나큰 실망이 되어 돌아올 수 있다."
그래서 디아블로3의 흥행에 관한 불안 요인을 크게 세가지 정리해봤다. 많은 유저들이 이를 간과하고 있는 것 같아서다.
1위부터 4위까지 장르가 골고루 분포
1. 디아블로2의 발매는 2001년(확장팩 기준). 10년도 더 넘은 구시대 게임이다. 당시 굉장한 인기를 구가하긴 했지만 당시의 상황을 복기할 필요가 있다. 당시는 지금처럼 경쟁이 치열하지는 않았다. 지금은 RPG 외에도 FPS,스포츠 그리고 AOS까지 가세해 장르 경쟁구도까지 펼쳐지고 있지만 당시엔 대부분이 RPG 뿐인데다 그 수도 지금만큼은 아니었다. 게다가 전작의 인지도, 명성으로 비교적 쉽게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위치였다. 한마디로 지금은 당시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난 경쟁을 펼쳐야 할 상황이라는 말이다. 최근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를 낸 스타크래프트2가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다.
2. 시간이 많이 지나면서 유저들의 게임을 즐기는 스타일, 성향, 취향 등이 많이 변했다. 그만큼 눈높이도 굉장히 높아졌다. 그 가운데 그래픽과 관련된 퀄리티를 따지는 눈이 굉장히 예리해졌는데 특히나 갈수록 실사와 가까워져 가는 3D 그래픽과 관련해서 그러하다. 그만큼 그런 그래픽을 선호한다는 뜻이다. 최근에 대작이라 불리는 게임들이 죄다 현란한 3D 그래픽을 선보이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디아는 쿼터뷰 방식이라 타 게임의 현란한 3D 그래픽과의 직접 비교에선 밀릴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쿼터뷰에선 아무리 그래픽을 강조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쿼터뷰 방식 자체도 의문 부호를 달 수밖에 없다. 최근 트렌드를 주도하는 게임들을 보면 죄다 3D 방식이다. 이에 각자 취향이 있겠지만 어찌보면 쿼터뷰는 시대에 역행하는 것일 수도 있다. 다만 디아3가 새 트렌드를 만들 수도 있다는 가능성은 남겨두도록 하겠다.
"아키에이지"
"블레이드앤소울"
3. 디아의 발매 후 머지 않아 등장할 블레이드앤소울, 아키에이지 등의 경쟁작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다. 이들 게임은 일단 디아3에 주도권을 내주는 셈이지만 디아3의 기세를 꺾기 위해 자신들의 게임이 발매 전이라도 각종 물량공세를 가할 여지를 가지고 있다. 각종 광고, 홍보, 이벤트 등을 말하는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경쟁작들의 출시 이후다. 경쟁작들의 출시 이전까지 디아3가 유저들이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모습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경쟁작들이 "신작프리미엄" 의 이점을 안고 디아3의 유저들을 급격히 흡수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경쟁작들도 게임성 만큼은 어느 정도 인정받고 있는 게임들이기 때문에 디아3가 실망감을 안겨 준다면 유저들은 뒤도 안 돌아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디아3는 실패는 아니지만 성공이라고도 볼 수 없는 그런 애매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게 된다.
디아블로3라도 완벽한 건 아니다.
전설의 게임(?) "제라"
디아 같은 게임은 게임 유저라면 누구나 기대를 할 수밖에 없는 조건을 가지고 있다. 디아 시리즈를 선호하는 유저라면 더더욱 그러할 것이다. 하지만 분명히 해야 할 건 디아도 완벽한 게임은 아닐 것이라는 점이다. 그렇기에 무조건적으로 기대감을 갖는 건 후에 크게 실망할 수도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밝히는 바이다. 과거 2006년 3대 기대작을 기억하는가? 결과는 어떠했는가? 그 게임들의 성패는 둘째치고 많은 유저들이 그 때문에 "대작불감증" 등의 다소 웃기는 후유증을 앓지 않았는가? 알아서 잘 판단하자.
<끝>
디아블로3, 과연 무조건 성공하는 게임이 될까? (13867) 시사
2012.05.06 20:52 9timez Edit
- 디아블로3 , 디아 , 디아3 , 디아2 , 디아1 , 온라인게임 , 패키지게임 , RPG , 쿼터뷰 , 3D , 아키에이지 , 블앤소 , 블레이드앤소울 , 게임 , 2D , 제라 , 기대작 , 신작 , 경매장 , 경매 , 화폐 , 거래
댓글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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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부터 전 게임을 순수 그 자체의 게임으로 보지 않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처음 온라인게임을 알아 PC방을 찾던 그 향수에 젖어서 즐겁게 재미나게 하는 특별한 게임은 없지만
PC방은 끊을수 없더군요. 항상 퇴근후 발길이 끌려 PC방을 찾아 PC방 사장님이 추천해주시는
몇몇 게임(리니지,아이온,테라 등등)을 해보지만 게임의 순수한 재미를 못찾겠더군요.
