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츠오브클랜] 나만의 전술로 팀을 꾸려보자 (5338) 리뷰 및 후기


*게임명: 나이츠오브클랜

*게임장르: RPG

*플랫폼: 모바일

*OS: 안드로이드,iOS

*개발사/퍼블리셔: 넥스트플로어

*서비스상태: 상용화


타 게임에선 쉽게 찾아보기 힘든 좀 독특한 시스템이 있는 국산 모바일게임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나이츠오브클랜" 이라는 게임인데 기본적인 틀은 기존 게임과 별반 다르지 않지만 이 시스템 하나로 최소 흔한 양산 게임의 오명은 벗어날 듯?


1.jpg
2.jpg

▲ 이 게임은 RPG로써 기본적인 게임진행은 여타 게임과 비슷하게 스테이지식입니다.

캐릭터들을 육성시키며 차례차례 보다 높은 스테이지를 클리어해 나가는 방식이죠.



3.jpg
▲ 캐릭터는 기본 4명에 친구로 등록된 유저의 것을 1명 빌릴 수 있어 총 5명으로 던전 진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각 캐릭터마다 "전술설정" 이라는 게 있는데 바로 이 게임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게 없었다면 그저 흔한 양산형 게임이었죠.


16.jpg
▲ 바로, 기본적으로 자동컨트롤이 되는 캐릭터의 행동 패턴을 유저가 직접 설정할 수 있는 겁니다.

기본공격, 스킬, 이동 등의 모든 액션의 순서 및 세부 사항을 미리 설정해서 전투시 보다 효율적인 전투를 수행할 수 있게끔 해주는 것이죠.


17.jpg
▲ 이렇게 각 스킬마다 생각보다 세부적으로 스킬의 발동 조건까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같은 스킬이라도 무의미하게 사용될 수 있고 또 아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게다가 같은 캐릭터라도 유저에 따라 공격적 혹은 방어적인 캐릭터로 활용될 수 있는 등 개성까지 담기게 됩니다.


5.jpg

7.jpg
▲ 전투 장면

유저가 설정한 전술에 따라 똑같은 전투력이라도 효율성은 많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클리어 여부는 물론이고 클리어 타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겠죠?


6.jpg

▲ 이 게임의 전투 화면 중 아래에 나오는 텍스트는 오래 전 옛날 머드 게임의 향수를 살짝 느끼게 해줍니다.

캐릭터들의 모든 액션을 문자로 표현해주는데, 굳이 이게 필요한가 싶기도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없으니 허전할 것 같네요.

그리고 뭔가 좀 있어보이니 괜찮은 것 같습니다.


8.jpg
9.jpg
▲ 전술 설정에 따른 스킬 시전!

앞서도 말했지만 스킬마다의 세부 설정은 전투 효율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10.jpg
▲ 이 게임의 컨텐츠들

전술 설정은 인상적이지만 대체적인 컨텐츠들은 기존 게임들에서 보던 것과 거의 흡사해서 별다를 게 없습니다.

경험치나 특수 재료 아이템들을 퍼다주는, 기본 컨텐츠를 약간 변형한 그런 것들이나 PvP 컨텐츠 같은 겁니다.


11.jpg
▲ PvP 컨텐츠

다른 유저와 내가 키운 캐릭터와 전술을 대결하는 곳인데 아쉽게도  A.I. 이죠.

다만, 승리할수록 점점 강한 상대와 만나기에 캐릭터와 전술을 겨뤄보는 것은 별 무리가 없습니다.


12.jpg
▲ 각 캐릭터마다 고유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고 던전이나 뽑기 등을 통해 얻는 장비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도 주로 뽑기를 통해 얻고 등급이 존재하며 이를 승급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각 캐릭터마다 최대로 성장할 수 있는 등급이 따로 정해져있습니다.


13.jpg
▲ 스킬은 강화가 가능하지만 역시 등급에 따라 강화 제한이 있습니다.

전술로 효율성을 높이는 게 가장 중요하긴 합니다.


14.jpg
▲ 장비를 통해 캐릭터를 육성하는 게 쏠쏠한 재미이기도 합니다.

장비마다 등급이 존재하며 높은 등급일수록 기본 옵션이 많으며 일정 강화횟수마다 옵션이 추가로 한개씩 생성됩니다.

무작위 옵션이기 때문에 각 캐릭터마다 알맞은 옵션의 무기를 찾아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강화도 가능한데 필요없는 장비를 재료로 일정 경험치를 채워주면 강화되는 방식입니다.

그래도 역시 좋은 등급은 뽑기가 아니면 얻기 힘들다는 게 한계.


msn032.gifGOOD

캐릭터 조합과 전술 설정은 밋밋할 수 있던 게임성에 강력한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었다. 머드 게임의 분위기는 보너스.

msn033.gifBAD

기본적인 틀과 유료 모델은 기존 게임들과 별 차이가 없다.

<끝>

TAG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회원 가입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로그인]

같은 분류 목록

이 블로그의 월간 인기글

이 분류에 다른 글이 없습니다.

profile그냥 뭐... 

방문자수 페이지뷰
564 오늘 1,021
357 어제 7,631
2,136,079 전체 13,990,739

온라이프존 메뉴