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O] 파인딩 오토랜드? 해킹랜드? (11934) 시사

fno.jpg

 

요즘 FNO가 대세임?

실시.PNG

▲ FNO, FNO, FNO...

요즘 온라이프에서 FNO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게임갤러리에서도 스샷이 자주 올라오고 있네요. 저 또한 재밌게 즐기고 있는 중입니다. 유저에게 한가지 캐릭터만 선택해서 플레이하도록 강요하지 않고 언제든 다양한 캐릭터를 선택하고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는 캐릭터 자유도를 가지고 있고 또 퀘스트에 의존한 게임 진행을 보여주지만 필드사냥과 인던사냥이 적절하게 조화되어 있어 쉽게 질리지 않았습니다. 특히 맵들이 그다지 넓지 않아 불필요한 이동이 많이 없었습니다. 최근에 했던 라임오딧세이와 비교하면 극과 극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라임오딧세이는 맵이 넓어도 너무 넓었던...

아무래도 제가 느꼈던 장점들을 다른 분들도 같이 느끼셨던지, 재미없으면 서비스하지 않겠다며 진행한 다소 황당한 투표 이벤트가 무색하게도 현재 이 게임은 꽤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어느 서버는 접속자가 폭주해서 채널도 늘리는 등 개발자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었을 것 같은 생각입니다.

빛이 있다면 그림자도...

하지만 이렇게 인기를 끌고 있는 FNO에서는 심각한 문제가 2가지가 존재합니다. 바로 오토와 해킹 문제인데요. 현재 적지 않은 유저들이 이에 대해서 아우성을 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운영진 측에선 그냥 모른 척하고 덮고 싶은 건지 공식적인 언급 및 인정을 하고 있지 않아 아직까진 공론화되고 있진 못합니다. 일단 게임이 인기를 끌고 나니 배짱이 생긴 건지 "유저가 재미없다고 판단하면 서비스하지 않겠다" 던 저자세는 어디로 간 건지 모르겠습니다.

 

먼저 오토 문제를 봅시다.

오토.PNG

 ▲ 벌써 1000개가 넘어가는 오토 관련 글, 오픈한 지 1주일 만에 이런 게임이 있었나 모르겠다.

게시판 검색을 해보면 오토에 대해 성토하는 글들이 점점 넘쳐납니다. 오픈 초기부터 하나 둘씩 오토를 지적하는 글들이 올라오더니 지금은 아예 오토를 성토하는 글들이 주를 이루고 있고 이에 대해 조치를 요구하는 글도 상당합니다. 심지어 게임 내에서도 오토에 대한 문제가 이슈가 되었을 정도입니다. 실제로 오픈 초반에 제가 게임을 하면서 오토를 목격했었는데 당시에는 오토인 줄 몰랐습니다. 하지만 공격 외에는 별다른 움직임이 없고 비슷한 캐릭명의 두 캐릭터가 같은 움직임만을 보여주길래 조금씩 의심들었죠. 그래서 제가 "님들 오토로 신고합니다" 라고 말을 했습니다만 아무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오토스샷.png

 ▲ 운영자가 모니터링만 해도 엄청나게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여기저기에 오토가 판을 치다 보니 정상적으로 플레이하는 유저가 오토를 피해 다니는 지경이라고 푸념하는 분들도 볼 수가 있는 상황입니다. 운영자가 아예 손을 놓고 있다 보니 선량한 유저가 피해를 입는 상황까지 이른 겁니다. 오토를 대놓고 쓰는데도 아무런 제재가 없으니 계속 오토가 느는 건 당연한 것 아닐까요?

게임 내에 오토 방지 프로그램이 아예 없느냐?

방지.png

▲ 이건 그냥 경험치 버프 주는 도구

그건 아닙니다. 오토 방지 프로그램이 있긴 합니다. 일정시간마다 등장하는 "숫자 입력 패드" 가 바로 그것인데요. 하지만 정말 웃깁니다. 이건 이미 조선시대적에 선보였던 프로그램입니다. 현재의 훨씬 진보된 오토들은 이 정도쯤은 그냥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말 필요없이 현재 오토가 판치고 있는 게 아주아주 간단한 증거겠지요. 그러니깐 아무 쓰잘데기 없는 프로그램을 넣어서 선량한 유저들만 귀찮게 하고 있는 셈입니다.