허나 얼마전 디아3 클베를 접해보곤 그 순수한 재미를 다시 느꼈습니다.
짧은 컨텐츠지만 처음 로그인부터 해골왕 잡을때까지 손을 놓을수 없더군요.
잠깐 한것 같은데 순식간에 2~3시간이 훌쩍 가버린....
그리고 여러분들이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것이 있습니다.
블리자드의 전작을 생각해보면 게임내 유저에 의한 많은 자유도를 준다는 것 입니다.
PC방 초기에 많은 화제를 낳고 지금도 많은 분들이 즐기고 있는 스타만 보더라도 아직까지 빌드가 갈리고
끊임없이 가위 바위 보 싸움을 하죠. 디아2 역시 아직도 PVP냐 사냥이냐 등에 따라 같은 케릭안에서도
스킬이나 아이템으로 여러 변화무쌍한 케릭들을 만들어내곤 합니다.
이번 디아3 역시 같은 스킬안에서도 룬시스템이라는 방식으로 시간이 지나도 유저 취향에 따라 여러
변화무쌍한 케릭들이 만들어지리라 생각됩니다.
높은 완성도에서 취할수 있는 유저들에 의한 자유도가 진정한 그들의 매력일꺼라 생각됩니다.
한동안의 디아3 태풍이 풀거라 생각됩니다.
국내 게임사들에게 그동안 호갱 취급받던것을 생각하면 이번에 반드시 태풍이 불어 뼈를 깍는 고통으로
다시 태어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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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분의 말씀에 어느정도 동의 하는 맘도 있지만...
스토리도 밋밋하고 짜집기 해서 만든것 같은 양산게임들이 난무하는 요즘에
사실 블리자드 만큼 스토리를 탄탄히 짜는 게임회사들이 많지가 않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그렇기에 디아블로3에 열광하는 거라 봅니다.
틀리다면 정정합니다...허나 아키에이지 및 블소에 관해서 세계관이나 스토리를 보는 시각은 어떤지요.
게임에 대한 설명이나 그래픽, 게임 플레이에 관한 내용뿐만 보았을뿐 위에 관한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에 비해 디아블로3는 나오기전부터 스토리 시작에 관한 이야기들로 깊숙히 유저들을 현혹했죠.
열광도가 조금 과열되었다는 느낌도 있습니다만, 뭐..당연하다..라 생각합니다.
한국 게임사들이 좀더 게임의 스토리, 완성도...그런것들에 신경쓰고...유저 유치에 전전긍긍하지만 않았더라면...
디아블로3 라는 게임이 이렇게 까지 돌풍이 되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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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글도 많이 안읽고 댓글 다는거라 그냥 그려려니 보시면 좋겠습니다..
시시껄렁한 이야기들이라고 되어있는데 너무 발끈해서 쓰는게 아닌가 해서 창피하지만 그냥 그려려니 봐주세요
쿼터뷰라 해도 제작기법과 렌더링 엔진이 일반 자유시점 게임과 완전히 동일한 환경이구요..
기술적으로.. 오히려 3D RPG의 한계를 한꺼풀 벗겨낼 방안이 쿼터뷰라고 입을 모을겁니다..
블리자드는 애플 만큼의 파워가 있어서
인기있냐 없냐 문제가 아니라 시장자체를 주도할능력이 있다죠..
블리자드도 알고 유저들도 이제 알고있습니다
삐까뻔쩍한 라이팅과 노멀맵과 쭉쭉빵빵한 모델링과 고화질 매핑이 되어있어도 얼마든지 망한다는걸..
게임이라는건 시뮬레이션이 아니라는걸 알고있죠.. 새로운 흥미를 느끼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블리자는 레이드와 pvp 라는 재미로 와우를 세계 최강의 게임으로 올려놨습니다.
와우도 테스트때는 반응이 더 미지근 했죠..
이제 블리자드는 핵앤 슬레쉬의 정통 액션 RPG에서
세계 1위 게임에 랭크를 올릴뿐 그 이상 그이하도 아닐것 같습니다..
그저 정해진 수순대로 갈뿐이죠..
