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희택] 게임 핵, 불법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이유 (1969) 2007

불법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이유

과거 던전 앤 파이터를 즐기던 게이머였고, 베타 때부터 게임을 하다 보니 게임에 대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러다가 들었던 가장 충격적인 부분인 아이템 복사 사건이었죠. 물론 이 사건이 터지고 나서, 서버를 내리고 점검을 하게 시작합니다.

 

게이머는 게임을 할 수 없다는 게, 큰 스트레스가 됩니다. 처음에 제시한 시간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서 운영의 신뢰성을 자꾸만 떨어지는 모습이며, 처음 공지한 점검시간보다 1시간씩 증가하는 모습을 보며 게이머는 무의미한 기다림에 분노하게 됩니다.

 

그리고 점검 시간이 늘어날 때마다 사과문이 아닌 단순하게 점검 시간이 늘었다는 이야기에 게이머는 얼굴이 굳어집니다. 문제는 불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는 사람이 비판 받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방치하였고, 이 사태를 빠르게 해결하지 못한 회사에게 있다는 겁니다.

 

게이머가 만든 일이 아닌가?

과거에 현금 거래에 대해서 반대의 입장을 고수해왔지만, 결국 현금 거래를 성행하기 시작하고, 게임이 돈이 되는 순간 많이 것이 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바로 게임 해킹을 통해서 얻게 되는 막대한 이익을 현금화 시킨다는 것이죠. 이런 사태를 일으킨 한 대상만을 비판할 필요가 없는 이유가 우리가 그러한 사태를 만들어낸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핵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부당한 이익을 얻기 위한 사람이 존재하지 않았거나 줄었을 것이며.. 헌금 거래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특별히 시간을 투자하여 불법 프로그램을 제작한 일도 없을 것입니다.

 

던전 앤 파이터도 아이템 복제 사건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미리 구축했으면 게임을 정직하게 즐기는 게이머에게 원망을 받을 필요가 없겠죠. 그러나 이미 불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국내 게임 회사를 공격하는 사람들은 국내 유저뿐만이 아니라는 점이 충격적이죠.

 

먹이를 먹기 위해서 모인 물고기를 보고, 상어가 몰려와서 물고기를 먹는 모습이 게임에 보이기 시작하고, 그 모습들은 게임 내 경제를 무너트리고 현거래 밖에 할 수 없을 정도로 빈부격차를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뉴비들은 게임에 대한 방향성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이죠.

 

정직하게 플레이 한다면 결코 얻을 수 없는 아이템을 보고 있는 것이죠.

 

앞으로 게임회사는 더 많은 고민을 해야할 겁니다.

게임의 경제, 순환 구조가 무너진 게임은 결국 하드 코어한 유저들만의 세상이 되어버리며, 그들만의 리그가 되어버립니다. 결국 사람이 줄어드는 게임은 망할 수 밖에 없겠죠. 이제는 자신들이 만든 게임을 지켜야 하는 역할을 보다 명확하게 해야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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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을 이용해서 게임 내, 경제를 조절할 줄 알아야 하고..

아이템의 개채수를 파악하여, 불법적으로 증가된 아이템이 없는지 확인할 수 없다면..

앞으로 세계로 나가는 게임들은 핵과 불법 프로그램에 노출되어서 제대로 된 꽃도 피지 못하고 망할 겁니다. 결국 운영팀에서 받아야 할 문의 내용, 다른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안내도 못하고.. 게이머는 소통도 못하고 떠나갈 모습을 제 눈으로 또 다시 보지 않았으면 합니다.



[ 더 많은 소통을 원하시는 분들께 권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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