오토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운영진들은 이에 대해 아예 방책이 없어서인 걸까요? 아니면 귀찮아서? 돈이 많이 들어서? 나중에 유저가 다 빠져나가고 오토만 남아 있는 상황이 되어서야 뒤늦게 조치를 취할 건지?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게 정말 효과가 없는 곳이 바로 온라인게임입니다. 한번 외면당하면 정말 회복이 어렵죠.

ㅡ오토랜드를 찾는 게 목적이었다면 이미 대성공입니다.

ㅡFinding "AUTO"land!!!

 

 

해킹 문제를 봅시다.

 

해킹.png

 ▲ 이제는 하다못해 음모론까지 등장하는 상황이다.

다른 말 필요없고 제가 바로 해킹 피해자입니다. 현재 게시판에 오토 관련 글 못지 않게 등장하는 글이 바로 해킹 관련 글인데요. 대체로 "접속했더니 게임머니가 사라지고 없다." 가 주 내용입니다. 하지만 저는 더 황당한 경우입니다. 게임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다른 곳에서 접속을 시도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더니 접속종료가 되었습니다. 순간 해킹을 직감한 저는 재빨리 개인정보변경을 통해서 비밀번호를 바꾸고 재접속을 시도했습니다.

게임머니.jpg

▲ 뭔가가 휑해...

다행히 접속은 성공했습니다만 뭔가 허전한 게 있었습니다. 게임머니가 완전 털려버린 거죠. 틈틈히 모아두었던 120골드가 사라진 겁니다. 이 게임은 어디서든지 손쉽게 우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10초도 안 걸려서 아이템을 다른 캐릭터에게 보낼 수가 있습니다. 그걸 바로 해킹범이 악용한 것입니다.

그건 그렇고.  저는 온라인게임을 하면서 해킹을 처음 당한 것이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이 게임이 저의 첫경험을 선물해준 겁니다. 어째서 제가 해킹을 당한 것일까요? 바로 백신 프로그램으로 정밀검사를 해도 이상은 없었습니다. 해킹사태로 유명한 던파를 5년 넘게 해오면서도 해킹을 당한 적이 없었습니다. 도대체 왜 해킹을 당한 걸까요?

한가지 강한 의심이 드는 게, 바로 게임사에서 일부 유저들의 정보가 유출된 게 아닌가 하는 겁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제가 해킹을 당할 이유가 없거든요. 대다수 유저가 아닌 일부 유저의 정보가 유출되다 보니 해킹 문제가 크게 공론화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해킹 피해자가 점차 늘어가고 있다는 건 확실합니다. 대규모 해킹 피해를 당한 메이플스토리의 경우에도 일부 유출이었지만 워낙 전체 이용 계정이 많다 보니 그 일부라고 해도 어마어마한 숫자여서 이슈가 되었지요. 이 게임은 아직 이슈가 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하는지 별다른 대책도 없고 의지도 없어 보입니다. 도대체 뭘 믿고 그러는지 유저들에게 별다른 보안대책에 대한 홍보도 없습니다. 2차 비밀 번호 같은 게 존재하는데 저는 게시판을 훑다가 이런 게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일단 설정을 했는데 이게 효과가 확실히 있는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보기엔 오토 문제와 더불어 해킹문제는 언제 터질 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 시한폭탄과 같습니다. 더 큰 문제는 운영진이 이에 대해 너무 안이하게 생각하는 것 같고 해결의지도 없는 것 같다는 겁니다. 제 생각은 여기까지입니다. 판단은 여러분들이 하세요.

ㅡ해킹랜드를 찾는 게 목적이셨다면 이미 달성하셨습니다.

ㅡFinding "Hacking"land!!!

 

*이 글 보시고 바로 비밀번호라도 변경하시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2차 비밀번호 또한 설정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2차 비밀번호는 캐릭터 선택창 오른쪽 하단에 잘 보시면 있습니다.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회원 가입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이 분류에 다른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