스타크래프트2 마저도 사실 아이온 이상의 어마한 성공을 한 게임임에 틀림없기에
RTS중 스타크래프트2 경쟁작이 될수있는 타이틀 자체가 없어요 벤치마킹의 표준도 스타크래프트2라죠
디아블로는 블리자드에서 밝히듯 그런 스타크래프트랑은 비교도 안될 만큼의
킬링 타이틀이고 디아블로가 망한 다는건 블리자드 자체가 휘청 거리는 일일겁니다..
여태껏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최강의 개발자가 모인 블리자드가 모든 것을 집약시킨
디아블로를 성공시키지 못한다는건 별로 납득이 안가네요....^^;;
디아블로는 이미 성공했습니다. 역사상 유례없는 기록을 세우고 있어요
출시도 안됐는데.. 디아블로 증정 이벤트로 와우 1년결제를 자그만치 120만명 유도 했구요
비공개 테스트에는 200만명이 참여했습니다.. 단지 엑트1 중보스까지 보는데 200만명이 ...
개발자가 말하길 디아블로3 테스트에서 공개된건
디아블로2에서 엑트1 노말 앞마당 좀비 나오는 필드정도 경험해본것과 같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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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식견이 인상적이시네요.
나름 논리적으로 디아에 대해 큰 기대를 하시는 것 같아 그닥 반박은 못하겠지만
아무리 그래도 제가 봤을 땐 필요 이상의 지나친 기대감을 가지신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스타2의 경우, 국내에선 다소 기대에 못미치는 성적을 냈다고 보는데 이는 그 유명한 블리자드도 어쩌지 못하는 상황이 있었죠. 아시다시피 케스파와 결투입니다. 이때문에 리그도 제대로 안 되고 해서 흥행에 가속도가 붙어야 할 시점에 오히려 풀이 죽은 모양새가 됐습니다.
이는 뭘 뜻하냐면 게임성가지고도 무조건 밀어붙이지 못하는 변수가 있을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이건 뭐 깔짝 말씀드린거고, 저는 그냥 지나친 기대감보다는 조금은 냉정하게 기다릴 필요가 있겠다 싶다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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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워크,디아,와우..
블리자드 브랜드 가치에 대한 믿음은 절대적일 수 밖에 없을 정도로 그들은
기대에 부흥해왔고 완성도나 게임성은 국내 어느게임도 못따라갑니다.
현 세대에서 가장 시스템적으로도 선구적이고 국내게임은 뒤따라 벤치마킹(좋게말해서)
할 뿐이죠.
디아2만 봐도 발매된지 11년이 훌쩍넘었는데.. 디아1,스타1은 기억도 잘안나네요
수십년 동안 블리자드는 자신들이 내놓은 게임에 대한 지속적인, 꾸준한 책임감을 보여왔고
패치 외에 가장 중요한 유저와의 소통 수준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블리자드 게임은 발매 초기에도 높은 완성도를 지닌데다 지속적으로 유저와
개발자 본인의 가치관을 절충해 게임에 반영합니다.
맹신이라고 하려면, 게임이 재밌는 이유가 단지 블리자드가 만들었다는
브랜드 가치가 작용할 때의 얘기가 되겠고,
여태 블리자드 게임 중에 그런 건 없었습니다 왜 흥미가 가고 왜 재밌었는지에 대한
얘기를 그 게임 내부적인 것만으로 얘기할 수 있는 것들 뿐이니까요.
X부심이나 사대주의로 모는 게 오히려 근거없는 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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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저도 대한민국 손에꼽힐 겜덕후인데 게임 미치도록할땐 잠도안자고 80시간 게임도해봤구요
패키지면 패키지 온라인이면 온라인 왠만한 게임 거의다 섭렵하고
디아 시리즈도 참 재밌게했고 이번 디아3나온다는 소식에 엄청난 기대를 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스타2때와 별반 다를바 없더군요 전작을 뛰어넘긴 힘든 게임이였습니다.. 물론 예전의 향수를 느끼기엔
분위기는 비슷하고 게임스타일도 괜츈한데 하면 할수록 이건 디아가 아니고 트라비아 같다 라는 느낌과
왜 게임이 pvp도 개발안된 상태로 내놓았을까라는 의문점.. 급하긴했나봅니다
암튼 저도 30대 직장인 이지만 그리 미칠만큼 할정도의 게임은 아니였습니다..
물론 10년동안 게임안하다가 할려면 미칠수도있겠네요.. 그동안 할만한게없었을테니
그냥 짧게 한마디로만 하자면 재대로된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